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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슈 & 트렌드

이슈 & 트렌드

경제, 정치·외교, 사회·문화 등 다양한 분야의 주요 이슈에 대한 동향을 정리하여 제공합니다.

관광소비 장려책과 여가서비스시장의 발전 기회

CSF 2015-08-31

□ 관광소비 장려책 발표

: 국무원의 관광소비 장려 정책으로 휴일 증가, 여가수요 확대될 듯

 

○ 탄력적 휴가 장려, 여가 수요 확대 

- 최근 국무원은 「관광투자 및 소비 촉진에 관한 약간 의견(關于進一步促進旅遊投資和消費的若干意見)」에서 여가소비 증진을 위해 유급휴가, 비수기 휴가, 금요일 오후 반차와 주말을 합친 2.5일 휴일 등을 일괄 제안함.

- 이러한 조치는 관광객이 집중되는 휴가 성수기를 피해 휴가를 신청하도록 장려함으로써 더 나은 소비환경을 만들고, 여행 소비를 증진시키기 위함임.

- 2.5일 휴일은 일주일 40시간으로 규정된 노동법 근무시간을 준수하는 조건 하에 금요일 오후 근무를 탄력적으로 배치해 금요일 오후부터 주말까지 2.5일의 휴일을 누릴 수 있도록 하는 조치임.

 

○ 여가 환경 조성 및 레저상품 다양화

- 국무원은 휴일 조정뿐만 아니라 각종 여가 및 휴양 관광상품 개발을 지원할 것이라고 밝혀 향후 여가소비 환경이 개선될 것으로 전망됨.

-  사회자본을 이용해 온천, 스키, 해변, 섬, 산림, 힐링휴가 등 다양한 레저여행상품 개발을 추진하고, 도심내 휴가를 즐길 수 있는 거리, 녹지공간, 자전거공원, 도보여행 등 도심 속 휴양지를 조성하여 여가 공간을 확대할 계획임.

- 주요 자연경관지와 관광도시에 여행상품, 공연프로그램 등을 집중 지원하고, 테마공원 조성, 철도여행상품 개발 등을 지원함.

- 국무원은 신형도시화 건설사업에 관광산업을 유기적으로 연결하여 특색있는 관광도시를 개발하고, 2020년까지 관광, 휴양, 휴가, 건강, 쇼핑 등 관광 자원을 갖춘 관광도시와 뛰어난 경관을 지닌 여행지를 조성할 계획임.

 

□ 중국인의 여가소비 현황

 : 교외 농촌지역 여행 인기, 캠핑산업이 신흥산업으로 떠올라

 

○ 평균 여가시간 2.61시간, 여가방식 中 여행 선호

- 중국관광연구원(中國旅遊硏究院)이 발표한 「중국 여가발전연간보고(中國休閑發展年度報告) 2014-2015」에 따르면, 일반 도시 직장인의 근무일 여가시간은 평균 2.61시간으로 비교적 적은 편인 것으로 나타남.

- 농촌주민의 하루 평균 여가시간은 3.05시간, 도시주민의 주말 평균 여가시간은 4.87시간

- 중국 도농 주민의 여가시간은 선진국에 비해 훨씬 낮은 수준이며, 2013년 대비 감소함.

- 여가시간은 줄어들었지만, 여가 방식은 갈수록 다양해지고 있으며, 여가방식 가운데 여행 비중이 가장 빠르게 증가하고 있음.

 

○ 여가산업의 트렌드와 투자기회

- 여가산업에서 인터넷+가 빠르게 진전됨에 따라, 최근 여행, 문화, 인터넷산업의 융합 붐이 일고 있으며, 여행업과 문화산업의 스마트화, 디지털화, 인터넷화가 보편적인 발전 트렌드가 됨.

- 인터넷의 발전으로 사람들의 여가 방식과 범위는 더욱 다양해지고 광범위해졌으며, IT기술과 모바일인터넷이 여가산업의 발전에 크게 기여하고 있음.

- 2.5일 휴일제의 추진으로 향후 도심 외곽 등 근거리 여행이 크게 인기를 끌 것으로 전망됨. 

- 각 지역마다 농촌 관광지와 농장 체험 등을 찾는 사람들이 점점 많아지고 있으며, 특히 농가음식 체험, 전원경관과 시골정취를 찾아 떠나는 여행 등이 눈에 띄게 증가함.

 

○ 캠핑여행, 향후 여행산업의 주력 투자 분야될 듯

- 주변 농촌지역으로의 여행 수요가 증가하면서 캠핑산업이 빠르게 발전하고 있음.

- 자가용이 증가해 직접 운전해서 교외지역으로 캠핑을 가고자 하는 사람들이 증가하고 있으며 캠핑여행은 중국 관광업의 새로운 트랜드가 되고 있음.

- 캠핑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중국 기업들의 투자가 잇따르고 있지만, 아직은 캠핑 장소가 턱없이 부족한 상황임.

- 규범적으로 운영되는 캠핑장은 전국에 약 200여개에 불과한 것으로 집계되고 있어 심각한 공급부족이 나타나며, 관리 수준도 비교적 낙후되어 있음.

- 또한 중국인의 소득수준이 1만 달러를 초과하면서 캠핑카에 대한 수요도 점차 증가하고 있는데, 현재 캠핑카는 대부분 수입에 의존하고 있는 상황임.

- 국가관광국(國家旅遊局) 우원쉐(吳文學)에 따르면, 향후 캠핑여행 육성과 캠핑장 건설에 박차를 가할 예정이며, 관련 정책을 제정하여 관광산업의 중점 투자 분야로 육성할 방침임.

- 13차 5개년 기간(2016년~2020년) 동안 관광국은 전국 1,000 여 곳에 캠핑장을 조성하기로 함.

 

출처: 중국망(中國網), 신화망(新華網), 화하일보(華夏日報), 중국경제망(中國經濟網)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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