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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루오션의 중고폰 회수시장을 개척한 후이거우닷컴(回购网)의 저우쉬(周旭)

CSF 2015-10-07

□ 녹색창업자 저우쉬(周旭)

 

○ 막대한 중국 전자폐기물 회수 시장
- 중국의 휴대폰 사용자는 약 15억 3천여명에 달하며, 매년 발생하는 폐기 휴대폰은 대략 4억 대에 이르는 것으로 집계됨.
- 중국소비자의 평균 휴대폰 교체시기는 16-18개월로, 대부분 2년 이하인 것으로 나타남. 
- 하지만 현재 중국 폐기 휴대폰의 회수율은 1%도 되지 않는다는 것이 업계의 보편적인 시각임.
- 휴대폰뿐만 아니라 노트북, TV 등 각종 가전제품의 회수율도 매우 낮은 편으로, 전자폐기물의 처리가 중국 환경산업의 시급한 과제로 대두됨. 
- 이러한 배경에서 탄생한 후이거우닷컴(回購網, www.ihuigo.com)은 아직 전자폐기물 회수에 대한 인식이 매우 낮은 중국 소비자들의 환경 의식 전환에 크게 기여하고 있음.

 

○ 휴대폰 회수시장의 새로운 장을 연 후이거우닷컴
- 후이거우닷컴은 중국 최초 중고 전자제품 회수 서비스를 제공하는 인터넷 플랫폼으로, 중국 폐기 휴대폰 회수사이트의 선두주자임.
- 80년대생의 젊은 창업자 저우쉬는 2010년 중국 전자폐기물 회수시장의 막대한 잠재적 수요를 포착해 중고폰 회수사업에 뛰어들었음.
- 자신도 휴대폰 애호가라고 밝힌 저우쉬 후이거우닷컴 CEO는 기존 휴대폰 회수시장의 문제점을 중국 소비자의 환경의식 부족과 비효율적인 회수체계에 따른 ‘불편함’과 소비자들의 ‘게으름’이라고 판단하고 이를 개선하여 온∙오프라인을 이용해 새로운 시장을 개척함.
- 저우쉬는 Cobra 온라인 가치평가시스템을 개발하여 후이거우닷컴 홈페이지에 모델별 중고가를 공시했으며, 직접 소비자를 방문해 휴대폰을 회수함으로써 편의를 제공함.
- 소비자들은 후이거우닷컴을 통해 언제 어디서나 손쉽게 자신의 중고휴대폰 매입가 정보를 얻을 수 있게 되었으며, 매입가가 기타 회수 업체보다 높아 소비자들로부터 인기를 끌게 됨. 
- 후이거우닷컴이 성공을 거두자, 다른 창업자들도 중고폰 회수시장에 진출하면서 현재 아이후이서우(爱回收), 러후이서우(乐回收) 등 다양한 전자폐기물 온라인 회수기업이 잇달아 출현하고 있음.
- 후이거우닷컴 모델을 모방한 아이후이서우는 최근 삼성과 제휴하여 삼성 갤럭시 노트5 사용자에게 ‘삼성 환경보호 보조금’을 시행하고, 중국 대형 온라인쇼핑몰 징둥(京東)과 협력하는 등 공격적인 마케팅을 펼치고 있음.

 

○ 후이거우닷컴의 경영모델
- 후이거우닷컴은 홈페이지에서 회수 가격 평가를 통해 소비자들로부터 회수 주문을 받고, 직접 방문 또는 택배를 이용해 제품을 회수하는 방식을 취하고 있음.
- 후이거우닷컴의 회수 대상제품은 휴대폰뿐만 아니라 iPod, 태블릿PC, 노트북, 디지털 카메라, 게임기 등 다양함. 
- 회수한 제품 중 상태가 좋은 제품을 선별해 다시 적정 가격을 매겨 중고제품으로 재판매함.
- 또한 소비자들의 우려를 최소화하기 위해 8일 환불제, 30일 무료 품질보장서비스, 무료 택배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음.​

 

후이거우닷컴 공식 홈페이지 화면임 이미지 

 

□ 후이거우닷컴 CEO 저우쉬

 

○ 창업 스토리
- 한 무명 지방대학에서 마케팅 기획을 전공한 저우쉬는 여타 젊은이들과 다를 바 없는 평범한 청년이었음.
- 저우쉬는 일주일간의 고된 야근을 통해 번 돈으로 그동안 갖고 싶었던 신형 노키아 휴대폰을 손에 넣은 뒤 ‘인터넷으로 자신의 구형폰을 팔 수 없을까?’ 생각했고, ‘누군가 와서 직접 휴대폰을 회수해 가 준다면 참 편리하겠다’는 생각을 하게 됨.
- 당시 사업 기획부에서 일했던 저우쉬는 곧바로 온라인 휴대폰 회수 시장에 대해 조사했고, 블루오션임을 확인한 후 창업에 뛰어들기로 결심함.

 

○ 뛰어난 마켓 통찰력을 지닌 저우쉬
- 2010년 초, 저우쉬는 바로 회사에 사직서를 내고, 한 달여 동안 기획서를 작성해 가족들을 설득해 창업 자금을 모아, 혈혈단신 선전(深圳)으로 건너감.
- 2010년 3월, 저우쉬는 휴대폰업계에 종사하고 있던 친구 2명과 함께 정식으로 후이거우닷컴을 오픈해 경영을 시작함.
- 2010년 4월, 저우쉬는 노키아 구형 휴대폰 첫 거래를 성사시켰으며, 670위안에 재판매해 68위안의 수입을 거둠.
- 창업 후 1년 넘게 적자에 허덕였지만, 저우쉬는 온라인 전자폐기물 회수시장의 발전 잠재력을 믿고 포기하지 않음.
-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의 유행 사이클이 짧아지면서 2012년 들어 회수량이 증가하기 시작했고, 휴대폰 회수시장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후이거우닷컴도 주목을 받기 시작했고 점차 이윤을 남기기 시작함.
- 후이거우닷컴은 설립 5년만에 중국 휴대폰 회수시장 점유율 64%을 달성하는 성공을 거둠.​

 

폐 휴대폰 처리에 관하여 설명하는 저우쉬 사진임 이미지

 
○ 녹색창업의 성공사례, 저우쉬
- 2013년부터 거래량이 급증하기 시작했고, 후이거우닷컴 직원수도 30명으로 증가함.
- 후이거우닷컴이 안정적인 성장세에 진입하자, 저우쉬는 온∙오프라인 융합 발전을 추진하고, 제3자 인터넷플랫폼과 오프라인 가맹점과의 협력을 추진함.
- 다각도로 협력 업체를 모색하여 6개 도시에 회수처를 세우고, 업무 범위를 300여개 도시로 확대해 나감.
- 특히 중고 휴대폰의 A/S를 위해 중고 판매상 다수와 협력관계를 맺고, 폐기한 기계는 환경보호 기술을 지닌 전문기업에게 맡겨 분해 처리하도록 함.
- 후이거우닷컴은 2014년 차이나텔레콤(中國電信)과 협력하면서 업무량이 크게 늘어 회사 규모를 확대하고 직원을 60여명으로 늘림.
- 2014년 후이거우닷컴의 매출액은 9천만 위안을 돌파해 거의 1억 위안에 근접했으며, 전년도 대비 120% 성장함.
- 2015년 후이거우닷컴은 텅쉰(騰訊, QQ)와 제휴하여 오프라인에서 휴대폰 회수 캠페인을 추진해 소비자들에게 전자제품 회수의 필요성을 알리고 환경보호 의식을 고취시키기 위해 노력함.

 


[참고자료]
후이거우닷컴 홈페이지 www.ihuigo.com
回购网周旭:我们的潜在用户有15亿, 中华网科技频道, 2015-09-28
手机回收市场 回购网一马当先创立标杆, 手机之家, 2015-03-27
回购网周旭:欲打造手机回收界“人民优步”, 站长之家, 2015-09-23
四年磨一剑只为今朝 回购网CEO周旭专访, 中财网, 2014-07-11
回购网携手腾讯互动娱乐推上门手机环保回收, 站长之家, 2015-09-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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