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영역 건너뛰기
지역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비즈니스 정보

비즈니스 정보

중국 진출에 도움이 되는 비즈니스 컨설팅 자료와 업종 별 최신 시장 동향 분석 및 틈새시장 정보 자료를 제공합니다.

중국 가정용 스마트 빔프로젝터 산업 발전 현황

2022-11-16

가정용 스마트 빔 프로젝터의 소형화 및 기술발전으로 소비수요 지속 성장 전망



스마트 빔프로젝터 개요

스마트 빔프로젝터는 광원에 따라 전구형, LED형, 레이저형으로 분류될 수 있다. 관련 보고서자료에 따르면, 전구형 빔 프로젝터는 중간가격대의 미들 마켓을 타켓으로 하고 있으며, LED형의 경우 저가 위주의 로우엔드 마켓을, 레이저형의 경우 밝기와 화질 면에서 비교적 좋은 성능으로 평가되어 고가의 하이엔드 시장을 타겟으로 하고 있다.

스마트 빔프로젝터는 기존 프로젝터에 비해 스마트 운영 체제와 그에 상응하는 소프트웨어 알고리즘을 보유하고 있으며, 화면 보정, 자동 초점, 스마트폰 원격 조종 기능 등을 구비하고 있다. 또한 상용(商用) 빔프로젝터에 비해 가정용은 크기가 작고 전력 소모량이 적으며 일반 소비자가정내 사용에 적합하다.



시기별 발전 현황

제품의 하드웨어 기술 혁신과 기기의 스마트화로 인해 빔프로젝터의 크기는 점점 소형화되고, 운영 체제가 점차 업그레이드됨에 따라 가정용 스마트 빔프로젝터 산업이 발전하기 시작했다.



시장 현황

중국 가정용 스마트 빔프로젝터 시장은 2017년 11.1억위안에서 2021년 71.1억위안까지 6.4배 성장해왔고, 2021년부터 2026년까지 예상되는 연간 평균 성장률이 20.8%로 시장 규모가 지속 상승이 전망된다.


중국 주요 1선(一线)도시 및 신1선(新一线)도시의 가구수(户数) 규모는 6.4%, 14.3%로 적은 편이나, 가정용 스마트 빔 프로젝터 수요가 비교적 높은 편으로 시장침투율이 각각 23.3%, 23.5%에 달한다. 권역별로는 화동 35.3%, 화남 18.3% , 화북 15.8%, 화중 12.5% 의 시장침투율을 각각 보이고 있다.



연도별 중국 빔프로젝터 판매채널 비율을 보면, 2017년에는 온라인 대 오프라인이 42.2% 대 57.8% 였으나, 2018년에 53.3% 대 46.7%로 역전되고 2021년에 61.7% 대 38.3%로 온라인을 통한 판매유통 비중이 우위를 보여, 2017년에서 2021년까지 지속적인 상승세를 보였다.

또한 온라인 B2C 채널은 특성상 소비자 접근성이 뛰어나고 편리한 쇼핑 경험 제공이 가능하기 때문에 스마트 빔프로젝터 기업들의 주요 판매 채널로 급부상했고, 이 밖에도, 온라인 전자상거래 플랫폼에서는 현재 지지대 설치, 스크린 설치 등의 방문 서비스를 제공을 통해 고객 확대에 노력하고 있다.  



주요 정책

중국 정부는 그간 유관부문을 통해 초고화질 영상, 디스플레이 기술, 원자재, 인공지능 산업의 발전을 장려하는 정책을 발표 추진해왔으며, 일련의 정책들은 스마트 빔프로젝터와 관련된 LCOS 기술, LED 光엔진, 레이저 光엔진, 스마트 운영체제의 제조 및 연구개발 촉진과 발전에 영향을 미쳐 왔다.


수입동향






현지 주요 브랜드 업체



요약 및 전망

스마트 빔프로젝터는 기존 프로젝터에 비해 스마트 운영 체제와 그에 상응하는 소프트웨어 알고리즘을 보유하고 있으며, 화면 보정, 자동 초점, 스마트폰 원격 조종 기능 등을 구비하고 있다.

제품의 하드웨어 기술 혁신과 기기의 스마트화로 인해 빔프로젝터의 크기는 점점 소형화되고, 운영 체제가 점차 업그레이드됨에 따라 가정용 스마트 빔프로젝터 산업이 맹아기를 거쳐 1999년이후 탐색기, 2014년 이후 발전기에 이르고 있다.

중국 정부는 그간 유관부문을 통해 초고화질 영상, 디스플레이 기술, 원자재, 인공지능 산업의 발전을 장려하는 정책을 발표 추진해왔으며, 일련의 정책들은 스마트 빔프로젝터와 관련된 기술을 발전시켜 왔다.

현지의 빔 프로젝터 대리점 관계자는 “현재 가정용 빔 프로젝터 시장에서 XGIMI(极米), JMGO(坚果), DANGBEI(当贝) 이 3가지 브랜드가 판매량 부문에서 선두를 달리고 있다. 향후 초고화질 발전 추세에 따라, DLP의 선명하지 않은 디지털 화면과 LCD의 화면 해상도가 떨어지는 현상과 달리 LCOS 화면의 픽셀 가장자리가 더욱 매끄러워져 화면 깨짐 현상이 없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하지만 DLP와 3LCD 기술의 핵심 특허는 미국과 일본 기업들이 대부분 보유하고 있기에, 중국 가정용 스마트 빔 프로젝터 기업들은 해당 분야의 핵심 기술을 국산화하는데 있어 여전히 시간이 필요한 것으로 보인다." 라고 언급한 바 있다.

가정용 스마트 빔 프로젝터는 상용(商用) 빔프로젝터에 비해 크기가 작고 전력 소모량이 적으며 가성비가 높은 장점을 가지고 있어, 가정용 소비 수요가 확대되고 있다.

특히 중국 1선 및 신1선 도시에서 급속히 증가하고 있는 임대주택 거주자들에게 큰 주목을 받고 있는데, 대부분의 임대주택 거주자들은 유동성이 높고, 주거공간이 좁은 특성 탓에 공간을 많이 차지하고 운반이 쉽지 않은 TV를 점차 고려하지 않고 있다.

가정용 스마트 빔 프로젝터의 뛰어난 휴대성과 공간을 많이 차지 않아도 된다는 장점은 소비자들의 이러한 니즈와 결합되어 가정용 스마트 빔 프로젝터의 소비 시장을 성장시키고 있다.

중국 가정용 스마트 빔프로젝터 시장은 2021년부터 2026년까지 예상되는 연간 평균 성장률이 20.8%로 시장 규모가 지속 상승이 전망된다.





자료: 더우바우연구원(头豹研究院), 치자자(企查查), 36커(36氪), 바이두, CCData, 거량산수(巨量算数), AVC(奥维云网), 티몰(天猫), KITA, 각 업체 홈페이지 홈페이지 및 KOTRA 샤먼무역관 자료 종합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