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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어바오가 중국 경제에 미치는 영향

탄옌(譚言) 소속/직책 : 후베이대학 경영대학원(湖北大学商学院) 2015-04-03

[요약] 위어바오(餘額寶, 알리바바가 출시한 온라인 머니마켓펀드(MMF) 상품)는 출시 후 간편한 이용방식, 부담없는 최저 구매금액, 고수익, 탄력적인 활용 등의 특징으로 중국 전역에 인터넷 금융이라는 ‘광풍’을 몰고 왔고, 이는 오프라인 금융업에 상당한 충격을 던져 주었다. 본고는 위어바오가 중국 경제에 끼친 영향을 중소투자자, 상업은행, 실물경제, 금융업의 각도에서 분석하고자 한다. 위어바오의 등장은 중국 금융업에 기회이자 도전이다. 중국 금융산업은 스스로의 장점을 극대화하고, 과감한 개혁과 경쟁의식 제고를 통해 온∙오프라인의 동반 성장을 이뤄 인터넷 시대의 무한경쟁 속에서 힘차게 전진해 나가야 한다. 

 

1. 중소투자자에 대한 영향력

 

(1) 위어바오는 재테크에 대한 중소투자자들의 관점을 바꾸어 놓았다. 과거 사람들은 재테크는 자신과 거리가 먼 얘기라고 생각해왔다. 하지만 사용자들은 보통예금의 유동성과 정기예금 금리의 특징을 겸비한 위어바오를 통해 자금의 실제 시장가치에 주목하기 시작했으며, 대중 재테크 시대가 열리게 된 것이다.
 

(2) 위어바오는 중소투자자의 소비습관에도 영향을 끼쳤다. 위어바오에 자금을 예치할 경우 수익이 발생할 뿐만 아니라 온라인 결제에도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다. 은행 문턱을 넘지 않아도 되니 절차는 간소해졌고, 이용자의 접근성도 높아졌다. 이렇게 빠르고 편리한 위어바오 온라인 결제는 사용자의 소비행태도 바꾸어 놓고 있다. 

 

2. 상업은행에 대한 영향력

 

(1) 위어바오는 상업은행의 시장 지위에 도전장을 던졌다. 중국 인민은행(人民銀行)이 발표한 데이터에 따르면, 2014년 5월 중국의 보통예금은 2,784억 위안 감소하며 5개월 연속 하락했다. 반면 톈홍펀드(天弘基金)는 2014년 6월 30일 기준으로, 위어바오 규모가 5,741억 6,000만 위안, 이용자 수는 1억 명, 알리페이(AliPay, 支付寶) 이용자 수가 3억 명을 돌파했다고 밝혔다. 
 

(2) 은행 온라인 결제 업무를 위축시켰다. 위어바오는 제3자 결제플랫폼을 기반으로 하기 때문에 예치 금액을 인터넷 쇼핑 등의 온라인 결제에 바로 사용할 수 있어 온라인뱅킹 결제보다 훨씬 편리하고 신속하다는 장점이 있다. 

 

(3) 위어바오 모델은 상업은행에 의존해 판매해오던 기존의 펀드 판로를 온라인으로 확대시킴으로써 상업은행들이 독점해왔던 펀드 대행서비스를 세분화시켰고, 이는 은행들에게 큰 타격을 가져왔다. 


(4) 은행의 상업모델 전환을 가속화시켰다. 위어바오 출시 이후 중국은행(中國銀行), 공상은행(工商銀行), 건설은행(建設銀行)은 산하 통화펀드와 협력하여 ‘T+0 통화펀드서비스’를 적극 추진하고 있다. 또 전자상거래를 통한 변신도 시도하고 있다. 온라인의 미수금 계정 융자와 미불 계정 융자가 점점 늘어나자, 시중은행도 하나 둘 자체 전자상거래 플랫폼을 개설하기 시작했다. 현재까지 건설은행과 교통은행 등 약 10곳에 달하는 은행이 자체 전자상거래 플랫폼을 구축했다. 일부 은행에서는 인터넷 기업과 제휴하여 빅데이터 시대의 인터넷 금융 컨버전스를 모색하기 시작했다.

 

3. 실물경제에 대한 영향

 

(1) 기업의 자금조달 비용 부담을 가중시키지 않았다. 자금도 일종의 상품이라고 가정한다면, 경제학 이론에 따라 상품의 가격을 결정하는 것은 비용이 아닌 수급관계이다. 위어바오는 모아진 자금을 협정이 맺어진 예금에 투자하여 사실상 콜머니 자금 공급을 증가시켰다. 일반적으로 은행의 금리가격은 중앙은행의 조정과 시장 수요에 따라 결정되며, MMF는 시장 이율을 좌지우지 하지 못한다. 하지만 2014년 1월, 위어바오 규모가 증가하면서 시장자금 금리의 상징적 지표인 상하이은행간 대출금리(SHIBOR)가 6.742%에서 5.493%까지 하락했다. 결론적으로 말해, 위어바오는 기업들의 자금조달 비용을 가중시키지 않았다.  
 

(2) 소비를 촉진했다. 최근 중국 경제의 중요한 발전방향은 내수 회복과 소비 촉진이다. 위어바오의 편리한 시스템으로 소비자의 구매욕과 온라인 결제 시스템 사용률을 높여 소비를 촉진시켰다. 

 

4. 금융업에 대한 영향

 

(1) 점진적인 방식으로 금리의 시장화를 추진했다. 아르헨티나 등 라틴아메리카 국가들의 경우에서도 볼 수 있듯이, 행정적인 수단을 통해 강제로 금리의 시장화를 추진한다면 실물경제에 타격을 줄 가능성이 있다. 그러나 위어바오의 등장으로 은행들이 고객을 빼앗기면서 자금의 독점 구조가 깨졌고, 은행들은 고유의 서비스 영역을 지키기 위해 개혁의 필요성을 느꼈으며 금리의 시장화 속도를 스스로 끌어올렸다.

 

(2) 관리감독을 위한 다양한 방안을 제시했다. 위어바오는 그 규모와 사용자층이 실로 방대하고 금융 및 인터넷에 걸쳐있기 때문에 한 감독기관이 효율적으로 감독하기 어렵고 두 영역을 포괄하는 감독시스템을 구축하여 개별적이되 유기적으로 관리해야 한다. 금융적인 측면에서 관리감독 기관은 상업은행의 기준에 따라야 할지, MMF의 기준에 따라야 할지, 아니면 새로운 관리감독 기준을 마련해야 할지 모두 신중히 고려해야 할 문제이다.  


(3) 금융혁신을 한층 가속화했다. 위어바오는 자금 수익뿐만 아니라 혁신형 인터넷 금융에 필요한 정책지원을 끌어내는 역할도 했다. 덕분에 모바일 메신저 웨이신(微信, 위챗)의 ‘리차이퉁(理財通)’, 쑤닝(蘇甯)의 ‘링첸바오(零錢寶)’등과 같은 인터넷금융 상품이 두각을 나타내기 시작했으며, 더 많은 기업이 금융혁신 대열에 동참하게 될 것이다. 그리고 다자간 경쟁은 더 참신한 금융혁신을 촉발할 것이다. 

 

 

출처: 2015.03.24 / 中國經濟信息網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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