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영역 건너뛰기
지역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비즈니스 정보

비즈니스 정보

중국 진출에 도움이 되는 비즈니스 컨설팅 자료와 업종 별 최신 시장 동향 분석 및 틈새시장 정보 자료를 제공합니다.

섬서성 발전에너지 기업, 솽탄(双碳탄소피크,탄소중립) 정책 추진으로 새로운 도전에 직면

2022-05-10

지구 온난화 영향에 대응하기 위한 “탄소중립”은 국제적으로 협력해야 할 중요한 부분이다. 14·5기간 동안 중국 정부는 탄소중립 전략을 제시하였다. 2020년 9월 중국은 UN 대회에서 2030년에 탄소피크(碳达峰)에 도달하고 2060년까지 탄소중립을 달성한다고 약속하였다. 구체적인 목표는 2030년 단위 국내 생산 총액인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2005년보다 65% 이상 줄이는 것이다. 중국에서 탄소중립은 단순히 환경문제에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미래 국가 에너지 안보 문제이기도 하다. 중국 탄소중립 발전은 에너지 산업 전형과 발전을 빼놓을 수 없고 섬서성은 자원 환경과 지리 환경적 이점으로 인해 향후 중국 탄소중립 산업 중에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게 될 것이다. 섬서성 정부는 지난 몇 년간 탄소중립 산업을 정부 중요 업무에 포함해왔다. 동시에, 솽탄(双碳) 정책은 섬서성의 에너지산업 전환에 새로운 기회와 도전이 되고 있다. 앞으로 중국 정부는 탄소중립 산업 투자에 있어 섬서(陝西)라는 땅을 벗어날 수 없을 것이 분명하다.


중국 에너지 구조 현황 및 (탄소중립)에너지 구조

탄소중립을 달성하기 위해 가장 먼저 해결해야 할 문제는 탄소 배출 문제이다. 열전력 생산과 공업용 석탄, 교통 분야에서의 대량 연료 소비는 중국의 탄소 배출량에서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요인이다. 중국의 에너지 공급체계는 석탄을 기반으로 한 전기를 중심으로 석유·가스·재생에너지 등을 전반적으로 공급하는 것으로 구성돼 있다. 2019년 영국 BP 통계에 따르면 중국 탄소 배출의 93%는 화석연료의 사용인데 그중 석탄 등의 고체연료는 68%, 석유 등 액체연료가 23%, 천연가스 등의 가스연료는 9%를 차지한다. 탄소 배출 비율은 업종별로 세분화돼 있는데 주로 전력과 열에너지 생산 및 공업생산 중 배출되는 비율이 크다. 전통 에너지 이용을 줄이고 신에너지로 대체할 방법을 모색하는 것은 앞으로 중국의 탄소 배출량 감축 및 탄소중립을 위한 중요한 작업이 될 것이다.


2021년 3월 18일, 전 세계 에너지 인터넷 발전 협력 기구가 중국 탄소피크(碳达峰) 및 탄소중립(碳中和) 성과 발표 및 세미나를 개최했다. 회의에서 논의된 내용 중에는, 중국은 대체 친환경 에너지 개발 및 전기 에너지 발전을 추진해야 하며 친환경 에너지 생산과 더불어 전력 에너지 주도적인 사용의 필요성이 포함되었다. 또한 에너지 전력 발전은 탄소를 배제하고 경제사회의 발전에 대한 탄소 배출의 영향력을 줄여야 한다고 제시하였다. 2060년 탄소중립 하에서 중국의 에너지 구조 중 석탄 에너지는 완전히 퇴출되고 태양광(광 에너지)이 47%, 풍력이 31%로 중국 에너지 구조 1, 2위를 차지할 전망이다.


섬서성 에너지 구조 현황

섬서성은 중국의 에너지 산업 중 높은 비중을 차지하는 성으로써 전통 에너지 산업은 섬서성의 주력 산업이다. 이 중 천연가스는 1위, 원유는 2위, 석탄 생산량은 3위를 차지하고 있다. 중국 국가 통계국 데이터에 따르면 2020년 섬서성 에너지 생산 총량은 5억 9,167만 5,800톤 표준석탄(标准煤)이고 이 중에 원탄 생산량은 4억 7,703만 7,400톤 표준석탄(标准煤)으로 섬서 에너지 생산 비중이 81%로 전국 원탄 총 생산량 중 17.3%를 차지했다. 원유 생산 총량은 3848만 2,500톤 표준석탄(标准煤)으로 섬서성 에너지 생산 비중이 7%, 전국 원유 총 생산량의 18.87%를 차지했다. 천연가스 생산량은 6453만 7,400톤 표준석탄(标准煤)으로 섬서성 에너지 총 생산량의 11%, 전국 천연 가스 총 생산량의 26.73%를 차지했다. 수력 발전, 풍력 발전 및 기타 발전은 섬서성 전체 에너지 생산의 2%, 전국의 기타 에너지 생산 총량의 1.34%를 차지한다.


섬서성 전통 에너지 산업이 전체 에너지 산업의 98%를 차지하여 요충지 역할을 하고 있다. 신에너지 산업은 아직 상대적으로 충분히 발전되지 않았지만 발전 가능성이 농후하기 때문에 에너지 산업의 지속가능한 발전은 섬서성의 중요한 과제가 되었다.  

탄소중립 달성에서 전통 에너지의 전환과 대체 에너지의 발전은 빼놓을 수 없으며, 섬서성은 자원 환경과 지리적 환경적 이점 때문에 미래의 중국 탄소중립정책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게 될 것으로 전망된다. 섬서성 주력산업인 전통 에너지 기업이 어떻게 산업 고도화를 이룰 수 있을지, 에너지 다소비 기업이 탄소 감축을 어떻게 할 것인지는, 현재 섬서성이 공략해야 할 두 가지 중요한 과제다. 동시에, 탄소중립정책은 섬서성의 산업전환에도 새로운 기회와 도전이 되고 있다. 미래 섬서성의 솽탄(双碳) 목표를 실현하는 데에 있어 섬서성의 전통 에너지 전환 문제는 배제할 수 없으며, 여기에는 탄소중립 산업에서의 에너지 구조개혁, 고탄소 산업전환, 신에너지 교통, 생태 발전 구축 등 다양한 분야가 관련 있다.


섬서성 탄소 감축(碳减排) 분야 발전 우위 및 문제

중국은 탄소 감축을 위해 관련 정책 조치를 발포하였다. 그중 CCER 메커니즘은 탄소 배출에 관한 시장 금융 메커니즘이다. 탄소 배출량을 기업 발전의 할당 지표로 사용하여 거래하고 있으며, 현재 각 지역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탄소 배출 시장 감축 메커니즘이다. 기업들은 탄소배출 프로젝트를 시행해 CCER 쿼터 지표를 얻거나 탄소금융시장을 통해 CCER 쿼터를 구매하여 부족한 탄소배출 쿼터를 채우기도 하다.


중국 CCER 탄소감축배출 인증 표준은 삼림흡수원(森林碳汇), 메탄 등 가스, 풍력발전, 태양광발전, 신에너지 전기차, 폐기물 소각 등 6개 분야를 삼고 있다. 이는 국제 자발적 감축 기준인 VCS/GS보다 범위가 넓다. 섬서성 일부 현지 기업은 이미 정책 선도에 따라 CCER 탄소 감축 분야 산업 포석을 앞당겨 시작했다.


섬서성은 자체 우위에 기반하여 탄소 감축 분야 중 6개 방면에서 모두 상대적으로 발전 우위를 지니고 있다. 이에 따라 에너지 다소비 산업 및 전통에너지산업 탄소 감축에 도움을 줄 수 있다.


섬서성 에너지 대표기업의 발전방향-탄소중립

섬서성(陕西省)은 전통 에너지 자원의 큰 비중을 차지하는 성으로서 에너지 전환 문제에 직면한 미래 전통에너지기업이 받는 압박이 상당히 크다. 에너지 기업은 구체적으로 석탄 채굴, 코크스, 석유 채굴, 석유화공 등의 6개의 업종으로 구분된다. 섬서성은 자원 분포 지역의 특징이 명확하고 에너지 생산 발전 지역이 섬서성 내에 집중돼있어 전 지역이 섬북(陕北)에너지화공기지와 관중(关中)에너지접속기지, 그리고 산남(陕南)에너지기지가 속해있는 3대 지구을 바탕으로 에너지 전략 방식을 구성하고 있다. 섬서성은 지역 내의 자원 우위를 이용하여 대폭적으로 전통기업을 발전시켰고 현재는 섬서옌창석유그룹(陕西延长石油), 섬서석탄화공산업그룹회사(陕西煤业化工集团公司), 선화선동석탄그룹회사(神华神东煤炭集团公司), 섬서에너지그룹(陕西能源集团公司) 등을 필두로 하는 에너지 산업을 형성하고 있다.  2021년에는 섬서성은 중국 에너지 500대 기업 중, 여전히 전통 에너지 산업으로 이름을 올렸다.

사진

기업 인터뷰


 

자료: 중탄국과영탄영구원(中碳国科零碳研究院), IEA화바오(华宝)증권연구창신부, 섬서성 통계국,기업 홈페이지, KOTRA 시안 무역관 자료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