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영역 건너뛰기
지역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비즈니스 정보

비즈니스 정보

중국 진출에 도움이 되는 비즈니스 컨설팅 자료와 업종 별 최신 시장 동향 분석 및 틈새시장 정보 자료를 제공합니다.

여행 떠나는 중국인, 자외선 차단제는 필수

2024-10-14

자외선 차단 필요성에 대한 소비자 인식 제고와 코로나19 이후 큰 폭으로 확대된 관광 및 여행 수요로 인해 중국 자외선 차단제 소비 시장이 큰 폭으로 성장했다. 자외선 차단제의 종류도 예전에는 자외선 차단 기능만을 갖춘 단순 ‘자외선 차단제’였다. 그러나 최근에는 소비자의 다양한 자외선 차단 수요를 반영해 기초, 메이크업 제품 등과 혼합한 ‘자외선 차단 기능성 화장품’으로 발전했다.

자외선 차단제 시장은 선크림, 선 미스트, 선 베이스, 선 프라이머, 선 팩트, 선 쿠션, 선 BB크림 등 종류가 많다. 기능도 자외선 차단 기능 외에도 방수 및 땀 방지, 피부 영양 공급, 민감성 피부용, 피부결 커버 및 톤 업, 피부 윤기 등 여러 부가 기능이 추가됐다. 제품 가격대는 50~300위안대가 여전히 시장의 대부분을 차지하지만, 전반적으로 가격이 높아지는 추세를 보인다. 이는 소비자가 자외선 차단제를 선택할 때 높은 자외선 차단 지수과 스킨케어 효과 등을 모두 고려하기 때문이다.

여행 증가가 자외선 차단제 시장 확대 촉진

중국 자외선 차단제 시장은 2020년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소폭 감소한 것을 제외하면 최근 몇 년간 전반적으로 성장세를 유지했다. 2023년 시장 규모는 148억 위안으로 전년 대비 12% 증가했고 2024년 시장 규모는 164억 위안에 달할 것으로 예측된다. 소비자가 피부 건강과 이미지 관리에 점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이면서 자외선 차단제 구매 의향이 더욱 높아져 감을 알 수 있다.


관광산업이 회복되고 시민들의 여행 및 레저 열기가 높아짐에 따라 실외 활동 수요와 휴가철 관광객이 많이 증가했다. 2023년 중국 추석 및 국경절 연휴 기간 국내 관광객 수는 8억2600만 명으로 전년 대비 71.3% 증가했다. 소비자들은 실외 활동을 할 때 자외선 차단제를 자주 사용하기 때문에, 관광 산업의 빠른 회복이 자외선 차단제 시장 성장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 


자외선 차단 인식 제고

자외선 차단 인식이 크게 높아진 점도 중요하다. 많은 중국 소비자가 스킨케어 단계에 자외선 차단이 필요하다고 인식하게 됐는데, iiMedia 데이터에 따르면 소비자의 92.5%가 자외선 차단이 필요하다고 응답했다. 자외선 차단제 사용 빈도에 대한 질문에서는 소비자의 62.3%가 자외선 차단제를 자주 사용한다고 응답했다. 자외선 차단제 소비자 중 여성 소비자가 거의 70%를 차지하며 여전히 자외선 차단제의 주요 소비층임을 알 수 있었다. 연령대로는 18~25세가 49.2%로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하며, 전체적으로 18~35세 청년층이 자외선 차단 소비의 주역으로 나타났다.


소비자가 자외선 차단제 사용하는 목적은 여러 가지다. 소비자의 77%는 자외선으로 인한 노화 방지가 목적이고, 절반 이상의 소비자는 이상은 색소 침착(69%), 자외선으로 인한 화상(60%), 선탠(49%)을 방지하기 위한 목적으로 자외선 차단제를 사용한다. 자외선 차단 및 스킨케어에 대한 인식이 높아짐에 따라 소비자는 자외선 차단제를 스킨케어 및 메이크업의 필수 단계로 간주하고 사용한다. 동시에 선탠 예방, 노화 예방, 자외선 차단 기능을 갖추면서도 메이크업을 유지하고자 수요가 커지면서 자외선 차단제에 대한 피부 영양 및 메이크업 기능 수요가 높아졌다. 즉, 자외선 차단제와 스킨케어 및 색조 화장품의 경계가 점점 모호해짐을 알 수 있다.


전문 자외선 차단제에서 자외선 차단 기능성 화장품으로 시장 확대

소비자의 다양한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자외선 차단제는 점차 전문 자외선 차단제와 자외선 차단 기능성 화장품의 두 가지 방향으로 발전했다. 전문 자외선 차단제는 높은 자외선 차단 기능 자체에 주력하며, 자외선 차단 기능성 화장품은 자외선 차단 기능이 있는 메이크업 제품으로 볼 수 있다. 전문 자외선 차단제가 69%의 시장 점유율로 자외선 차단제 시장을 주도하고 있으나, 자외선 차단 기능성 화장품의 시장 점유율이 전년 동기 대비 5% 증가하면서 자외선 차단 시장의 확대를 주도하는 모습을 보인다.

 
전문 자외선 차단제 시장은 자외선 차단 전문 브랜드, 더마코스메틱 스킨케어 브랜드가 선점했다. 소비자는 전문 자외선 차단제를 선택할 때 주로 선크림과 선 미스트를 선택하는데, 그 중 선크림이 자외선 차단제 시장의 대부분을 차지한다. 선크림이 선 미스트에 비해 지속성이 더 우수하기 때문이다. 또한, 자외선으로 인한 화상/타는 것/노화 등 기능 외에도 방수 및 땀 방지, 피부 영양(보습, 진정, 항산화 등), 민감성 피부 사용 가능 등의 장점을 가진 전문 자외선 차단제가 소비자에게 인기를 얻고 있는데, 전문 자외선 차단제 분야에서도 스킨케어 기능을 포함하는 소비 특성이 보편화된 것을 알 수 있다.



자외선 차단 기능이 색조 화장품에 침투하는 경향이 점차 뚜렷해졌다. 종류도 다양하게 나타나며, 시장에서는 선 베이스, 선 프라이머, 선 팩트, 선 쿠션, 선 BB크림류 제품이 소비자에게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 이 제품들은 자외선 차단 기능과 함께 메이크업 효과를 높이며 빠르게 메이크업을 완성하려는 소비자의 요구를 충족시킨다. 자외선 차단 기능성 화장품은 일반적으로 자외선 차단 기능에 더해 커버, 톤 업, 윤기, 피부 영양(보습, 진정, 항산화 등) 등의 부가 효과를 제공하고 있다.



TMALL 자외선 차단제 GMV* TOP10 브랜드를 살펴보면 수입 브랜드가 시장을 주도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수입 브랜드가 중국 자외선 차단제 시장에서 인기를 얻는 이유는 강력한 브랜드 영향력 외에도 기술적 우위와 마케팅도 중요한 요소다. 자외선 차단제 소비자 가격은 수십 위안에서 수백 위안으로 가격 차이가 비교적 크다. 더우인(抖音) 데이터에 따르면 50~300위안 제품이 자외선 차단제 시장의 주류를 차지하며 시장 점유율은 75%를 넘는 것으로 나타났다. 가격대가 300~500위안인 제품의 GMV 비율은 높지 않지만 전년 대비 146% 이상 증가했으며 다양한 가격대에서 시장이 확대된 것을 볼 수 있다. 자외선 차단제의 부가 기능에 대한 소비자의 요구가 다양해짐에 따라 제품의 지속적인 업그레이드가 브랜드의 전반적인 고급화 추세의 발전을 촉진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 주: GMV는 Gross Merchandise Volume의 약자로 정해진 기간 총 상품 판매량을 의미


높은 자외선 차단 기능, 스킨케어 효과 제품 선호

전문 자외선 차단제든 자외선 차단 기능성 화장품이든 소비자는 자외선 차단제를 선택할 때 부가적인 기능을 고려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iiMedia 데이터에 따르면, 소비자가 보습(57.8%), 항산화(52.3%), 진정(47.1%), 미백(38.1%) 등의 효능이 있는 자외선 차단제를 가장 선호하며 이를 통해 중국 소비자가 메이크업 부가 기능보다는 스킨케어 부가 기능에 더 관심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자외선 차단제의 자외선 차단 지수에 있어서는 대부분의 소비자가 차단지수가 높은 자외선 차단제를 사용하려는 경향이 있다. SPF 선호도는 46~50구간이 49.3%를 차지했고, PA 값은 PA+++ 등급을 가장 선호해 46.9%를 차지했다. 이를 통해 소비자가 자외선 차단제를 선택할 때 SPF 값과 PA 값에 대해 명확하게 인식하고 있음을 알 수 있으며, 고성능 자외선 차단지수에 대한 높은 수요를 볼 수 있다. 자외선 차단제 소비자 중 여행, 운동 등 실외 활동 시 사용하고자 하는 목적이 많기 때문에 자외선 차단 지수 대한 요구가 높은 것으로 볼 수 있다.


시사점

자외선 차단은 단기적인 선탠, 화상 예방뿐만 아니라 장기적으로 피부 노화를 막는 것이 더 중요하다는 것에 중국 소비자의 공감대가 형성됐다. 18~35세 소비자가 자외선 차단 사용 목적 중 1위로 노화 예방을 선택한 것은 살짝 타는 것 정도는 괜찮지만 피부 노화는 안 된다는 생각을 보여준다. 높은 자외선 차단 지수와 피부 영양 등 기능에 대한 관심은 자외선 차단에 대한 기본적인 요건으로 볼 수 있다. 방수 및 땀 방지, 민감성 피부 사용 가능, 메이크업과 같은 추가 기능은 맞춤형 제품에 대한 수요로 볼 수 있다. 앞으로도 중국 자외선 차단제 시장은 더욱 개인화된 방향으로 성장할 것으로 예측된다.

충칭에서 자외선 차단제를 많이 판매하는 MCN 기업인 QIYA(起芽)의 뷰티 인플루언서가 KOTRA 충칭무역관과 진행한 인터뷰에 따르면, 중국 자외선 차단제 시장은 대부분 수입 브랜드 위주이다. 수입 자외선 차단제에 대한 소비자들의 인지도도 매우 높고, 한국산 자외선 차단제에 대한 인기도 높은 편이다. 그러나 최근 중국 시장에 출시되는 자외선 차단제 제품의 종류와 기능이 너무 다양해 경쟁이 매우 치열하다. 우리 기업은 중국 자외선 차단제 시장에 진출할 때 철저한 사전 조사를 통해 제품의 차별성을 부각하고, 명확한 소비자층을 겨냥해 제품을 홍보할 필요가 있다.


자료: 설리번(沙利文), 관즈하이네이정보망(观知海内信息网), iiMedia, ‘웨이보젊은층자외선차단추세동향’(《微博年轻人群防晒趋势洞察》, TMALL, TMIC, Flywheel, 칭옌정보(青眼情报), 더우인(抖音), KOTRA 충칭 무역관 자료 종합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