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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즈니스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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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워지는 겨울 날씨에 더욱 뜨거워지는 중국의 다운재킷 구매 열기

2024-02-13

中 다운재킷 시장은 수입산 프리미엄 제품과 현지 제품의 프리미엄화로 성장세
중국의 다운재킷 수입 시장 전망 밝아...SNS와 오프라인 매장 등에서 활황


중국의 다운재킷 시장에 수입브랜드가 많이 늘어나고 현지 브랜드 제품도 프리미엄화되면서 다운재킷의 시장 규모가 커지고 있다. 제품의 소재, 디자인, 기능 등이 개선되고 중국 소비자들의 소비 성향이 커지면서 수입 브랜드의 진출 기회가 많아지고 있다. 중국 시장 진출을 검토하는 우리 기업들도 중국 다운재킷 시장의 변화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2023년 평균기온 저하 및 스키 열풍 등으로 전년 대비 다운재킷 매출액 30% 상승

2023년 들어 중국 다운재킷의 가격은 원가 상승 및 높아지는 수요로 인해 상승세를 보이고 있다. 넷이즈 데이터 블로그(网易数读)는 다운재킷의 평균 가격이 2020년 656위안(약 12만 원)에서 2023년까지 881위안(약 16만 4,000원)으로 올랐다고 밝혔다. 주요 원인으로는 오리털 원료, 다운재킷 원단 등의 원료 가격이 오르고 방직 기술이 고도화돼 품질이 개선됐기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또한 2023년 중국의 겨울 평균 기온은 전년 대비 1.5°C 낮았으며 중국 하얼빈 등 북부지역의 빙설축제와 스키 열풍이 더해져 2023년 겨울철의 다운재킷 매출량이 전년 대비 30% 늘어났다. 중상산업연구원(中商产业研究院)은 중국의 다운재킷 시장 규모가 2020년 1,385억 위안(약 25조 8,219억 원)에서 2023년까지 1,769억 위안(약 32조 9,830억 원)으로 증가한 것으로 집계했다.
 

해외 프리미엄 다운재킷 진출 확대로 국내산 프리미엄 제품도 등장

중국에 진출하는 해외 프리미엄 다운재킷 브랜드가 늘면서 중국 현지 브랜드 역시 프리미엄 다운재킷 생산을 늘리고 있다. 2016년부터 캐나다구스(Canada Goose), 몽클레어(Moncler) 등 평균 단가 1,000달러 이상의 해외 프리미엄 다운재킷 브랜드가 중국에서 인기를 끌기 시작했다. 이에 보스덩(波司登)과 같은 중국의 다운재킷 브랜드도 프리미엄 시장의 가능성을 포착해 디자인과 기능을 개선하면서 제품 단가를 높이고 있다. 보스덩(波司登), 카이라스(凯乐石), 준위(君羽)를 비롯한 대표적인 중국 본토 다운재킷 브랜드의 제품 평균 가격은 2018년 1,000위안(약 18만 6,000원) 미만의 수준에서 2023년 들어 1,500위안(약 28만 원) 이상으로 상승했다. 단가가 높아졌을 뿐만 아니라 다양한 형태의 프리미엄 다운재킷도 많이 등장했다. 프리미엄 다운재킷은 등산복, 스키복 등과 유사한 기능을 갖춘 제품이 출시되고 있으며 ‘중국산 다운재킷의 가격이 7,000위안(약 138만 원)을 넘는다’는 제품의 사진이 많은 시선을 끌기도 했다.

600위안 이하의 중저가 다운재킷도 인기

다운재킷의 프리미엄화 추세와 함께 중저가 다운재킷의 매출도 늘어났다. 베이커재경(贝壳财经)에 따르면 2023년 중국 시장의 다운재킷 평균가격은 지난해보다 30%가량 올랐으며 중저가 브랜드를 찾는 소비자가 많아졌다. 중국의 전자상거래 플랫폼에서도 100위안(약 1만 8,000원) 미만인 군용 외투(军大衣), 전통 꽃무늬 외투(花棉袄)가 인기 검색어로 올라온 모습이 많이 확인됐다. 아이리서치(艾瑞咨询)에 따르면 구매 단가 600위안(약 10만 8,000원) 이하의 다운재킷을 구매한 중국 소비자가 차지한 비중이 61%에 달했다. 야야(鸭鸭), 쉬에중페이(雪中飞) 등 중저가 다운재킷 브랜드는 중국의 '11.11(십일절)' 쇼핑 축제 기간에 총계 100만 벌의 이상의 매출량을 기록했으며 평균 단가는 약 300위안(약 5만 4,000원)으로 집계됐다.


2023년 中 다운재킷 수입금액 증가, 중국 SNS 한국 수입 다운재킷 제품 등록 건수 1만 개 이상

중국 다운재킷 시장의 프리미엄화가 계속되면서 해외브랜드의 프리미엄 다운재킷 수입도 늘고 있다. 2023년 중국의 다운재킷(HS CODE: 62014010(남성), 62024010(여성)) 수입금액은 전년 대비 4% 늘어난 7억 3,800만 달러로 집계됐다. 2023년 들어 타오바오(淘宝), 징동(京东)에 등록된 수입 다운재킷 브랜드는 20개 이상으로 확인되며 월 1,000벌 이상 판매되는 수입 다운재킷은 100개가 넘었다. 온라인에서 일본, 한국 다운재킷 브랜드를 추천하는 포스팅 내용도 많아졌다. 중국 인기 SNS 플랫폼(이커머스 기능 포함)인 샤오홍슈(小红书)에는 '한국 다운재킷' 관련 내용이 10만 건 넘게 확인되는데, '캐나다 다운재킷' 관련 내용에 비해 두 배 이상 많으며 한국 다운재킷 제품 등록 건수도 1만 개 이상인 것으로 나타났다.



해외 프리미엄 다운재킷 브랜드의 오프라인 매장 확대

해외 프리미엄 다운재킷 브랜드는 주로 오프라인 매장을 통해 중국 시장을 공략하고 있다. 2018년 들어 캐나다 구스(Canada Goose)는 베이징의 인기 상권인 싼리툰(三里屯)에 중국 첫 오프라인 매장을 열었다. 평균 단가가 2,000달러에 달하는 프리미엄 다운재킷을 구매하기 위해 소비자들이 추운 겨울에도 매장 앞에 긴 줄을 설 정도로 인기가 높았다. 캐나다의 MOOSE KNUCKLES, ARCTERYX 등 제품 단가가 1,000~2,000달러의 수입 브랜드도 최근 몇 년간 중국에서 수십 개의 오프라인 매장을 오픈했다.

중국 다운재킷시장 전망 밝아, 한국제품 진출 확대 적기

중국 현지에서 생산되는 다운재킷의 품질이 향상되고 더 많은 수입 브랜드가 진입하면서 중국 다운재킷 시장 규모는 더욱 확대될 전망이다. 중상산업연구원(中商产业研究院)에 따르면 2028년 중국의 다운재킷 시장 규모는 3,300억 위안(약 61조 원)에 이를 전망이며 다운재킷의 평균 단가는 900위안(약 16만 7,000원) 이상으로 상승할 것으로 예측했다.

현지 의류 유통상인 TIANJIN HONGSHUN의 대표 H 씨는 "중국 현지 브랜드의 다운재킷 판매단가가 상승하는 현상은 수입 브랜드에는 매출을 확대할 수 있는 기회로 볼 수 있다. 중국 소비자는 제품을 구매할 때 광고와 브랜드 이미지보다 제품의 품질과 기능을 더욱 중시한다. 한국산 제품이 신소재, 우수한 방직 기술, 유려한 디자인 등의 우위를 적극적으로 활용한다면 중국 시장을 공략하는 데 유리할 수 있다."라고 설명했다.

 

 

자료: 중상산업연구원(中商产业研究院), 첸잔산업연구원(前瞻产业研究院), 펑파이신문(澎湃新闻), 신랑재경(新浪财经), 타오바오(淘宝), KOTRA 톈진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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