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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슈 & 트렌드

이슈 & 트렌드

경제, 정치·외교, 사회·문화 등 다양한 분야의 주요 이슈에 대한 동향을 정리하여 제공합니다.

중국 대련(大連) 프랜차이즈 시장, 한중 FTA와 더불어 진출 호기

허성무 소속/직책 : KOTRA 대련무역관 부관장 2015-06-02

■ 중국 동북3성의 관문 대련, 프랜차이즈 시장 초기진출의 적격지

 

- 대련은 동북3성으로 통하는 첫 번째 항구도시로 인구 670만명을 보유한 소비도시임

 

- 한국음식 및 문화의 수용도가 높고, 지리적으로도 관련 식자재 및 제품 조달에 유리

 

- 한중 FTA 체결로 서비스산업 개방이 확대되고 관련 제품의 관세인하 효과도 누릴 수 있음

 

- 수익규모는 다소 작더라도 2-3선 중소도시에서 알찬 성공을 거머쥐며 시장 선점효과를 노리는 것이, 대도시에서 다국적 글로벌기업과 무체급 경쟁을 벌이는 것보다 현실적이고 효율적임

 

■ 구매력 향상에 따른 수요 다대 품목 : 외식업, 커피전문점, 미용업

 

- 외식업 : 고기구이, 전통한식, 퓨젼 레스토랑, 치맥, 떡복기 등이 한류 드라마의 영향으로 환영받고 있으며, 일부 한식 고기구이 식당은 주중 주말을 불문하고 대기표를 받아 20분 이상은 기다려야 순서가 돌아오기도 함

 

- 커피전문점 : 대련시 소비수준 향상과 커피문화에 대한 동경이 어우러져, 일부 국내 브랜드의 경우 시내 우수상권 매장은 물론, 대중교통 접근이 드문 해변가에 위치한 매장에서도 평일 오후 고객 착석률이 70%에 달함

 

- 미용업 : 구매력을 갖춘 소비자일수록 해외 우수 브랜드에 대한 충성도가 높고 회원제로 운영되는 고급 피부관리실 또는 미용실을 즐겨 찾는 편임. 미용서비스와 더불어 화장품 및 미용관련 제품 판매, 미용관리 학원 운영 등 다양한 포트폴리오로 수익창출이 가능함

 

[대련시내 외식업 성공사례]

 

■ 물만두로 소비자를 사로잡은 희가덕(喜家德)

 

- 2002년에 설립된 대련의 물만두 전문 외식매장으로 중국 동북3성, 산동성, 광동성, 하북성, 내몽고자치구 등지의 50여개 도시에 352개 점포 보유 (’15년 5월 10일 기준)

 

<물만두 중량 표준화>

- Walmart, Carrfour, Mycal 등 대련시내 주요 유통매장에 입점하였으며, 단일 점포에도 늘 손님이 몰림

 

- 선택과 집중에 따른 단촐한 메뉴, 식기 및 매장의 산뜻한 디자인, 주방 이원화, 만두규격 표준화, 우수한 서비스 등이 주된 성공요인으로 꼽힘 

 

- 각 도시별로 중앙주방을 운영하여 맛, 규격, 서비스 표준화를 통해 어느 점포를 가든 동일한 맛과 서비스를 체험할 수 있으며, 다른 만두식당과 달리 만두 메뉴가 3가지로 한정되어 있으며, 종류별 가격은 28위앤대임 

 

- 만두 1개를 빚는데 사용되는 밀가루 덩어리는 개당 10g으로, 밀가루 덩어리를 원판으로 만들었을 때 이 원판의 지름은 8.0-8.5mm 규격을 준수해야 하며, 원판의 모양은 중심이 볼록한 모양으로 밀짚모자와 같은 형상을 유지해야 함. 이렇게 만들어진 만두피에 만두속을 넣어 빚어낸 만두는 5개당 120g의 무게를 준수해야 함 

 

■ 현지 점포 운영시 유의사항 

 

- 면적은 중소규모로 시작하는 것이 유리

ㅇ 진출 초기부터 대규모로 시작하면 외관상 보기는 좋을 수 있으나, 비싼 임차료와 인건비 부담으로 인해 목표기간내 손익분기점 달성이 어려울 수 있음

ㅇ 비용부담이 적은 중소규모로 운영할 경우, 고객수요에 따라 적절한 점포수 확대도 가능하고 실패에 따른 부담도 적음

 

- 명확한 고객분석과 최적의 입지선정

ㅇ 단순히 유동인구가 많은 지역보다는 실질구매력을 갖춘 소비자가 몰리는 상권을 확보해야 함

ㅇ 진출희망 업종에 따른 타겟고객군을 설정하고 이들의 소비패턴, 행동반경 등에 대한 분석 필요

ㅇ 신규 조성상권은 가급적 지양하고, 기존의 우수상권으로 파고드는 전략이 필요함. 대련의 부동산 공급과잉으로 분양이 어려워지면서 파격적인 조건으로 매장을 임대해주겠다는 경우가 많으나, 일반적으로 신규 상권은 초기 3년간 이윤창출이 어려운 점을 감안하여, 적정가격을 지불하고서라도 선발주자들이 성공한 검증된 상권을 선택하는 것이 유리함

ㅇ 유사업종이라도 집객효과가 뛰어난 지역을 선정하면 시너지효과 창출도 가능함. 대련시 기차역 부근의 Subway(패스트푸드), Dicos(치킨 및 음료), Goody House(찻집) 등이 몰린 지역은 열차 승객, 대련시내 젊은 소비층이 많이 찾고 있음 

 

- 종업원 대상 고객만족 교육 철저

ㅇ 고객 최접점에 있는 종업원의 태도와 서비스 품질에 따라 고객의 평가가 달라지는 만큼, 철저한 고객만족교육과 지속적인 현장관리가 필요함

ㅇ 2004년 대련시내 음식점에서 고객이 주문한 요리가 전혀 다른 메뉴로 나와, 원래 주문한 음식을 요청하였으나 종업원은 “그것도 맛있으니 먹으라”고 대답함. 그 식당은 이미 폐업한 것으로 알려짐  

 

- 깔끔한 매장분위기 조성 : 주방 및 화장실

ㅇ 음식점의 경우, 자신있게 주방을 공개하여 고객이 요리과정을 구경할 수 있도록 꾸미는 매장이 늘고 있음. 만두 전문점인 鼎泰豊, 喜家德은 물론, 종합메뉴를 제공하는 음식점도 점차 주방을 공개하는 추세임 

ㅇ 매장은 깨끗하게 관리되지만, 화장실이 지저분하여 이미지가 반감되는 경우도 있음. McDonald와 KFC의 경우, 화장실 내에도 시간대별 부문별 체크리스트가 비치되어 있고 담당직원이 꼼꼼하게 점검하여 서명하는 형태로 운영중임 

 

■ 중국 파트너 발굴시 착안사항 

 

- 현지 제조공장 및 물류유통망을 보유한 업체와의 협력이 유리

ㅇ 국내 A사의 경우, 자본과 인프라를 갖춘 중국 유력업체와의 협력으로 시행착오를 줄이는 한편, 현지 제조공장을 활용하여 제조원가와 물류비용을 절감함으로써 수익을 극대화하고 있음

 

- 다수의 기업으로 구성된 공동체에 가맹사업권을 부여하는 것도 방법임

ㅇ 중국기업 또는 개인이 단독으로 가맹사업을 운영하기 힘들 경우, 동종업계 종사자들이 공동으로 가맹사업권을 받아 운영할 수 있도록 하는 것도 방법임

ㅇ 가령, 김치 제조공장을 보유한 기업, 소스 및 식자재 제조기업, 유통망을 갖춘 기업 등이 하나의 공동체로 우리기업의 가맹사업권을 획득하여 운영하는 방안도 있음

 

- 파트너 발굴 후 한국에서의 교육은 필수 : 제품을 넘어선 ‘문화’로서의 접근 필요 

ㅇ 중국 가맹사업자가 한국에서의 매장운영 현황과 고객반응을 체험하고, 우리 가맹사업본부의 조직문화와 한국 제품(서비스)의 특성을 충분히 이해한 뒤, 중국 시장에서도 현지 실정에 맞게 뿌리내릴 수 있도록 지원

 

 

※ 참고자료 

- KOTRA 대련무역관 자체 자료 및 중국기업 인터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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