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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액션 카메라 시장동향
2025-01-07
<상품명 및 HS CODE>
품목 | HS CODE |
액션 카메라 | 852589 (디지털 카메라 및 비디오 카메라 레코더) (Other television cameras, digital cameras and video camera recorders) |
<2018년~2022년 중국 액션 카메라 시장 규모>
(단위: 억 위안)
[자료: 관옌데이터(观研天下)]
<중국 2024년 11.11 페스티벌 판촉전 카메라 판매 현황>
(단위: 위안)
구분 | 모델명 | 브랜드 | 유형 | 거래가격 | 매출액 |
| Osmo Pocket 3 | DJI (중국) | 액션캠 | 4,127.74 | 1억~2.5억 |
| Osmo Action 4 | DJI (중국) | 액션캠 | 1,984.99 | 5,000만~7,500만 |
| Osmo Action 5pro | DJI (중국) | 액션캠 | 2,717.59 | 2,500만~5,000만 |
| 엔트리 디지털카메라 | SONGDIAN (중국)
| 미러리스 카메라 | 376.28 | 500만~750만 |
| EOSR50 | Canon (일본) | 미러리스 카메라 | 6,553.14 | 500만~750만 |
| Alpha 7c II | SONY (일본) | 미러리스 카메라 | 14,013.49 | 500만~750만 |
[자료: 매미큐브 데이터(蝉魔方)]
<중국 내 브랜드별 선호도 높은 액션 카메라>
[자료: 샤오홍슈, KOTRA 하얼빈무역관 정리]
<최근 3년 중국 액션 카메라 수출 동향 (Hs Code 852589)>
(단위: US$ 백만, %)
* 주: 순위는 2024.11월 기준
[자료: 한국무역협회]
<최근 3년 중국 액션 카메라 수입 동향 (Hs Code 852589)>
(단위: US$ 백만, %)
* 주: 순위는 2024.11월 기준
[자료: 한국무역협회]
유통구조
액션 카메라는 중국에서 온라인 판매 위주로 유통되나, 오프라인 매장에서의 고객 체험을 통한 판촉도 중요한 부분이다. 고객들은 온라인에서 제품 정보를 얻는 한편, 오프라인 매장에서 실제로 제품 관련 상세한 설명 및 시연을 통해 브랜드를 이해함으로써 온라인과의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다. 많은 액션 카메라 브랜드가 온라인으로는 티엔마오(天猫), 징둥(京东) 등 대형 전자상거래 플랫폼에 입점해 있으며, 플래그십 스토어 혹은 대리점을 통한 판매도 이뤄지고 있다. 오프라인 종합 전자제품 매장인 수닝이거우(苏宁易购), 궈메이전기(国美电器), 완다몰(万达广场)등 대형 오프라인 전자제품 매장에 납품하고 있어, 오프라인 브랜드 스토어 제품의 시연 마케팅은 제품의 특징을 선보이고 홍보하는 데에 유리하다. B2C 형식으로 거래가 제일 많이 이뤄지는데, 각 브랜드별마다 소비자가 오프라인 체험관에서 스탠다드나 어드벤쳐 콤보를 예약하면 온라인 브랜드 공식 스토어에서 직배송하는 방식으로 제품을 유통하고 있다.
제품 수요가 공급보다 많을 때 공식 스토어가 아닌, 개인 스토어에서 가격을 높여서 판매하는 경우도 있는데, 이런 경우 온라인에서 예약하면 영업일 7~15일 내에 생산라인에 들어가 제품 배송이 시작된다. 신제품을 구매하는 방식 외에도 섄위(闲鱼,중고거래 앱)에서 중고거래를 하거나 여행 중에 잠시 사용할 용도로 렌탈을 하는 것도 요즘 MZ세대의 제품 확보 방식이다.
<중국 액션 카메라 유통채널>
[자료: iresearch, KOTRA 하얼빈무역관 정리]
관세율 및 인증
<액션 카메라(HS CODE: 852589) 관세 비교>
최혜국 세율(MFN) | 보통 세율 | 한중 FTA 세율 | 증치세 |
0 | 130% | 0 | 13% |
[자료: 중국 세관총서]
중국 제품 수입 관련 법규에 의하면, 해외로부터 수입한 액션 카메라(HS CODE: 852589) 제품은 3C 인증 신고를 거쳐야 한다.
<액션 카메라 3C 인증>
[자료: 중국 인증허가 감독관리위원회 홈페이지]
시사점
액션 카메라 분야는 기존 브랜드와 신규 진입 기업으로 붐비고 있어 경쟁이 치열하다. 게다가 시장 포화 상태에서 기업이 고객을 유치하고 경쟁 우위를 유지하기 위해 가격 전쟁에 돌입하면서 가격 압박이 심화되는데, 이는 이익 마진을 압박할 뿐만 아니라 진입 장벽을 높여 신규 진입 기업이 시장에서 입지를 굳히는 것을 점점 더 어렵게 만든다. 기업이 이 치열한 경쟁 상황을 헤쳐 나가려면 제품 혁신, 전략적 마케팅, 고객 참여를 포괄하는 다면적인 전략 채택을 고려해야 한다.
최근 중국 액션 카메라 시장에서는 4K 해상도, 고속 프레임 레이트, 방수 기능, 그리고 인공지능(AI) 기반의 이미지 안정화 기술이 주목받고 있다. 또한, 실시간 스트리밍 기능이 추가된 제품들이 소비자들의 관심을 끌고 있으며, VR(가상현실) 및 AR(증강현실) 기능이 탑재된 제품들도 출시되고 있다. 액션 카메라가 제공할 수 있는 것의 한계를 지속적으로 넓히고, 타겟 고객과 의미 있는 관계를 구축함으로써 기업은 시장 포화의 과제를 극복하고 이 역동적이고 빠르게 진화하는 산업의 리더로 부상할 수 있다.
특히 라이브 스트리밍 기능이 강화된 제품은 콘텐츠 크리에이터들에게 매력적인 선택지가 될 것으로 기대되고, 가상현실 및 증강현실 기능이 탑재된 액션 카메라는 새로운 형태의 콘텐츠 제작을 가능하게 하며 엔터테인먼트와 교육 분야에서 큰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 아울러 AI 기반 기술을 기존 제품에 추가한 모델이 향후 시장에서 큰 인기를 끌 것으로 예상된다. 좀 더 전문적인 장비를 사용하고 싶은 전문 매니아를 위한 제품 시장이 더 세분된다면 더 큰 발전 가능성이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자료: 관옌데이터, 매미큐브 데이터, 중국 세관총서, 징둥, 샤오홍슈, 중상연구원, 신화 홈페이지, 한국 무역협회, iresearch, 중국 인증허가 감독관리위원회 홈페이지, KOTRA 하얼빈무역관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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