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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슈 & 트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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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 정치·외교, 사회·문화 등 다양한 분야의 주요 이슈에 대한 동향을 정리하여 제공합니다.

중국 유아교육 시장구조와 발전 잠재력

CSF 2015-10-30

□ 유아교육 관련 산업의 발전 잠재력

 

○ 중국 유아교육시장 발전 기회

- 중국에서 유아교육에 대한 중시도가 나날이 높아지면서 “교육은 어릴 때부터(敎育從娃娃抓起)”라는 인식이 강하게 자리잡고 있음. 

- 이러한 상황에서 중국의 1자녀 제한정책이 완화됨에 따라 중국 유아교육산업이 새로운 발전 기회를 맞이하고 있음.

∙∙∙ 29일 막을 내린 오중전회(五中全會)에서 2자녀 정책의 전면 시행을 확정함.

- 교육부(敎育部)가 발표한 2014년 관련 통계에 따르면, 중국 전체 유치원(3-6세 대상) 재학 아동 수는 4,051만명에 달하며, 유치원 교사 수는 314만명으로 사상 최대를 기록함. 

- 중국 정부는 「국가 중장기 교육개혁과 발전규획강요 2010-2020(國家中長期敎育改革和發展規劃綱要)」에서 2020년까지 전국적으로 유아교육 보급을 기본적으로 실현하고, 유치원 입학율을 95% 이상으로 높이겠다는 목표를 제시한 바 있음.

- 2014년 중국 유치원 입학율은 70.5%로 목표 달성까지 여전히 상당수의 유아교육시설이 필요한 상황임. 

 

○ 유치원 환경보호시설, 사회적 이슈로 대두

- 최근 쑤저우(蘇州), 우시(無錫), 난징(南京) 등지의 유치원 실외 탄성고무매트에서 유해성 물질이 검출되고, 해당 유치원의 학생들이 코피, 어지럼증, 피부 발진 등 증상을 호소함에 따라 유치원의 유해 환경이 사회적으로 주목을 받고 있음. 

- 교육의 질 뿐만 아니라 유아교육의 환경과 시설의 안전성, 친환경성으로 소비자들의 인식이 확대되면서 유아교육의 발전과 더불어 친환경, 무독성 유아교육 시설에 대한 수요가 급증하고 있음.

- 이러한 수요의 변화로 많은 공립 유치원과 민간 유치원들이 연이어 대규모 자금을 투입해 유치원 시설 개선에 나서고 있음. 

 

○ 민간기업의 교육시장 진입장벽 완화

- 올해 8월, 교육법을 비롯한 관련 법률 개정안 심의 통과되면서 기업의 교육업 진출이 한결 용이해짐. 

- 「민간교육촉진법(民瓣敎育促進法)」의 제정으로 민간이 설립한 교육기관에 법인 자격을 부여함으로써 교육 기업의 상장이 더욱 편리해지고, 영리성 교육기관의 성질을 명확히 규정하여 학교 등 교육기관 자본도 상장회사 지분 참여가 가능해짐.

- 교육 분야에 대한 정부의 지원 정책이 강화되면서 상장기업들의 교육 사업 진출이 눈에 띄게 증가함.

∙∙∙건축인테리어사인 훙타오(洪濤)는 올해 교육기술회사 몇 곳을 인수하면서 직업 교육 시장에 진입 

∙∙∙철구조물회사중타이교량(中泰橋梁)은 17억 5천만 위안을 투자해 국제학교를 세움

∙∙∙ 부동산기업 인룬투자(銀潤投資)는 쉐다교육(學大敎育) 인수 및 국제교육학교투자서비스회사 설립

∙∙∙ 자동차부품 생산 및 판매기업 헝리실업(恒立實業)은 30억 위안을 들여 교육훈련기업 징한영재(京翰英才) 인수 및 국제학교 건설사업에 투자

 

□ 유아교육의 시장 구조

 

○ 도시가정이 유아교육의 주 소비층

- 현재 중국 유아교육의 대상자(0-6세) 수는 약 1억 1천만명에 이르는 것으로 추산되며, 곧 3차 베이비붐 시대가 육아 적령기에 진입함에 따라 향후 육아교육의 시장수요가 급증할 것으로 예상됨.

- 특히 도시가정이 유아교육의 주요 소비층으로, 조기교육에 대한 열기가 강해지면서 매년 교육 지출이 지속 상승세를 보이고 있음. 

- 현재 중국에서 보편적으로 나타나는 ‘4(조부모)+2(부모)+1(자녀)의 3세대 가정구조’도 유아교육시장의 활성화에 큰 역할을 하고 있음. 

- 소후닷컴(搜狐)에서 발표한 「2014년 중국 교육산업백서(中國敎育行業白皮書)」에 따르면, 도시가정이 조기교육에 지출하는 비용은 평균적으로 월 816.45위안, 일년 지출 규모는 9,797.40위안에 이른다고 함. 

 

○ 중국내 주요 육아교육 브랜드

- 현재 중국의 유아교육시설 가운데 공립 유치원은 1/3에 불과하고, 민간 유아교육기업이 2/3를 차지하고 있음. 

- 공립 유치원의 제한적인 확장능력으로 인해 민간 유아교육기업이 갈수록 증가하면서 유아교육시장이 갈수록 브랜드화, 체인화되는 추세임. 

- 대도시를 중심으로 영어 조기교육이 인기를 끌면서 중국 국내 유아교육기업과 해외기업간의 협력이 증가하고 있음. 

- 베이징 화청커지교육(華誠科基敎育)이 영국 Toddle Kindy Ideal와 합작으로 설립한 IDEAL 교육센터는 현재 베이징 이중언어(영중) 유치원 중 1위 브랜드로 손꼽히고 있으며, 전국 28개성의 100여개 도시에 진출해 있음.

 

                                  <중국의 주요 육아교육 브랜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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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중국 언론 정리, 각 기업 홈페이지

 

○ 유치원과 학부모를 위한 상호교류형 APP 인기

- 스마트폰과모바일인터넷 기술의 발전과 함께 유아교육도 PC정보화시대를 넘어서 모바일 시대로 나아가고 있음.

- 최근 인터넷+유아교육을 실현한 ‘가정과의 상호교류형(家園交互)’ APP제품이 급증하면서 그동안 문제가 되었던 교사와 부모간의 상호 교류와 정보공유 문제가 점차 해결되고 있음. 

- 유치원 교사와 부모 사이에 실시간 소통의 다리를 놓아준 애플리케이션 즈후이수(智慧樹)의 경우, 중국내 약 1만여 개 유치원에서 도입해 사용하고 있으며, 하루 방문자수가 60만 명에 달함.

- 현재 가정 상호교류형앱은 약 160여개에 이르나, 중국 전체 유치원 수의 5%에 불과해 향후 모바일 시장에도 큰 발전 기회를 가져다 줄 것으로 보임. 

- CCW Research는 관련 연구보고서에서 2016년 유치원과 가정간 상호 정보교류 서비스시장 규모가 약 131억 7천만 위안에 달하고 연평균 29% 성장을 달성할 것으로 전망함.

 

출처: 21CN, 중국투자자문망(中國投資諮詢網), 중국교육장비구매망(中國敎育裝備采購網),펑황망교육(鳳凰網敎育), 중국망(中國網)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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