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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상하는 O2O시장, 가정방문서비스 수요 확대

CSF 2015-10-05

□ 상반기 중국 O2O시장 현황

 

○ 중국 O2O시장 규모 80% 성장
- 상무부(商務部) 전자상거래사(電子商務司)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중국 O2O 시장 규모는 전년 동기 대비 80% 증가한 3,049억 4천만 위안으로 나타남.
- iiMedia Research(艾媒咨詢)에 따르면, 2014년 중국 O2O시장 규모는 3,095억 위안이며, 2015년에는 시장 규모가 4,600억 위안 이상에 이를 것으로 전망함.

 

중국 O2O 시장 규모와 성장 추이를 나타낸 그래프임 이미지 

 

- 중국체인경영협회(中國連鎖經營協會, CCFA)는 현재 대부분의 전통업계에서 O2O 방식이 강세를 보이고 있으며, 중국 프랜차이즈 100대 기업 가운데 97%가 O2O 를 응용하고 있다고 소개함.
- 특히 여행, 외식, 배달, 구인구직, 가사서비스, 세차, 네일아트, 노인돌봄서비스, 세탁, 주차 등 각종 생활서비스 분야에서 혁신형 기업이 속출하고 있음.
- 하지만 동시에 O2O시장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많은 O2O 기업이 이윤이 남지 않아 폐업을 선택하는 경우도 잇따르고 있음.


○ 中정부 O2O 발전정책 발표
- 9월 29일, 국무원은 O2O 발전을 지원하기 위해 「Online-Offline 상호연동 추진을 통한 상품무역 유통 혁신 및 고도화 발전 촉진에 관한 의견(關于推進線上線下互動加快商貿流通創新發展轉型昇級的意見)」(이하, 의견)을 제정함.
- 기술 진보와 함께 새로운 상업모델이 끊임없이 출현하고 있는 가운데, O2O가 새로운 소비 방식과 유통업의 발전을 이끌고 있음.
- 이에 따라 중국 정부는 소매업 개혁 추진에 있어 전통 소매기업의 O2O 전환을 장려하고, 온라인 소매업으로 인해 타격을 입은 오프라인 매장의 구조조정과 재편을 지원하여 자체 경영 상품의 비중을 높이고 프랜차이즈 경영을 육성할 방침이라고 밝힘.
- 이번 정책적 조치는 ‘인터넷 플러스 행동계획’의 유통업과 서비스업 분야에서의 주요 업무와 연계된 것으로,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상호연동적 혁신을 장려하고 전자상거래 서비스업을 육성하여 전통형 기업의 O2O 추진과 경영 방식의 고도화를 실현하는데 초점이 맞춰져 있음.

 

□ O2O 가정방문서비스 급증

 

○ ‘게으름의 경제’가 초래한 O2O시장
- 최근 중국은 케이터링서비스, 방문 네일아트, 방문 마사지, 방문 세차 등 고객을 찾아가는 서비스가 유행하고 있음.
- 모바일 인터넷의 발달과 함께 클릭 한번으로 집까지 배달해 주는 각종 생활서비스가 증가하면서 그 동안 부정적으로 쓰였던 속칭 ‘방콕형 생활(宅生活)’의 개념이 새롭게 정의되는 추세임.
- 그 동안 보편적으로 사용되고 있던 청소 도우미 외에도, 최근에는 전문 주방장, 헤어스타일리스트, 메이크업 아티스트, 네일아트 등 다양한 서비스업이 모바일 APP을 통해 방문 서비스를 제공하기 시작하면서 굳이 외출하지 않고 집 안에서 편안하게 서비스를 즐길 수 있게 됨.
- 2014년 3월, 타오바오(淘寶)는 생활서비스 플랫폼인 ‘생활가(生活家)’를 출시했으며, 지난 1년간의 발전을 통해 현재 오프라인 서비스업체와 연계하여 매우 세분화된 생활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음.
- 타오바오는 3월 8일 여성의 날(婦女節)을 맞이해 여성 소비자에게 3.8위안에 각종 방문 서비스를 제공하는 이벤트를 진행했으며, 이는 오프라인 생활서비스 시장을 활성화시키는데 크게 기여한 것으로 평가됨.
- 방문서비스를 시도하는 창업자는 대부분 모바일 APP과 친숙한 80년대생, 90년대생의 젊은이들로 자체 브랜드를 만들어 모바일 APP+웨이신(微信) 공공아이디번호(公衆號) 운영방식으로 고객을 확보하고 있음.

 

○ O2O방문서비스 APP 사용 현황
- 중국 경제지인 《차이징(財經)》이 웨이신 사용자를 대상으로 O2O 방문서비스 APP 사용 현황을 조사한 결과, 응답자 100%가 휴대폰에 O2O 관련 앱을 적어도 하나 이상 설치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남.
- 가장 많이 설치한 O2O 앱은 음식배달서비스로 나타났고, 그 외 가사도우미, 택배, 세차, 마사지 등에 대한 수요가 큰 것으로 나타남. ​

 

O2O 방문서비스 앱 설치 현황을 나타낸 막대그래프로, 음식배달이 88 이미지 

 

- 그 중 5개 이상 설치했다는 응답자가 25.81%에 달했으며, 일주일에 적어도 한번 이상 사용한다는 응답률이 51.61%로 나타남.
- 한 달 동안 O2O 방문서비스에 사용하는 비용은 300위안 미만이 52%, 300~600위안이 32%, 600위안 이상이 16%로 나타남. 
- 하지만 중국 전체 휴대폰 보유자 수를 감안할 때, O2O방문서비스 앱을 사용하는 소비자 비중은 여전히 극히 적은 편으로 향후 성장 잠재력이 큼.
- 또한 방문서비스는 소비자의 개인정보나 보안과 직결되기 때문에 방문서비스의 안전성과 서비스의 질이 보장되는 것이 발전의 전제요건임.

 

○ 인테리어 O2O시장 유망
- 최근 인테리어 기업이 잇따라 O2O시장 선점에 나서면서 인테리어 O2O 시장이 빠르게 성장하고 있음.
- 두 부동산기업 베이징 완커(北京萬科)와 롄자(鏈家)가 제휴하여 함께 인테리어 O2O 시장에 함께 진출하였고, 건축인테리어 전문업체 진탕랑(金螳螂)은 최근 2억 7천만 위안을 투자하여 자체 인테리어 O2O 플랫폼을 구축함.
- 현재 중국 인테리어 시장규모는 4조 위안에 달하며, O2O 인테리어시장은 2012년부터 빠른 성장세를 보이기 시작해 2014년 시장 규모가 이미 1,100억 위안에 달함.
- 중국 시장조사기관 이관데이터(易觀數値)는 O2O 인테리어시장이 연평균 37% 성장률을 기록했으며, 향후 2년 동안 고속성장을 지속할 것으로 전망함.
- 현재 중국 O2O인테리어 시장은 ‘인터넷 플러스 행동계획’과 최근 중국 정부가 내놓은 부동산 구입 완화 등 발전에 유리한 정책적 환경이 갖춰져 있음.

 


출처: 차이징(財經), 중국투자자문망(中國投資諮詢網), 경제참고보(經濟參考報), iiMedia Research(艾媒咨詢)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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