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영역 건너뛰기
지역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비즈니스 정보

비즈니스 정보

중국 진출에 도움이 되는 비즈니스 컨설팅 자료와 업종 별 최신 시장 동향 분석 및 틈새시장 정보 자료를 제공합니다.

중국 스마트 스위치 시장 동향

2022-08-16

최근 중국의 스마트 스위치 산업은 매년 20%씩 빠르게 성장
개성화 제품 출시


상품명 및 HS Code

스마트 스위치 HS CODE: 853650

 

시장규모 및 동향

인공지능(AI), 빅데이터 등 신기술이 가전업계로 점차 확장되며 스마트홈의 개념이 각광받고 있다. 최근 중국 스마트홈 시장규모는 꾸준히 증가하여 2016년 2608억 5000만 위안에서 2020년 5144억 7000만 위안까지 증가했다. 2022년의 시장규모는 6515억 6000만 위안에 이를 것으로 전망된다.


스마트홈은 스마트 단말기, 사물인터넷(IoT) 등 관련 기술을 활용하여 소비자의 일상 생활에 깊숙히 침투해 있으며, 그 중 스마트 스위치는 스마트홈에서 가장 기본적으로 활용되는 도구로 시장 전망이 밝다. 최근 중국의 스마트 스위치 산업은 매년 20%씩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스마트 스위치란 제어 보드와 전자부품의 조합 및 프로그래밍을 이용하여 회로의 스마트 스위치 제어를 실현하는 유닛이다. 스마트 스위치는 기존 스위치보다 제어 작업량이 많고 제어 모드가 더욱 풍부해 기존 스위치와 비교해 더욱 복합적인 역할을 수행한다.


<중국 스마트홈 발전 보고서>조사 결과에 따르면 46.4%의 응답자가 향후 스마트홈 시스템을 설치하는 것을 희망한다고 답했으며 그 중 가장 선호하는 스마트 제어 방식은 스마트 스위치라고 밝혔다. 또한 이상적인 스마트 연동이 이뤄질 수 있을지, 예를 들면 모든 스마트홈 아이템과 스마트홈 부품을 수시로 제어하는 스위치의 기능에 대한 관심이 가장 큰 것으로 나타났다.

중국의 컨설팅회사 관옌톈샤(观研天下)에 따르면, 스마트홈 도입 시 제어 형태에 대한 사용자 선호도는 스마트 스위치 제어가 27.22%로 가장 높았다.


최근 몇 년 동안 정부 정책과 부동산 업계의 공동 추진으로 중국 내 신축 인테리어 주택의 비율이 꾸준히 상승하고 있다. 많은 스마트홈 브랜드들이 잇달아 신축 인테리어 주택 시장에 진출하고 있는데, 이는 스마트홈 시장의 성장을 이끌었다. 스마트 스위치는 스마트홈의 중요한 부품 중 하나로 많은 부동산 개발업체과 소비자의 관심을 받고 있으며 중국 부동산 프로젝트의 전체 스마트홈 관련제품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80.65%에 달한다.



2021년 중국 신축 인테리어 주택 산업의 스마트 스위치 사용 규모는 42만 7000개로 전년 대비 15.5% 증가했다.

현재 중국의 스마트 스위치 브랜드들은 젊은이들의 심미적 선호도를 반영하여 여러 색상의 스마트 스위치를 출시하고 스마트홈의 개성을 추구하는 방안을 내놓고 있다. 예를 들어 ORVIBO(欧瑞博)사의 MixPad 스위치, Nalthai(华帝斯)사의 나무 무늬 스마트 스위치 등이 있다.



주재국 수입 동향

중국의 최근 3년간 스마트 스위치 수입규모 및 상위10개 국가/지역별 수입 동향은 다음과 같다.


대한국 수입액 추이는 다음과 같다.



경쟁 동향

중국 스마트 스위치 주요 브랜드로는 미쟈(米家), AQARA(绿米), 欧瑞博, 샤오미(小米) 등이 있다. 중국의 핀파이망(品牌网)은 스마트 스위치 생산업체의 기술력, 제품 판매량 및 소비자 선호도를 종합하여 2022년 스마트 스위치 우수 브랜드를 선정했으며 그 중 TOP3 브랜드는 미쟈(米家), AQARA(绿米), ORVIBO(欧瑞博)이다.

아래는 중국시장에 유통되는 주요 스마트 스위치 브랜드 및 제품이다.



유통구조

스마트 스위치의 주요 구매처로는 가전제품 종합 매장, 브랜드 전문매장, 인테리어 제품 매장 및 온라인 플랫폼 등이 있다.

 
관세율

HS CODE: 853650

MFN 적용 세율:



인증 

중국품질인증센터(中国质量认证中心)에 따르면, 스마트 스위치제품은 중국시장에 진출할 시 중국 강제 인증(CCC인증)제도 제품 범위에 해당되지 않아 CCC인증을 받을 필요가 없다.

 
시사점

5G, AIoT 등 기술의 발전과 중국 정부가 적극 추진 중인 신형인프라(新基建)사업에 따라 스마트홈 산업의 성장 가능성이 매우 큰 것으로 전망된다. 코로나19의 확산으로 오프라인 방문설치 어려움 등 일부 성장을 방해하는 요인이 단기적으로 있었으나 산업의 성장세에는 큰 영향을 끼치지 않았다.

스마트 스위치는 스마트홈의 가장 기본 단계의 제품으로 스마트 도어락, 스마트 좌변기를 이어 또 하나의 시장성이 큰 스마트홈 아이템이 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스마트홈의 범위는 도시를 넘어 중국 농촌으로도 점차 확산될 것이며, 3선 도시의 경우 주택 면적이 넓거나 단독 빌라 형태의 주택이 많아 스마트 스위치 수요가 더 클 것으로 보인다.

많은 스마트 스위치 제품은 이미 음성제어 시스템을 갖추어 스마트홈 제어 허브로서의 역할을 하고 있다. 현재 스마트 스위치 산업의 가장 큰 이슈는 인터페이스 프로토콜(接口协议, Interface protocol)의 호환성을 해결하는 것이다. 각기 다른 생산기업의 스마트제품끼리 원활하게 데이터를 주고받는 환경을 구축하면 스마트스위치 산업의 발전도 더욱 빨라질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스마트 스위치의 AI를 강화하는 것과 스마트제품 시장의 급속한 업그레이드에 어떻게 적응할 것인지가 스마트스위치 제조업체가 고려해야 할 중점이 되고 있다.

 

 

 

자료: 중상산업연구원(中商产业研究院), 관옌톈샤(观研天下), 징동(京东), 중국 해관, ZOL, KITA 및 칭다오무역관 자료 종합
게시글 이동
이전글 중국 서보모터 시장동향 2022-08-23
다음글 중국의 게으른 펫펨족 잡아라! 2022-08-16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