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영역 건너뛰기
지역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이슈&트렌드

[이슈트렌드] 가나, 다양한 지원 정책 발표... 세계은행으로부터도 지원금 확보

가나 EMERiCs - - 2024/08/23

☐ 가나 정부와 여당, 중소기업과 농민 지원책 발표

◦ 가나 정부, 중소기업 지원 방안 발표
- 지난 7월 23일 모하메드 아민 아담(Mohammed Amin Adam) 가나 재무부 장관이 의회 예산안 심사 보고에 참석하여 중소기업에 대한 82억 세디(약 7,600억 원) 규모의 재정 지원을 추진하겠다고 발표했다. 아담 장관에 따르면, 위 지원 정책은 나나 아쿠푸 아도(Nana Akufo Addo) 가나 대통령의 중소기업 개발 이니셔티브인 '중소기업 성장 및 기회 프로그램(SME GO: SME Growth and Opportunity Programme)'의 일환으로 마련됐다.
- 위 지원 정책에는 중소기업의 도전 과제 및 해결 방안을 모색하는 내용이 담겼다. 아담 장관은 동 지원금이 중소기업들의 △금융 접근성, △산업 경쟁력, △시장 접근성 등의 도전 과제들을 해결하는 데 기여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한 그는 이번 재정 지원이 중소기업 근로자들의 재무, 마케팅, 기술 역량을 강화하는 데 사용될 것이라고 첨언했다.
- 이외에도 아담 장관은 중소기업의 지속 가능한 성장을 위한 규제 개선을 강조했다. 그는 중소기업의 지속 가능한 성장을 위해 규제 개선과 비즈니스 친화적인 환경을 조성해야 한다고 역설했다. 아울러, 아담 장관은 대기업, 중소기업, 정부 간의 비즈니스 연결 프로세스를 강화하겠다고 부연했다.

◦ 가나 집권 여당, 농업 생산량 확대 및 농민 지원 정책 발표
- 가나 집권 여당도 식량 안보와 경제 성장을 강조했다. 지난 7월 25일 마하무두 바우미아(Mahamudu Bawumia) 신애국당(NPP: New Patriotic Party) 대표는 와이스트(Wa East) 지역에서 열린 선거 운동 집회에 참석해 연설 중 자국의 식량 안보와 경제 성장 방안을 언급했다. 바우미아 대표는 이번 연설에서 경제 발전을 위해 농업 역량을 강화해야 한다고 강조하며, 농민 지원 정책 추진을 약속했다.
- 바우미아 대표는 농업 개혁 방안 세부 사항으로 옥수수 수확량 확대를 강조했다. 그는 자국의 옥수수 수확량이 브라질 및 중국의 생산량과 큰 격차를 보인다고 지적하며, 선진 농업 기술 도입을 제안하였다. 또한 바우미아 대표는 온라인 마켓 입점 자문, 투자 기업인 '슈퍼 애그리게이터(super aggregator)' 이니셔티브를 발족하여 △농민들의 직접 구매 촉진, △공정한 시장 가격 보장, △수확 후 손실 최소화 등의 우선 과제를 달성하겠다고 밝혔다.
- 이외에도 이번 연설에서는 농민 지원 정책 추진에 관한 내용도 언급됐다. 바우미아 대표는 농민들에게 생산성 향상을 촉진하는 필요한 도구와 자원을 적극적으로 제공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이에, △트랙터 제공, △신진 농업 기술 개발, △토양 품질 개선 등의 농민 지원 정책 추진하겠다고 부연하였다.

☐ 가나, 세계은행으로부터도 지원 받아... 1/4분기 4.7% 성장률 기록

◦ 가나, 세계은행으로부터 재정 지원금 확보
- 8월 8일 가나는 세계은행으로부터 해안 복구를 위한 지원금 1억 5,500만 달러(약 2,072억원) 규모의 재정 지원금을 수령했다고 발표했다. 오필리아 멘사 헤이퍼드(Ophelia Mensah Hayford) 가나 환경과학기술혁신부(MESTI: Ministry of Environment, Science, Technology, and Innovation) 장관은 동 지원금을 통해 자국의 연안 지역 내 자연재해 및 환경 파괴에 따른 피해를 복구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 서아프리카 연안 지역 회복 프로젝트 II(WACA: West Africa Coastal Areas Resilience Project launch II)는 해안 침식 현상을 완화하기 위한 프로젝트이다. 나일라 아흐메드(Naila Ahmed) 세계은행 서부 아프리카 지역 프로젝트 담당자는 WACA 프로젝트 II를 통해 지금까지 2만 7,000가구의 삶의 터전이 회복되었고, 연안 지역 2만 7,000헥타르 이상의 자연 서식지가 복원되었다고 설명했다.
- 헤이퍼드 장관은 지속 가능한 개발을 위한 민관 간의 협력을 강조했다. 그는 자국의 지속 가능한 개발과 기후 회복력 증진을 위해 자국의 해안 지역을 관리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설명했다. 또한 그는 다양한 기관 및 시민 사회 간의 협력을 통해 WACA 회복 프로젝트 II를 성공적으로 이행하겠다고 밝혔다.

◦ 가나, 2024년 1/4분기 경제 4.7% 성장률 회복 
- 아담 장관은 의회 중간 예산 검토 보고에서 지난 1/4분기 가나의 경제 성장률이 4.7%를 기록하면서 경제가 회복 중이라고 밝혔다. 그는 가나 경제가 강한 회복 징후를 보이고 있으며, 지난 1/4분기 건전한 성장을 기록했다고 설명했다. 이는 가나가 바른 길로 가고 있다는 증거라고 아담 장관은 첨언했다. 그는 지난 1/4분기 경제 성장이 효과적인 정책 조치, 견고한 경제 관리 및 가나 국민의 굳건한 정신으로 귀인했다. 또한 정부의 전략적 개입이 성장에 안정적이고 유리한 환경을 아담 장관은 강조했다. 
- 이외에도 아담 장관에 따르면, 가나 정부는 경제 성장을 위한 포용적 성장을 위해 노력을 기울였다. 가나 정부는 포용적 성장을 위해 사회 서비스에 대한 투자를 강조해왔으며, 특히 보건, 교육 및 사회 보호 프로그램에 상당한 투자를 하고 있다. 이러한 사회적 투자는 포용적 성장을 촉진하고 모든 가나 국민이 국가의 발전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아담 장관은 첨언했다.

< 감수 : 이진상 한국뉴욕주립대학교 교수 > 

* 참고자료
APA News, World Bank supports $155m restoration of Ghana’s degraded coastal areas, 2024.08.08.
Ghana Web, Ghana receives $155 million World Bank support to restore degraded coastal areas, 2024.08.08.
Daily Guide Network, Bawumia Promises Tractors To Farmers To Boost Productivity And Reduce Food Prices, 2024.07.25.
Modern Ghana, I’ll give farmers tractors, credit to increase productivity – Bawumia, 2024.07.25.
Daily Guide Network, Govt Commits GH¢8.2bn To Support SMEs, 2024.07.24.
Asaase Radio, Economy is rebounding with 4.7% growth in first quarter, says Finance Minister, 2024.07.23.
Business & Financial Times, GH₵8.2bn SME GO programme launched, 2024.07.17.

[관련정보]

본 페이지에 등재된 자료는 운영기관(KIEP)EMERiCs의 공식적인 입장을 대변하고 있지 않습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