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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슈 & 트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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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 정치·외교, 사회·문화 등 다양한 분야의 주요 이슈에 대한 동향을 정리하여 제공합니다.

온ㆍ오프라인 연계 촉진으로 무역유통 업그레이드

CSF 2015-10-01

​​□ 국무원, 「온ㆍ오프라인의 상호연계를 통한 무역유통의 혁신적 발전 및 업그레이드 촉진에 관한 의견(關於推進線上線下互動加快商貿流通創新發展轉型升級的意見)」 발표

□ 배경 및 의의

- 최근 차세대 IT기술 발전이 가속화됨에 따라 온ㆍ오프라인을 연계한 비즈니스 모델이 주목받고 있는 가운데, 이는 무역유통의 혁신적인 발전을 이끄는 원동력으로도 부상하고 있음.  

□ 상세 내용

○ 온ㆍ오프라인 상호연계
- 오프라인 상의 업체가 온라인을 통해 소비자와 접촉 및 소통할 수 있도록 지원하여, 체험소비형태를 발전시킴.
- 소비자가 온라인을 통해 상호간 직접적인 접촉 및 소통이 가능하도록 하여 협력소비를 발전시킴
- 오프라인 상의 무역유통업체가 온라인을 통해 업계 내 혹은 업계 간 분업과 협력을 강화할 수 있도록 함
- 기업들이 시대적 변화에 따라 창의적 아이디어에 근거하여 끊임없이 비즈니스 모델, 기술 응용, 상품서비스 등을 개혁하도록 함

○ 오프라인 업체의 발전 촉진
- 전통 산업들이 적극적으로 온라인을 활용하여 내부 잠재력을 발굴하고, 새로운 시장의 흐름에 적응하며, 경쟁력을 강화함으로써 자체 개혁을 실시하고 지속적으로 발전할 수 있도록 함.
- 소매업 업체들이 온ㆍ오프라인의 상호연계를 통한 전면적인 경영 루트를 확보하도록 함.
- 도매업 업체들이 온ㆍ오프라인의 상호연계를 통해 단순한 상품도매 위주에서 공급사슬 관리서비스 위주로 전환하도록 함.
- 물류업체들이 온ㆍ오프라인의 상호연계를 통해 더욱 효율적이고 집약적인 발전을 할 수 있도록 함
- 생활서비스 업체들이 온ㆍ오프라인의 상호연계를 통해 서비스의 온라인화, 규범화, 편리화를 실현하도록 함
- 비즈니스서비스 업체들이 온ㆍ오프라인의 상호연계를 통해 스마트화, 온라인화를 실현하도록 함 

○ 선진화된 시장 시스템 완비
- 도시 상업의 지능화를 추진하기 위해, IT인프라를 구축하고, 스마트 상권 및 온라인화의 정도가 높은 특색 있는 상업구역 조성
- 농촌시장의 현대화를 촉진시키기 위해 농촌 및 농산품의 전자상거래를 중점적으로 발전시키고, 농산품의 도시 유입과 공업품의 농촌 보급이 모두 원활하게 이루어지도록 함
- 국내외 시장을 통합시키기 위해 통관 단일화 개혁을 추진하고 생산능력 협력을 추진하며 전자상거래 산업 발전을 강화함

○ 7대 조치
- 첫째, △행정절차 간소화 및 권한 하부이양을 실시하고 △시장진입자격을 조정하며, △영업주소등록제도를 개선함
- 둘째, 관리서비스를 개선함. 즉, △전자상거래 발전에 필요한 관리시스템 및 서비스 체제를 구축하고, △빅데이터를 구축 및 응용함
- 셋째, 세수 지원을 확대함. △전자상거래의 농촌 보급을 촉진시키고, △온라인을 통한 세금업무처리 및 전자 영수증 발급 서비스의 보급을 확대함 
- 넷째, 금융지원을 확대함. 즉, △특정한 발전 단계 및 특징에 제한 없이 상장을 준비중인 온ㆍ오프라인 연계형 업체들에 대한 금융지원을 제공하고, △제3자결제 등 인터넷금융의 발전을 촉진시킴
- 다섯째, 시장 질서를 규범화함. 즉, 공정한 경쟁이 가능하고, 창의적이며, 규범화되고, 신용이 중시되는 시장환경을 구축함.
- 여섯째, 인재육성을 강화함. 즉, △전자상거래 관련 인재 육성 플랫폼을 구축하고, △실질적인 전자상거래 인재육성 프로그램 실시
- 일곱째, △산업협회를 결성하고, △우수한 상업 규범을 수립하며, △업계 내 자율적 발전을 촉진시킴

□ 시사점

- 상기 온ㆍ오프라인의 상호연계를 촉진하는 조치는 향후 오프라인 업체들의 구조조정과 비즈니스 모델의 혁신을 이끌 것이며, 이는 궁극적으로 경제발전을 촉진시키고 서비스산업의 ‘대중창업, 만중혁신(大众创业 万众创新)’을 이끄는데도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됨

출처: 중국정부망(中國政府網), 신화망(新華網)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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