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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즈니스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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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진출에 도움이 되는 비즈니스 컨설팅 자료와 업종 별 최신 시장 동향 분석 및 틈새시장 정보 자료를 제공합니다.

가격 폭등에 금값 된 셔틀콕, 중국 배드민턴 시장 활황

2024-10-21

2023년 중국 배드민턴 관련 시장규모 8억5600만 위안에 달해


중국 배드민턴 참여 인구 2억5000만 명으로, 탁구에 이어 중국 제2의 국민 스포츠로 성장 중

시장 동향

 

중국에서도 웰빙 라이프스타일이 대세가 되면서 건강관리를 위한 스포츠 '열풍'이 불고 있다특히 누구나 쉽게 배울 수 있고 진입장벽이 낮은 배드민턴이 최근 부쩍 많은 대중의 사랑을 받고 있다중국 컨설팅사인 관옌티엔시아(观研天下)에 따르면 2023년 중국 배드민턴 시장 규모는 85600만 위안으로 전년 대비 12.9%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2020~2023년 중국 배드민턴 시장 규모>

(단위억 위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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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관옌티엔시아(观研天下)]


실제 국가체육총국(国家体育总局)에서 조사한 '전 국민 체육 현황 조사 보고서'에 따르면 현재 중국 내 배드민턴을 즐기고 있는 인구수는 25000만 명에 달한 것으로 조사됐으며, 2022년 진행한 대중 스포츠 참여 현황 설문조사에서 배드민턴은 중국의 국민 운동인 탁구보다도 2배가 높은 6.9%의 응답자가 현재 참여 중이라고 답했다.


<2022년 중국 인구 대중 스포츠별 참여 비중>

(단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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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복수 응답 가능 조사

[자료국가체육총국(国家体育总局)]

 

중국 대중의 배드민턴 사랑으로 전용 체육관도 지속 늘어나는 추세이다국가체육총국(国家体育总局데이터에 따르면 2023년 중국 전체 배드민턴 전용 체육관은 277900개로전년 대비 추가 증설된 체육관만 3만 개가 넘는 것으로 나타났다.


<2020~2023년 중국 배드민턴 전용 체육관>

(단위만 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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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국가체육총국(国家体育总局)]


경쟁 동향

 

중국의 배드민턴 열풍과 함께 관련 제품 수요도 크게 증가하고 있다. 현재 중국 배드민턴 시장에선 중국 로컬 브랜드와 함께 일본영국 브랜드의 약진이 두드러진다. 2023년 중옌왕 보고서에 따르면 중국 시장에서 특히 요넥스(Yonex, 尤尼克斯), 빅터(VICTOR, 胜利), 리닝(李宁)이 각각 17.6%, 13.7%, 10.5% 시장점유율로 선두를 달리고 있다.


<2023년 중국 시장 주요 배드민턴 장비 브랜드 현황>

브랜드

국가

시장점유율

타겟시장

특징

요넥스

일본

17.6%

고가

- 전문 제품 연구·개발팀 

- 다양한 제품 (바닥재네트 폴

빅터

중국

(타이완)

13.7%

리닝

중국

10.5%

플렉스 프로

영국

58.2%

중저가

- 상대적으로 다양한 제품

- 연구·개발 부

가와사키

중국

훈풍

(KUMPOO)

중국

고센

(GOSEN)

일본

보니

(BONNY)

중국

(타이완)

저가

- 단일 제품

훙솽시스포츠

(dhs-sports)

중국

RSL

영국

*중저가 브랜드 시장점유율은 개별 브랜드별 집계되지 않음

[자료관옌티엔시아(观研天下), 중옌왕(CIRN,中研网), KOTRA 상하이 무역관 정리]

 

유통 판매

 

배드민턴 스포츠용품은 대부분 수입보다 국내 생산에 의존하고 있으며스포츠용품 전문업체들이 오프라인 매장을 두고 제품을 판매하고 있지만 상당수 소비자는 온라인 플랫폼 구매를 주로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중국 전자상거래 시장조사기관 머징(魔镜市场情报)에 따르면 2024년 상반기 중국 최대 전자상거래 플랫폼 타오바오에서 판매된 배드민턴 관련 제품 매출액만 45000만 위안에 달한 것으로 조사됐다중국의 전통 국민 스포츠인 탁구의 해당 기간 매출액보다도 2배 많은 수치이다.


<2024년 상반기 타오바오 배드민턴 장비별 판매량 및 평균가격>

품목

판매량

()

상위 3

평균 가격

(위안)

셔틀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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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6.9

P.S.L

100.7

요넥스

101.4

리닝

67.4

라켓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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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5.2

요넥스

441.5

리닝

355.6

빅터

342.7

그립 테이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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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4

요넥스

27.3

P.R.IND

18.1

빅터

19.8

운동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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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5.9

요넥스

402.8

리닝

436.2

빅터

402.9

가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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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2

요넥스

201.3

빅터

246.1

가와사키

125.2

[자료머징(魔镜市场情报), KOTRA 상하이 무역관 정리]


2023년 10월 항저우 아시안게임, 2024년 4월 배드민턴 아시안 선수권 대회 등을 통해 중국의 배드민턴 열풍은 더욱 달아올라, 관련 장비 제작업체들이 올해 4차례에 걸쳐 셔틀콕 가격을 올렸음에도 불구 대중의 폭발적인 수요가 계속되고 있으며 제품 입고 즉시 품절되고 있는 상황이다.

 

<2024년 9월 타오바오 플랫폼 내 셔틀콕 품절 현황> 

P.S.L

요넥스

빅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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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타오바오, KOTRA 상하이 무역관 정리]


시사점

 

중국 해관이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중국의 크로스보더 전자상거래를 통한 중국 내 수입 규모는 전년 대비 4.6% 증가한 55177000만 위안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오프라인 매장들에 비해 전자상거래 플랫폼 입점 절차가 간소해 더 다양한 브랜드 및 물품들이 전자상거래에 들어와 있고, 대내외 물류 운송 체계가 효율화되면서 소비자들도 구매 물품을 예전보다 더 신속하고 저렴한 비용으로 거래할 수 있기 때문으로 보인다. 


이 부분은 중국 시장 진출에 관심 있는 관련 업계, 나아가 한국 기업에 좋은 시사점이 될 것으로 보인다. 현지 오프라인 매장 입점 혹은 현지 매장 운영에 드는 비용과 리스크로 현지 시장 진출을 망설이던 해외 브랜드들이 크로스보더 전자상거래 플랫폼을 적극 활용해 더욱 손쉽게 중국 시장을 공략해 볼 수 있는 것이다.

 

<2018~2023년 중국 크로스보더 전자상거래 수입 규모 추이>

(단위억 위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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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Analysys(易观分析)]

 

한편 중국 정부는 '14차 5개년 계획'에서 2025년까지 스포츠 산업 규모 5조 위안 달성 목표를 제시하며 스포츠 산업 육성에 적극적인 의지를 보인다.

 

관련 업계 전문가 A는 KOTRA 상하이 무역관과의 인터뷰에서 중국 시장 진출을 희망하는 경우먼저 시장에 진입해 고객층을 확보한 여타 브랜드와 비교해 가격 경쟁력을 갖추는 것이 선제 조건이라며중국 현지 다양한 SNS 채널과 미디어 플랫폼을 적극 활용해 젊은 소비층과 소통하고현지 소비자들에 수요를 파악해 차별화된 제품을 생산 및 판매하는 것을 적극 모색해야 한다”라고 조언했다.



자료국가체육총국(国家体育总局), 티몰글로벌(天猫国际), 관옌티엔시아(观研天下), 중옌왕(CIRN,中研网), 머징(魔镜市场情报), KOTRA 상하이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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