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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유기업 개혁이 민영경제에 미치는 영향

CSF 2015-09-25

□ 국유기업 개혁의 파급효과

 

○ 국유기업 분포 현황
- 2014년 재정부(財政部)가 발표한 중국 전체 국유기업 수는 중앙기업 5만 2천개, 지방 국유기업 10만 3천개로 총 15만 5천여개에 달하며, 전체 기업 수의 약 1.1%를 차지함.
- 국유기업 자산액은 중앙기업 48조 6천억, 지방 국유기업 55조 5천억 위안으로 총 104조 1천억 위안에 이르며, 주로 에너지 전력 생산공급, 비금속광물제조업, 교통운송설비제조업, 화학원료 및 화학제품 제조업에 분포하고 있음.
- 국유기업 개혁은 독점 산업에 대한 민간자본의 진입 장벽을 낮추고, 혼합소유제를 실시함에 따라 금융업과 자본시장, 민간자본에 상당한 영향력을 미칠 것으로 전망됨.

 

○ 국유기업의 경영효율 제고
- 2015년 중국 500대 기업의 상위 19위를 모두 국유기업이 차지하고, 매출액 천억 위안 이상인 144개 기업 가운데 82%가 국유기업임.
- 하지만 은행업과 석유화학 기업이 전체 국유기업 이윤의 절반 이상을 차지하고 있고, 다수 국유기업은 적자에 시달리고 있어 국유기업의 이윤구조가 심각한 불균형을 나타냄.
- 적자 국유기업은 주로 에너지, 광산업, 철강, 화학공업 등 산업에 집중되어 있으며, 적자 규모가 최대 10억 달러에 이르면서 국유기업의 비효율화 경영이 시급한 과제로 대두됨.
- 민영기업의 순자산수익률은 줄곧 국유기업을 상회하고, 특허출원건수, 기술혁신, 신제품 개발 등 방면에서도 모두 민영기업이 국유기업보다 우수한 실적을 가지고 있음. 
- 이번 국유기업 개혁의 중점은 국유기업의 혼합소유제 개혁으로 민간자본의 진입과 시장 경쟁요소가 투입됨에 따라 국유기업에게 새로운 성장활력을 불어넣어 줄 것으로 보임.

 

1994년부터 2013년까지 국유기업과 민영기업의 순자산수익률을 비교하는 그래프로 그래프 추이는 유사하고 민영기업이 국유기업보다 10퍼센트 앞서있음 이미지

 

○ 중앙기업의 국제경쟁력 강화 및 해외진출 증가
- 최근 이루어진 대형 중앙기업 합병 사례 3건은 모두 정부가 중점적으로 해외 진출을 장려하는 산업으로, 뚜렷한 수출 견인 효과를 가져옴.
- 중국정부는 기술 경쟁력이 있고 부가가치가 높은 산업의 중앙기업을 중심으로 재편을 추진해 세계 시장에서의 영향력을 높이고 중국 브랜드 파워를 높이고자 함.
- 이러한 정책적 방향에 따라 중국 정부는 장비제조업 등 국유기업 독과점이 나타나는 분야에서 우선적으로 국유기업의 경쟁력 강화와 해외 진출에 주력할 것으로 예상됨.

○ 민영기업에 대한 영향
- 국유기업 개혁에 힘입어 그 동안 국유기업과 중앙기업에만 적용되던 각종 정책적 혜택을 민영기업에게도 공동으로 적용하는 지역이 늘어나고 있음.
- 산시(山西)성은 국유기업과 국가 중점 프로젝트에 공업용지를 우선 배정하던 차별화를 없애고, 토지 공급 면에서 민영기업도 국유기업과 동등한 대우를 받을 수 있게 함.
- 또한 민영기업이 기존에 사용하던 토지에 건물을 증축하거나 용적률을 높일 경우, 토지대금을 더 이상 인상하지 않기로 함.
- 그 밖에, 석유화학, 전력 등 국유기업 독점 분야에 대한 민간자본의 투자 기회가 늘어나고, 행정적 독점이 잔존하는 일부 서비스업, 문화미디어, 금융, 의료, 교육 등에 대한 진입규제도 점차 완화될 것으로 전망됨.

 

□ 지역별 국유기업 개혁 방안

 

○ 22개 성시 국유기업 개혁방안 발표
- 현재까지 22개 성시가 국유기업 개혁방안을 발표했으며, 그 중 19개 지역이 국유기업 분류방법을 확정함.
- 중국정부가 발표한 국유기업 개혁안에서 국유기업을 상업형(商業類)과 공익형(公益類)으로 구분하였으나, 베이징, 상하이 등 16개 지역은 경쟁성, 기능성, 공공서비스성 3가지 유형으로 분류함.​

 

지역별 국유기업 분류 방식을 나타낸 표로 베이징, 간쑤, 후베이, 장쑤, 산시, 텐진, 산둥, 장시, 상하이, 구이저우, 칭하이, 허난에는 경쟁형, 기능형, 공공서비스형이, 광시, 헤이룽장, 랴오닝, 후난에는 경쟁형, 기능형, 공익형이, 닝샤는 영리형, 기능형, 공익형이, 광둥에는 준공공기업, 경쟁형이, 쓰촨에는 기능형, 경쟁형 국유기업이 있음 이미지 

 

○ 국유자산 증권화
- 많은 지역이 국유자산의 증권화 비율 제고를 국유기업 개혁의 주요 목표로 내세움에 따라 향후 5년간 국유자산의 증권화가 빠르게 이루어질 것으로 전망됨.
- 대부분 2020년까지 증권화 목표를 50~60%로 제시한 가운데, 충칭(重慶)과 후난(湖南)은 80%로 가장 높은 목표치를 보임. ​

 

지역별 국유기업 증권화 비율 상승 목표를 나타낸 표로 대부분 2020년까지 목표치를 50~60퍼센트로 설정한 가운데 충칭과 후난은 80퍼센트로 가장 높은 목표치를 제시함 이미지 

 

- 국유자산의 증권화는 혼합소유제 도입의 가장 대표적인 방법으로, 지방 국유기업에 대한 민간자본의 참여를 높이고, 국유기업의 자금조달 능력을 높임으로써 지방정부의 재정 부담이 경감될 것으로 보임.
- 국유기업의 증권화 추진으로 채굴업, 철강, 화학공업, 건축, 공공사업 등 민간자본이 쉽게 진입하지 못한 분야의 국유자본이 민간자본에게 일부 개방되면서 민간자본의 투자 범위가 확대될 것으로 예상됨.
- 현재 광둥 등 일부 지역에서는 국유기업의 혼합소유제 개혁 목표를 구체적으로 제시하고 있음.
- 광둥의 경우, 2020년까지 2급 이하 경쟁형 기업의 혼합소유제 도입을 기본적으로 완성하고, 상하이는 향후 3-5년 내에 국유기업 회사제 개혁을 마무리 짓겠다는 의지를 보임.
- 후난과 장시, 저장은 2020년까지 혼합소유제 국유기업의 비중을 각각 80%, 70%, 75%로 높이겠다고 밝힘.

 


출처: 민생증권연구원(民生證券硏究院), 중국경제주간(中國經濟週刊), 소후재경(搜狐財經), 제일재경일보(第一財經日報), 중국망(中國網)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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