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영역 건너뛰기
지역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비즈니스 정보

비즈니스 정보

중국 진출에 도움이 되는 비즈니스 컨설팅 자료와 업종 별 최신 시장 동향 분석 및 틈새시장 정보 자료를 제공합니다.

중국 서부 내륙지역에 부는 수소 에너지 바람

2023-03-14

간쑤성 수소 에너지 산업 동향을 중심으로


탄소중립과 수소 에너지

중국은 2030년 탄소 피크 및 2060년 탄소중립을 목표로 하는 쌍탄소정책(碳达峰·碳中和) 목표 달성을 위해 에너지 구조 전환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수소 에너지는 에너지원이 풍부하고 에너지 밀도가 높으며 오염물질을 배출하지 않는 대표적인 친환경 에너지로, 산업·전력·교통 분야의 탈탄소화를 위한 화석연료의 대체 에너지로 주목받고 있다.

중국은 전 세계 최대 규모의 수소 생산국으로, 수소 연간 생산량이 3,300만 톤을 능가하며, 그중 약 1,200만 톤이 산업용 수소 품질 표준을 만족한다. 또한 중국의 재생에너지 발전 설비 용량은 전 세계 1위로, 재생에너지를 활용한 저탄소 청정 수소 에너지 생산분야에서 큰 잠재력을 지니고 있다.  


중국의 수소 에너지 산업은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수소 에너지 생산설비·저장·충전·연료전지 등 산업의 주요 기술과 공정 시스템을 구축했고 이미 일부 지역에서는 수소 자동차 시범 운영을 시작하기도 했다. 이처럼 수소 에너지는 향후 중국의 주요 에너지원이 될 것으로 기대되며, 간쑤성 등 지방정부도 수소 에너지 산업을 적극 육성하고 있다.

간쑤성 수소에너지 정책 현황

중국 서부 내륙지역에 위치한 간쑤성은 신장 자치구, 칭하이성 등 서북 5개 성과 접해 있으며 과거 실크로드 시대부터 동∙서 간 경제교류의 중요 통로였다. 광활한 영토와 다량의 광물자원을 보유하고 있으며, 석유화학공업∙유색금속∙전력기계 등 중공업이 발달했다.

간쑤성 정부는 1월 5일 발표한 「간쑤성 수소에너지산업 발전에 관한 지도 의견(이하 ‘의견’)」을 통해 2025년까지 연간 20만 톤의 수소 에너지를 생산할 수 있는 생산기지를 구축하겠다고 밝혔다. 이를 통해 연간 탄소 배출량 200만 톤을 감축하고 수소에너지 기업 20여 개사를 유치해 연간 생산액 약 100억 위안을 달성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의견’에 따르면, 간쑤성은 풍부한 자원을 바탕으로 '하나의 수소 회랑, 두 개의 시범구, 두 개의 수소 기지'를 구축할 예정이다.


이미 간쑤성의 많은 상장 기업이 수소 에너지 산업에 진출하기 시작했으며 특히 수전해 생산방식(그린수소)이 수소 에너지 시장의 주류로 떠올랐다. 일례로 간쑤성에 위치한 중국의 에너지 장비 분야 선도기업 LS HEAVY EQUIPMENT(兰石重装)은 2025년까지 '제조, 저장, 운송, 사용'의 전 단계에 걸쳐 기술 개발을 추진하고 10여 개의 수소 충전소를 건설하며 1~2곳의 R&D 연구 플랫폼을 구축할 예정이다. 또한 최근 내몽고의 바오펑지신재료(宝丰煤基新材料)와 탄소 저감 혁신 프로젝트를 함께 추진한다는 내용의 계약을 체결했다.

수소 에너지 관련 대규모 프로젝트도 진행 중

현재 중국 각지에서는 수소 에너지 관련 대규모 프로젝트가 진행 중이다. 중국 에너지 설비분야 국유기업인 중국 에너지건설유한공사(CEEC)는 2022년 12월 21일 간쑤성 주취안(酒泉)∙랴오닝성 차오양(朝阳) 프로젝트를 착수했으며 총 200억 위안을 투자해 총 2555㎿의 발전설비를 건설할 예정이다. 이 밖에도 중국에서는 2022년 기준 약 133개의 수소 프로젝트가 진행 중이며, 간쑤성도 대규모 수소 에너지 프로젝트를 대거 추진 중이다.



인터뷰

ㅇ 산시지정환바오유한회사(陕西治净环保科技有限公司) 대표 왕옌쥔(王彦军)

Q1. 중국의 수소 에너지 산업은 주로 어떤 분야에서 응용되고 있나요?
A1. 수소는 석유, 화학공업, 제련 등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사용됩니다. 현재 중국의 경제 발전 추이로 볼 때 향후 30년간 수소 에너지 수요는 주로 화학공업과 교통 분야에 집중될 것으로 보입니다. 현재 수소연료전지 자동차가 상용화 단계로 접어들었으며, 수소 활용 제련이나 화학공업 프로젝트가 급성장하고 있습니다.

Q2. 작년부터 중앙·지방정부에서 발표하고 있는 수소산업 육성정책에는 어떤 내용을 담고 있나요?
A2. 우선 중앙정부는 2006년부터 수소 에너지 산업 육성정책을 발표했고 2022년 3월에는 중국발전개혁위원회(国家发展改革委)와 에너지국이 공동으로 <수소산업발전중장기규획(2021-2035)>을 발표했습니다. 이를 통해 수소 에너지는 녹색, 저탄소 에너지로의 구조 전환을 위한 중요한 에너지원으로 떠올랐습니다. 지금까지 중앙정부가 발표한 수소 에너지 관련 정책이 80여 개이며, 기본적으로 중국에서는 수소산업 관련 기본 체계가 마련됐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중국의 각 지방 정부에서도 수소 에너지 관련 정책을 속속 내놓고 있습니다. 대략 30개 성에서 수소 에너지 육성을 '14·5규획'에 포함시켰는데, 특히 베이징∙상하이∙간쑤∙내몽골∙톈진∙허난 등 성(시)에서 수소 에너지 발전 규획을 따로 발표했습니다.

Q3. 중국과 간쑤성의 수소에너지 산업 발전 전망에 대해서는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A3. 정책 추진, 기업 투자, 시장 수요 등 여러 요소를 고려해봤을 때 중국 수소 에너지 산업의 발전 전망은 매우 좋다고 생각합니다. 특히 수소 에너지 산업 사슬의 후방산업(업스트림)에 해당하는 재생에너지를 활용한 수소 생산(PEM 수전해 생산 방식)의 전망이 매우 밝습니다. 간쑤성은 특히 최근 재생에너지를 활용한 수전해 생산(그린수소) 분야를 주목하고 있습니다. 2060년까지 장기적으로 그린수소를 중심으로 한 발전 정책을 펼칠 것으로 예상되며, 향후 그린수소는 전체 수소 생산의 80%에 도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Q4. 미래 중국 수소 에너지 산업 발전을 위해 어떤 문제점을 극복해야 할까요?
A4. 비록 미래 수소에너지 산업 발전 전망은 매우 좋지만, 현재 단계에서는 여전히 많은 문제가 있습니다. 예를 들면, 수소 에너지 공급망이 완비되지 않았고 상용화까지는 여전히 큰 노력이 필요합니다. 핵심 제조 공정을 업그레이드하는 것이 급선무라고 생각합니다. 또한 수소 에너지 원가가 지나치게 높다는 문제도 있습니다. 이처럼 아직은 여러 가지 장애물이 존재하며, 중국은 수소 에너지 산업이 발달한 앞선 국가의 경험을 배워야 할 것입니다.




자료: 화경산업연구원, 주시안대한민국총영사관, <간쑤성 수소에너지 산업 발전에 관한 지도의견>, SOHU NEWS 등 KOTRA 시안 무역관 종합 취합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