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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MICE 산업의 동향과 전망

임대근 소속/직책 : 한국외국어대학교 교수 2015-07-30

■ MICE 산업의 개념과 성격

 

- MICE는 회의(Meeting), 인센티브 관광(Incentives), 컨벤션(Convention), 전시 및 이벤트(Exhibition & Events)의 머리글자를 딴 신흥 산업임.

  ◦ 1990년대 후반 싱가포르, 홍콩 등 도시 중심 국가의 경제 활성화를 이끈 산업 분야로서 주목받기 시작했음.

  ◦ 여러 산업 분야 간 경계를 넘어서는 방식으로 구성되며, 따라서 융합적인  콘텐츠를 필요로 함.

  ◦ 특정 산업을 위한 보조적 성격으로 간주되기도 하지만, 최근에는 MICE 산업 자체가 고부가가치화 하고 있음. 

  ◦ 자체 부가가치 뿐 아니라 여러 산업과 연계된 부차적 부가가치 또한 크기 때문에 신흥 유망 산업으로 부상하고 있음.

  ◦ 산업적인 가치에 더하여 공익적 가치, 즉 특정 도시 또는 국가 이미지 제고, 관련 인프라 증대, 효율적인 대내외 교류 등의 가치를 구현할 수 있음.

 

- 중국에서는 이를 ‘會展經濟’라고 지칭하며, 주로 회의와 전시(Exhibition, Trade Show, Exposition, Trade Fair/Events 등)를 가리키는 개념으로 사용되고 있음.

 

■ 중국 MICE 산업 개황

 

- 중국 상무부(商務部)와 중국MICE경제연구회(中國會展經濟硏究會)가 발표한 󰡔중국MICE산업발전보고󰡕(中國會展行業發展報告󰡕에 따르면 2013년 기준 중국내 MICE 산업 규모는 3879억 위안(RMB)로 추산됨.

  ◦ 이는 2012년 대비 10.6% 성장한 수치임.

  ◦ 전국 국내총생산 568845억 위안 중 0.68%, 3차 산업 증가치 262204억 위안 중 1.5%의 비중을 차지함. (산업 비중은 2012년 수준을 유지함.)

  ◦ 그러나 MICE 산업의 경제적 효과는 증대하고 있음. 특히 관리‧재무‧판매 비용이 2012년 대비 13.3% 감소하여 상대적으로 이익이 증대하였음.

  ◦ 2015년에는 총 산업 규모는 4천 억 위안을 초과할 것으로 전망됨.

 

- 2010년대 이후 전시 횟수와 규모 또한 꾸준히 성장하여 왔음. 전체적인 상승세임은 분명하나, 최근에는 그 폭이 완만한 형태로 안정화되는 구조를 나타냄.

  ◦ 횟수: 2011년 7333회, 2012년 6901회, 2013년 6904회, 2014년 7495회.

  ◦ 전시 면적: 2011년 8173만㎡, 2012년 8250만㎡, 2013년 8956만㎡, 2014년 9736만㎡.

 

- 전시 관련 취업 인력이 꾸준히 증가하면서 MICE 산업의 이끄는 동력 또한 강화되고 있는 추세임.

  ◦ 2013년 기준 MICE산업 종사 인력은 2777만 명으로 2012년 2125만 명 대비 30.7% 증가하였음.

  ◦ 특히 전시 관련 인재 양성에도 노력을 기울이고 있어 2013년 말 기준 전국 220개 대학(급) 학교에 관련 학과 또는 전공이 설치되어 있으며 학생 수는 13000명에 이름.

 

- 전시 관련 인프라 구축도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음.

  ◦ 중국 전역에 이미 건설 완료된 전시장은 2013년 기준 207개에서 2014년 기준 226개로 증가하였고, 전체 면적은 742.16만㎡에서 830.69만㎡로 증가하였음.

  ◦ 2013년 기준 13개, 150.49만㎡, 2014년 기준 16개, 114.24만㎡의 전시장이 건설 중임.

  ◦ 전시장 규모가 더욱 대형화하고 있음. 실례로 상하이와 텐진의 국가전시센터(國家會展中心)의 실내 면적은 40만㎡ 에 이름.

 

■ 지역별 MICE 산업 규모(2014년 기준)

 

- 지역별로는 광둥성(617회, 1385.6만㎡), 상하이(769회, 1279만㎡), 산둥성(631회, 997.13만㎡), 장쑤성(565회, 894.89만㎡), 저장성(565회, 666.27만㎡), 베이징(431회, 6081.19만㎡), 충칭(662회, 601.30만㎡) 등으로 기록되었음.

  ◦ 7개 성‧시는 중국 전체 전시 대비 횟수 기준 약 57%, 전시 면적 기준 약 62%를 차지하고 있음.

  ◦ 이로 보건대 현재 중국 MICE산업은 동남 연해안의 주요 도시와 성을 중심으로 크게 발전하고 있음.

  ◦ 특히 광둥성이나 상하이 등은 횟수 대비 전시 면적이 비중이 월등히 높아 주로 대형 전시가 이뤄지고 있음을 유추할 수 있음.

  ◦ 장쑤성이나 베이징, 충칭 등은 횟수 대비 전시 면적이 상대적으로 적어 중소형 전시가 다수 이뤄지고 있음을 유추할 수 있음.

 

- 그러나 2011~2014년 사이 성‧시별 연평균 전시 규모의 증가율로 새로운 사실을 유추할 수 있음.

  ◦ 이 기간 전시 횟수의 평균 증가율이 가장 큰 지역은 구이저우성, 산시성(山西省), 간쑤성, 칭하이성, 쓰촨성 등의 순서로 조사되었음.

  ◦ 이 기간 전시 면적의 평균 증가율이 가장 큰 지역은 간쑤성, 허베이성, 네이멍구자치구, 신장위구르장치구, 후베이성 등의 순서로 조사되었음.

  ◦ 이는 곧 현재 MICE산업을 선도하는 지역은 동남연해안에 집중되어 있으나, 실제로 중서부 내륙 지역까지 관련 산업이 확산되기 시작하여 큰 파급력을 지니고 있음을 보여줌.

 

■ 중국 MICE 산업의 해외 진출(2014년 기준)

 

- 중국 MICE 산업은 해외 시장을 개척하기 위해서도 활발한 노력을 전개하고 있음.

  ◦ 2014년 기준 해외 전시 횟수 및 규모는 36개 기관/단체에서 84회, 26.8만㎡에 이르며, 이는 2013년 30개 기관/단체의 68회, 14.8만㎡ 대비 대폭 증가한 수치임.

 

- 해외 전시에 주력했던 기관 및 단체는 미라이언트국제전시회사, 상무부 대외무역발전사무국, 중국구제무역촉진회 광둥성위원회, 신장위구르자치구 상무청, 광시좡족자치구상무청 등임.

  ◦ 해외 전시는 주로 중앙 및 지방행정부가 주관이 되어 실시하는 경우가 많으며, 이를 통해 대외 무역을 견인하고자 하는 역할을 수행하고 있음.

  ◦ 따라서 향후 이러한 정책적 지원이 중‧장기적으로는 민간에 이양되면서 민간 자율의 해외 전시 참여를 활발하게 수행하면서 중국의 해외 전시 규모가 더욱 확대될 것으로 예측됨.

 

- 해외 전시 국가는 인도(4회), 베트남(5회), 카자흐스탄(5회), 미국(6회), 아랍에미리트(4회) 등으로 집계되었음. 

  ◦ 특정 국가에 편중되지는 않았으나 주로 개발도상국가에 치중하고 있으며, 이는 결과적으로 중국의 대외 이익을 극대화할 수 있는 국가와 지역을 추론할 수 있는 근거가 됨.

  ◦ 한국의 경우 1회, 1000㎡(36위)로 집계되었으며, 이는 북한 1회, 3600㎡(20위)보다도 낮은 수치임.

 

- 해외 전시의 산업 영역은 종합 분야(34%), 기계공업(20%), 방직패션(13%), 부동산거주(10%), 자동차부품(6%), 농림축산업(5%), 화공‧고무(4%), 건축자재(4%), 전자(2%), 선물완구(1%), 식품(1%) 등을 망라하고 있음.

 

■ 중국 MICE 산업의 특징과 과제

  

- 중앙 및 지방 정부의 주도 아래 진행되고 있는 많은 전시가 최근 사회 분위기에 영향을 받아 다소 위축되는 경향이 있음.

  ◦ 특히 행정부의 재정 지출이나 지도자(領導)의 참석 등이 통제되면서 ‘탈행정화’ 경향을 보이고 있음.

  ◦ 이는 단기적으로 민간과 시장에 영향을 줄 수는 있으나, 중‧장기적으로는 민간 및 시장 자율의 산업이 성장할 수 있는 계기로 작동할 수 있음.

  ◦ 예컨대 2013년 우한광전자엑스포(OVC EXPO)와 신장위구르 아시아유럽엑스포는 정부와 기업 간 분리 운영 모델을 성공적으로 수행하였음.

 

- 신흥 산업으로서 필요한 관련 국가 표준 수립 과정을 단계적으로 수행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산업의 안정적 성장을 위한 기초가 마련되고 있음.

   ◦ 2013년에는 「전시센터(회의센터) 서비스 규범」, 「전시 디자인 설치 서비스 규범」, 「상무 영역 전시회 등급 분류 표준」 등의 국가 표준이 제정되었음.

   ◦ 이를 통해 산업 내 영역 및 용어를 정비하고 관련 통계 수집을 위한 기준 등을 마련하였음.

   ◦ 그럼에도 아직 전체적으로 법률과 법규에 있어서 다양한 규제가 상존하고 관리 부문이 중복되는 등의 문제점을 안고 있음.

 

-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거시적인 관리 구조 마련, 세수 정책 정비, 시장 성숙화, 국제 경쟁력 강화 등의 대내외적 해결 방안이 제시되고 있음.

 

■ 중국 정부의 정책적 지원

 

- 특히 중국 정부는 이러한 문제점을 인식하고 최근 MICE 산업 관련 정책 방향을 적극적으로 제시하고 있음.

 

- 중국 정부는 이미 MICE 산업의 성장세에 주목하고 있으며, 신흥 사업으로서 성장 동력을 제공하고 행정부의 관리를 동시에 구현하고자 하는 체제 개혁에 착수하였음.

 

- 중국 국무원은 2015년 4월 20일 「전시산업 개혁 발전의 진일보 촉진에 관한 약간의 의견」(關於進一步促進展覽業改革發展的若干意見; 제정 2015.3.29., 이하 ‘의견’)을 발표하였음.

  ◦ ‘의견’은 중국 MICE 산업의 체제 개혁을 위해 전문화, 국제화, 브랜드화, 정보화 및 생태 이념 중시 등을 주요 전제로 간주하고 있음.

  ◦ 이를 위해 개혁 심화, 과학 발전, 시장화 유도를 지켜 나가자(이른바 ‘三個堅持’)고 강조하였음.

  ◦ 그 구체적인 실천 방안으로는 관리 체제 개혁, 창의적 발전 추진, 양질의 시장 환경 조성, 정책 지도의 강화 등(이른바 ‘四個要求’)을 제시하였음.

  ◦ 이러한 구체적인 실천을 통해 중국 MICE산업는 2020년을 목표로 산업 구조와 기능을 완비하고, 영역 및 지역의 균형 발전 등을 꾀할 것으로 보임.

 

■ 한국 MICE 산업에의 시사점

 

- MICE 산업은 궁극적으로 국제적 교류와 네트워크를 기본 동력으로 할 때 발전 가능성이 극대화됨.

 

- 중국 MICE 산업의 발전 상황을 우리 업계가 활용할 수 있는 노하우를 잘 축적할 수 있는가 여부에 따라 한국 업계의 득실이 판가름 날 것임.

  ◦ 한국 업계는 중국 MICE 산업의 해외 진출을 위한 효율적인 토대를 제공할 필요가 있음. 특히 중국의 주력 산업 분야, 권역별‧지역별 필요 등을 정밀히 조사함으로써 대응할 필요가 있음.

  ◦ 한국 업계의 중국 진출을 위한 전시회 등을 개최하기 위해서는 중국 내 행정 관리 시스템을 잘 이해하고 및 문화코드의 현지화 등에 관한 노력을 최우선순위에 두고 노력해야 함.

  ◦ 한국의 관련 부처는 중국 내 관련 부처와의 정부 간 협의를 통해 양국의 산업이 공동 성장할 수 있는 토대 마련을 위해 노력해야 함.

  ◦ 중국 내 산업계는 물론 관계 및 학계 등의 관련 네트워크 구축을 위한 노력 또한 필요함. 예컨대 한중 간 MICE 산업 전문가들의 교류 등을 조직하고 주기적으로 실행하는 등의 노력이 필요함.

 

■ 참고문헌

󰡔2014年度中國展覽數據統計報告󰡕, 中國會展經濟硏究會(CCES)

󰡔2013年中國會展行業發展報告󰡕, 中國商務部‧中國會展經濟硏究會(CCES)

「關於進一步促進展覽業改革發展的若干意見」, 中國國務院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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