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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즈니스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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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진출에 도움이 되는 비즈니스 컨설팅 자료와 업종 별 최신 시장 동향 분석 및 틈새시장 정보 자료를 제공합니다.

중국 액션 카메라 시장동향

2025-01-07

소셜미디어, 라이브 스트리밍, 숏폼이 부상하면서 액션 카메라 수요 급증

다양한 기능으로 국내외 브랜드 선점 경쟁 치열

기본정보

<상품명 및 HS CODE>

품목

HS CODE

 액션 카메라

852589

(디지털 카메라 및 비디오 카메라 레코더)

(Other television cameras, digital cameras and video camera recorders)



액션 카메라는 스포츠, 레저, 액션 등에서 사용되는 초소형 광각 캠코더 제품군으로, 작고 가벼운 것이 특징이다. 또한 흔들림 방지와 방수·방진 기능 외에도 간혹 음성 명령만으로 촬영을 제어하는 제품도 있어 완전한 핸즈프리를 구현하기도 한다. 촬영 각도를 다양하게 조정할 수 있기 때문에 일인칭 시점으로 촬영자가 보는 그대로를 촬영할 수 있다. 시중에 나와 있는 액션 카메라 중에선 4K 영상을 지원하는 제품들도 많고, 타임랩스에서 슬로 모션까지 다양한 기능을 지원한다. 전통적인 카메라와 비교했을 때 액션 카메라는 인물뿐만 아니라 전 시점을 중심으로 촬영하는 용도인 것이 가장 큰 차이로, 최근 여행이나 기록하고 싶은 이벤트가 있는 소비자들 사이에서 필수 아이템으로 급부상하고 있다.





시장 동향



최근 카메라를 찾는 수요가 중국에서 급증하고 있다. 소셜미디어, 라이브 스트리밍, 숏폼이 부상하면서 스마트폰에 밀려났던 카메라가 다시 인기를 끌고 있다. 인플루언서 경제와 소비 습관의 변화로 인해 카메라가 단순한 기술 도구를 벗어나 커뮤니티 촬영용 트렌드 아이템으로 변하고 있다. 샤오홍수의 2024년 트렌드 보고서에 따르면, 영상 콘텐츠 제작 공유자 수가 8000만 명 이상에 달하며, 사용자 제작 콘텐츠(UGC, User Generated Content)가 전체 콘텐츠의 90%를 점하고 있다. 이에 따라 영상 제작에 사용되는 액션 카메라나 포켓 카메라 수요가 급증하면서 관련 시장은 안정적인 성장세를 유지해 왔다. 중국 액션 카메라 시장 규모를 살펴보면, 코로나 타격을 받아 잠깐 침체했다가 2022년 시장 규모가 61.73억 위안으로 확대됐으며, 2023년 액션 카메라 판매량은 678만4000대에 달했다.


<2018년~2022년 중국 액션 카메라 시장 규모>

(단위: 억 위안)


[자료: 관옌데이터(观研天下)]



경쟁 동향



최근 들어 젊은 층 사이에서 스포츠, 아웃도어 용도뿐만 아니라 여행, 일상생활을 기록하는 용도로 액션카메라를 쓰는 것이 트렌드로, 갈수록 다양한 브랜드들이 액션 카메라 시장에 뛰어들고 있다. 고프로가 개척한 시장에 광학 기업 소니와 니콘이 가세해 경쟁을 펼치고 있는 가운데 중국 국산 브랜드 DJI의 오즈모 액션 5, 올림푸스의 TG tracker, 파나소닉의 HX-A1처럼 디자인적으로 다른 캠코더들도 존재한다. 일본 카메라영상기기공업회(CIPA)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중국 카메라 시장은 전 세계 카메라 출하량의 23.3%를 차지하며 미국에 이어 두 번째로 큰 시장으로 떠올랐다. 수요의 증가는 액션 카메라 시장을 견인해 DJI(大疆·다장), Insta360과 같은 중국 브랜드도 큰 성과를 거두고 있다. 아울러 가성비가 좋은 샤오이(小蚁), 샤오미(小米), Aigo(爱国者)등의 브랜드들도 많은 소비자가 선호한다. 즉, 국내외 브랜드 간의 경쟁이 갈수록 심해지고 있다. 전문가들은 2028년엔 중국 액션 카메라의 시장 규모가 201억 위안(약 3조7,989억 원)에 달하고, 6.1%의 연평균 복합 성장률을 보일 것으로 예상한다.



매미큐브 데이터(蝉魔方)에 따르면, 올해 11.11 페스티벌 판촉전 기간 동안 틱톡 전자상거래 플랫폼의 카메라 분류 중 '미러리스 카메라'와 '액션 카메라'의 검색 순위가 제일 높았으며, 품목별 매출액은 전년 대비 각각 437.35%, 272.3% 증가했다.  

<중국 2024년 11.11 페스티벌 판촉전 카메라 판매 현황>

(단위: 위안)

구분

모델명

브랜드

유형

거래가격

매출액

 

Osmo

Pocket 3

DJI

(중국)

액션캠

4,127.74

1억~2.5억

 

Osmo 

Action 4

DJI

(중국)

액션캠

1,984.99

5,000만~7,500만

 

Osmo 

Action 5pro

DJI

(중국)

액션캠

2,717.59

2,500만~5,000만

 

엔트리 

디지털카메라

SONGDIAN

(중국)

 

미러리스

카메라

376.28

500만~750만

 

EOSR50

Canon

(일본)

미러리스

카메라

6,553.14

500만~750만

 

 

Alpha 7c II

SONY

(일본)

미러리스

카메라

14,013.49

500만~750만

[자료: 매미큐브 데이터(蝉魔方)]



한편 소비자의 수요에 따른 중국의 액션 카메라 인기 제품은 다음과 같다.

<중국 내 브랜드별 선호도 높은 액션 카메라>


[자료: 샤오홍슈, KOTRA 하얼빈무역관 정리]


경쟁이 치열한 액션 카메라 시장은 편집 앱·광학 성능·내구성 등 제조사별로 대응 전략은 다양하다. 



(GoPro) 액션 카메라 원조이자 대명사인 고프로는 본연의 촬영 기능에 앱 연동성을 더한다. 고성능 전자식 흔들림 보정과 음성 제어, 리뷰 모니터 등 오늘날 인기 액션 카메라의 필수 편의 기능을 최초로 도입한 주인공이 고프로다. 클라우드 저장 공간과 사용자 영상 커뮤니티, 편집 앱을 앞세워 차별화되면서 히어로 13 블랙 시리즈를 출시했다. 전작 대비 달라진 점은 13X 연속 슬로모션을 지원해 720p 동영상 촬영 시 초당 최대 400프레임, 5.3K에서는 초당 120프레임, 900P에서는 초당 360프레임 촬영이 가능하다. 이외에도 속도, 경로, 지형, 고도 및 중력을 추적하고 타사 미디어 관리 앱에서 지오태그를 할 수 있도록 개선했다. 올해 9월에 출시됐으며, 징둥 고프로 프랜차이즈 플랫폼 집계에 따르면 현재 기준 히어로 13 블랙 판매량은 2,000대를 돌파했다.



(SONY) 소니는 일상을 영상으로 담는 젊은 소비자 ‘브이로그’를 공략한다. 제품군은 면적이 넓은 1형 이미지 센서를 탑재해 화질 면에서 우수하고, 셀피용 플립 모니터와 터프니스 성능 등 차별화 기능도 가졌다. 흔들림 보정과 기기 간 연동 기능이 돋보이며, 전용 액세서리와의 궁합도 좋다. 가용 예산이 적은 초보 크리에이터 소비자들이 많이 선호하는 편이다. 



(DJI) 후발 주자 DJI는 기본기에 가격 경쟁력을 선보인다. 고프로 13과 경쟁할 모델로 새로 출시한 오즈모 액션 5프로는 가격이 상대적으로 저렴하다. 해외가격은 350달러, 한국 가격은 50만 원쯤이다. 성능은 경쟁사 액션 카메라에 뒤지지 않는다. 올해 9월에 출시됐으며, 징둥 DJI 프랜차이즈 플랫폼 내 액션 5프로의 판매량은 현재 기준 이미 2만 대를 돌파했다. 주요 특징을 보면, 1/1.3 인치 센서, 모든 프레임에서 피사체를 중앙에 오도록 구도를 유지하는 피사체 추적 기능이 새로이 추가됐으며, 배터리 타임이 이전보다 최장 4시간 더 증가했다. 특히 배터리 타임은 이전 모델보다 50% 늘어나 상당히 큰 차이를 보여준다.



(insta 360) 해당 브랜드는 중국 내 두 번째로 높은 시장 점유율을 차지하는 현지 브랜드로, 액션캠 시장에서 DJI와 직접 경쟁하고 있다. 아울러 글로벌 시장 점유율이 높은 편으로, 360도 카메라 중에서는 경쟁자가 없을 정도로 뛰어난 성능을 자랑한다. 보급형 모델인 X시리즈는 휴대폰보다 작은 크기로 꽤 그럴듯한 360도 영상을 찍을 수 있다. 각 모델이 360도 영상에서 제공하는 최대 해상도를 일반 모니터에서 볼 수 있는 Ultrawide 150도 화각으로 변환했을 땐 변환된 영상이 원본영상에서 잘리기 때문에 해상도가 줄어들긴 하지만, 화질이 저하돼도 해상도가 1080p 미만으로 내려가는 일은 없기 때문에 동영상 촬영용으로 손색이 없다. 인스타 360 전용 앱은 DJI와 달리 안드로이드와 애플 모두 사용할 수 있다는 점도 장점이다. 대학생을 비롯한 젊은 소비층이 자주 찾는 제품으로 최근 많은 주목을 받고 있다. 최근 프로스트 설리번의 '2024년 글로벌 스마트 핸드헬드 영상기기 시장 발전 보고서’에 따르면, 인스타 360(Insta 360)은 지난 해 전 세계 풀프레임 카메라 시장의 67.2%인 31억 4,000만 위안 내외의 매출액을 기록하면서 6년 연속 글로벌 1위를 차지했다. 





수출입 동향



중국산 액션 카메라는 가격 경쟁력을 바탕으로 세계 시장에서 높은 점유율을 기록하고 있다. 중국의 액션 카메라 수출액은 2023년 15억 8,000만 달러로, 전년 대비 10.5% 증가했다. 주요 수출국은 미국, 유럽연합(EU, European Union), 일본 등이다. 한편, 중국의 액션 카메라 수입액은 2023년 1억 4,200만 달러로 전년 대비 5.2% 감소했다. 이는 중국 액션 카메라 시장의 성장에도 불구하고 중국 소비자들이 자국 브랜드를 선호하는 경향이 강해졌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특히 액션 카메라 시장의 성장은 중국 소비자들의 레저 활동에 대한 관심 증가와 1인 미디어 시장의 확대가 맞물린 결과이다. 



중국 액션 카메라의 최근 3년 주요 10대 국가 수출입동향은 아래와 같다.


<최근 3년 중국 액션 카메라 수출 동향 (Hs Code 852589)>

(단위: US$ 백만, %)

순위

국가/지역

2022년

2023년

2024년 11월

수출액

증감률

수출액

증감률

수출액

증감률

1

미국

2,281

0

2,168

-5.0

2,050

3.5

2

일본

991

0

837

-15.5

757

-0.3

3

홍콩

914

0

898

-1.8

611

-27.7

4

독일

440

0

529

20.1

601

24.0

5

네덜란드

479

0

387

-19.2

384

8.2

6

러시아

246

0

349

42.0

379

36.7

7

인도

294

0

335

13.8

377

24.1

8

영국

333

0

325

-2.3

349

18.0

9

베트남

183

0

236

28.6

331

59.8

10

아랍에미리트 연합

228

0

238

4.2

305

39.9

12

한국

197

0

213

7.8

228

36.6

* 주: 순위는 2024.11월 기준

[자료: 한국무역협회]


<최근 3년 중국 액션 카메라 수입 동향 (Hs Code 852589)>

(단위: US$ 백만, %)

순위

국가/지역

2022년

2023년

2024년 11월

수입액

증감률

수입액

증감률

수입액

증감률

1

일본

536

0

517

-3.6

473

-2.9

2

태국

328

0

442

35.0

428

4.3

3

독일

206

0

184

-10.7

159

-4.1

4

베트남

171

0

224

31.1

153

-23.5

5

미국

129

0

120

-6.9

116

6.7

6

헝가리

106

0

110

3.2

115

14.1

7

대만

90

0

84

-7.2

101

25.5

8

아일랜드

140

0

97

-31.2

74

-15.7

9

한국

56

0

137

145.1

50

-57.5

10

인도네시아

16

0

36

131.9

48

45.7

* 주: 순위는 2024.11월 기준

[자료: 한국무역협회]


유통구조




액션 카메라는 중국에서 온라인 판매 위주로 유통되나, 오프라인 매장에서의 고객 체험을 통한 판촉도 중요한 부분이다. 고객들은 온라인에서 제품 정보를 얻는 한편, 오프라인 매장에서 실제로 제품 관련 상세한 설명 및 시연을 통해 브랜드를 이해함으로써 온라인과의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다. 많은 액션 카메라 브랜드가 온라인으로는 티엔마오(天猫), 징둥(京东) 등 대형 전자상거래 플랫폼에 입점해 있으며, 플래그십 스토어 혹은 대리점을 통한 판매도 이뤄지고 있다. 오프라인 종합 전자제품 매장인 수닝이거우(苏宁易购), 궈메이전기(国美电器), 완다몰(万达广场)등 대형 오프라인 전자제품 매장에 납품하고 있어, 오프라인 브랜드 스토어 제품의 시연 마케팅은 제품의 특징을 선보이고 홍보하는 데에 유리하다. B2C 형식으로 거래가 제일 많이 이뤄지는데, 각 브랜드별마다 소비자가 오프라인 체험관에서 스탠다드나 어드벤쳐 콤보를 예약하면 온라인 브랜드 공식 스토어에서 직배송하는 방식으로 제품을 유통하고 있다. 




제품 수요가 공급보다 많을 때 공식 스토어가 아닌, 개인 스토어에서 가격을 높여서 판매하는 경우도 있는데, 이런 경우 온라인에서 예약하면 영업일 7~15일 내에 생산라인에 들어가 제품 배송이 시작된다. 신제품을 구매하는 방식 외에도 섄위(闲鱼,중고거래 앱)에서 중고거래를 하거나 여행 중에 잠시 사용할 용도로 렌탈을 하는 것도 요즘 MZ세대의 제품 확보 방식이다.


<중국 액션 카메라 유통채널>




[자료: iresearch, KOTRA 하얼빈무역관 정리]



관세율 및 인증


<액션 카메라(HS CODE: 852589) 관세 비교>

최혜국 세율(MFN)

보통 세율

한중 FTA 세율

증치세

0

130%

0

13%

[자료: 중국 세관총서]


중국 제품 수입 관련 법규에 의하면, 해외로부터 수입한 액션 카메라(HS CODE: 852589) 제품은 3C 인증 신고를 거쳐야 한다.


<액션 카메라 3C 인증>

[자료: 중국 인증허가 감독관리위원회 홈페이지]


시사점




액션 카메라 분야는 기존 브랜드와 신규 진입 기업으로 붐비고 있어 경쟁이 치열하다. 게다가 시장 포화 상태에서 기업이 고객을 유치하고 경쟁 우위를 유지하기 위해 가격 전쟁에 돌입하면서 가격 압박이 심화되는데, 이는 이익 마진을 압박할 뿐만 아니라 진입 장벽을 높여 신규 진입 기업이 시장에서 입지를 굳히는 것을 점점 더 어렵게 만든다. 기업이 이 치열한 경쟁 상황을 헤쳐 나가려면 제품 혁신, 전략적 마케팅, 고객 참여를 포괄하는 다면적인 전략 채택을 고려해야 한다.  




최근 중국 액션 카메라 시장에서는 4K 해상도, 고속 프레임 레이트, 방수 기능, 그리고 인공지능(AI) 기반의 이미지 안정화 기술이 주목받고 있다. 또한, 실시간 스트리밍 기능이 추가된 제품들이 소비자들의 관심을 끌고 있으며, VR(가상현실) 및 AR(증강현실) 기능이 탑재된 제품들도 출시되고 있다. 액션 카메라가 제공할 수 있는 것의 한계를 지속적으로 넓히고, 타겟 고객과 의미 있는 관계를 구축함으로써 기업은 시장 포화의 과제를 극복하고 이 역동적이고 빠르게 진화하는 산업의 리더로 부상할 수 있다.




특히 라이브 스트리밍 기능이 강화된 제품은 콘텐츠 크리에이터들에게 매력적인 선택지가 될 것으로 기대되고, 가상현실 및 증강현실 기능이 탑재된 액션 카메라는 새로운 형태의 콘텐츠 제작을 가능하게 하며 엔터테인먼트와 교육 분야에서 큰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 아울러 AI 기반 기술을 기존 제품에 추가한 모델이 향후 시장에서 큰 인기를 끌 것으로 예상된다. 좀 더 전문적인 장비를 사용하고 싶은 전문 매니아를 위한 제품 시장이 더 세분된다면 더 큰 발전 가능성이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자료: 관옌데이터, 매미큐브 데이터, 중국 세관총서, 징둥, 샤오홍슈, 중상연구원, 신화 홈페이지, 한국 무역협회, iresearch, 중국 인증허가 감독관리위원회 홈페이지, KOTRA 하얼빈무역관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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