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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즈니스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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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진출에 도움이 되는 비즈니스 컨설팅 자료와 업종 별 최신 시장 동향 분석 및 틈새시장 정보 자료를 제공합니다.

중국 스마트 홈 카메라 산업 동향

2023-07-18

중국의 스마트 홈 응용 분야 발전
안전방범 관심 등으로 스마트 홈 카메라 시장 확대


스마트 홈 카메라는 가정용 스마트 촬영기기를 가리키며, 웹 촬영기기를 기반으로 음성과 영상의 AI 알고리즘 식별, 홈 환경 맞춤형 등 차세대 기술을 결합한 것으로 스마트 홈 IoT시대의 산물이다. 스마트 홈 카메라는 Wi-Fi, 모바일 셀룰러 등 무선통신기술 네트워크를 통해 영상 정보데이터의 수집, 코딩, 전송, 저장 기능을 제공하며, 동시에 양방향 음성통화와 원격 음성대화를 지원한다.

모든 사물이 연결되는 IoT시대에, 스마트 홈 카메라는 안전방범 모니터링 시스템 중의 촬영도구에서 안전방범 모니터링, 가정 돌보미, 소통 매개체 기능을 구비한 종합성 제품으로 변모하고 있고, 사용자는 휴대폰을 통해 원격으로 실시간 상황 확인이 가능하다.

안전방범 시장

소비자들의 안전방범에 대한 관심제고와 함께 2017~2022년 기간 동안 중국 안전방범 산업 시장규모가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세부 분야별로 보면 프로젝트 분야는 2017년 3,760억 위안에서 2022년 5,510억 위안으로 46.5%(1,750억 위안), 유관 제품 분야는 2017년 2,000억 위안에서 2022년 2,830억 위안으로 41.5%(830억 위안) 운영서비스 분야는 2017년 460억 위안에서 2022년 1,120억 위안으로 143.4% (660억 위안)가 각각 증가한 바 있다.

2022년 중국 안전방범산업 전체 시장규모는 9,460억 위안으로 전년 대비 4.9% 증가했는데, 이 중 프로젝트 분야는 58.3%, 유관 제품 분야는 29.9%, 운영 서비스 분야는 11.8%의 점유율을 각각 기록했다.


스마트 홈 카메라 산업

스마트 홈 분야 중에서 스마트 홈 카메라, 스마트 조명기구, 스마트 도어록 등이 가장 관심을 받고 있는 품목으로, 2022년 스마트 홈 제품류 판매 구조 현황에서 스마트 홈 카메라는 46.2%로 가장 큰 판매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스마트 조명기구 41%, 스마트 도어록이 35.4%의 비중을 점유하고 있다.

코로나19 기간 중, 소비자들의 재택 시간이 늘어나면서 스마트 홈 제품들에 대한 관심이 점차 증가해 왔고 참고로 청소로봇, 스마트 반려로봇은 최근 발전속도가 빠른 품목이다. 


스마트 홈 카메라 산업은 2020~2021년 기간 중 폭발적인 성장을 보였는데 소비자들이 가정의 안전 방범을 크게 중요시하게 되는 추세와 함께 또한 스마트 홈 카메라의 스마트화 정도가 부단히 제고됨에 따라, 제품이 가정 현장 중에 실현될 수 있는 기능이 점점 다양화되면서 소비자들로부터 더 많은 관심을 얻고 있다. 2020년 중국 스마트 홈 카메라 판매량은 4,000만 대를 초과했고 스마트 홈 분야 중 핵심 제품으로 등극했다.

스마트 홈 카메라는 다기능 보유 종합성 기기로, 중국내 시장규모는 2018년 37억 위안 수준이었던 것이 2020년 77억 7,000만 위안으로 성장하고 2021년은 117억 7,000만 위안에 달하여 전년 대비 51.2% 증가했다. 2022년은 코로나19 상황의 일상화로 홈 카메라 소비 수요가 완만해지면서 시장규모가 120억 5,000만 위안을 기록했다.


스마트 홈 카메라는 배터리 카메라, Fisheye 카메라 등 니치(Niche)제품을 제외하고 크게 5종류로 구분한다.

그 중 실내 PTZ 원구형 홈 카메라는 메모리 카드형과 비교하여 자동 360° 회전, 다각도 범위의 움직임 감지, 원활한 모니터링 등에서 우수성을 보이고 있어 점차 실내 메모리카드형을 대체하고 있으며, 최근 실내 스마트 홈 영상기기의 주류가 되고 있다.


주요정책



수입동향

중국 가정용 카메라(HS CODE 8525.80) 의 수입 추이를 보면, 2017년 47억 7,305만 달러에서 2020년 25억 791만 달러로 감소하다가 2021년엔 26억 5,880만 달러로 전년 대비 6%가 증가했다.


중국 가정용 카메라(HS CODE 8525.80) 수입대상 지역은 주로 일본, 태국, 독일, 미국, 헝가리, 영국 순이다.


주요 기업


요약 및 시사점

중국 소비자의 안전방범 및 홈 생활환경개선에 대한 관심이 제고되면서 스마트 홈 산업이 성장세를 보이고 관련 제품의 다기능화 스마트화 추세로 발전하고 있다. 중국 안전방범산업 시장규모는 2017년 6,220억 위안에서 2022년 9,460억 위안으로 52%(3,240억 위안) 성장했고, 2022년 시장에서 프로젝트 분야는 58.3%, 유관 제품 분야는 29.9%, 운영 서비스 분야는 11.8%의 점유율을 각각 보였다.

2022년 스마트 홈 제품 중 판매가 많이 된 품목은 스마트 홈 카메라, 스마트 조명기구, 스마트 도어록으로 46.2%, 41.0%, 35.4%를 각각 점유하고 있다. 스마트 홈 카메라에 대한 판매 선호는 소비자들이 가정 안전예방을 중요시함을 방증하고 있다고 보이며, 소비자의 수요 확대와 함께 스마트화 수준이 제고되고 현장 응용 기능이 다양화되고 있다.

2020년 중국 스마트 홈 카메라 판매량은 4,000만 대를 초과했고, 시장규모는 2018년 37억 위안 수준이었던 것이 2021년은 117억 7,000만 위안, 2022년은 120억 5,000만 위안을 각각 기록했다.

중국 정부(공업신식화부, 주택건설부)는 스마트 홈 산업 발전을 위해 

(1) 차세대 정보기술, 인터넷 프로토콜 6.0과 스마트 홈 산업 간의 응용 협력 추진
(2) 2025년 말까지 비교적 완비된 스마트 홈 표준화 체계를 구축 
(3) 스마트 홈 시스템이 더 다양하게 생활 현장에서 응용 정착되도록 장려 등과 같은 정책을 수립하여 시행하고 있다. 

현지 가전제품 벤더사에 의견에 따르면, 스마트 홈 카메라에 대한 소비자 구성에서 혼자 사는 1인 가구의 구매량이 가장 크다고 하며 해당 그룹은 수시로 편하게 문 밖 현관 모니터링이 가능한 제품, 스마트화된 제품들에 관심이 많다고 한다. 그 외로는 노인, 아동이 있는 가정에서 노인과 아동의 활동 상황을 체크하기 위해서 많이 구매하고 있다고 한다.

현지 A기업의 스마트 홈 카메라 제품 중에는 물체, 사람얼굴 및 인체에 대해 자동 트레킹과 360도 회전이 가능하여 스마트화된 모니터링이 가능한 품목들이 출시되고 있고 독거노인 온라인 감시서비스를 제공하여 독거노인 가정에서 많은 관심을 보이고 있다고 한다.

상기와 같이 중국의 1인 가구화, 독거 노인과 아동 가정 등 사회구성과 수요 변화에 따라 스마트 홈카메라 시장이 확대됨을 알 수 있다. 향후 동 시장 분야 비즈니스 협력을 위해 스마트 홈 시스템과의 연동 강화, 홈 카메라 관련 제품의 촬영 범위 및 저장 시간 확대, 다양한 기능 탑재 및 스마트화 기술 개선 등 방안에 고려와 관심을 가질 필요가 있다.





자료: EZVIZ Network(萤石网络), 징둥(京东), 터우바오연구원(头豹研究院)], 산업정보망(产业信息网), YUJU&지난대학(优居&暨南大学)], 한국무역협회(KITA), 공업산업부(工信部), 방송총국(广电总局), 주택건설부(住建部), 중국보안협회(中国安防协会), 각 기업 홈페이지 및 KOTRA 샤먼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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