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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즈니스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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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에서 커널형 이어폰 대체재로 부상하는 오픈형 이어폰

2025-01-02

오픈형 이어폰, 커널형 이어폰 대체재로 부상

아웃도어 활동과 귀 건강을 중시하는 소비자가 늘어나면서 오픈형 이어폰 수요 증가

오픈형 이어폰이란?

 

‘오픈형 이어폰(OWS, Open Wearable Stereo)은 블루투스 이어폰 시장에서 떠오르는 신제품이다. 다른 이어폰과 달리 오픈형 이어폰은 귀를 완전히 막지 않고도 고품질의 음질을 보장한다는 장점이 있다. 즉, 귀를 완전히 막아 고막에 가해지는 압박이 큰 커널형 이어폰보다 고막 손상이 덜하며, 귀를 완전히 막지 않기 때문에 주변 소리도 들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커널형 이어폰과 오픈형 이어폰>

[자료: 워아이인핀왕(我爱音频网)]

 


오픈형 이어폰, 커널형 이어폰 대체재로 부상


오픈형 이어폰은 위와 같은 장점과 기존 이어폰과 차별화된 디자인으로 중국 이어폰 시장에서 판매량이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 품질, 디자인 외에도 착용감이 안정적이고 편안하다는 소비자 반응이 늘어남에 따라 오픈형 이어폰은 많은 소비자들의 선택을 받고 있다.

 

코로나19 이후 아웃도어 활동 인구가 증가함에 따라 아웃도어 활동 시 오픈형 이어폰 착용감이 좋다는 소비자들의 입소문이 확산했다. 이에 따라 오픈형 이어폰 판매량은 급증하고 있다. 컨설팅업체 IDC에 따르면, 2023년 중국 시장에서 오픈형 이어폰 판매량은 652만 대로 2022년 대비 130% 이상 증가했다.

 

<2022~2023년 중국 오픈형 이어폰 판매량>

(단위: 만 대)

[자료: IDC, 첸잔산업연구원(IDC前瞻产业研究院)]

 

올해 상반기의 중국 블루투스 이어폰 제품별 판매 현황을 살펴보면, 오픈형 이어폰은 지속적인 성장세를 보이고 있음을 알 수 있다. 2024년 상반기 중국 블루투스 이어폰 시장 판매량은 5540만 대에 달할 것으로 예상되며, 지난해 대비 20% 이상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그중 2024년 상반기 오픈형 이어폰 판매량은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304% 급증한 1184만 대를 기록했으며, 시장 점유율은 21%로 확대됐다.

 

<중국 블루투스 이어폰 시장 판매량>

(단위: 백만 대)

[자료: IDC 중국, 2024]

 

오픈형 이어폰은 귀걸이형과 귀찌형으로 구분된다. 귀걸이형 이어폰은 귀 위쪽에 걸쳐 착용하는 이어폰으로, 안정적인 착용감을 제공한다는 장점이 있다. 귀찌형 이어폰은 클립형이라고도 하는데, 귓불 부분(귀 옆 부분)에 끼워 소리를 전달하는 이어폰이다. 귀찌형 이어폰은 착용 안정감은 떨어지지만, 착용감이 가벼워 아웃도어 활동에는 부적합하지만, 안경 착용 시 불편하지 않고 귀걸이형보다 개성을 강조할 수 있어 패션을 중시하는 소비자들의 구매 비율이 높은 편이다.


<귀걸이형, 귀찌형 이어폰 이미지>

좌: 귀걸이형, 우: 귀찌형

[자료: 쑤닝이거우(苏宁易购)]

 

2024년 상반기 중국 이어폰 시장에서 귀걸이형 이어폰의 판매 비중은 53%를 차지했고, 귀찌형 이어폰 비중은 47%에 달했다. 2023년엔 귀찌형이 차지하는 비중이 더 높았지만 2024년은 귀걸이형 비중이 더 높아진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컨설팅업체 IDC는 이를 소비자들의 아웃도어 활동 증가에 따라 안정적 착용감을 제공하는 귀걸이형 이어폰 수요가 증가했기 때문으로 분석했다.

 

<2024년 상반기 귀걸이형 이어폰과 귀찌형 이어폰의 판매 비중>

(단위: %)

[자료: 뤄투과학기술(洛图科技)]

 


오픈형 이어폰 대표 제품

 

중국 오픈형 이어폰 시장의 주요 브랜드로는 중국 화웨이, shokz, 샤오미, 만부저(EDIFIER) 등이 있으며, 수입 브랜드 제품으로는 네덜란드의 PHILIPS, 미국의 보스(Bose)가 있다.

 

화웨이의 Free Clip Mate XT 이어폰은 귀찌형 이어폰이며, 독특한 C형 브리지 디자인과 세련된 외관을 가지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이 이어폰은 다양한 귀 형태에 자연스럽게 맞아 편안하게 착용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또한, 스마트 잡음 제거 및 자동 연결 등 기능을 제공해 많은 소비자에게 인기를 얻고 있다.

 

사오인(韶音, Shokz) T910 오픈형 이어폰은 Shokz Open Bass 오픈형 이어폰 중 음질이 가장 우수한 제품 중 하나라는 평을 받고 있다. 그리고 실리콘 소재를 활용해 제작돼, 오랜 시간 착용해도 타 브랜드 대비 귀 피로도가 덜하다는 소비자 평이 많은 편이다. 컨설팅회사 Frost & Sullivan에 따르면, 편안한 착용감과 우수한 음질을 바탕으로 샤오인 오픈형 이어폰은 중국을 비롯해 전 세계에서 판매량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중국 오픈형 이어폰 대표 브랜드>

순위

국가

브랜드

제품명


제품 이미지


가격 (위안)

1

중국

화웨이

화웨이 Mate XT

오픈형 이어폰

1,149

2

중국

shokz

Shokz T910

오픈형 이어폰

993

3

중국

샤오미

샤오미 오픈형 이어폰

689

5

중국

EDIFIER

EDIFIER FitFree

오픈형 이어폰

288

5

중국

Oladance

Oladance OWS Pro

오픈형 이어폰

1,499

6

중국

Cleer

Cleer ARC3 

오픈형 AI 이어폰

1,299

7

중국

HOLME

HOLME Fit2

오픈형 이어폰

269

8

중국

baseus

baseus eli

오픈형 이어폰

599

9

네덜란드

PHILIPS

오픈형 이어폰

106

10

미국

BOSE

Bose Ultra

오픈형 이어폰

1,709

[자료: 징둥(京东)]

 


이어폰 착용감, 오픈형 이어폰 구매 요인 1위

 

2023년 ‘음향 제품 사용 현황 조사 보고서’에 따르면, 소비자들이 이어폰을 선택할 때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요소는 ‘편안한 착용감’인 것으로 밝혀졌다. 편안한 착용감에 이어 오픈형 이어폰을 구매하는 요인은 가격, 배터리 작동 시간, 음질, 사용 편리성 순으로 조사됐다.

 

<2023년 오픈형 이어폰 구매 요인 조사>

(단위: %)

[자료: 2023 음향 제품 사용 현황 조사 보고서(音频产品使用现状调研报告2023)]

 


시사점

 

1) 소비자 스스로 기능을 선택할 수 있는 모듈형 이어폰 개발 필요

 

KOTRA 칭다오무역관이 산둥성 가전제품 판매회사 담당자와 진행한 인터뷰에 따르면, 앞으로는 오픈형 이어폰 중에서 소비자 스스로 부품을 교체해 개인의 필요에 맞게 맞춤형으로 조절할 수 있는 모듈형 이어폰이 주목을 받을 것으로 예상된다. 예컨대 배터리 지속 시간을 중시하는 소비자들의 경우 배터리 강화 모듈을, 스피커 음질을 강조하는 소비자들은 스피커 모듈을 선택해 자체적으로 부품을 교체할 수 있게 함으로써 개인의 취향에 맞는 이어폰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모듈형 이어폰이 경쟁력이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기능에 대한 개성 추구와 더불어 디자인에 대한 소비자들의 니즈도 다양해지고 있는 만큼, 단순한 이어폰이 아닌 패션 아이템으로 기능할 수 있는 이어폰 디자인을 개발하는 것이 중요할 것이다.

 

2) AI 기능을 탑재한 오픈형 이어폰 출시 필요

 

바이트댄스(틱톡 모회사)는 2024년 10월 AI 스마트 이어폰 Ola Friend를 출시했다. Ola Friend는 사용자 음성을 인식해 음성 기반으로 앱을 사용할 수 있는 음성형 챗봇 더우바오(豆包)와 연동돼 사용자가 이어폰 착용 후 음성을 통해 앱을 작동시킬 수 있다는 것이 특징이다.

 

바이트댄스 관계자에 따르면, 향후 오픈형 이어폰은 음성을 통한 앱 조작에서 나아가 정보 검색, 외국어 학습 등 다양한 기능을 음성 기반으로 자유롭게 활용할 수 있는 AI 기능이 탑재돼야 경쟁력을 갖출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자료: IDC 중국, 쳰잔산업연구원(前瞻产业研究院), 워아이인핀왕(我爱音频网), 뤄투과학기술(洛图科技), 징둥(京东), 쑤닝이거우(苏宁易购), 2023 음향 제품 사용 현황 조사 보고서(音频产品使用现状调研报告2023), KOTRA 칭다오무역관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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