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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즈니스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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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진출에 도움이 되는 비즈니스 컨설팅 자료와 업종 별 최신 시장 동향 분석 및 틈새시장 정보 자료를 제공합니다.

중국 젊은 세대의 일상속에 자리잡아가는 TWS무선이어폰

2023-01-30

TWS이어폰 시장 성장 및 기술 발전 지속중
음질과 쾌적도가 TWS이어폰의 가장 중요한 구매결정요인

TWS란 완전 무선 스테레오(true wireless stereo,약칭TWS)를 지칭하며, 주로 블루투스 이어폰 또는 스피커에 사용되고 있다.

TWS 이어폰 산업의 발전 과정을 보면, 일반적으로 태동기(1998-2013) 시동기(2014-2016)를 거쳐 2017년 이후 고속발전기를 맞이했고, 2022년 이후 성숙기에 들어섰다고 할 수 있다.

TWS 이어폰이 유선 블루투스 이어폰에 비해 전송방식, 음향제어, 음질, 사용시간 등에서 우위점을 갖고 있다고 알려져 있으며, 2016년,  Apple의 AirPods출시 이후 TWS 이어폰 시장은 블루투스 5.0기술을 기반으로 빠르게 성장해왔고, 지속적인 기술 업그레이드로 인해 이어폰 산업발전이 가속화되고 있다.



산업사슬(Industry chain)

중국의TWS이어폰 산업사슬에서 업스트림에는 주로 부품 및 칩 소자분야가 관련된 영역이며, 미들스트림에는 OEM/ODM생산업체가 주로 포함되어 있고, 다운스트림에는 휴대폰 브랜드 기업 등이 속해 있다.

다운스트림에서, 안드로이드 제품의 시장침투율 지속 제고에  따라, 향후 TWS이어폰 중/저가 제품의 시장도 큰 증가세를 보일 것으로 전망. 브랜드 시장에서 휴대폰 업체는 휴대폰을 핵심으로 한 시장영역, 브랜드 인지도, 사용자 등이 확보되어 있는 상태로 자체 브랜드의 TWS이어폰 시장으로 쉽게 확장이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제품의 업그레이드와 더불어 소음제거, 전송, 사용시간 등 사용자들의 기대요구에 부응할 수 있는 기술력 향상이 TWS 이어폰의 발전을 가속화 시킬 것으로 전망된다.


중국의 TWS이어폰 산업은 이미 고속 성장기를 지나서 출하량 증가속도가 점차 완만하게 감소되고 있으며 산업은 점차 성숙기로 발전하고 있다.  TWS이어폰의 출하량 감소와 더불어 가격도 차츰 하락되고 있다.

2016~2019년 사이는 TWS이어폰 산업의 고속 발전단계로 매년 뛰어난 증가세를 보였고 2021년에 들어 점차 증가속도가 완만해지게 되었다.

스마트폰 시장에 대한 침투율은 성장하고 있지만, 성장속도는 완만해지기 시작했고, 시장규모가 비교적 안정세를 보이고 있다.

치열한 경쟁은 브랜드 기업의 TWS이어폰 제품가격의 점차 하락을 가져오고, 가성비 제고를 동반함과 동시에, 신기술의 응용 및 산업발전을 가속화시키고 있다.


사용자 연령대별 현황

TWS이어폰의 사용자는 대부분 30세 이하인 젊은 층으로, 구매능력이 약하여 1차 선택지는 중저가 등급의 고가성비 제품이다.

TWS이어폰 사용자에 대한 조사에 따르면, TWS이어폰 사용자 중 연령대별로 14-22세 그룹이 32%  23-30세 그룹 41%에 달하여 14세부터30세까지 사용자가73%의 비중을 차지하였으며, 31-45세 그룹은 25%였고 46-55세 그룹은 2%에 그쳤다.

14-30세 그룹 사용자들은 구매력 제한으로 인해 100~800위안(약 14~115 달러) 제품을 선호한다고 나타났으며 그 중에서도 100~200위안(약 14~28달러) 선호 비중이 28% 를 차지하였다.


TWS이어폰 사용 패턴

중국의 오디오 전문매체인 52audio(我爱音频网)의 보고에 따르면, 전자제품 중 스마트폰에 대한 소유율은100%에 달하며, TWS이어폰의 소유율은 35% 수준이다. 현재 TWS이어폰의 사용은 대부분 휴대폰 사용과 병행하고 있다.

코로나의 영향이 사람들의 생활 패턴을 변화시키고 있는데, 비대면 방식이 늘어나고 사람과의 접촉을 최소화하며 혼자서 생활하는 패턴이 많아지고 있으며, 병행하여TWS 이어폰 등 기기의 사용빈도율도 높이고 있다.

최근 TWS이어폰 사용의 증가로 인해, 사용되는 형태나 모습을 보면, 보행이 65.89%로 가장 많고, 오락활동이 62.54%, 통근이 58.86%, 학습이 53.85%, 운동이 50.17% 등으로 이미 생활 시간과 장소 곳곳에서 자리 잡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샤먼시의 스마트 웨어러블 설비 대리상 관계자에 의하면, 2021년 무선이어폰의 판매 추세중 스포츠용 이어폰의 판매량이 전년 대비 10% 증가한 바 있는데 이는 대부분 사람들이 이어폰을 음악과 TV 시청에 사용하는 것 이외에 운동할 때 노래를 듣기 위한 이어폰 사용이 많아지고 있는 것이다고 언급했다.

또한 매일 반드시 휴대하여 이어폰을 놓지 않은 비율이 27%, 자주 사용하여 거의 매일 사용하는 비율이 59%로 합치면 86%의 사용자가 거의 매일 자주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나 이어폰 사용이 상당히 사용자들의 생활습관화가 되어 가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분석가들에 따르면, 당연히 이러한 소비자들의 높은 사용빈도가 TWS 이어폰의 안정정인 성장과 열기를 촉진시키는 요소가 될 것으로 보고 있다.

52audio(我爱音频网)에 따르면, 2021년 소비자의 TWS이어폰 구매 결정에 대한 가장 큰 영향 요소는 음질, 사용시간, 가격, 쾌적도와 편리성 등으로 동 산업의 성장 및 경쟁 가속화 추세에서 생산 판매기업들이 염두해야 할 소비자의 선호 요소라고 할 수 있다.



주요 기업


요약 및 시사점

TWS 이어폰은 전송방식, 음질, 사용가능시간, 편리성 등에서 유선 블루투스 이어폰보다 장점을 갖고 있으며 2016년 이후 성장을 지속하며 성숙기와 안정세에 접어들고 있다.

중국의 TWS이어폰 산업망은 부품 칩 생산 업체, OEM/ODM 생산업체, 로컬 휴대폰 브랜드 업체, 제3자 플랫폼 업체 등 업스트림에서 다운스트림 까지 폭넓게 형성되어 있으며 치열한 업체간 경쟁이 제품가격의 하락과 가성비 제고를 가져오고 기술적인 응용과 발전, 제품의 업그레이드를 가속화시키고 있다.

현재 중국은 코로나 영향등으로 생활방식의 개인화가 확대됨에 따라, TWS 이어폰 사용빈도가 높아지고 있고 보행 오락 통근 운동 등 개인적인 시간과 장소에서 폭넓게 사용되고 있고, 86% 이상의 사용자가 거의 매일 사용하는 패턴을 보여주고 있어 앞으로 TWS이어폰에 대한 선호와  시장 전망은 여전히 긍정적이라고 볼 수 있다.     

사용자들은 대부분 30세 이하 젊은 층으로 14-30세까지 73%의 비중을 차지하는데 이들은 구매력 제한으로 중저가 제품을 선호하고 가성비를 중요시하는 연령대이다.  25%의 비중을 가진 31-45세, 그리고 현재 2%에 그친 46세이상 연령대는 구매력을 가진 계층으로, 각종 스마트 기기 사용의 확대 보편화, 생활 패턴의 변화 등에 따라 향후 TWS 이용 연령대가 점차 확산될 가능성도 적지 않다고  본다.

TWS이어폰 제품에 대한 소음제거, 전송, 사용시간, 편리성 등 사용자들의 기대수준이 높아지고 있고 이에 부응할 수 있는 기술력 향상이 업계에 점점 더 요구되고 있으며 향후 소비자들의 구매 결정에 있어서 음질, 사용시간, 가격, 쾌적도와 편리성이 중요한 요인이라고 한 바, 관련 산업계에서는 이 부분에 대한 기술 발전과 마케팅 전략에 지속적으로 주력할 것으로 보인다.


자료:터우보우연구원(头豹研究院), 가오퉁연구(高通研究),  바이두백과(百度百科), 십대브랜드망(十大品牌网), 아이루이자문(艾瑞咨询), 52audio(我爱音频网), 각 업체 홈페이지 및 KOTRA 샤먼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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