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영역 건너뛰기
지역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이슈&트렌드

[이슈트렌드] 이집트, 경제 발전 위해 대외 협력 확대

이집트 EMERiCs - - 2024/08/09

☐ 이집트, 유럽권 국가들과 다방면 협력 합의

◦ 이집트, EU, 튀르키예와 협력 관계 강화 추진
- 지난 7월 8일 바드르 압델 아티(Badr Abdel Atty) 이집트 외교장관은 조셉 보렐(Josep Borrell) EU 외교안보정책 고위 대표와 전화 통화로 양국 관계를 전략적 동반자 관계(strategic partnership)으로 격상하는 방안에 대해 논의하였다. 이번 통화에서 아티 장관은 지난 6월 말 이집트에서 개최되었던 이집트-EU 투자회의(Egypt-EU Investment Conference)를 통해 이집트가 EU의 중요한 투자처로 부상했다고 첨언했다. 실제로 지난 3월 이집트 정상과 EU 주요국 정상들은 양국 관계를 전략적 동반 관계로 격상하고, 이집트에 경제적 지원을 제공하기로 합의한 바 있다. 당시 인권운동가와 전문가들은 양국의 합의는 이집트가 유럽으로 향하는 아프리카 난민을 막기 위한 것이라며 혹평하였다.
- 이외에도 양국은 가자지구의 위기와 인도적 지원에 관한 견해도 교환했다. 아티 장관은 이번 회담에서 가자지구 내 주민들이 직면한 위기를 해결하기 위해 즉각적인 휴전과 인도주의적 지원 조치가 시급하다고 역설했다. 또한 EU가 팔레스타인 자치정부(palestinian national authority)에 대한 정치 및 외교적 지원을 해줄 것을 요청했다.
- 이집트는 튀르키예와도 협력 관계를 강화해 나가겠다는 의사를 피력했다. 8일 아티 장관은 하칸 피단(Hakan Fidan) 튀르키예 외교장관과도 통화했다. 이번 통화에서 양국 외교부 장관은 양국 간의 협력 관계를 강화하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는 의사를 재확인했다. 또한  양국 장관은 글로벌 현안에 대한 해결책을 찾기 위해 다양한 부문에서의 협력을 증진하기로 약속했다.

◦ 이집트, 슬로베니아와도 경제 협력 관계 강화
- 지난 7월 26일 나흘라 알 자와히리(Nahla al Zawahiri) 주슬로베니아 이집트 대사는 네벤카 크르잔(Nevenka Kržan) 슬로베니아 코페르항(port of Koper) 총괄관리 대표와의 면담했다. 이번 면담에서 알 자와히리 대사와 크르잔 대표는  양국 간의 오랜 우호 관계를 기반으로 경제 협력을 강화하기로 약속했다. 
- 특히 알 자와히리 대사는 이번 회담을 통해 양국 간의 경제, 무역, 투자, 해양, 항만 부문에서의 협력 관계를 강화하길 희망한다는 의사를 타진했다. 양측은 이번 회담해서 슬로베니아의 코페르항과 이집트의 알렉산드리아항(Alexandria)과 이집트의 다미에타항(Damietta) 간의 협력 증진 방안을 논의했다. 알 자와히리 대사는 회담 직후 코페르항을 중심으로 대EU 회원국으로의 이집트 수출량을 확대하길 원한다고 밝혔다.
- 한편 슬로베니아 측도 이집트와의 해운 협력을 중요하게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슬로베니아 당국은 코페르항의 역량 강화를 위해 이집트 시장을 공략하는 것을 주요 전략으로 채택한 바 있다.

☐ 이집트, 국제금융기구와 사회경제 분야에서 협력 확대

◦ 이집트, 세계은행과 인간 개발 현황과 전망 논의
- 지난 7월 6일 칼레드 압델 가파르(Khaled Abdel Ghaffar) 이집트 보건인구부총리와 이집트 대표단은 세계은행(World Bank) 지역대표단과 회담했다. 세계은행 대표단은 파디아 사다(Fadia Saada) 세계은행 인간개발지역국장이 이끌었다. 양측은 현재 진행 중인 프로젝트를 검토하고 이집트 보건인구부와 세계은행 간의 보건 분야 협력 강화 방안을 모색했다.
- 양측은 코로나19와 포괄적 건강 보험에 관한 논의가 이어졌다. 이번 회의에서는 코로나19의 전염 감시 활동, 의료진 교육, 역량 강화, 예방 물품 제공 등 코로나19와 관련된 프로젝트의 결과가 논의됐다. 또한 이집트와 세계은행은 이집트 내 여러 주정부가 진행하는 포괄적 건강 보험 시행을 지원하는 프로젝트의 진행 상황도 검토했다. 이외에도 주변국 난민들의 의료 서비스 지원을 위한 의료기기, 물품, 의약품 제공을 통한 이집트 보건 시스템 개발이 논의되었다.
- 이집트와 세계은행은 노인 돌봄과 권리에 관한 논의도 이어갔다. 이집트 정부와 세계은행은 세계보건기구와 협력하여 노령화 질병에 대처하고 치료하는 프로그램을 포함하여 노인에게 건강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국가 전략을 개발하기로 했다. 이외에도 양자는 이집트에서 발효된 노인권리보호법도 주목했다.

◦ IMF, 이집트에 재정 지원 결정
- 지난 7월 29일 국제통화기금(International Monetary Fund)은 이집트와 확대금융제도(extended fund facility)를 위한 제3차 연장 협정이 완료되어 이집트에 약 8억 2,000만 달러(약 1조 1,300억 원) 규모의 재정 지원을 승인했다고 밝혔다. 지난 3월 IMF는 가자지구 사태에 따른 이집트 관광 산업 및 수에즈 운하 교역량 회복을 위해 80억 달러(약 11조 원) 규모의 지원 프로그램을 승인한 바 있다.
- 이집트 측은 이번 IMF의 EFF 승인을 환영했다. 이집트 정부는 IMF의 재정 지원이 인플레이션의 안정화, 외화 부족 현상 해소 등의 경제 안정화에 기여했다고 설명했다. 아메드 코자크(Ahmed Kojak) 이집트 재무장관은 IMF의 재정 지원 결정을 두고 자국의 경제개혁 프로그램에 국제사회가 신뢰를 표한 것이라고 논평했다.
- 한편 IMF는 이집트가 유연한 환율 정책을 추진하고 재정을 건전하게 만들기 위해 세입 정책을 강화하고, 공공 부채를 관리하여야 한다고 당부했다. IMF는 2024/25 회계연도(2024년 7월 1일~2025년 6월 30일) 이집트의 GDP 성장률이 4%를 달성할 것으로 예측했다.

< 감수 : 이진상 한국뉴욕주립대학교 교수 > 

* 참고자료
Arab News, IMF approves $820m disbursement to Egypt, 2024.07.30.
Daily News Egypt, IMF completes Egypt’s 3rd review, approves $820m tranche disbursement, 2024.07.30.
Egypt Independent, Egyptian ambassador asserts keenness on fostering economic cooperation with Slovenia, 2024.07.27.
State Information Service, Egyptian ambassador asserts keenness on fostering economic cooperation with Slovenia, 2024.07.27.
Xinhua, Gaza ceasefire negotiations continue in Egypt, 2024.07.09.
Arab News, Egypt, EU to continue joint efforts to halt Gaza war, 2024.07.08.
Daily News Egypt, Egypt, World Bank discuss cooperation in health sector, 2024.07.08.

본 페이지에 등재된 자료는 운영기관(KIEP)EMERiCs의 공식적인 입장을 대변하고 있지 않습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