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영역 건너뛰기
지역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비즈니스 정보

비즈니스 정보

중국 진출에 도움이 되는 비즈니스 컨설팅 자료와 업종 별 최신 시장 동향 분석 및 틈새시장 정보 자료를 제공합니다.

중국 스마트 변기 산업,스마트 변기기능 강화하며 발전 중

2024-11-18

스마트 변기에 대한 중국 소비자들의 관심과 선호 확대


중노년층 맞춤형 기능 강화... 건강관리, 안전성, 편의성, 절수 기능 등 탑재


스마트 변기는 전통적 변기 제품에 기술을 더해 배설물 처리 외에 무선 컨트롤 둔부 세척, 건조, 변좌 온열, 자동 청소, 악취 제거 등 다양한 기능을 탑재한 위생기기이다. 일반적으로 시장에서 스마트 변기는 일체형과 분리형으로 구분된다. 

 

<스마트 변기 분류>

구분

종류

이미지(예)

일체형

스마트 컨트롤 시스템과 변기가 분리되지 않은 형태

 

분리형

변기커버 부분이 몸체와 분리 가능해 각기 단독으로 사용 가능

[자료: 상하이시장감독관리국]

  

중국 스마트 변기 산업 구조는?

 

관련 산업의 업스트림에는 배수관, 회로, 사출성형 구조물 등 각종 부품과 모듈 공급상이 해당되며, 미들스트림에는 제조공장, 화장실용품 기업, 가전기업들이 속해 있고, 다운스트림은 주택 부동산 인테리어 업체 등과 함께 각종 기업/소비자 대상 판매채널 등이 해당된다.   

 

<산업체인망>

업스트림

미들스트림

다운스트림

배수부 모듈 공급상

(배수펌프, 수조절밸브 등)

회로부 모듈 공급망

(통제판, 유체전자밸브 등 회로 모듈)

사출성형 구조물 공급상

OEM/ODM 제조공장

브랜드 기업

(욕실화장실용품, 가전기업 등)

주택부동산 인테리어 업체 (기업 대상)

전자상거래 플랫폼

매장,점포,마트,건축자재시장, 전문판매점

(소비자 대상 채널 및 소매시장)

[자료: 두표연구원, 동오증권연구소, KOTRA 샤먼무역관 정리]


성장 중인 중국 스마트 변기 시장

 

<중국 스마트 화장실 전기산업 발전연구 보고((中国智能卫浴电器产业发展研究报告, 2024)>에 따르면, 2023년 중국 내 스마트 변기 제품 보급률은 아직 9.6%로, 성장 여지와 발전 잠재력을 갖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이 연구 보고에 따르면 2023년 중국 스마트 변기 생산량은 1265만 대로, 전년 대비 8.2% 확대된 것으로 확인됐다. 또한, 스마트 변기 총 생산량은 최근 3년 연속 1000만 대를 돌파했다. 

 

AVC(奥维云网, 아오윈망)에 따르면, 중국 스마트 변기 제품은 시장에서 주로 온라인 소매 판매(49%), 오프라인 소매 판매(38%), 인테리어 채널 판매(13%) 방식으로 유통된다. 중국 스마트 변기 온라인 소매 판매액은 2019년 38.8억 위안에서 2023년 68.4억 위안으로 확대되면서 연평균 15.6% 성장률을 기록했고, 온라인 소매 판매량은 2019년 147만 개에서 2023년 308만 개로 2.1배 증가했다.

 

<2019~2024년 중국 스마트 변기 온라인소매 판매액 및 판매량>

(단위: 억 위안, 만 개)

 

[자료: AVC아오웨이윈망,KOTRA샤먼무역관 재정리]

 

최근 중국 온라인 쇼핑 플랫폼 티몰(Tmall, 天猫)의 2024년 10월 21일자 변기 제품 판매량 순위 조회 결과에 따르면, 상위 12개 제품 중 1개 제품(4위)을 제외하고는 모두 스마트 변기 제품인바, 최근 소비자들이 스마트 변기를 선호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티몰 내 변기 제품 판매량 순위 TOP12>

 

[자료: 티몰(Tmall 天猫)]

 

소비 그룹별 트렌드

 

알리마마 트렌드 리포트(《阿里妈妈经营指南 第9期 暨2024天猫智能卫浴&智能家居行业局改焕新消费白皮书》)에서는 6개 소비그룹별로 중국 스마트 화장실·욕실과 스마트홈 산업 관련 주요 소비 트렌드를 아래와 같이 분석한 바 있다.

 

(1) 가정 인테리어 새내기 그룹은 스마트 인테리어와 개성, 실용성을 추구한다. 

(2) 쾌락적 생활 소비 추구형 그룹은 소비 역량이 크고, 질적으로 향상된 개인 생활을 중시한다. 

(3) 재택생활형 중·노년 그룹은 간소하고 편리하며 쾌적한 생활을 영위하고자 하며, 건강관리와 취미생활을 함께 하는 것을 선호한다. 

(4) 기술 향유형 그룹은 실용성, 효율성, 스마트 라이프 및 오피스를 중시한다. 

(5) 신규 육아 가정 그룹은 재택에서 육아를 할 때 사용하기 적합한 스마트 홈 제품들을 선호한다.  

(6) 가족 수호자 그룹은 소비 역량이 양호하며 가족들의 건강, 안전, 방범 보호에 주력한다.

 

6개 소비 그룹의 선호 품목에는 모두 스마트 화장실 중 중요 요소인 스마트 변기가 포함되어 있으며, 일체식 스마트 변기, 스마트 변기 커버, 벽걸이식 스마트 변기 제품 등에 관심 선호를 보이고 있다. 특히 재택형 중노년 그룹은 세대 특성상 실버 세대 향 변기, 승강식 변기 보조기 등도 관심 선호 품목이다. 

 

<6개 그룹별 스마트 화장실 및 스마트홈 소비 트렌드>

그룹

구성

관심선호 품목

트렌드, 취향, 특성

가정 인테리어 새내기

家装新手

43% 18-34세

73% 가성비 중시

일체식 스마트 변기

스마트 변기 커버

벽거치식 스마트 변기

스마트 전동 문/창호

스마트 홈 관련 제품

스마트 인테리어 솔루션

(스마트화 신규 인테리어

+ 개성 실용 추구)

영유아 가정

스마트화 개성화 인테리어

실용적, 융통성

집 중앙 통제

쾌락적 생활 소비 추구형

悦己生活家

63% 18-34세

59% 소비역량 큼

출입문 스마트 도어락

일체식 스마트 변기

가정용 인터넷 CCTV

안마 욕조

스마트 욕실 거울

욕실 마스터기

(소비 역량이 크고

+ 질적으로 향상된 개인 생활 중시)

애완동물 과학기술 미용

질적으로 향상된 거주 생활 중시

공간 구조 최적화

심미적 변화 추구

빠른 생활 리듬

스마트 안전 라이프

재택생활형 중·노년

居家中老年

40세 이상

64% 가성비 중시

출입문 스마트 도어락

가정용 인터넷 CCTV

일체식 스마트 변기

실버 향 변기

스마트/승강식 변기 보조기 

스마트 욕실대 조합

(세심 간소 편리 쾌적 스마트화 + 건강과 취미 병행)

오래된 주택 개조 수요

공간구조 최적화

실버향 생활, 건강 지향

안전 중시, 간소화 쾌적화

완만한 생활 리듬

기술 향유형

科技乐活男

46% 18-34세

79% 가성비 중시


 

출입문 스마트 도어락

가정용 인터넷 CCTV

일체식 스마트 변기

스마트 전동 문창호 시스템

 

(실용성,스마트화,

기술 향유, 효율성)

자가 운전 여행, 야외 레저

스마트 라이프

스마트 오피스 업무

신규 육아 가정

育儿新家庭

50% 18-29세

81% 가성비 중시

출입문 스마트 도어락

가정용 인터넷 CCTV

일체식 스마트 변기

욕실 마스터기

(스마트 육아 +

한시적 자기돌봄도 병행) 

영유아 육아시기

수납 관리 달인

재택형 생활

공간 구조 최적화

가족 수호자

全家守护者

56% 18-39세

78% 소비역량 양호

출입문 스마트 도어락

일체식 스마트 변기

가정용 인터넷 CCTV

스마트홈 관련 제품

벽거치식 스마트 변기

스마트 수조

(스마트 건강+안전보호)

항균 관리

전가족 건강관리 중시

스마트 안전, 방범 보호

빠른 생활 리듬

[자료: 알리마마 트렌드 리포트, KOTRA샤먼무역관 재정리]

 

최근 TMIC 소비자 연구, <2023년 중국 화장실·욕실 공간 스마트 미학 트렌드(2023中国卫浴空间智能美学趋势)>에서 짚은 바에 따르면, 소비자들이 스마트 변기 관련해서 기대하는 주요 기능은 항균 자재 사용, 비데, 탈취, 건조, 시트 온열, 물 절약(절수 기술), 커버 개폐, 야간등 조명, 리모컨 조작 등이 있었다.


<소비자들이 기대하는 스마트 변기 주요 기능>

(단위: %)

 

[자료: TMIC소비자조사연구, 2023년 중국 욕실·화장실 공간 스마트 미학 트렌드]

 

 

실버세대의 스마트 변기 수요 증대 전망 

 

중국에서도 점차 고령화가 가속화되어 실버세대 인구 비중이 높아지고 있는바, 실버세대를 겨냥한 스마트 홈 제품의 시장 수요와 소비자 선호도도 높아질 것으로 보인다. 


AVC(아오웨이윈망)가 진행한 노인 거주 공간에서의 주요 애로사항 조사에 따르면, ‘필요한 손잡이가 없는 것', '바닥이 미끄러움', ‘화장실이나 욕실 사용이 불편함’, ‘호출 및 긴급 경보장치가 없음’, ‘바닥이 평탄하지 않거나 문턱이 있음’, ‘실내 태양광 및 통풍 문제’, ‘소음’ 등 문제가 언급됐다. 이런 애로사항 관련 대책 마련 수요가 증가하면서 스마트홈, 스마트 화장실 및 욕실, 실버세대 맞춤형 스마트 변기 제품 수요가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노인 거주 주택 공간 주요 애로사항>

(단위: %)

 

 [자료: AVC 아오웨이윈망]

 

중노년세대 소비자들이 변기를 이용할 때 발생하는 불편을 해소하고 편의성을 증진시키기 위해 최근 스마트 변기 기업들의 실버세대 겨냥 제품들은 맞춤형 기능을 탑재한 경우가 많다. 예를 들면 몸을 지탱해 주는 일체형 높이조절 가능 손잡이가 장착된 변기, 발바닥 센서를 통해 개폐가 되는 변기 덮개, 소변과 체지방 검사를 통한 건강진단 모니터링 기능, 원격제어 기능 등이 있다.

 

<실버세대 겨냥 스마트 변기 관련 기업 및 제품>

기업명

제품 기능

이미지

Chaozhou Lemu Technology Co., Ltd.

(潮州乐沐科技有限公司)

 

- 손잡이 설계

- 발바닥 센서를 통한 변기 덮개 개폐 설계

- AI 언어 음성 제어

 

arrow home group co., ltd.

(箭牌家居集团股份有限公司)

 

- 건강진단 모니터링 (소변검사, 앱으로 수치 피드백)

- 맹인용 리모컨

 

JOEMU KING SANITARY WARES

(九牧王公司设备有限公司)

 

- 손잡이+스마트 커버+변기 세트 조합

 

Panasonic Appliances (China) Co.,Ltd 

[松下电器(中国)有限公司]

 

- 일체형 손잡이

- 건강진단 모니터링 기능

(체지방, 소변검사)

- 높낮이 조절 손잡이 보조기

 

 

AXENT Group

(瑞士恩仕集团)

 

- 빅 사이즈 커버

- 커버 제어기

 (물내림, 커버 개폐)

- 물튀김 방지

[자료: 타오바오, 기업별 홈페이지 참조]

 

스마트 제품 구매교체 지원 정책

 

최근 현지 정부가 발표한 소비재 구매교체(이구환신) 지원 정책 관련, 푸젠성 정부에서는 소비자들이 가정 내 주방 화장실 욕실에 사용되는 스마트 제품 (스마트 변기 포함)을 교체할 경우 일정 기준에 따른 보조금 혜택을 지원하고 있다.


<스마트 제품 구매교체 지원 정책>

정책명

기관

내용

<푸젠성 소비재 이구환신 지원 강화실시방안> 

3. 가정 인테리어 주방 화장실 욕실 교체 지원

(福建省加力支持消费品以旧换新实施方案 / 三、支持家装厨卫“焕新”)

(2024년9월)

푸젠성 발개위, 재정청 

- 소비자들이 가정의 주방·화장실·욕실류, 스마트홈류, 인테리어 개조류 카테고리에 해당하는 제품 구매시 일정기준에 따라 보조금 혜택 지원


- 해당되는 스마트 제품: 스마트 도어락, 스마트 음향, 스마트 방범 모니터링, 스마트 안마기, 스마트 헬스 설비, 스마트 변기, 스마트 청소 로봇, 스마트 화장실·욕실 제품, 스마트 침대, 스마트 소파 등

대규모 설비 교체 및 소비재 이구환신 지원강화 관련 조치

(关于加力支持大规模设备更新和消费品以旧换新的若干措施) (2024년7월)

국가발개위, 재정부

각 지방은 가전제품 및 전동 자전거의 이구환신과, 노후 주택 인테리어 주방·화장실·욕실 등 일부 개조 실버세대 친화적 거주 공간 개조에 활용되는 물품 재료의 구매·설치를 중점적으로 지원해 스마트 홈 소비 등을 촉진하도록 함

[자료: 정부 홈페이지]


스마트 변기 커버 수입 동향

 

스마트 변기 커버 품목(HS코드 85167990)의 수입 규모는 2021년 3789만 달러, 2022년 2756만 달러, 2023년 2422만 달러로 매년 감소해 왔다. 2023년 수입대상 지역은 한국, 독일, 일본, 프랑스, 미국 등의 순이다. 

 

<2023년 스마트변기 커버(HS코드 85167990) 국가별 수입동향>

(단위: US$ 천, %)

지역

2021년

금액(증가율)

2022년

금액(증가율)

2023년

금액(증가율)

총계

37893

(0.9)

27563

(-27.3)

24215

(-12.1)

한국

13739

(-15.2)

5436

(-60.4)

5193

(-4.5)

독일

3045

(-17.1)

1948

(-36.0)

3863

(98.3)

일본

6259

(32.5)

4736

(-24.3)

3777

(-20.3)

프랑스

413

(-17.5)

206

(-50.2)

2245

(990.7)

미국

571

(-57.6)

494

(-13.4)

1002

(102.6)

[자료: KITA]


스마트 변기 향후 발전 트렌드 키워드: 안전, 편의, 절수, 건강관리

 

한편, 치엔잔산업연구원(前瞻产业研究院)에서 언급한 바에 따르면 스마트 변기의 향후 발전 트렌드 키워드는 '안전', '편의', '절수', '건강관리'다. 


<스마트 변기의 향후 발전 트렌드>

구분

내용

안전

- 스마트 변기의 스마트 기능은 전기 전력을 바탕으로 구동되며, 전자제품 제조·사용 시 안전상의 주의가 필수적

- 스마트 제품은 소비자들에게 만족감과 편리함을 제공하는 것을 주목적으로 하지만, 제품의 안전성을 최우선적으로 고려해야 함

간편

- 스마트 변기는 보통 기능 조작 패널이 있고, 기능과 버튼이 복잡하며 촘촘하게 붙어 있어 노년이나 아동들에게는 불편한 점이 있음

- 기능이 많아도 조작이 복잡하지 않게, 또는 조작을 더 편리하게 하는 것이 중요한 발전 방향이 될 수 있음

절수(물 절약)

- 중국 정부는 환경보호 에너지 절감 정책을 중점 추진 중

- 스마트 변기에 절수, 환경 보호 관련 기능을 탑재하는 것이 발전 방향이 될 수 있음

건강관리

- 스마트 변기는 의료 제품에서 홈 제품으로 변화한 것으로, 현재 스마트 변기는 의료기기 속성을 가지고 있음

- 스마트 변기가 사용자의 검체물을 검사해 신체 상황과 건강 여부를 진단·파악할 수 있게 함

[자료: 치엔잔산업연구원(前瞻产业研究院)]

 

시사점

 

스마트 변기는 비교적 새로운 제품 분야로, 중국 내 보급률이 9.6%인 바 아직 시작하는 단계로 볼 수 있다. 하지만 소비자들의 스마트 홈 제품에 대한 수요 증가, 중노년층의 실버세대 맞춤형 스마트 제품에 대한 관심과 선호 증대, 온라인 플랫폼의 변기 판매 현황에서 스마트 변기 제품이 대부분 상위권을 차지하고 있다는 점 등을 감안할 때, 해당 제품 시장은 성장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고 볼 수 있다. 또한, 최근 중국 정부가 소비재 이구환신 정책을 도입하면서 소비자들이 인테리어, 욕실 화장실 개조 등을 할 경우, 스마트 제품 구입 시 보조금 혜택을 지원하고 있으므로, 이것이 중국 내 스마트 변기 구매 수요 관련 기대 요인이 될 수 있다. 


KOTRA 샤먼무역관이 인터뷰한 현지 대리상 A 씨에 따르면, 현재 스마트 변기 관련 소비자들의 문의가 가장 많이 집중된 사항은 표면 자재(소재)와 자동 청소 기능 탑재 여부이며, 중노년층 소비자들은 건강진단 기능(소변 검사진단) 관련 문의를 많이 한다고 한다. 그는 또한 "중국 소비자들은 제품의 가격뿐만 아니라 제품의 특성과 건강관리 기능에 관심이 많다"고 언급하면서, "현재 스마트 변기 업계는 건강관리 기능, 실버세대 맞춤형 기능, 전문성 등 기능 차별화 및 다양화를 꾀하는 업체들 간의 경쟁이 치열하다. 이런 기능과 기술을 개발하는 것이 해당 현지 시장 진출에 중요하다"고 의견을 밝혔다.


한편, KOTRA 샤먼무역관이 인터뷰한 화장실·욕실용품 기업 판매부 관계자 B 씨는 스마트 변기 기술 부품 분야 현황 관련, "시장에 출시된 많은 스마트 변기의 외형이 유사하고 기능이 비슷하지만, 재질, 소재, 사용 느낌, 안전, A/S 등 측면에서 하이엔드와 로우엔드 제품 간 큰 차이가 있다"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하이엔드 제품의 부품 기기 중 센서 감응기, 펌프, 거리 센서, 주 제어기 등 일부 부품에 대해선 수입제품에 대한 선호가 있을 수 있고, 핵심 부품들의 신뢰성, 생산기술, 설계수준을 고려해 해외 제품에 대한 선호가 있을 수 있다"고 언급했다. 

 

스마트 변기 관련, 현지 비즈니스와의 협력 및 진출을 위해서는 현지 소비자의 트렌드 수요를 반영해야 하며, 소비 그룹별 맞춤 전략도 수립해야 한다. 특히 가정 내 스마트 변기의 주요 소비층인 중노년층이 건강관리와 편의성을 중시하는바, 이를 겨냥해 차별화되고 전문화된 기능을 탑재할 필요가 있다. 또한, 스마트 변기의 향후 발전 방향 키워드로 꼽히는 안전, 편의, 절수, 건강관리를 고려한 제품 기술과 솔루션을 통해 시장 진출을 도모할 필요가 있다.

 


자료: 중국스마트욕실전기제품산업 발전연구보고, 상하이시장감독관리국, 두표연구원, 동오증권연구소, AVC(아오웨이윈망 奥维云网), 티몰(天猫), 알리마마 트렌드 리포트 (阿里妈妈经营指南), 타오바오망(淘宝网), 치엔잔산업연구원(前瞻产业研究院), 기업 홈페이지, TMIC 소비자연구 2023년 중국 욕실공간 스마트미학 트렌드, KITA, 중국 정부 홈페이지, KOTRA 샤먼무역관 자료 종합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