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영역 건너뛰기
지역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비즈니스 정보

비즈니스 정보

중국 진출에 도움이 되는 비즈니스 컨설팅 자료와 업종 별 최신 시장 동향 분석 및 틈새시장 정보 자료를 제공합니다.

스마트 웨어러블 기기에 주목하는 중국 소비자들

2024-01-23

의료·운동·교육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 중
활용범주 확장이 향후 시장발전의 핵심


시장 현황

스마트 웨어러블 기기는 옷이나 액세서리처럼 착용이 쉽고 조작이 비교적 간단해 사용이 쉬우며 사용할 수 있는 범주가 매우 넓기 때문에 주목받고 있다. 중국에서는 2013년 국무원이 '스마트 웨어러블 기기에 대한 기초 정책'을, 2016년 '13.5 국가 과학기술 신규획(十三五国家科技新规划)'을 발표하고 차세대 기술을 육성하면서 관련 기술 발전이 본격화됐다. 특히 2017년에는 웨어러블 기기가 널리 보급되며 시장이 빠르게 발전하기 시작했고 2018년 의료 설비 분야에서도 웨어러블 기기를 주목하는 등 보다 전문적이고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기 시작했다.

웨어러블 기기가 보편화되면서 매년 출하량이 증가세를 기록했고 2021년에는 최대인 1억 4,000만 대의 출하량을 기록했다. 그러나 2022년에는 중국 내 코로나19의 대규모 확산으로 인해 출하량이 전년 대비 21.4% 감소한 1억 1,000만 대로 줄었다. 2023년에는 위드 코로나 전환으로 경제 활동이 정상화됨에 따라 출하량이 회복세를 그리고 있으며, 상반기 중 출하량은 5,800만 대를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웨어러블 기기는 크게 3가지 종류(이어웨어, 스마트워치, 스마트밴드)가 있는 가운데, 2023년 2분기 기준 이어웨어의 출하량이 1933만 대로 가장 큰 비중(57.7%)을 차지했다. 스마트워치는 출하량 942만 대, 스마트밴드는 463만 대로 각각 28.1%, 13.8%의 비중을 차지한 것으로 나타났다. 아울러 각 기기별 전년 동기 대비 출하량은 모두 두 자릿수의 증가율을 기록*하며 코로나 이후 확실한 회복세를 보이고 있다.
    주*: 기기별 증가율: 이어웨어 19.5%, 스마트워치 11.5%, 스마트밴드 20.9%



이러한 회복세에 힘입어 2023년 중국 웨어러블 기기 시장 규모는 전년대비 18.6% 성장한 2,300억 위안을 기록할 것으로 중상산업연구원(中商产业研究院)은 전망했다. 스마트워치는 20% 성장한 900억 위안, 이스마트 이어폰은 15% 성장한 800억 위안, 스마트밴드는 25% 성장한 400억 위안의 시장 규모를 보일 것으로 전망했고 기타 웨어러블 기기도 시장 규모는 200억 위안에 달할 것으로 예상했다.

웨어러블 기기의 발전으로 해당 산업에 대한 투자·융자도 적극적으로 이뤄졌다. 코로나19가 유행했던 2020~2021년에는 비록 융자 건수는 줄어들었으나 융자액은 120~140억 위안으로 2019년 대비 오히려 증가 추세를 보이기도 했다. 다만 2022년에는 코로나19 확산의 여파로 융자액은 100억 위안 이하로 많이 감소한 모습을 보였다.


주요 응용 분야

① 의료설비

2023년 중국의 웨어러블 기기는 더욱 다양하고 전문화된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S&P컨설팅의 데이터에 따르면, 웨어러블 기기 응용 분야 중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한 분야는 건강관리(35%)와 운동측정(25%)으로, 총 60%라는 큰 비중을 차지했다. 이외에는 SNS(15%), 레저오락(10%), 내비게이션(5%), 모바일 페이(5%), 기타(5%) 순으로 나타났으며 의료 모니터링, 교육훈련, 가상현실 등보다 다양한 분야로 발전하고 있다.

웨어러블 기기가 건강관리 분야에서 가장 큰 활용 비중을 차지한 배경에는 무엇보다 중국도 고령화 문제가 점차 심각해지고 있는 것과 고령인구 의료보험 수요 증가, 만성병 환자 증가세 등의 영향이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또한 IT기술의 빠른 발전과 정부의 정책 지원, 5G와 IoT 등 기초 인프라 발전, 더 나아가 코로나19로 인해 대면진료가 어려웠던 점이 더해지며 웨어러블 기기가 더욱 빠르게 보급되고 있다.

웨어러블 의료설비는 사람이 착용한 설비에 감응신호장치, 무선통신, 멀티미디어 등의 기술을 적용하고 S/W를 통해 착용자의 건강 상태를 감지, 기록, 분석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중국은 인구수 대비 의료자원 및 의사 수가 부족한데 웨어러블 의료설비로 대신해 환자의 건강 상태를 실시간 체크하고 분석해 의료자원의 공백을 메울 수 있다는 점에서 더 폭넓게 사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실제로 웨어러블 의료설비 시장 규모는 2018년 약 71억 위안 규모였지만 2022년 200억 위안 규모로 급성장했고 2023년에도 221억 위안 규모로 성장세를 지속할 것으로 토우바오연구원(头豹研究院)은 전망했다.


② 체육훈련

인터넷의 발전으로 체육훈련 활동에 웨어러블 기기를 활용하는 경우도 많아지고 있다. 체육 활동 시 웨어러블 기기를 활용해 착용자의 신체 및 회복 상태, 수면 현황 등을 분석하고 이를 데이터로 제공함으로써 더욱 정밀한 맞춤형 훈련계획을 구상할 수 있다는 점에서 보다 널리 활용되고 있다. 최근 TV에서도 흔히 볼 수 있듯, 축구선수들이 유니폼 안쪽에 입는 검은 조끼 같은 장비가 체육훈련 시 사용되는 웨어러블 기기 중 하나이다.

③ 교육

웨어러블 기기는 교육 분야에서도 활용할 수 있다. 기기를 착용한 학생의 건강 및 심리 상태를 분석해 자료화하고 상태에 따라 알맞은 학습 태도를 갖추도록 하거나 심리적 안정감을 찾을 수 있도록 올바른 커뮤니케이션을 진행해 도움을 줄 수 있다. 또한 학생의 실시간 위치를 알 수 있어 안전 확인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학부모들에게 큰 도움이 되기도 한다.


전망

광저우 무역관이 진행한 한 웨어러블 기기 대리상과의 인터뷰에 따르면, 중국 내 스마트 웨어러블 기기는 널리 보급되고 있으며 시장 또한 아직 성장기인 만큼 잠재력은 매우 크다고 한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히트상품이 부족할 뿐더러 활용 분야가 아직은 제한적이고 기술적으로도 미숙한 부분이 있어 산업이 더 가파르게 성장하기 쉽지 않은 상황임을 언급했다. 특히 의료·운동 외에도 비즈니스·패션·게임·차량 등 보다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될 수 있도록 기술을 발전시키고 타깃 시장과 소비자 세분화를 통해 접근해야 중장기적으로 산업과 시장이 더 발전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제 중국에서 스마트 웨어러블 기기를 착용한 사람은 길거리 어디서든 쉽게 볼 수 있을 정도가 됐다. 이는 스마트 웨어러블 기기가 그만큼 보편화됐고 시장도 확대됐음을 의미한다. 아직은 이어웨어, 스마트워치, 스마트밴드 등 특정 분야에 집중돼 있으나 더욱 더 많은 분야와 접목돼 활용 범주가 더욱 확장될 여지가 큰 만큼 향후 시장은 더욱 크게 성장할 것으로 기대된다.





자료: 중상산업연구원(中商产业研究院), IDC(International Data Corporation), itjuzi.com(IT桔子), 건강계연구원(健康界研究院), 쳰잔산업연구원(前瞻产业研究院), 바오터우연구원(头豹研究院), 동방자문(东方资讯), 주요기업별 홈페이지, KOTRA 광저우 무역관 자료 종합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