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영역 건너뛰기
지역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비즈니스 정보

비즈니스 정보

중국 진출에 도움이 되는 비즈니스 컨설팅 자료와 업종 별 최신 시장 동향 분석 및 틈새시장 정보 자료를 제공합니다.

뜨거운 반응을 보이는 하얼빈 겨울 관광·스포츠 시장

2024-02-13

겨울 관광+문화+스포츠 융합 추진을 통해 경제에 활력 주입
2025년 하얼빈 동계 아시안게임 유치 성공으로 겨울 스포츠 제품 수요 증가 예상


하얼빈의 겨울 관광·스포츠 자원

중국철도하얼빈국그룹(中国铁路哈尔滨局集团)및 하얼빈태평국제공항 관련 데이터에 따르면 2023년 12월 29일부터 2024년 1월 2일까지 하얼빈을 찾은 관광객 수는 304만 7,900명, 총 관광수익은 59억 1,400만 위안으로 역대 최고치를 경신했다. 2023년 흑룡강성을 방문한 국내외 총 관광객 수는 2억 1,879만 4,000명으로 사상 최대를 기록했으며 총 관광수익은 2,215억 3,400만 위안으로 전년 대비 213.8% 증가했다. 핫플레이스 관광지 순위에서 하얼빈빙설대세계(哈尔滨冰雪大世界) 얼음축제는 1위를 차지했다. 새해 첫날에만 외식은 225%, 숙박은 500% 이상 급증해 코로나19 이전 수준을 회복했으며, 하얼빈빙설대세계 얼음축제로 인해 웬만한 하얼빈 시내 호텔의 객실은 이미 만실을 기록했다.


압도적인 크기의 얼음 궁전은 물론 정교하고 다양한 얼음조각 예술 작품을 감상할 수 있는 빙설대세계 축제, 얼어붙은 송화강 위에서 즐기는 에어보트, 열기구, 건물 4층 높이의 얼음 미끄럼틀, 소피아 성당 앞 날개 장식을 달고 있는 말, 인공 달 모형, 펭귄 마라톤 대회, 북극곰 겨울 축제, 하얼빈 부근 스키장 등의 관광 자원과 무료 택시 서비스, 24시간 직통 전화 신고 서비스 등 현지인들도 몰랐던 관광객 전문 프로그램을 제공하며 소비를 장려했고, 겨울 스포츠·문화·관광 산업체인을 구축했다.

하얼빈 관광업, 견고한 회복세 유지

한 철 장사에 그치지 않고 열풍을 장기적으로 이어가려면 장점은 강조하고 단점을 보완해야 한다. 지역별 문화 관광이 서로 경쟁하는 가운데, 관광 상품은 복제할 수 있으며, 관광객의 수요는 늘 변화하고 까다롭다. 이에 하정(何晶) 흑룡강성문화관광청(黑龙江省文化和旅游厅) 청장은 "기존의 겨울 관광 IP 콘텐츠에 만족하지 않고 계속해서 혁신하는 것이 필수이다"라고 강조했다. 하얼빈이 관광 명소로 거듭난 것은 우연이 아닌, 지난해 초부터 뉴미디어 플랫폼으로 문화·관광 분야 인플루언서를 초청해 관광 명소를 다양한 방식으로 홍보해 왔으며 관광객의 피드백을 수용해 불만족스러운 부분을 보완·개선해 왔기 때문이다.

그러나 겨울 관광은 일부 지역·시기에만 효과를 보일 뿐, 특정 동계 시즌이 지나면 전체 관광 시장 활성화에는 역부족일 수도 있다. 장기적인 산업으로 겨울 관광+문화+스포츠의 융합적인 추진이 시장의 활성화를 이끌 수 있을 것이다. 단광달(段光达) 흑룡강대학 관광연구센터 교수는 "국제 산업 모델 및 관리 모델을 모색해 겨울 관광 산업의 국제 경쟁력을 향상해야 하며, 창의적인 상품을 개발하고 겨울 관광과 지역·민족 문화, 민속 문화, 생태 문화, 역사 문화, 연극 등을 결합한 상품을 점진적으로 출시해야 한다"라고 언급했다.

2023년 흑룡강성 겨울 관광·스포츠 산업의 총투자액은 464억 5,000만 위안으로 전년 대비 66% 증가했으며, 투자 프로젝트 수는 150개에 도달해 산업 발전에 더 많은 활력을 불어넣었다. 이 중 하얼빈시는 빙설 테마 체험지, 문화 관광 통합 분야에서 대규모 투자를 유치하고 점차 중국 '빙설 문화의 수도'로서 브랜드 IP를 구축하고 있다.

2023년 하얼빈 겨울 관광·스포츠 관련 신규 기업은 82개로, 전년 대비 74.5% 증가했다. 전국 도시 별로는 북경(919개 사) 다음으로 많은 676개 기업을 보유하고 있다.

흑룡강성 스케이트화, 스키, 보조 장비를 모두 생산 중인 흑룡강성의 치치하얼국제빙설장비유한공사(齐齐哈尔国际冰雪装备有限公司)는 자동화 생산 라인의 불량 검사를 통해 스케이트화 생산 과정 중의 불량률을 감소시켰으며 생산 효율을 향상했다. 몇 년간의 발전을 거쳐 하얼빈 업체 '흑룡 스케이트'를 인수했으며, 업계 선두기업으로 부상 중이다. 하얼빈의 겨울 관광·스포츠 자원을 전략적으로 활용하는 기업도 있는데, 하얼빈푸얼쟈주식회사(哈尔滨敷尔佳科技股份有限公司, 화장품 상장 업체)의 경우 하얼빈빙설대세계 축제에 '푸얼쟈 선물 박스'와 '푸얼쟈 크리스털 볼'이라는 두 개의 테마 얼음 조각을 만들어 홍보를 진행하고 있다.

지난해 3분기 말 기준 하얼빈 제설(인공 눈 제작) 장비 회사의 주요 사업 수입은 3,417만 3,600위안에 달했다. 중국 최대 실내 스키장인 하얼빈 만달 스키파크의 지난해 관광객 수는 400만 명을 초과했으며, 영업 수익은 6억 위안을 달성했다. 스키장은 제설 및 상시 온도 -2℃ 이하를 유지하며 체감온도는 -5℃라고 한다. 하얼빈 만달 스키파크의 제설은 일반적인 얼음 가루나 기존 제설기를 통한 제설이 아닌 인공 눈이 천장에서 골고루 뿌려지는 형태로, 눈의 입자가 일반적인 제설 방식과 확연히 다르며 한겨울 야외 스키장과 흡사하다.

흑룡강성 겨울 관광·스포츠 산업의 기회와 도전

① 정책적 호재

중국 국무원에서 발표한 ‘14차 5개년(十四五, 2021~2025년) 관광 산업 발전 계획’에 따르면 2025년까지 관광 산업 발전 수준을 부단히 제고하고 현대 관광 시스템을 개선하며, 유효하고 우수한 관광 상품 및 서비스 공급을 통해 관광에 대한 대중의 수요를 충족시켜야 한다고 제시했다.

② 다양한 겨울 관광 콘텐츠로 소비 진작

하얼빈은 스포츠, 문화 관광, 엔터테인먼트 등 볼거리로 소비 시장을 뜨겁게 달구고 있는 가운데 다양한 IP 문화 콘텐츠를 선보였다. ‘봄맞이 중앙거리’, ‘활기찬 여름 동북 동물원’, ‘가을빛이 물든 소피아 성당’, ‘눈꽃 대관람차’ 등 사계절과 명소를 결합한 테마에 증강 현실(AR) 기술이 더해진 사계절 테마 자석(4개 1세트)은 불티나게 팔렸으며, 주문량은 이미 10만 개를 넘어섰다. 이밖에 낭만적인 소피아 성당 앞에서 날개 장식을 달고 있는 말과 함께 진행하는 야외 촬영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