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왕홍의 도시로 뜨고 있는 중국 난징

2023-06-27

난징, 리오프닝 후 문화관광지로써 인기 급부상하며 왕홍 도시로 변신
시정부 및 기업 모두 투자유치 위해 협력



난징시 문화여행국(南京市文化和旅遊局)이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지난 2023년 4월 29일에서 5월 3일까지 5일간 이어진 중국 노동절 연휴 기간 난징을 다녀간 관광객은 905만 명을 넘어서며 전년대비 123% 증가했다. 코로나 발생 전인 2019년 동기 대비로도 45.4% 증가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이 기간 관광수입은 총 108억 6,300만 위안으로 중국 전체 도시 기준 6위를 차지했으며 이는 전년 동기 대비 308.5%, 2019년 대비 67.7% 증가한 수치다.

관광객 구성을 보면, 코로나 이전에는 전통적으로 장쑤성 내 거주하는 중국인의 비중이 컸으나 2023년 들어서는 중국 타지역에서 유입되는 관광객이 53.5%를 기록하며 절반 이상의 비중을 차지했다.


이번 노동절 연휴 기간 난징에서 관광객이 제일 많이 찾은 명소로는 부자묘(夫子廟), 중산풍경구(鐘山風景區), 현무호관광지(玄武湖景區), 홍산삼림동물원(紅山森林動物園), 총통부(總統府), 우수산문화관광지구(牛首山文化旅遊區), 금우호야생동물왕국(金牛湖野生動物王國), 위화대풍경구(雨花臺景區) 등이 있다. 이들 주요 관광지의 혼잡을 줄이기 위해 시정부는 일부 도로의 차량 통행을 제한하고 사전예약 필수제를 실시하는 등 예방 조치를 시행하기도 했다.

난징시 통계국에 따르면 2023년 1분기 난징의 관광객 수는 총 4,437만 3,400명으로 전년 동기 대비 68.45%, 2019년 동기 대비 22.09% 증가했으며 장쑤성이 1위를 차지했다. 이 기간 관광 수입은 총 765억 9,900만 위안으로 전년 동기 대비 49.82%, 2019년 동기 대비 17.9% 증가했다.


2023년 1분기 난징시 이외의 중국 타지역 관광객은 54.9% 비중을 차지했는데 이는 전년 동기 대비 269.84% 증가한 수치다. 특히 장강삼각주(長江三角洲) 지역에서 유입된 관광객이 전년 동기 대비 352.82% 증가하는 등 화동지역 주요 봄철 관광지 중 하나로 자리매김했다.

최근 몇 년 동안 중국 관광 산업에서 온라인 홍보의 비중이 높아지면서 난징시 관광 홍보에 있어서도 왕홍, 즉 인플루언서의 영향력이 커졌다. 난징시 관영 매체 또한 '왕홍 도시(網紅城市)'로써의 난징에 대한 홍보를 강화해왔다.


2023년 1월 말 난징시 문화관광국은 난징시의 주요 관광지 서비스 품질 향상을 위한 심포지엄을 개최하고 관광지 서비스 업그레이드를 위한 관리감독을 실시했다. 또한 2월 초 난징시 문화관광국은 관광지 서비스 품질 향상을 골자로 하는 <난징시 관광지 서비스 품질 향상 행동 방안(南京市旅遊景區服務品質提升行動方案)>을 발표했다.


난징시 정부는 2023년부터 사계절 소비의 특성과 주요 소비 축제에 중점을 두고 연중 소비 촉진 활동을 수행할 계획을 밝혔다. 난징시 주요 상권에서의 소비자 매출액은 10% 이상 성장을 보이고 있는 등 중국 리오프닝 후 꾸준히 관광객들의 발걸음이 이어지면서 소비시장은 회복세를 보이고 있다.


시사점

4월 27일, 난징시 통계국 등은 2023년 1분기 난징시 경제 운영 상황을 발표했다. 1분기 난징시 GDP는 4,230억 2,400만 위안으로 전년 동기 대비 5.2% 증가했다. 가계소비 및 문화관광 시장의 열기로 도매업, 소매업, 숙박업과 요식업 등 4대 산업이 전면적으로 회복됐고 플러스 성장으로 돌아섰다. 2023년 1분기 숙박 및 요식업, 문화레저 및 서비스업 등 주요 산업의 모두 7~14% 수준의 증가치를 보이며 모두 GDP 증가율을 뛰어넘었다. 난징시 사회과학원 경제연구소 소장 황난(黃南)은 "2023년 들어 난징시는 소비가 점차 회복 추세를 보이기 시작했으며 장강 삼각주(長江三角洲) 소비 중심 도시로서의 지위를 확고히 했다"라고 발언했다. 2023년 1분기 난징시 사회소비재 소매 총액은 2,251억 9,000만 위안으로 전년 동기 대비 6.6% 증가하는 등 회복세를 보였다. 2023년 1분기 대외무역 수출입 총액은 1,443억 2,000만 위안으로 전년 동기 대비 5.9% 증가했으며 이는 중국 전체 및 장쑤성의 증가율보다 각각 1.1%, 12.6% 높은 수치이다.

한편 2023년 5월 17일 열린 난징시 문화관광 우수 자원 발표회(南京市文化和旅遊優質資源發布會)에서 대표적인 문화관광 서비스 및 제품들이 소개됐다. 난징시 문화관광국, 친화이 특색 문화산업 단지(秦淮特色文化產業園), 친화이등차이(秦淮燈彩) 등 관련 기관 및 기업들도 관광 분야 투자유치 프로젝트를 발표하기도 했다. 난징장닝관광강양산업그룹(南京江寧旅遊康養產業集團) 담당자 쟈오펑(焦鵬)은 무역관과의 인터뷰에서 ‘난징시 관광시장은 리오프닝 이후 빠르게 회복되고 있으며 관광산업과 건강, 스포츠, 농업의 결합 발전으로 더 많은 경제 성장의 기회가 있을 것’이라고 언급했다. 정부 차원에서 관광, 문화산업의 육성을 지원하는 만큼 우리 기업 또한 이를 활용하여 중국시장을 공략할 수 있는 기회가 있는지 눈여겨볼 필요가 있다.

 



자료: 난징시 문화여행국, 난징소비출시(南京消費發布) 위챗 공식계정, 난징시 인민정부, 난징시 통계국, 샤오홍슈(小紅書), 왕이뉴스(網易新聞), KOTRA난징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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