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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즈니스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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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퍼스널케어 시장 주요 키워드로 떠오르는 ‘항노화’

2024-10-14

항노화”는 노화를 방지하고 억제하여 노화를 최대한 지연시키는 것을 의미한다. 노화는 불가피한 자연 현상이지만 최근 기술 발전으로 그 과정을 늦출 수 있는 다양한 의과학적 방법들이 제시되고 있다. 특히 화장품, 건강식품 분야에 적용되어 인기를 끌고 있다.

화장품, 의료 미용, 보건 식품이 주요 항노화 관리 수단

2024년 중국 소비자를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64.8%가 항노화 방법으로 헬스를 꼽았다. 운동을 통해 젊은 신체 나이를 유지하는 등 자연스러운 방식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인식이 드러난다. 그다음으로는 화장품이 48.2%, 의료 미용이 46.9% 비중을 차지했다. 이를 통해 항노화 기능 제품이나 시술을 통해 젊어 보이는 외모를 관리하는 것에도 많은 관심을 보인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다음으로는 보건 식품과 식단 관리가 각각 44.3%와 41.4%를 차지했다. 항노화를 위해 영양 섭취에 관심을 기울이고 있으며 신체 내외 전반적인 항노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이처럼 중국 소비자들의 항노화 방법은 다양해지고 있다.


중국 항노화 스킨케어 시장 현황

컨설팅회사 칭옌정보(青眼情报)의 조사에 따르면 2017년부터 항노화 스킨케어 시장은 연평균 약 20%의 성장세를 보였다. 2023년 기준, 중국 항노화 스킨케어 시장 규모는 전년 대비 11.7% 증가한 1400억 위안(약 26조 원)이다. 항노화 시장의 성장에 중국 정부도 주목하고 있다. 2024년 1월 15일 국무원은《실버 경제 발전과 노인 복지 향상에 관한 의견(关于发展银发经济增进老年人福祉的意见) 》를 발표해 최초로 노화 방지 산업 발전, 특히 화장품 원료 연구 개발, 제형 및 생산 공정 설계 및 개발의 발전에 대해 지원할 것을 밝혔다. 업계 전문가는 이 정책이 향후 항노화 화장품을 비롯한 관련 분야의 발전을 위한 이정표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


‘항노화’ 스킨케어 소비 동향

2024년 5월 iiMedia에서 1548명의 소비자를 대상으로 설문 조사한 결과, 소비자들이 스킨케어 제품을 선택할 때 가장 중요하게 고려하는 기능은 ‘항노화’인 것으로 밝혀졌다. 즉, 응답자 중 절반이 넘는 55.1% 가 항노화 성능을 중요하게 생각한다고 답변했다. 다음으로 미백, 보습 등이 소비자의 스킨케어 제품 선택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iiMedia에 따르면, 중국 소비자들은 스킨케어 제품을 선택할 때 기능뿐만 아니라 성분, 특허, 효능 검증 등 과학적 안정성에도 많은 관심이 있는 것으로 보인다.



또한, 중국 소비자들은 항노화 스킨케어 프리미엄 제품에 대한 선호도가 높으며, 고가 제품도 기꺼이 소비하는 양상을 보인다. '항노화 스킨케어 시장 동향 보고서' 조사에 따르면 2023년 기준 티몰 플랫폼 매출 상위 50개 제품 중 21개 제품이 항노화 제품으로 40% 이상을 차지했으며 이들 제품 대부분이 유명 브랜드의 항노화 단일 제품이었다. 이중 판매량 TOP 3 항노화 제품은 L'Oréal 앰풀, PROYA 세럼, Estee Lauder 세럼으로 가격은 각각 632위안, 349위안, 545위안으로 높은 가격대를 형성하고 있다. 프리미엄 제품 선호도는 꾸준히 높아질 것으로 보인다. 리서치 회사 Mintel이 발표한 《2024년 중국 항노화 제품》 보고서에 따르면 2023년 기준, 500위안(약 9만3000원) 이상의 항노화 스킨케어 제품 판매량은 2022년에 비해 증가했다. 반면 101~200위안(약 1만9000~3만 7600원)의 중간 가격대 항노화 스킨케어 제품 판매량은 감소했다고 밝혔다.

항노화 화장품에 관심을 가지는 중국 소비자의 연령층이 낮아지는 것도 주목할 만하다. iiMedia의 설문조사에 따르면, 소비자들의 80.2%가 35세 전에 항노화 제품에 관심을 가지기 시작했다고 답했다. 실제 항노화 제품을 사용하는 소비자 중 19~35세 사이의 90년대생, 00년대생이 63.4%를 차지했다. 이처럼 젊은 소비자의 관심이 확대되면서 화장품 업계에서는 젊은 소비자층의 항노화 제품 수요에 주목하고 있다.

항노화 보건 식품 소비 동향

스킨케어 제품을 활용해 외적인 노화를 늦추는 한편, 영양제나 보충제를 활용해 항노화를 추구하는 소비자도 늘고 있다. 이러한 소비자 수요에 따라 징동과 같은 온라인 커머스 기업도 항노화 영양제 분야에 적극적으로 뛰어들고 있다. 징동헬스(京东健康)은 '중국 최초의 온라인 건강 소비 포털'로, 2024년부터 약 100개의 항노화 브랜드와 협력해 총 5,000개의 새로운 항노화 영양제를 출시했다. 그 결과 징동헬스의 항노화 카테고리 판매량이 작년 하반기 대비 7배 이상 증가한 바 있다.

보건 식품 분야에서 가장 주목받는 제품은 NMN*, NAD+** 성분을 포함한 보충제다. iiMedia에서 중국 소비자를 대상으로 한 설문 조사 결과, 응답자의 59.5%가 NMN, NAD+ 성분의 노화 방지용 보충제를 복용한 경험이 있다고 밝혔다. 해당 제품에 대한 소비지출도 꾸준히 늘어날 전망인데, NMN, NAD+ 성분의 노화 방지용 보충제를 소비하는 응답자 중 58.6%가 제품에 대한 소비액을 점차 늘릴 것이라고 답변했으며, 17.8%는 최근 1년 동안 아주 빠르게 소비액을 늘려왔다고 답변했다.

해당 소비자들은 NMN, NAD+ 보충제를 구매할 때 대부분 유럽과 미국 브랜드 제품을 선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2022년 기준 NMN, NAD+ 보충제를 구매한 응답자의 53.7%가 중국 제품 브랜드 제품을 선택했다. 그 뒤를 이어 유럽 및 미국 브랜드를 선택한 소비자가 37.8%였으며, 일본 브랜드를 선택한 소비자는 8.3%인 것으로 나타났다. 즉, 중국 로컬 제품 브랜드에 대한 신뢰도가 높지만, 유럽 및 미국 제품의 브랜드도 경쟁력을 갖추고 있음을 알 수 있다.


* NMN(니코틴아마이드 모노뉴클레오타이드): 비타민처럼 인체에서 자연적으로 생산되는 물질 중 하나로 비타민 B3의 일종의 유도체이다. NAD+의 전구체.

** NAD+(니코틴아마이드 아데닌 다이뉴클레오타이드): 인체에 자연적으로 존재하는 물질로 나이가 들면서 서서히 감소하는 물질이다. NAD+가 감소하면 세포의 에너지 생산 능력이 손상되고 근육 저하, 뇌 기능 저하 등 노화 현상이 나타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시사점

노화에 대처하기 위해 중국의 소비자들은 스킨케어 제품을 통해 외면의 젊음을 유지하고, 영양제나 보충제를 먹으면서 내면도 젊고 건강한 라이프스타일을 추구하고 있다. 이처럼 소비자들이 항노화를 추구하는 방식이 더욱 다양해지고 있어 기업들은 지속적인 연구개발을 통해 소비자의 수요를 맞출 수 있는 기술과 성분을 개발하는 것이 중요하다. 항노화 기능성 화장품을 취급하는 A사 담당자는 KOTRA 항저우무역관과의 인터뷰에서 “항노화 스킨케어 시장에 AI 첨단 기술과 빅데이터 과학을 도입하면 온라인 플랫폼에서 소비자의 후기 등을 통해 구체적인 니즈를 파악함으로 구체적인 정보로 전환하고 이를 통해 제품 경쟁력을 강화하는 데 효과적으로 도움을 줄 수 있다."고 언급했다.

중국의 항노화 관련 시장이 빠르게 성장하면서 화장품이나 식품 등 다양한 노화 방지 제품에 대한 소비자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화장품이나 보건 식품, 기능성 식품 관련 우리 기업은 지속적인 연구개발을 통해 검증되고 안전한 항노화 기능을 바탕으로 중국 시장 진출을 도모할 수 있을 것이다.

자료: 칭옌정보(青眼情报), iiMedia, 징동헬스(京东健康), 《항노화 스킨케어 시장동향 보고서》 및 KOTRA 항저우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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