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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슈 & 트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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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 정치·외교, 사회·문화 등 다양한 분야의 주요 이슈에 대한 동향을 정리하여 제공합니다.

‘홀리데이 경제’로 바라본 중국 소비의 새로운 패러다임

CSF 2015-10-12

□ 국경절 황금연휴 소비

 

○ 문화체험형 소비 인기
- 국경절(國慶節, 10월 1일~7일) 첫 6일 동안 베이징시 역사문화관광지구를 찾은 관광객수는 64만 4천명으로 전년동기대비 6% 증가함.
- 도심공원과 자연풍경관광지구 등 자연경관을 찾는 관광객은 각각 9.3%, 8.7% 감소한데 반해, 박물관을 찾는 사람수는 13.8% 증가함.
- 특히 이번 베이징은 국경절 기간 동안 ‘베이징의 선물(北京禮物)’이라는 여행문화 체험소비 행사를 추진해 베이징의 노자호(老字號: 역사가 오래된 유명 브랜드), 체육문화행사를 주제로 한 여행상품을 내놓음으로써 국내외 여행자들과 현지 소비자들의 문화소비를 이끎.

 

○ 영화관 인기 폭발
- 국경절 기간, 영화 박스오피스는 17억 4천만 위안으로 전년도 국경절보다 무려 60.5% 증가함.
- 특히 국경절 연휴를 노린 흥행작들이 다수 상영되면서 연휴 첫째날 박스오피스가 3억 위안을 돌파함.
- 국경절 연휴 기간 동안 미션임파서블5, 미니언즈, Pixels 등 외국영화가 박스오피스 선두를 달리는 가운데 Lost in Hongkong(港囧), Ghost Blows Out: The Nine-Story Demon Tower(九層妖塔), Goodbye Mr. Loser(夏洛特煩惱) 등 중국영화도 크게 인기를 끎.​

 

○ 여행 소비의 다양화
- 중국 소비자들의 여행 패턴이 다양해지면서 올해 국경절 기간에는 예년과 같은 관광명소 집중 현상이 두드러지게 나타나지 않음.
- 관광객이 몰리는 유명 관광지를 피해 도시 교외지역이나 한적한 시골지역으로 휴양이나 문화 여행을 즐기는 소비자들이 증가하면서 관광객이 분산되는 추세를 보임.
- 베이징의 경우, 국경절 기간 동안 근교 마을로 여행한 수는 396만 6천명, 관광수입은 4억 위안을 기록해 전년 동기 대비 6.8% 증가함.
- 해외 여행은 일본, 한국, 태국 등 주변 국가가 주요 여행지로 많은 인기를 끌었는데, 특히 이번 국경절은 중추절(中秋節, 추석) 연휴와 이어지면서 미국, 러시아, 프랑스 등 해외 여행자 수도 급증함.
- 또한 일본을 찾는 ‘쇼핑객’들이 크게 증가하면서 중국 관광객의 일본제품 구매 열기가 다시 일본 시장을 휩쓸었음. 
- 일본의 한 언론 매체에 따르면, 일본을 방문하는 중국 여행자들의 평균 소비 예산은 2만~5만 위안에 이른다고 함.

 

○ 홀리데이 소비의 특징
- 중국의 주요 온라인 쇼핑몰들이 추석과 국경절을 맞이하여 경쟁적으로 판촉 행사를 진행하면서 소비시장에 열기를 더함.
- 상무부에 따르면, 10월 1일부터 7일까지 중국 소매 및 요식업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11% 증가한 1조 820억 위안으로 나타남.
- 연휴 기간 가장 인기를 끈 제품 유형은 가정용 소비재로 가전, 가구, 자동차 등의 매출이 크게 늘었으며, 특히 절전 스마트홈 제품이 폭발적인 매출 신장세를 보임.
- 중국은 국경절 연휴가 웨딩 성수기이기 때문에 결혼과 신혼살림 장만에 필요한 가전제품과 혼수상품 등도 특수를 누림.
- 또한 최근 발표된 자동차구매 신정책에 힘입어, 이번 연휴 동안 신에너지 자동차, 배기량이 낮은 소형 자동차의 매출이 대폭 증가했으며, 심지어 일부 신에너지 자동차 모델은 매진되기도 함.

 

□ 시사점

 

○ 중국 소비 수요의 변화
- 올해 국경절의 중국 소비시장은 예년보다 질적으로 수준이 높아지고 새로운 소비 유형이 크게 부각되는 모습을 보임.
- 인터넷을 통한 정보소비, 친환경 녹색소비, 여행 레저, 문화 엔터테인먼트 등이 새로운 패턴으로 자리잡고 있으며, 양보다는 질을 추구하고 제품 소비보다는 서비스 소비를 선호하는 쪽으로 전환되는 추세를 보임.

 

○ 문화소비 수요 증가
- 상무부(商務部)에 따르면, 올해 8월 문화상품과 체육오락상품의 매출이 각각 14.5%, 11.4% 증가함.
- 국경절 황금연휴 기간 동안 장거리 여행이나 관광지 투어를 포기하고 문화 활동을 즐기는 소비자들이 점차 증가하는 추세임.
- 국경절 기간의 소비 특징은 중국 소비자들의 소비 수요의 변화와 업그레이드를 반영하고 있으므로 날로 다양해지고 소비자들의 니즈를 잘 파악하는 것이 급선무임임.

 

 

출처: 상무부(商務部), 중국경제망(中國經濟網), 중국투자가이드(中國投資指南), 중차이망(中財網)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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