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영역 건너뛰기
지역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비즈니스 정보

비즈니스 정보

중국 진출에 도움이 되는 비즈니스 컨설팅 자료와 업종 별 최신 시장 동향 분석 및 틈새시장 정보 자료를 제공합니다.

중국 항공부품 시장동향

2022-09-20

중국 제조업에서 눈길을 이끌어 가던 중공업 산업사슬의 중요한 일환

기본정보 및 시장동향


중국에서 항공부품 제조업은 항공산업 사슬의 중류에 위치하고 주로 재료를 정밀 부품으로 제조하고 단독 부품을 본체로 조립하여 항공기 제조 공장에 납품하는 동시에 부품 가공에 보조적인 가공 설비와 집게를 제공한다. 항공부품 제조업은 중국 공업 체계에서 없어서는 안 되는 일환이며 국가 안전을 보호하고 사회의 장기적인 안정을 보장하는 전략적 산업이다. 최근 몇 년 동안 개혁 개방과 항공 운송업의 신속한 발전, 그리고 국가의 대대적인 지원 배경에서 중국 항공부품 제조는 신속한 발전을 이루었다.

종합적으로 보면 최근 몇 년 동안 중국 항공부품 시장이 비교적으로 잘 발전해 왔으며, 시장 규모가 해마다 상승하는 추세를 보였다. 특히 중국 항공부품 산업은 여전히 시장 성장의 초기 단계에 있기 때문에 앞으로 시장 발전 전망이 한계 없이 좋을 것으로 보인다.


항공부품 제조업은 몇 년 간의 발전을 거쳐 군민 결합 방향으로 확대되면서 연구 개발 사업이 업계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점점 높아지고 있다. 항공부품 제조업이 국가 전략 등 방면의 우세로 인해 여전히 확장할 단계에 있다고 인식된다.

옥스포드대학교 경제대학, 맨체스터 경영대학원의 공동 연구에 따르면 현재 항공부품 제조는 항공 산업 시장 규모의 약 30%를 차지한다. 이에 따라 중국의 항공 부품 산업 규모는 약 210~315억 달러이며, 인민폐로 환산하면 약 1470~2205억 위안이다(인민폐 환율 1:7로 계산).



경쟁동향

항공부품은 비행기의 각종 부품의 총칭이다. 즉, 좁은 의미에서 가리키는 비행기 기체 부품뿐만 아니고 엔진 부품, 기재 시스템 부대 설비, 표준 부품 및 기타를 모두 포함한다.


전체적으로 보면 중국의 항공부품 제조, 특히 군용 항공기 부품 분야의 개방 시간이 비교적 짧고 동 산업 진출 장벽이 높기 때문에 경쟁사 수가 많지 않다. 한편, 중국의 항공부품 제조 기업은 자질 부족으로 수량이 상대적으로 적고 경쟁에 한계가 있다.

현재 중국 항공부품 산업은 주로 국자 배경을 가진 기업이 시장의 주력 군으로 삼고 있다. 그 중에서 항공군공그룹(航空军工集团)과 그 지사는 시장에서 선두적인 위치에 있고 일부 실력을 가진 민영기업은 시장 추종자의 위치에 처하고 있다. 전체적으로 말하자면 동 산업의 경쟁 구조가 비교적 집중되어 있다고 볼 수 있다.

현재 중국 항공부품 제조 기업은 주로 중국항공공업그룹(中国航空工业集团, 아래는 '중항공업그룹'이라고 약칭) 산하의 자회사와 중국 상용비행기유한공사의 몇 개 자회사, 각 지방의 항공 부품 제조 기업으로 구성되어 있다. 중항공업그룹의 생산액은 동 산업 생산액의 40%~50%를 차지한다. 그 중에서 기술 난이도가 높은 항공 부품을 생산할 수 있는 기업은 소수의 몇 개 기업에 불과하고 실력 있는 기업은 더욱 강해지는 추세가 이미 나타났다.

항공 조립 업계와 항공 부품 제조업체 간의 산업 사슬 협력이 안정적이기 때문에 업계 우위 기업의 발전과 브랜드 역량의 강화에 따라 시장 점유율이 우위 기업에 더욱 집중되는 것은 불가피하다.


지역 분포에 있어 항공 장비 제조업은 항공기 본체 제조업과 밀접한 관계를 가지기 때문에 중국 항공부품 제조업의 전체적인 구조와 항공기 제조는 매우 큰 유사성을 가지고 있다. 즉 항공부품 제조업의 분포는 여전히 중항공업그룹의 구조가 주도하고 주로 섬서성, 강소성, 절강성, 광동성과 산둥성 지역에 분포되며 매년 부품 제조 전시회도 상기 몇 개 지역에서 개최된다.



수입동향 및 대한 수입규모

중국 항공부품 제조업은 기술적으로 많이 성숙해지지 않기 때문에 현재 단계에 해외로 수입해 온 부품이 많은 것으로 보인다.



유통구조 및 인증제도

산업 사슬의 측면에서 항공부품 산업의 상위권은 주로 알루미늄 합금, 티타늄 합금, 스테인리스강 등 금속과 복합 재료 등이다. 산업 하류는 군용과 민간 각 항공기 본체 공장과 하위 공장이다. 마지막 단계의 응용은 군용 항공기 완성품과 민용 항공기의 완성품이다.



중국에서 항공부품을 수입할 때 해관 신고 과정에서 제출해야 할 서류는 라이너 웨이빌, INVIOCE, 포장 명세서, 국제무역계약서, 신고 요소, Agreement certificate of origin, 구체적 부품에 의한 기타 요구 서류 등 있다.

따라서 중국에서 항공부품 수입 시 일반적 프로세스는 수입 부품 관련 자료 구비, 선적 명세서 구비 여부 확인, 수입 신고 세금 납부, 검사(문제 발생 시), 수입 환증, 화물 운송, 목적지 도착 검사(있는 경우만 해당)로 구성된다.

 
시사점

중국 항공부품 제조업 발전 초기에 핵심기술이 주로 외국 기업에서 갖고 있었는데 중국 국내에서 항공부품 제조/가공 핵심기술을 보유하는 기업이 중항공업 그룹(AVIC) 및 중국항파(AECC)에 속한 전문 협력사이다. 최근 몇 년에 중국에서 항공우주산업 첨단설비 제조 및 군용 항공산업 부품 관련 일련의 정책을 발포하면서 중국에서 항공부품 제조 실력을 가진 민영 기업들이 나타나며 군용 및 민용 항공산업 시장으로 진출하게 되었다.

향후 비교적 오래 기간 동안, 중국산 군용 항공기, 민용 항공기, 항공기 엔진, 가스 터빈 등 분야의 고속 발전과 중국 국가 정책의 전면적 지원으로 민영 항공부품 제조 기업에 더 많은 기회가 찾아올 것이다.

 

 

 

자료원: tradenavi, 쳰잔산업연구원, 파셴보고, 항공부품 제조 회사 공고, <2021년중국항공부품제조산업시장현황및갱쟁구조분석보고서>, 중국항공산업연구협회 등 시안무역관 종합 취합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