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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애완동물 시장 수요와 전망

CSF 2015-11-09

 

□ 중국 애완동물시장 현황

 

○ 中 애완동물시장 연평균 60% 성장
- 현재 중국 애완동물시장은 고속성장단계로, 애완동물 수의 급격한 증가에 따라 관련 서비스와 제품 수요가 왕성해지고 있음.
- 특히 도시에서 애완동물을 키우는 사람들이 급증하면서 동물병원, 애견숍, 애견 미용실과 각종 애완동물용 식품과 제품 등 애완동물 관련 산업사슬이 형성되고 있음.
- 뿐만 아니라, 최근 ‘인터넷 플러스’ 추진 하에 애완동물용품 온라인샵 Boqii(波奇網), 동물과 동행이 가능한 차량서비스 거우거우좐처(狗狗專車), 애완동물 미용, 의료 서비스의 O2O 플랫폼 등 다양한 신흥 업태가 나타나기 시작함.
- 2014년 중국 애완동물 시장 규모는 1,058억 위안으로 지난 10년간 연평균 성장률 59.5%를 기록함.

 

2004-2014년 중국 애완동물 시장 규모

2004년부터 2014년까지 중국 애완동물 시장 규모를 나타낸 막대그래프임 이미지

 

○ 중국의 애완동물 소비트렌드
- 최근 발표된 「2014-2019년 중국 애완동물시장 조사연구 예측보고(中國寵物市場調査硏究預測報告)」에 따르면, 현재 중국의 애완동물 수는 최소 1억 마리에 이르는 것으로 추정됨.
- 지역별로 애완동물을 가장 많이 키우는 지역은 광둥(廣東)성과 장쑤(江蘇)성으로 각각 10.6%, 10.4%씩 차지함.
- 애완동물 가운데 개가 61.7%, 고양이가 19.13%로 80% 이상 차지하며, 그 뒤를 이어 거북이가 가장 인기있는 애완동물인 것으로 나타남.
- 그 밖에 애완동물로 물고기, 토끼, 조류, 설치류 등도 비교적 쉽게 찾아볼 수 있음.
- 연령별로는 25-30세에 애완동물을 키우는 사람이 37%로 가장 많고, 31-35세가 18%, 25세 이하 13%, 45세 이상이 8%로 주로 젊은 연령층 사이에서 인기를 끌고 있음.
- 애완동물이 있는 중국 가정에서 애완동물에 대한 지출비용은 대부분 1,000위안 이상으로 1천-3천위안 사이가 32%, 5천-1만위안 사이가 29%로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했으며, 1만 위안 이상도 11%에 달함.
- 보통 개, 고양이를 기르는 가정의 경우, 사료 구매, 예방접종, 병원치료비 등을 위해 돈을 쓰는 것으로 나타남.

 

□ 애완동물 케어시장 유망

 

○ 애완동물 케어시장
- 애완동물용 식품, 의료 제품, 그루밍 용품, 위생용품, 액세서리 등 애완동물 케어시장은 애완동물 수의 증가와 함께 빠르게 성장하는 유망 시장임.
- 특히 애완동물을 기르는 도시가정이 많아지면서 애완동물의 위생과 질병 문제가 점점 대두됨에 따라 동물용 식품, 의약품, 위생용품에 대한 요구 수준이 높아지고 있음.
- 최근 중국 애견미용샵에 맡긴 애견이 미용을 마친 후 사망하는 사건이 뉴스에 보도되면서 미용샵과 동물병원 및 관련 제품에 대한 새로운 표준과 규정 강화를 요구하는 목소리가 많아짐.
- 동물 보건용품 방면에서, 중국은 이미 미국을 이은 세계 2대 애완동물 건강관리시장으로 도약했으나, 현재 중국 시장의 80%를 해외 브랜드가 차지하고 있는 실정임.

 

○ 중국에 진출한 다국적 동물케어기업의 사례
- 중국 애완동물시장이 빠르게 성장함에 해외 유명 애완동물기업도 중국시장 확대에 적극적으로나서고 있음.
- 미국 동물약품 제조사인 조에티스(Zoetis)는 동물용 의약품과 사료첨가제 등을 생산하기 위해 10월 쑤저우(蘇州)에 3만㎡ 규모의 공장을 신설함.
∙∙∙ 주요 제품은 린코마이신(Lincomycin) 항생제 제품과 네오마이신(Neomycin), 테라마이신(Terramycin) 및 전해질성 제품 등으로 연간 생산액은 약 1억 달러에 이르며, 그 중 85%는 수출하고, 15%를 중국 시장에 공급하고 있음.
- 조에티스의 중국 매출액은 2014년 1억 7백만 달러로, 연간 20% 이상의 성장률을 보이고 있음.
- 조에티스는 중국 시장에서 돼지와 애완동물시장을 집중 공략하고 있으며, 중국 애완동물 수가 지속적으로 증가함에 따라 애완동물 의료 및 건강관리시장 수요도 끊임없이 확대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음.
- 프랑스계 제약회사 Sanofi-Aventis 산하 동물케어회사는 7,000만 달러를 투자해 중국에 동물용 백신 생산공장을 설립함.
- 애견사료 브랜드 페디그리(pedigree)로 유명한 글로벌 기업 마스(MARS)도 1995년 중국시장에 진출해 현재 중국시장에서 탄탄한 입지를 확보하고 있음.

 

 

출처: 양저우신문망(揚州新聞網), 중상정보망(中商情報網), 첸잔망(前瞻網), 중국신문주간(中國新聞週刊)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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