반복영역 건너뛰기
지역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비즈니스 정보

비즈니스 정보

중국 진출에 도움이 되는 비즈니스 컨설팅 자료와 업종 별 최신 시장 동향 분석 및 틈새시장 정보 자료를 제공합니다.

“중국 봉쇄 관련 중소중견기업 물류지원 강화”

2022-04-26

“중국 봉쇄 관련 중소중견기업 물류지원 강화”

여한구 통상교섭본부장은 21일 상하이 등 중국 주요 도시 봉쇄와 관련, "중국 내 물류이동 제한조치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중소·중견수출기업 대상 현지 화물보관료 및 내륙운송비 지원을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여 본부장은 이날 오후 평택당진항을 방문해 터미널 운영사, 연근해 국적선사, 물류업계 관계자들을 만나 이같이 말했다. 여 본부장은 "정부는 중국내 코로나 재확산에 따른 주요 도시봉쇄 초기부터 현지 동향을 면밀히 점검하고 있다"며 "우리 기업들로부터 접수된 애로를 즉시 해소하고자 비상체계를 운영 중"이라고 강조했다.

글로벌 해상운임은 지난 1월 최고치를 기록한 이후 13주 연속 하락하며 진정세를 보이고 있으나, 우크라이나 사태 장기화와 중국 도시봉쇄 등 대외변수로 위험이 커지고 있다. 특히 중국의 경우 항만과 공항은 정상운영 중이지만 내륙운송 지연에 따른 항만 정체 등으로 수출입물류 기능이 약화되고 있는 상황이다.

여 본부장은 대외변수에 따른 물류 차질을 타개하기 위해 해상운송과 철도운송을 결합한 '복합운송 지원' 등 화주와 물류사간의 협업 사례를 언급하며, 화주-물류사-선사간의 상생 노력을 강화해달라고 요청했다. 그러면서 "앞으로도 해수부, 현지공관, 코트라 무역관 등과 유기적 협업체계를 가동, 우리 업계의 수요를 고려한 중국향 임시선박 투입 등의 대책을 마련해 우리 기업의 물류 차질 최소화를 위해 만전을 기하겠다"고 했다.

[뉴시스 제공]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