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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문가오피니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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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상장사의 해외투자 현황 분석

옌촨(顏川) 소속/직책 : 평론가 2015-04-10

[요약] 경제의 글로벌화는 중국과 같은 개도국에게 발전의 기회이자 도전이기도 하다. 중국의 상장사들은 이를 잘 활용해 해외 투자를 확대하고 기업의 지속적인 성장을 추진해야 한다. 본고에서는 중국 상장기업의 해외 투자 문제점을 발전전략, 투자구조, 핵심기술, 홍보능력, 정부관리의 5가지 측면으로 나누어 분석하고, 이에 대한 해결책을 제시하였다. 

 

경제의 글로벌화 물결 속에 중국은 이를 활용해 자국의 경제∙무역을 발전시키고 국가 경쟁력을 강화해야 할 것이다. 물론 기회와 함께 찾아오는 위험과 도전 역시 더욱 거세질 것이다. 2000년 이후 중국 상장사들은 본격적으로 해외 투자에 나서기 시작했고, 이를 통해 부단히 성장하고 있다. 

 

1. 중국 상장사의 해외투자 문제점 

 

(1) 미흡한 발전전략

 

중국 상장사는 해외투자에 있어 장기 계획이 미흡한 실정이다. 상장기업의 경우 대개 기업의 인수•합병으로 얻게 되는 이익과 정책적인 혜택에만 집중한 나머지, 정확한 타당성 분석은 간과한다. 장기적인 발전전략이 뒷받침 되지 않은 투자는 모험적이고 우발적이며, 회사의 미래 발전방향을 고려하지 않기 때문에 현지 기업의 경영 리스크를 초래한다. 이뿐만 아니라 장기적인 발전전략의 부재로 인해 기업의 산업고도화나 기술수준 제고에도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 

 

(2) 비합리적인 투자구조

 

연구를 통해 드러난 중국 기업의 비합리적인 해외투자 구조는 크게 세 가지로 정리할 수 있다. 첫째, 개도국에 대한 투자는 많은 반면, 선진국에 대한 투자는 부족하다는 점. 둘째, 노동집약형, 저부가가치 산업에 대한 투자는 많은 반면, 첨단기술 산업에 대한 투자는 적다는 점. 셋째, 해외투자가 주로 M&A 방식으로 이루어지며, 다양한 혼합 방식의 투자가 적다는 점이다. 

 

(3) 핵심기술 미비

 

기업의 핵심기술 보유 여부는 시장 경쟁력과 더 많은 이윤 창출에 결정적인 작용을 한다. 현재 중국 기업은 핵심기술이 부족할 뿐만 아니라, 해외에서 도입하는 여러 기술은 첨단기술이 아니거나 외국에서 이미 퇴출된 기술인 경우도 있다. 이러한 기업의 핵심기술 부재가 시장 경쟁력을 저하시키고 있다. 

 

(4) 취약한 홍보능력

 

문화적 배경과 경제 체제의 차이로 인해 중국과 다른 나라는 동일한 사건에 대해서도 관점의 차이가 존재하기 마련이다. 투자 문제를 대하는 방식도 서로 다를 수밖에 없기 때문에, 중국은 대외 홍보관리 능력을 좀 더 제고할 필요가 있다.

 

일례로, 하이얼(海爾)의 메이택(Maytag) 인수합병을 보면, 하이얼 그룹은 2만 명에 달하는 메이택 직원들과의 소통을 간과했고, 적절하게 이슈에 대응하지 못해 유리한 여론 조성에 실패함으로써 미디어와 홍보력의 부재를 여실히 드러냈다. 또 하이얼은 국내외 여론에 시종일관 침묵으로 대응하여 메이택 현지 직원들의 불만을 초래했으며, 노조의 지지를 잃자 M&A도 어려운 상황에 부딪히게 되었다. 

 

(5) 정부관리 부실

 

상장사에 대한 정부의 강력한 관리 수단 부재로 인해 기업의 해외투자에 즉각적인 지침을 내리기가 어렵다. 이 같은 문제는 크게 두 가지 부분에서 나타난다. 첫째, 상응하는 법률체계 및 규정이 부재하다는 점. 둘째, 기업의 정보서비스 체계가 마련되어 있지 않다는 점이다. 이로 인해 상장사의 해외투자 업무가 무질서하고, 즉각적인 시장 정보 수집도 불가능한 상황이다. 

 

2. 문제 해결 방안

 

(1) 완벽한 발전전략 수립

 

기업은 자신의 발전상황을 고려하여 합리적이고 장기적인 해외투자 발전전략을 마련해야 한다. 상장기업은 인수합병 후의 이익과 정책적인 혜택에만 주목하지 말고, 회사의 미래 발전 방향을 충분히 고려해 정확한 타당성 분석을 실시해야 한다. 또한 현지 기업의 경영 리스크를 피하고 생산 고도화를 실현하며, 기술 수준 제고와 함께 글로벌 시장에서의 장기적인 경쟁 우위를 강화해야 한다. 

 

(2) 투자구조 합리화

 

기업은 자신의 발전상황을 고려하여 합리적인 해외투자 구조를 마련해야 한다. 합리적이고 체계적인 해외투자 구조를 수립하고 선진국과 첨단기술 산업에 대한 투자규모를 확대하는 동시에 혼합방식의 투자를 늘린다면, 기업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더 넓은 해외시장 개척과 글로벌화의 기회를 포착할 수 있을 것이며, 리스크를 줄이고 도전에 대한 대응책 마련에도 도움이 될 것이다. 

 

(3) 핵심기술 보유

 

기업은 독자적인 핵심기술 개발을 통해 시장 경쟁력을 제고해야 한다. 상장사가 독자적인 핵심기술을 보유할 경우 더 많은 이윤을 얻을 수 있다. 따라서 기업은 핵심기술의 연구 개발을 강화하고 적극적인 투자를 통해 핵심기술을 확보함으로써, 산업 고도화를 촉진하고 시장 경쟁에서 유리한 고지를 선점해야 한다. 

 

(4) 홍보능력 제고

 

기업은 이슈 대응력을 향상시켜야 한다. 문화적 배경과 경제 체제의 차이로 인해 중국과 다른 나라는 동일한 사건에 대해서도 시각의 차이가 존재하기 마련이다. 투자 문제를 대하는 방식도 서로 다를 수밖에 없다. 해외투자 과정에서 직원과의 소통과 교류를 늘리고, 미디어를 활용한 홍보전략을 통해 우호적인 여론을 조성하여 긍정적인 회사 이미지를 만든다면, 문화통합과 회사통합을 더욱 순조롭게 진행할 수 있을 것이다. 

 

(5) 정부관리 강화

 

정부는 상장사 관리 효과를 높이고 해외투자에 대한 적절한 계획과 지침을 제공해야 한다. 관련 법률체계를 마련하고 기업정보 서비스 체계를 구축하여 해외투자를 체계화하고, 시장 정보를 즉각적으로 수집할 수 있다. 

 

3. 맺음말

 

경제의 글로벌화는 중국과 같은 개도국에게는 발전의 기회라 할 수 있다. 중국은 이를 잘 활용해 경제∙무역 발전 및 종합 국력을 강화해야 한다. 중국은 철저한 발전전략 수립과 미래 발전 방향을 고려한 정확한 타당성 분석을 통해, 현지 기업의 경영 리스크는 피하고 생산 고도화를 실현하며 기술 수준을 제고하여 글로벌 시장에서 장기적인 경쟁 우위를 다져야 한다. 또 합리적이고 체계적인 해외투자 구조를 마련하고, 선진국과 첨단기술 산업에 대한 투자규모를 확대하는 동시에 혼합 투자 방식을 도입한다면, 기업의 내실 강화와 해외 시장 개척에도 도움이 될 것이다. 더불어 기업은 독자적인 핵심기술 연구개발을 통해 시장 경쟁력을 제고해야 한다. 홍보능력을 강화하고 다양한 미디어를 통해 우호적인 여론을 조성하여, 긍정적인 기업 이미지를 구축해야 한다. 관련 법률체계 및 규정을 조속히 제정하고 기업의 정보서비스 체계를 마련하여 해외투자 업무를 체계화하고, 시장 정보를 즉각적으로 수집해야 할 것이다. 

 

 

출처: 2015.03.27 / 中國經濟信息網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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