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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슈 & 트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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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 정치·외교, 사회·문화 등 다양한 분야의 주요 이슈에 대한 동향을 정리하여 제공합니다.

중국 출판 산업의 동향과 전망

임대근 소속/직책 : 한국외국어대학교 교수 2015-05-28

■ 중국 출판업 개황

 

- 2014년 7월, 중국 언론출판연구원(中國新聞出版硏究院)은 「언론출판산업분석보고」(新聞出版産業分析報告)를 발표하였음.

 

- 발표에 따르면, 2013년 중국 출판업(인쇄업, 총판업 포함)의 전체 수입 규모는 18246.4억 위안이며, 그 중 이익 규모는 1440.2억 위안임. 

 

  ◦ 2012년 대비 전체 수입 규모 1611.1억 위안(9.7%), 이익 규모 122.8억 위안(9.3%) 증가한 수치임.

  ◦ 이러한 수치는 중국 출판업이 과거의 고속 성장에서 안정적 성장 단계로 들어섰음을 나타내고 있음.

 

■ 출판 분야별 규모(2013년 기준)

 

- 도서 출판

  ◦ 출판 종수: 44만 4천 종(신간 25만 6천 종; 중간 18만 8천 종), 2012년 대비 7.4% 성장.

  ◦ 출판 책수: 83억 1천만 책, 2012년 대비 5.8% 성장.

  ◦ 정가 총액: 1289.3억 위안, 2012년 대비 8.9% 성장.

  ◦ 영업 수입: 770.8억 위안, 2012년 대비 6.5% 성장.

  ◦ 이익 총액: 118.6억 위안, 2012년 대비 2.9% 성장.

 

- 정기간행물

  ◦ 출판 종수 9,877종, 출판 책 수 32.8억 책, 정가 총액 253.4억 위안, 영업 수입 222억 위안, 이익 총액 28.6억 위안.

  ◦ 전체적인 규모는 근소하게 성장했으나 이익 규모는 전년 대비 13.1% 증가.

 

- 신문 출판

  ◦ 출판 종수 1,915종, 인쇄 부수 482.4억 부, 정가 총액 440.4억 위안, 영업 수입 776.7억 위안, 이익 총액 87.7억 위안.

  ◦ 신문 출판의 전체 규모는 근소하게 감소하는 추세임. 특히 영업 수입은 전년 대비 8.9%, 이익 총액은 11.7% 하락.

  ◦ 신문 출판의 규모는 지속적으로 감소하고 있으며, 이는 인터넷 언론의 확대에 따른 종이 신문의 기능 약화 현상으로 분석됨.

 

- 음악․영상물

  ◦ 출판 종수 16,972종, 출판 수량 4.1억 장, 배급 수량 3.4억 장, 배급 총액 17.1억 위안, 영업 수입 24.7억 위안, 이익 총액 3.4억 위안.

  ◦ 음악․영상물의 출판 규모는 지속적으로 감소하고 있으며, 특히 배급 총액은 전년 대비 7.9%, 영업 수입은 12.8% 하락.

  ◦ 음악․영상물의 출판 규모 역시 인터넷 플랫폼을 통한 유통 환경의 변화에 따른 현상임.

 

- 전자 출판

  ◦ 출판 종수 11,708종, 출판 수량 3.5억 장, 영업 수입 10.2억 위안, 이익 총액 2.8억 위안.

  ◦ 전자 출판 규모는 지속적으로 상승하고 있는 추세임. 출판 종수는 전년 대비 1% 감소하였으나 출판 수량은 33.7% 증가하였고, 영업 수입과 이익 총액도 각각 10.8%, 21.7% 증가하였음.

 

- 디지털 출판

  ◦ 디지털 출판은 전자 출판과는 다른 개념으로 온라인 플랫폼 내에서 배급, 유통되는 출판물을 총칭함.

  ◦ 영업수입 2540.4억 위안, 이익 총액 199.4억 위안. 전년 대비 각각 31.3%, 31.2% 증가하였음.

 

- 출판 배급

  ◦ 전국 배급 규모 2346.2억 위안, 전국 배급망 17만 2천 곳, 영업 수입 2710.7억 위안, 이익 총액 221.1억 위안.

 

- 출판물 수․출입 

  ◦ 수출: 전체 2387.4만 책, 총액 10462.4만 USD. 전년 대비 각각 14.3%, 10.4% 증가.

  ◦ 수입: 전체 2390.0만 책, 총액 48071만 USD. 전년 대비 각각 24.3% 감소 및  2.7% 증가.

  ◦ 수․출입 총액: 58533.4만 USD. 

 

- 판권 수․출입

  ◦ 수출 전체 10,401종, 수입 18167종. 전년 대비 각각 11.06%, 3.29% 증가.

 

- 전체적으로 보아 도서 출판, 전자 출판, 디지털 출판 영역은 지속적이면서 큰 폭의 증가 추세이나, 정기간행물, 신문, 음악․영상물 출판은 보합세 또는 감소세를 보이고 있음.

 

- 이는 전통적인 출판 시장 가운데 인터넷(온라인) 플랫폼 기반의 출판이 활성화되고 있음을 여실히 보여줌과 동시에, 도서 출판 규모가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보아 여전히 다양한 콘텐츠에 대한 독자의 필요가 상존하고 있음을 나타냄.

 

 

■ 중국 출판 산업의 특징

  

- 도서 출판 부문은 언론출판 관련 부서(新聞出版廣電總局)의 우수 출판물 추진 전략에 따라 양적 측면보다 출판의 질적 측면의 개선이 돋보임. 특히 문화, 과학, 교육, 스포츠 분야의 강세가 두드러짐.

 

- 신문 출판 규모는 지속적으로 감소하고 있으며, 여러 지표들이 분명하게 하락하고 있음. 지방 신문들의 하락세는 더욱 큰 것으로 판단됨.

 

- 전자 출판 시장과 디지털 시장은 급격히 성장하고 있으며, 관련 산업 분야와 융․복합 서비스를 구현함으로써 미래 발전 방향을 제시하고 있음.

 

- 출판 미디어 그룹의 지위가 더욱 확고해지고 있으며, 배급 그룹의 성적도 돋보임.

  ◦ 영업 수입 및 자산 총액 규모가 각각 100억 위안을 초과하는 기업이 6곳으로 증가(전년 4곳): 장쑤펑황(江蘇鳳凰出版傳媒集團有限公司), 후난출판(湖南出版投資控股集團有限公司), 안후이출판(安徽出版集團有限責任公司), 산둥출판(山東出版集團有限公司), 장시성출판(江西省出版集團公司), 안후이신화배급(安徽新華發行集團控股有限公司).

 

  ◦ 자산 총액 규모만 100억 위안을 초과하는 기업은 9곳으로 증가.(2012년 8곳)

 

■ 최근 중국 출판 산업의 정책 지원

 

- 2013년 언론출판총서(新聞出版總署)와 라디오텔레비전영화총국(廣播電視電影總局)의 두 기구가 합병하여 언론출판광전총국(新聞出版廣電總局)로 재편된 뒤, 전국 각 성급에서도 두 기구의 합병이 진행되면서 출판 관련 정책 기조를 수립하였음.

 

- 2014년 ‘문화 체제 개혁’ 관련 주요 문건에 따른 출판 관련 후속 문건 발표: 「深化新聞出版體制改革實施方案」(2014.10.)의 5개 중점 개혁 사항.

 

  ◦ 언론 출판 관리 체제 완비: 당정 출판 관리 부문과 기업의 진일보한 관계 정립

  ◦ 언론 출판 단위 활력 증진: 공익 언론 출판 단위 개혁 심화 및 지속

  ◦ 다층적 출판 상품 및 수요 시장 완비: 전국적 단위의 통일된 출판 상품 및 정보 교환 플랫폼 구축, 출판 정보 표준화 추진

  ◦ 출판 공공 서비스 체계 표준화: 전국적 독서 활동 전개. 특히 농촌 지역 및 소수민족 지역의 공공 서비스 지원

  ◦ 언론 출판 개방 수준 향상: 언론 출판의 ‘나가자’(走出去)전략 적극 추진

 

- 최근 정책 기조는 ‘출판’에 대한 당정의 전통적 인식을 유지하고 있음. 다만, 전국 단위의 관리 체계 구축 및 공공 서비스 등을 중점적으로 추진하려는 경향이 강화되고 있음.

 

■ 중국 출판 산업의 문제와 과제

  

- ‘관리’와 ‘시장’의 이원 구도

 

  ◦ 중국의 출판 관련 정책은 1983년 중공 중앙과 국무원이 「출판 업무 강화에 관한 결정」(關於加强出版工作的決定)을 발표하여 출판물의 상품성과 사회적, 경제적 효과를 동시 창출해야 하고, 상품으로서 시장의 요구에 부합해야 한다고 선언한 이래 지속적으로 ‘시장성’이 강화되어 왔음. 

  ◦ 그러나 동시에 중국의 출판은 사회주의 이후 전통적으로 통치 이데올로기 전파의 주요한 수단이었으며, ‘정치성’의 유지 또한 중요한 가치였음.

  ◦ 특히 1989년 천안문 사태 이후 언론 출판에 대한 ‘검열’과 통제가 강화된 이래, 대외적으로는 언론 출판의 자유를 표방하지만, 내부적으로는 ‘규율’(紀律)을 강조하면서 당정이 특정 출판물의 내용을 ‘검열’하는 체계를 갖춰왔음.

  ◦ 공산당 선전부와 정부의 언론출판광전총국 등 관련 부처의 전국 출판 상황 통제 의도와 각 출판 기업이 자율적으로 시장 내부 동력을 확보하려는 경향 사이에서 ‘정치적’ 가치와 ‘시장적’ 가치의 잠재적 갈등 요소가 있음. 

  ◦ 물론 전반적, 표면적으로는 당정이 추진하는 정책 기조와 방향에 각 기업이 순응하는 추세이나, 출판 산업의 특성상 창의력과 상상력이 억압될 경우 내수 시장의 개척 또는 해외 진출 확대 등은 한계에 직면할 수 있음. 

 

- ‘양적’ 발전과 ‘질적’ 수준의 조화 

 

  ◦ 중국의 출판 산업은 최근 10여 년 간 비약적으로 발전하고 있음. (2001년 이후 출판 정가 총액 기준으로 연간 평균 약 50억 위안 가량 증가하고 있으며, 출판 종수로는 매년 세계 최고 수준을 보이고 있음.) 

  ◦ 이러한 양적 발전에 힘입어 질적 발전 또한 일정하게 성과를 거두고 있음도 부인할 수는 없음. (출판의 질적 수준은 창조적인 콘텐츠, 우수한 편집 능력 및 가독성, 적절한 재질 및 가격  등의 요인에 의해 판단됨.)

  ◦ 최근 10여 년 간 중국 출판은 도서의 재질, 편집 및 디자인, 콘텐츠 등 부문에서 모두 비약적인 발전을 거듭하였음.

  ◦ 그러나 도서별 평균 인쇄량은 23,000책 가량으로(2001~2008년 통계 기준) 매우 낮은 편이어서 우수 도서의 전국적 보급이나 해외 시장 개척에는 여전히 못 미치고 있는 질적 수준 제고의 한계를 보여주고 있음.

 

- ‘내수’ 시장 개척과 ‘개방’의 확대

 

  ◦ 중국 출판 산업의 내수 시장 규모는 앞서 살펴본 바와 같이 해마다 급증하고 있는 추세임.

  ◦ WTO 가입 이후 점차 개방되고 있는 출판 시장의 대외 경쟁은 더욱 심화되고 있는 추세이나, 전체적으로는 여전히 해외 시장에 대응할만한 경쟁력을 충분히 확보했다고 평가하기는 어려움.

  ◦ 해외 출판 시장의 수준과 비교했을 때, 양적 측면에서는 수위를 자랑하지만, 질적 측면에서는 경쟁력이 미비함. 자국 출판물의 해외 진출과 해외 출판물의 자국 내 수입이라는 양방향 흐름이 더욱 활성화될 필요가 있음. 

  ◦ 대외 ‘개방’ 및 경쟁력 확대라는 가치의 실현은 결국 대내적인 ‘관리’ 체계의 변화가 전제되지 않고는 급격하게 이뤄지기 어려움. 그럼에도 단․중기적으로는 ‘규모의 경제’를 통해 이러한 상황을 통제하면서 시장의 흐름을 주도할 개연성이 높음.

 

- 불법적 ‘복제’ 시장에 대한 대처

 

  ◦ 대내외적인 요구에 따라 저작권 등 개념이 강화되면서 출판 저작권 및 판권에 대한 인식이 점차 개선되고 있음.

  ◦ 그러나 출판물의 불법 복제(盜版) 시장은 여전히 성행하고 있으며 그 정확한 규모마저 추산하기 어려운 상황임.

  ◦ 특히 교재류 등의 불법 복제가 가장 심각한 상황으로 40% 가량이 불법 시장에서 유통되고 있다는 일부 통계도 있음.(中國圖書出版業的現狀及其發展, 2010)

  ◦ 불법 복제 시장의 정상화를 통해서만 대내적으로는 출판 시장의 건전한 발전을 도모하고, 대외적으로는 출판 산업의 개방과 진출에 유리한 환경을 조성할 수 있을 것임.

 

- 뉴미디어 출판 플랫폼의 확산

 

  ◦ 전자 출판, 디지털 출판 산업의 규모는 기하급수적으로 성장하고 있는 추세임.

  ◦ 웨이보, 웨이신 등 중국 식 뉴미디어를 활용한 출판 기획 및 편집, 마케팅 등 일련의 출판 산업이 활성화되고 있는 추세임.

  ◦ 2014년 기준으로 집단 투자 방식으로 이뤄진 온라인 출판이 성공을 거둔 사례들이 속출하고 있음.(󰡔周鴻褘自述󰡕, 󰡔你的生命有什麽可能󰡕 등)

  ◦ 팬덤 현상을 활용한 마케팅이 충성도 높은 독자들을 발굴함으로써 뉴미디어 출판 마케팅의 새로운 흐름을 형성하고 있음.

  ◦ 웨이신을 플랫폼으로 삼은 온라인 서점이 최초 개설됨으로써(2014.4 靑島出版集團) 새로운 유통 모델을 개발하였고, 향후 이러한 뉴미디어 활용 유통 방식이 확산될 것으로 예견됨. 

 

■ 한국 출판 산업에의 시사점

 

- 중국 출판 산업은 한국을 주요한 시장 가운데 하나로 인식하고 있음.

  ◦ 중국 출판 산업은 유사한 문화적 배경을 갖고 있는 한국에 대해 인문학, 고전, 예술, 문화, 아동, 중국어 교육 등 분야의 도서 판권을 수출하고자 하는 경향이 있음.

  ◦ 한국은 일본 등과 더불어 아시아권 내에서 중국 문화로서의 출판물을 가장 많이 소비할 수 있는 잠재적, 현실적 가능성을 가지고 있음.

  ◦ 한국은 이러한 분야에서 중국 출판물의 가치를 선별하여 국내 독자의 문화적 욕구를 만족시킴과 동시에 국내 출판물의 다변화를 기획할 필요가 있음. 또한 해당 분야에 머무르지 않고 사회과학(경제, 군사 등), 자연과학(의학, 농학 등) 등 현실적 수요가 있는 분야 출판물을 적극적으로 수용할 필요가 있음.

  ◦ 이와 관련, 국내에서 중국 관련 정보의 생산이 필수적이지만, 내수 시장 규모로 뒷받침되지 못하는 분야와 주제 등에 대해서는 정부와 기업 등의 정책적 지원이 필요함.

  ◦ 중국 내 출판물이 대거 유입됨에 따라 주체적, 비판적 태도와 가치관의 변화 등도 초래할 개연성도 있으므로, 이러한 측면에 대한 주의 깊은 관찰과 대응 또한 필요함.

 

- 한국 출판의 중국 진출은 다양한 방식의 모델을 기획, 개발할 필요가 있음.

  ◦ 기존에 한국 출판이 중국에 진출하는 방식은 판권 수출의 모델이 가장 일반적이었음. 그 내용은 주로 한국 소설 등의 번역을 통한 완제품 수출 방식이었음.

  ◦ 중국 내 수요를 잘 파악하고, 한국 출판의 장점을 극대화한 영역에서 모델을 개척할 필요가 있음.

  ◦ 한중 양국 간 공동 기획 및 제작을 통한 주제의 도서 출판 등을 기획할 필요가 있음. 이 경우 중국이 상대적으로 덜 민감하게 여기는 비정치적 분야(예컨대 아동, 문화, 예술, 한국어 교육 등)로부터 시작할 필요가 있음.

  ◦ 도서 출판 이외에 언론 출판이나 정기간행물은 현실적으로 중국 내 ‘검열’ 체계가 엄격하여 현재로서는 바람직하지 않음. 그러나 음악․영상 출판 분야는 한국적 강점을 활용하고 산업 간 협업을 통해 합작을 시도해볼 수 있음.

  ◦ 중국 내 디지털 출판 및 온라인 유통 모델을 적극 활용하여 국내 서적의 중국 내 판매 플랫폼을 확보할 필요가 있음.

 

- 중국의 전자 출판, 디지털 출판, 온라인 유통 플랫폼 등의 모델을 참조 체계로 삼아 그 장단점을 관찰, 분석한 뒤, 국내 출판 기획 및 생산, 유통에도 적극 활용할 필요가 있음.

 

■ 참고문헌

新聞出版産業分析報告(2014)

深化新聞出版體制改革實施方案(2014)

中國圖書出版業的現狀及其發展(2010)

中國出版業發展: 現狀趨勢與變革(王關義, 2010)

全球競爭場域中我國出版産業規模經濟構建與實現(徐永凡,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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