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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슈 & 트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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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 정치·외교, 사회·문화 등 다양한 분야의 주요 이슈에 대한 동향을 정리하여 제공합니다.

인터넷 할부금융시장을 개척한 취펀치(趣分期) 뤄민(罗敏)

CSF 2016-02-03

□ 中, 대학생을 공략한 할부시장 급성장

 

○ 할부서비스로 대학생 소비자를 사로잡은 취펀치(趣分期)
- 중국시장에서 대출소비는 그 동안 대출을 꺼리는 중국소비자들의 보수적인 소비 관념으로 인해 성장이 크게 제약되어 왔으나, 최근 인터넷금융이 발달하고, 대출금융서비스가 점차 개선됨에 따라 소비대출이 갈수록 증가하는 추세임.
- 소비자 중에서도 젊은 대학생들은 대출을 통한 소비 방식에 대한 거부감이 적어 상대적으로 쉽게 수용하는 경향이 있으며, 소득이 없기 때문에 할부 구매에 대한 수요가 높은 편임.
- 게다가 2009년 5월부터 중국 은행감독관리위원회(銀監會)가 대학생에 대한 신용카드 발급을 제한함에 따라 대학생들의 잠재 소비력이 제약을 받고 있는 상황에서 인터넷금융의 발전은 대학생 소비대출의 새로운 대안으로 떠오름.
- 대학생 소비층을 공략한 할부시장이 2014년부터 급속도로 발전하기 시작하면서 취펀치(趣分期, Qufenqi), 아이쉐다이(愛學貸), 펀치러(分期樂) 등 제품을 할부로 판매하는 온라인 할부금융서비스 플랫폼이 잇달아 출현함.
- 그 중 취펀치는 중국 전역에서 약 3천만 명의 대학생 소비자를 확보하고 있는 대표적인 할부금융사이트임.

 

○ 중국 대학생 할부시장의 발전 잠재력과 현황
- 중국 시장조사업체 iResearch에 따르면, 2014년 중국의 소비대출 규모는 15조 4천억 위안으로 전년도 대비 18.4% 증가했고, 2015년에는 그 규모가 18조 위안을 초과할 것으로 전망함.
- 대학생 소비 규모는 2015년 약 4,319억 위안에 이르는 것으로 추정되며, 그 중 온라인 할부소비 규모가 250억 위안을 돌파할 것으로 예상됨.
- 2014년 대학생 온라인 할부소비 규모는 32억 위안으로 2015년 한 해 동안 거의 7배에 달하는 폭발적인 성장세를 보임.
- 2016년 1월, 중국고등교육미디어연맹(中國高校傳媒聯盟)이 50여개 대학에서 학생들의 온라인 할부대출 이용 현황을 조사한 결과, 응답자의 62.77%가 온라인 할부금융플랫폼을 사용한 경험이 있는 것으로 나타남.
- 할부 대출금액은 1000위안 이하가 40.7%, 1000~2000위안이 40.12%로 나타났으며, 5000위안 이상은 5.23%로 주로 1000위안 좌우의 저렴한 가격대의 소비가 대다수를 차지함.
- 월 할부금액은 절반 이상이 100~300위안대를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남
- 중국 대학생들의 할부소비 목적은 크게 쇼핑, 여행, 창업으로 나타남.

 

2013-2019 중국 대학생 온라인 소비 및 할부소비 규모 성장 전망

2013-2019 중국 대학생 온라인 소비 및 할부소비 규모 성장 전망을 나타낸 그래프임(2015-2019년은 예측치임) 이미지 

 

○ 대학생 할부시장의 삼국시대
- 현재 중국의 대학생 할부시장은 취펀치(趣分期, Qufenqi), 아이쉐다이(愛學貸), 펀치러(分期樂)의 삼국시대를 형성함.
- 중국에서 처음으로 대학생 할부시장을 개척한 업체는 광저우에 기반을 둔 펀치러로 2013년 10월 오픈했지만, 2014년 말 기준 매출액 기준으로 취펀치가 1위, 아이쉐다이가 2위를 차지하고, 펀치러는 3위에 머묾.
- 2014년 3월 오픈한 취펀치는 1년도 채 되지 않아 월 매출액 3억 위안을 돌파했으며, 아이쉐다이와 펀치러도 월 매출액 1억 위안을 초과함.
- 펀치러는 징둥(京東)으로부터 투자를 받아, 온라인 쇼핑몰 방식으로 징둥 고객에서 할부 서비스를 제공해 주는 비즈니스모델을 취함.
- 취펀치의 비즈니스모델은 ‘할부쇼핑 + P2P 온라인대출 + 아르바이트 소개’로, 소비자는 할부로 취펀치 사이트에서 상품을 구매하고, 할부 대출은 취펀치 배후의 P2P온라인 대출 투자자가 부담하는 방식임.
- 취펀치의 주요 수익원은 할부 이자이며, 할부 구매 소비자에게 아르바이트를 소개해 줌으로써 할부금 상환 리스크를 줄이고 있음.
- 가장 늦게 대학생 할부시장에 진출한 아이쉐다이는 휴대폰, 태블릿PC, 컴퓨터 등 디지털 제품을 주로 취급하는 할부 판매 전문 온라인 쇼핑사이트로, 징둥, 이쉰(易迅), 쑤닝(蘇寧), 샤오미(小米) 등 브랜드 전자제품 온라인 쇼핑몰과 제휴를 맺고 상품을 공급받음.
- 아이쉐다이는 할부 전자상거래 서비스에만 그치지 않고, 향후 대학생의 각종 소비와 창업, 재테크, 신용조회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종합적 금융서비스 플랫폼으로 육성할 계획으로, 최근 중국은행(中國銀行), 평안은행(平安銀行)과 전략적 제휴를 맺은 것으로 알려짐.

 

중국의 3대 대학생 할부금융사이트 비교
중국의 3대 대학생 할부금융사이트 비교표임 이미지 

 

□ 새로운 대학생 비즈니스를 만든 취펀치 CEO 뤄민

 

○ 취펀치의 성장배경: VIE구조로 자금난 해결
- 취펀치는 2014년 3월 정식 오픈하여 21개월 만에 직원 10명에서 현재 수천 명에 이르는 기업체로 성장함.
- 2014년 10월, 취펀치 CEO 뤄민은 하루 매출액 1천만 위안을 달성했다고 밝히며, 2015년 말 월 매출액이 10억 위안에 이를 것으로 예측함.
- 2015년 3월, 취펀치는 1억 위안의 무이자 학자금 방식으로 대학생들의 창업을 지원함.
- 취펀치는 창업 초기부터 쿤룬완웨이(昆仑万维), 블루런벤처(蓝驰创投, BlueRun Ventures), 위엔캐피탈(源码资本, Source Code Capital) 등 국내외 자본의 투자를 잇달아 받았으며, 2015년 8월, 알리바바(阿里巴巴) 산하 금융업체인 마이금융(螞蟻金服)으로부터 2억 달러를 투자 받음.
- 2016년 1월, 취펀치는 계약통제(VIE: Variable Interest Entities) 방식의 지배구조를 정리하고 중국 국내 증시에 신규 상장해 27억 7천2백만 위안의 자금조달을 받음.

 

취펀치 CEO 뤄민(罗敏)
취펀치 CEO 뤄민 인물사진임 이미지

 

○ 취펀치의 새로운 비즈니스모델
- 취펀치의 업무분야는 크게 취바이티아오(趣白條), 취터마이(趣特賣), 취덴(趣店) 세가지로 나뉨.
- 취바이티아오는 즈푸바오(支付寶)와 연계하여 5000위안(한화 약 90만원) 한도 내에서 신용카드처럼 먼저 사용하고 수시로 상환하도록 만든 대출소비시스템으로, 신용카드 신청 제약이 많은 대학생들에게 신용카드 대용으로 인기를 끎.
- 취터마이는 일부 제품에 대한 온라인 특가 판매사이트로, 할부로 구매가 가능해 소득없이 매월 생활비를 아껴 제품을 구매하고자 하는 대학생들의 수요를 정확히 겨냥함.
··· 예를 들어 아이폰6S를 특가 4,578위안에 판매하며, 24개월 할부로 살 경우 매월 224.15위안씩 납부하면 됨.
- 취덴은 대학생들의 창업 지원서비스로, 별도의 수수료를 받지 않고 창업을 위한 각종 보조와 자원을 제공해 주고 있음.
- 그 밖에, 타깃 소비층을 대학생에서 직장인으로 옮겨 직장인을 대상으로 한 할부쇼핑사이트 라이펀치(來分期, laifenqi.qufenqi.com)도 운영 중임.
··· 취펀치는 휴대폰, PC, 중소형 전자제품 등 가격대가 주로 1만 위안 이하인 제품을 취급하는 반면, 라이펀치는 직장인을 대상으로 하기 때문에 이러한 제품 외에 자동차, 부동산, 인테리어, 여행 등도 취급하고 있으며, 즈푸바오 신용한도도 1만 위안으로 높은 편임.

 

○ 9번째 창업으로 성공을 거둔 뤄민 CEO
- 1983년생인 취펀치 창립자이자 CEO 뤄민은 10년의 창업 경력을 지니고 있음.
- 취펀치를 설립하기 전, 뤄민은 교내 소셜네트워크, 소셜커머스, 온라인교육 등 다양한 창업을 시도하였으나 모두 실패했다고 함.
- 그에 비해, 3대 대학생 할부금융사이트 창업자 가운데 뤄민을 제외한 나머지 두 명은 온라인 금융 분야에서 상당한 경력을 가지고 있음.
··· 펀치러의 CEO인 샤오원제(肖文杰)은 텅쉰(騰訊) 차이푸퉁(財付通)의 CPO(Chief Product Officer)를 지냈고, 아이쉐다이 창업자 첸즈룽(錢志龍)은 알리바바 영문웹사이트와 즈푸바오의 창업 원로였음.
- 뤄민이 이러한 배경도 없이 전자상거래 방면의 창업 기반만 가지고 펀치러와 아이쉐다이와 경쟁해 승리를 거둔 것은 순전히 뤄민의 노력과 창업 경험이 있기에 가능한 것이었음.
- 뤄민은 40여개 도시의 대학교를 하나하나 찾아 다니는 노력을 통해 전국 2,000여개의 대학교로 서비스 범위를 확대할 수 있었음. 
- 또한 뤄민은 전자상거래사이트 하오러마이(好樂買) 창업 당시 교내 판로 개척을 한 경험이 있었기에 대학생을 주요 대상으로 한 시장에서 더욱 경쟁력을 가질 수 있었음.


 

[참고자료]
趣分期完成拆分VIE架构 罗敏晒账户有27亿现金, 腾讯科技, 2016-01-06
调查称购物旅游创业成大学生分期贷款主因, 中国青年报, 2016-02-01
2015大学生分期市场年终盘点:趣分期爱学贷分期乐谁主沉浮, 今日头条, 2015-12-23
罗敏创业9次 为何只有趣分期活下来?, 网易科技, 2015-03-20
趣分期CEO罗敏:如何从卖“盒饭”到融资上亿, 腾讯科技, 2014-12-02
中国大学生消费分期报告-趣分期, iresearch, 2015-12
大学生分期市场三国格局已定, 创事记, 2015-01-12
趣分期宣布单日销售额破千万, 猎云网, 2014-10-18
趣分期与多家电商达成战略合作 年底月销售额有望破10亿, TECH2IPO, 2015-06-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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