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영역 건너뛰기
지역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비즈니스 정보

비즈니스 정보

중국 진출에 도움이 되는 비즈니스 컨설팅 자료와 업종 별 최신 시장 동향 분석 및 틈새시장 정보 자료를 제공합니다.

2022년 중국 광전자 부품 산업 동향 및 추세

2022-06-14

광전자 산업은 광통신, 광소자, 디스플레이 등 응용범위가 다양
중국은 특히 광전자 부품 발전에 정책 지원과 연구개발 집중하고 있음


중국 광전자 부품 산업 개요

광전자 산업은 광학과 전자공학 기술을 이용한 제품 산업들을 총칭하는 것으로 광통신, 광섬유, 광소자, 정보처리, 디스플레이 등 기술응용 범위가 다양하다.

광전자 기술은 최근 과학기술 및 경제산업 분야에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고, 광전자 부품은 광전자 기술 연구의 기초분야이자 기술 발전의 핵심적인 포인트이다.

사진

중국의 광전자 부품산업은 1970년대부터 주요 연구소와 기관의 연구개발을 통해 발전되기 시작해왔으며, 광통신 분야는 중국정부가 중요시해온 분야로 국가첨단기술발전 계획에 따라, 기술 난관 해결 전담 팀을 편성하고 국제 선진 기술 수준을 더 빨리 추격하는 등 전략과 함께 광통신 부품의 연구 개발 및 산업화를 지속 확대해왔다.

최근 광전자 부품의 연구는 고속 광통신 핵심 부품 및 칩 기술, 스마트 광네트워크용 핵심 광전자 부품 기술, FTTX용 광전자 핵심 기술 및 부품, 실리콘 포토닉스 기술에 집중되어 있다.

사


중국 광전자 부품 산업 발전 환경 분석 (PEST)

정책 환경 분석 (P)

광전자 부품 산업은 첨단 기술산업이자 중국의 전략성 신흥산업 중 기간산업으로 2016년 이후 중국정부에서 정보통신, 디스플레이, 부품소재 및 광전자 부품 관련 지원 정책을 발표하면서 지속적인 발전이 기대되고 있다.

가장 최근인 2021년에는 공업신식화부 등 유관부서에서는 통신류 센서류 부품 관련 <기초전자부품산업 발전계획>(1월), 광통신 산업체인 관련 <더블기가네트워크발전계획>(3월), <중국 전자 부품 업계 ‘14차 5개년’ 발전계획>(9월), 기존산업의 스마트화 관련 <14차 5개년 스마트 제조 발전계획>(12월) 등 1년내에 4개의 지원 정책을 연이어 발표한 바 있다.


경제 환경분석 (E)

2021년 중국 국내총생산은 114조 3700억 위안으로, 2020년보다 8.1%, 2년 기준 평균 5.1% 성장했다. 2021년 1인당 평균 국내총생산은 80976위안으로 2020년 대비 8% 성장했으며, 국민총소득은 113조 3500억 위안으로 2020년 대비 7.9% 성장했다. 그간의 중국 경제 성장은 첨단분야인 광전자 부품 산업 발전을 위한 기본 역량을 제공해왔다.


중국의 정보통신 기반산업의 발전 측면에서 볼 때, 중국은 현재 인터넷 강국과 디지털 중국 건설을 적극 추진하고 있으며, 5G와 기가바이트 광 네트워크 등 새로운 정보 인프라 시설 구축 및 응용 보급을 본격화하고 있다. 응용분야인 모바일 데이터 및 인터넷 사업으로 벌어들인 수익규모로 볼 때, 2019년 0.41%, 2020년 2.01%에 이어 2021년은 6409억 위안으로, 전년 대비 3.3% 증가하는 등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사회 환경분석 (S)

2021년 중국 인터넷 이용자는 10.32억명, 모바일 인터넷 이용자가 10.29억명에 달하고 있고, 인터넷 보급률은 73%이며, 농촌지역의 인터넷 보급률은 57.6%이다. 또한, 연간 모바일 인터넷 이용자의 데이터 사용량은 2216억GB로 전년 대비 33.9% 증가하였다.

인터넷 관련 이용자 규모와 보급률의 확대는 향후 광전자 응용 분야 및 부품산업 발전을 가속화하는 주요 동력이 될 것으로 보인다.



기술 환경분석 (T)

광전자 부품의 발전 관련, 새로운 기술을 적용하거나 신소재를 활용하며 새로운 원리를 연구하고 신제품을 개발하는 등 각종 신형 부품들이 끊임없이 생겨나고 성능 역시 향상되고 있는 상황이다. 현재, 중국 광전자 부품 분야의 특허 출원 건수는 총 2752건으로, 그 중 광전자 부품 발명 특허가 2271 건으로 전체 신청 건수에 50%를 차지했으며, 실용신안등록출원 건수는 총 1211건, 디자인등록출원 건수는 총 1060건으로 각각 전체 신청 건수의 26.7%, 23.3%를 차지했다. 


광전자 부품 특허의 지역적 분포를 살펴봤을 때, 광둥성의 특허출원 건수가 299건으로 중국 내 1위를 기록했으며, 베이징시는 283건으로 2위, 장쑤성이 246건으로 3위,푸젠성은 39건으로 12위를 기록했다.



생산 규모 동향

2014년부터 2018년까지 중국의 광전자 부품 생산량은 빠르게 증가했고 2019년과 2020년 2년 연속으로 생산량이 감소하여 10% 이상의 감소폭을 기록했다.

2021년 들어 광전자 부품 생산량은 다시 성장세를 보여 2017년 수준이상으로 회복되었고, 약 1조 2314억 개의 생산량을 기록하는 등 전년 동기 대비 24.1% 증가했다.


수입동향

2021년 중국 광전자 부품 산업 수입액은 336억 9924만 달러로, 전년 대비 25.8% 증가했다.



그 중 중국의 최대 수입국은 일본과 대만으로 조사되었다. 한국은 15억 7042.8만 달러로 4위에 차지하였다.


주요 기업


요약 및 전망

광전자 부품 산업은 첨단 기술산업이자 중국의 전략성 신흥산업 중 기간산업이다. 광전자 부품은 산업의 업스트림 부분에 해당하며, 광전자 부품의 선진성, 신뢰성, 경제성 등이 곧 광네트워크 설비 및 전체 인터넷 시스템 기술 수준과 시장 경쟁력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칠 수 있다.

2016년 이후 중국정부에서 정보통신, 디스플레이, 부품소재 및 광전자 부품 관련 지원 정책을 발표하였고, 가장 최근인 2021년에는 공업신식화부 등 유관부서에서 통신류, 센서류 관련 <기초전자부품산업 발전계획>(1월), <중국 전자 부품 업계 ‘14차 5개년’ 발전계획> (9월) 등 4개의 지원 정책이 연이어 내놓아 광전자 부품산업의 지속적인 발전전망을 기대하고 있다.

중국은 현재 인터넷 강국과 디지털 중국 건설을 적극 추진하고 있으며, 5G와 기가바이트 광 네트워크 등 새로운 정보 인프라 시설 구축 및 응용 보급을 본격화하고 있고,  인터넷 관련 이용자 규모와 보급률의 확대는 향후 광전자 응용 분야 및 부품산업에 좋은 환경여건을 제공하며, 산업 및 기술발전을 가속화하는 주요 동력이 될 것으로 보인다.

현지 주요 광전 제조기업 A사 관계자에 따르면, 중국의 광전자 산업은 타국가와 기술력의 차이는 상대적으로 작고  중국의 레이저, 광섬유, 광케이블 등의 기술과 산업에서 상위권 수준이 도달했지만기초 부품의 개발 및 산업화, 솔루션 등에서는 여전히 글로벌 선진 수준과 큰 차이가 있다고 판단되며, 향후 동 분야에서 글로벌 기업간의 많은 협력이 필요할 것이다. 라고 언급한 바 있다.

광전자부품 수출입 유통기업 B사 관계자에 따르면 당 사의 수입품목의 경우, 광전자부품은 대만에서 주로 수입하고 한국은 약 10% 비중을 갖고 있다고 하였다.

또 다른 현지 업계 C사의 관계자는 중국시장은 최근 광전자 소재, 3세대반도체,  WBG (wide bandgap semiconductor), 중고급 평판디스플레이 부품 등의 수입수요가 많아지고 있으며, 미래 광전반도체 산업의 발전방향은 광전반도체, 전력전자반도체, 영상반도체 쪽이라고 전망하였다. 

중국에서는 광전자 산업이 1970년대부터 주요 연구소와 기관의 연구개발을 통해 발전되기 시작해왔으며, 광통신 분야는 중국정부가 중요시해온 분야로 국가첨단기술발전 계획에 따라, 기술 난관 해결 전담 팀을 편성하고 국제 선진 기술 수준을 더 빨리 추격하는 전략과 함께 광통신 부품의 연구 개발 및 산업화를 지속 확대 추진해왔다.

최근 광전자 부품의 연구개발은 고속 광통신 핵심 부품 및 칩 기술, 스마트 광네트워크용 핵심 광전자 부품 기술,  FTTX용 광전자 핵심 기술 및 부품 기술에 집중되어 왔다. 또한 네트워크 기술의 고도화 및 지속적인 시장 수요 확대에 따라 광전자 부품 생산 공장에 대한 저비용, 저에너지 소비, 고도집적 생산 라인에 대한 수요가 갈수록 커질 것이며, 실리콘 포토닉스 기술과 광자 집적 기술 등에 중국 광전자 부품산업 관련 연구개발 및 응용 노력과 지원이 집중될 것으로 보인다.





자료: 중국산업정보망(中国产业信息网), 중국해관총서, 한국무역협회(KITA), 중국공업정보화부(工信部), 중상산업연구원(中商产业研究院), 쯔옌즈쉰(智研咨询), 바이텅망(佰腾网), 중국 인터넷 정보 센터(CNNIC), 광학광전자항업망(光学光电子行业网), 각 업체 홈페이지, 정부 홈페이지 및 KOTRA 샤먼무역관 자료 종합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