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영역 건너뛰기
지역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비즈니스 정보

비즈니스 정보

중국 진출에 도움이 되는 비즈니스 컨설팅 자료와 업종 별 최신 시장 동향 분석 및 틈새시장 정보 자료를 제공합니다.

급성장하고 있는 중국의 전동모터사이클 산업

2022-05-17

전동모터사이클 산업은 중국 정부 정책에 영향을 받아 지속 성장 예상
충칭지역 모터사이클 업체들도 전동모터사이클에 대한 집중투자


상품명 및 HS Code



시장동향

모터사이클은 19세기말 생산되기 시작한 이래 편의성으로 인해  대부분의 국가에서 빠르게 인기를 얻었다. 모터사이클은 형태나 크기, 구조 등의 다양한 기준에 따라 다양한 이름으로 분류되고 있는데, 대다수 국가는 미국의 “도로적응성” 종합방법으로 모터사이클을 분류하고 있다. 중국은 여러 국가의 분류 방법을 참고하여 엔진배기(또는 전동모터 출력) 기준으로 경량오토바이 및 오토바이로 분류되며 구조 기준으로 이륜차, 삼륜차 등으로 분류 되고 있다.

2019년까지 세계 모터사이클의 시장규모는 지속 증가되어 2019년 시장규모가 1,243.87억 불 도달하였는데 2020~2021년 기간 코로나의 영향으로 모터사이클의 시장규모는 하락세로 전환되면서 1,090.87억 불 규모로 6.95% 하락하였다.


중국은 모터사이클 생산 판매 대국이다. 최근 몇 년 일부 1선, 2선 도시는 모터사이클 운행, 교통 등의 정책이 비교적 엄격하게 실시되어 성장세가 둔화되었으나, 많은 농촌지역 등에서의 모터사이클은 여전히 성장하고 있는 시장성 높은 제품이라 할 수 있다.


중국의 경제 성장 따라 일반 서민의 교통 수단 선택에서도 변화가 이뤄지고 있다. 모터사이클은 도시 내 단거리 이동 및 오락용으로 사용하는 인구가 늘어나고 있으며, 최근 몇 년 배달 서비스 산업수요의 증가로 모터사이클 시장이 크게 성장 하였다. 중국모터사이클상회의 자료에 의하면 2021년 중국 모터사이클 생산량이 2,019.52만 대, 판매량이 2,019.48만 대 이다. 중국 모터사이클 시장에서 주목 할만한 변화는 2019년 이후 전동경량모터사이클 및 전동모터사이클 등으로 불려지는 전동모터사이클의 급성장이 이루어졌다는 점이다.


중국 모터사이클사업의 중점 발전 방향은 엔진모터사이클에서 전동모터사이클로 변화되고 있다. 2019년 기준 중국 내 모터사이클 생산 기업수는  400 여개사 이르고 있으며 현재에도 다수의 기업이 전동모터사이클 산업에 진입하고 있는 추세 이며 빠른 속도로 전동모터사이클이 기존 엔진모터사이클 시장을 대체해 나가고 있다.


수입동향 및 한국으로 부터의 수입 규모

현재 중국에 모터사이클을 많이 수출하고 있는 국가로는 베트남, 인도네시아, 페루, 파라과이, 필리핀 등 이며 한국산 수입 규모는 19위(2021년 기준)에 랭크 되어 있다. 2021년 기준 중국의 모터사이클 관련 제품 수입규모는 1억 2천만불 규모이나 한국산 모터사이클 제품의 수입금액은 매우 미미한 수준에 그치고 있다.

중국 수입 모터사이클은 2017년 21,093대에서 2020년 106,809대를 초과하는 등 급격하게 수입량이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경쟁동향 

현재 중국 모토사이클 시장에서 중국산 제품의 인기도 높아지고 있지만 주력 모델이 중저가 제품 위주이며 시장 진입장벽이 낮아서 경쟁 또한 매우 치열한 시장이라 평가된다. 



유통구조 및 관세율, 인증

모터사이클의 유통구조는 생산기업의 브랜드별, 직영 판매망(온,오프라인), 딜러망을 통해 판매하는 비교적 단순한 유통구조를 갖고 있다. 유통망 운영과 서비스, 부품공급망 확충이 판매량 증가와 밀집한 연관을 갖고 있기에 대부분의 생산기업이 여기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현재 중국의 한국산 모터사이클 수입관세는 27%(2022년 기준) 이며, 한중FTA로 매년 2.25% 낮아져 2034년 무관세로 전환 될 예정이다.

모터사이클의 수입 시 중국 모터사이클 CCC인증을 받아야 한다.


전문가 인터뷰

최근 중국 모터사이클 산업에 고급화 바람이 불면서  다양한 IT기술이 접목되어 더욱 스마트화, 고급화 되고 있는 추세이다.  단순한 보조 교통 수단을 넘어 젊은 사용자의 개성을 표현하는 수단, 레저 등 역할 비중이 급격히 증가하고 있으며, 이러한 목적을 충족시키기 위한 수입산 모터사이클에 대한 관심도가 증가하고 있다.

충칭 소재 모터사이클 기업의 정책 담당자의 의견에 의하면 충칭의 모터사이클 완성차 기업은 엔진을 탑재한 엔진모터사이클 기술 개발에 대한 투자는 축소되고 있으며 전동모터사이클에 대한 기술 투자에 역량을 집중하고 있는 추세이다. 한국의 전장부품 관련 업체들은 중국의 로컬 부품 업체들보다 R&D 및 기술적인 방면에서 경쟁력이 어느정도 있다고 생각하며, 한국 업체들이 스마트한 부품(모터사이클용 ADAS부품) 등으로 중국 현지 로컬 모터사이클 업체와 접촉을 늘여나갈 필요가 있다고 생각되며, 아울러 가격 경쟁력이 중국 모터사이클 진출을 위한 핵심적인 요소라고 하였다,

 

 

자료: 쳰잔왕(前瞻网), 중국모터사이클상회(中国摩托车商会), 화징산업연구원 (华经情报网), 치거처연구원(骑个车研究院),  KITA, KOTRA 충칭 무역관 자료 종합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