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영역 건너뛰기
지역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비즈니스 정보

비즈니스 정보

중국 진출에 도움이 되는 비즈니스 컨설팅 자료와 업종 별 최신 시장 동향 분석 및 틈새시장 정보 자료를 제공합니다.

중국 Z세대가 만들어낸 보양 간식 열풍

2022-11-22

중국 Z세대가 보양 식품의 새로운 소비 역군으로 부상
보양 간식 시장이 뜨면서 소비자부터 제품까지 전반적으로 젊어지는 추세
보양 간식식품 포장 휴대화, 입맛 다변화, 형태 다양화는 현재 진행형



‘보양’ 키워드가 젊어지기 시작하다

‘보양(중국어로 养生)’이라는 말은 원래 각종 방법으로 생명을 누리고 체질을 보강하며 질병을 예방하여 장수하는 의사 활동의 일종이다. 그러나 현대 사회에서의 ‘보양’은 인간이 스스로 심신을 가장 양호한 상태로 유지하는 활동을 의미하며 주로 건강 관리, 음식 영양, 수면 개선, 신체 운동, 과학적 심리 치유 등의 6가지 측면을 가리킨다.

2010년도에 들어 최근 국민 개개인의 건강에 대한 인식과 웰빙 트렌드 그리고 개인 소득의 증가는 많은 사람들의 소비 관념을 건강과 보양에 지출하는 것을 권하고 있다. 특히 최근 3년간 코로나19 방역상황까지 더해지면서 ‘나의 건강’은 개인의 최대 관심사가 되어버렸다. 


중국 국가통계국이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2021년 한 해 중국 1인당 의료 보건관련 소비 지출은 2115위안으로 전년대비 14.8% 증가하였으며 1인당 소비 지출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8.8%이다. 현재 중국 보건품(식품,용품) 시장 규모는 매년 꾸준히 성장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국민 소득 수준의 향상과 건강 인식의 확대로 인해 ‘보양’에 대한 수요는 점점 더 커가고 있다고 볼 수 있다. 

Chinabgao가 발표한 <2017-2022 중국 건강 보양 업계 시장 발전 현황 및 투자 전망 예측 보고/2017-2022中国健康养生行业市场发展现状及投资前景预测报告>에 따르면, 현재 중국 건강 보양 시장 규모는 이미 1조 위안을 넘어섰고 도시 주민들은 평균 1000위안 이상을 자신의 건강과 보양 관리에 지출하였으며 이 중 만 18~35세의 젊은 층이 차지하는 비중이 무려 83.7%에 달한다고 명시하였다. 이제 젊은 소비자들이 ‘건강 관리 분야의 지출’에 있어서 가장 큰 주력 소비층이 되고 있는 것이다. 

최근 웨이보(微博), 샤오홍슈(小红书), 틱톡(抖音) 등 중국 소셜 플랫폼에서 보양 및 건강 관련 이슈의 토론 열기가 점점 뜨거워지고 있으며 이 중 샤오홍슈(小红书)에서  ‘건강’ 관련 기사는 약 102만여 건에 달하고 ‘보양’ 관련 이슈는 약 455만 건 이상에 달한다.


그 주된 원인을 분석해보면 시대의 빠른 흐름과 고강도 근무 환경에서 현대 사회의 젊은이들이 받는 신체적, 정신적 스트레스가 이전보다 많이 높아졌기 때문이라고 볼 수 있다. 그리고 코로나19 등 예상치 못하게 생기는 우리 주변의 수많은 질병들이 많아지면서 젊은 층들에게 자기 건강의 문제는 정신 건강, 심한 탈모, 소화 문제 등 새로운 불안감으로 떠오르고 있다. 다른 한편으로는 미디어 인프라의 변화로 인해 정보 전파의 효율성이 더욱 높아졌기 때문에 사람들의 건강 인식은 나날이 중요시 되고 있고 여기에 각종 소셜 미디어에서 0당, 0지방, 가벼운 소금, 가벼운 음식 등 ‘건강한 내 몸 관리’에 대한 홍보가 더해지면서 건강과 보양에 대해서도 새로운 인식과 함께 보다 더 적극적인 행동을 취하고 있는 것이다. 

시장연구기업인 융360차원(融360维度)이 발표한 <Z세대 양생소비조사 연구보고서/Z世代养生消费调研报告>에도 전체 젊은 응답층의 31.61%가 보양을 매우 중시한다고 답하였고 또한 67.43%는 보양에 대해 어느 정도 의식이 있다고 답했다. Z세대는 현재 자신의 신체 건강 상태에 만족하지만 장기적으로도 자신의 건강을 위해 기꺼이 노력하겠다고 응답했다.


보양 간식 시장이 뜨다

‘보양 간식’은 식재료는 모두 중의학의 건의에 따라 보양 목적을 위주로 가공해 일정한 보양 기능을 갖춘 식품으로 전통 간식류, 즉석 보양식류, 화학 기능류로 구분할 수 있으며 흔히 볼 수 있는 것은 참깨환, 구기자 원액 등이 있다. 현재 시장에는 콜라겐, 아미노산, 생균 등 기능성 성분이 첨가된 기능성 식품이 등장하고 있으나 보양 식품은 일반 식품의 범주에 속한다.

중국 보양 간식 업계의 2017년 시장 규모는 3,040억 위안으로 2026년에는 7,514억 위안까지 달할 것으로 예상되며 2017년부터 매년 꾸준히 성장하고 있다. 


중국인이 보양(养生)은 건강한 것을 먹는 것으로 약을 대신하는 것을 뜻한다. 기성 세대의 보양과 개념이 약간 다른 것은 현대 사회의 젊은이들은 자신의 몸 상태를 걱정하면서도 전통적인 보양 방식을 그다지 좋아하지 않는데다 바쁜 일상 생활로 평소 보양에 많은 시간을 할애할 수 없고 기존 처럼 약탕을 끓이거나 건강 식품을 꾸준히 섭취하는 등의 시간과 경제적인 여력이 없다는 것이다. 젊은이들은 찌고 삶고 조리고 달여야 먹을 수 있는 전통적인 보양 식재료보다 봉지를 열고 바로 먹을 수 있고 식감이 좋은 자양 영양제를 선호하며 수시 보양, 저비용 보양, 고효율 보양을 추구한다.

언제든 간편히 간식 대용으로 먹을 수 있는 모발 보호 검은깨 환, 하루 두 알씩 씹으면 피와 철분을 보하는 과일 사탕, 수면을 좋게 하는 젤리, 식전·식후 한 알만 먹으면 인체의 신진대사를 빠르게 하는 데 도움을 주는 효소 젤리 등 온라인 쇼핑 플랫폼에서 ‘보양 조리’ 등의 키워드를 검색하자 상위에 있는 것은 모두가 생각하는 전통적인 보양 식품이 아니라 새로 생겨난 즉석 식품이었다. 대부분이 월 수만 개의 판매량을 기록하고 있다.



쓰촨성 대표적 식품전시회(2022糖酒会)에서 본 보양 간식 트렌드

쓰촨성의 대표적인 식품, 음료, 주류 전시회인 제106회 전국 糖酒상품 교역회(2022糖酒会)는 매년 3월 말에 개최되나 올해는 코로나19 방역상황의 영향으로 인해 계속 연기되다 2022년 11월 10일부터 12일까지 3일간 개최되었다.

이번 전시회에 참가한 라오진모팡(老金磨方) 등 전통 건강 식품 제조기업뿐 아니라 데일리 헤이챠오(每日黑巧), 오마이리(哦麦力) 등 신흥 건강 식품 브랜드들도 기존의 견과류, 과일 견과, 베이커리 딤섬 등 건강 식품 외에 제로 설탕, 저지방, 건강보양 등의 키워드를 지닌 신제품을 주력 전시제품으로 내놓았다.


CBN Data의 <2022 중국 건강 간식 백서(2022 健康休闲零食白皮书)>에도 지난 1년간 건강 관련 간식 매출 증가율은 약 23%로 일반 식품의 14% 증가율을 크게 웃돌았다고 발표하며 현대 사회에는 연령대를 불문하고 일반적인 간식보다는 더 몸에 건강한 간식을 선호하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최근 중국 소셜네트워크(SNS)에서 ‘인삼보양식품업계의 왕홍’이라고 불리는 모 브랜드 매니저는 젊은 층을 대상으로 한 보양 간식 마케팅이 있어서는 최근 젊은 층들의 건강 욕구와 트렌드를 세밀하게 파악해야 한다고 설명하며 젊은 층에게 보양 간식은 단순 섭취하는 것에 대한 근본적인 욕구를 만족시켜야할 뿐만이 아니라 외관 디자인에 있어서도 ‘세련됨’과 ‘편의성’을 갖추어야 하며 거기다가 적극적인 소셜 플랫폼 트래픽 노출 마케팅까지 더해지는 게 중요하다고 설명했다.

보양 간식은 전체적으로 3가지 특징을 가지고 있는데 첫째 보양 간식류 생산 공정 과정에서 보다 더 위생적인 공정을 개발하는 것과 둘째 화학 기능성 보양 간식은 더 이상 사탕, 젤리, 음료에 국한되지 않고 더욱 더 다양화 될 것이다. 마지막으로 보양 간식은 젊은 소비층에게 가장 적합한 식품 트렌드임에 따라 보다 더 창의적인 콘셉트에 대한 개발 노력이 필요하다.

‘검은깨’를 예로 들어보면 중국 90허우 절반 이상이 탈모, 모발 감소, 시력 약화에 시달리고 있는데 검은깨는 탈모 고충을 해소하기 위한 최고의 보양 식품이다. 검은 깨를 활용한 전통 간식으로는 ‘검은깨 죽’이 있는데 최근 2년 동안 검은깨가 인기를 끌면서 꿀을 첨가하여 식감을 개선하고 중국 복고풍의 디자인과 함께 개봉하여 바로 먹을 수 있는 편의성까지 보완하여 많은 젊은이들이 식사 대용으로도 가방에 넣고 다니는 대표적인 보양 간식이 되었다.



시사점

보양 간식 열풍은 신흥 식품 브랜드들에는 시장을 선점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전통 기업들에는 새로운 발전 방향을 제시하고 있다. 최근에는 건강 식품의 간식화와 간식 식품의 보건화가 함께 진전되면서 건강 식품과 간식의 경계가 모호해지고 있고 특히 젊은 소비층들의 보양 의식이 강해지고 있다는 건 새로운 트렌드가 계속 시장을 변화시키고 있다는 것이다.

내 몸의 ‘보양’은 젊은 세대의 소비자들이 가장 먼저 고려하는 요소임에 따라 시장에서 더 많은 창의적인 수요가 요구되고 있어 보다 더 맛있고, 건강하고, 예쁘고, 편리한 콘셉트의 보양 식품은 온라인 SNS와 전자상거래 플랫폼과 함께 융합하면서 중국 Z세대의 소비력을 크게 이끌어내고 있다. 이에 자사 브랜드에 대한 꾸준한 소비층 유지와 함께 새로운 젊은 층을 브랜드 충성도로 이끌기 위한 노력은 식품 브랜드의 또 다른 도전이다.





자료: 중국 국가통계국, iResearch(艾瑞咨询), CBNData, MOOJING.COM(魔镜市场情报), LeadLeo.com(头豹研究院), 타오바오(taobao.com), Chinabgao, 융360차원(融360维度), 샤오홍슈(小红书), 틱톡(抖音), KOTRA 청두 무역관 자료 종합
게시글 이동
이전글 中 항저우 인공지능 산업 발전 현황 2022-11-29
다음글 중국에서 열풍 부는 에어프라이어 2022-11-22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