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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향세미나]중국, 춘절기간 소비 동향 및 시사점

김영선 소속/직책 : KIEP 중국팀 연구원 2016-02-23

■ (현황) 2016년 춘절(중국의 음력 설, 2월 7~13일)기간 동안 예상과 달리 소비가 확대됨.

 

- 춘절은 1년 중 가장 중요한 명절이며 중국의 대표적인 소비 특수 기간이지만, 올해에는 성장률 둔화와 경기 침체로 춘절 소비시장의 위축을 우려하는 분위기가 형성되었음.

 

- 그러나 중국 상무부에 따르면 전국 소매판매 및 요식업계 매출액이 7,540억 위안(약 140조원)을 기록한 것으로 나타남(전년동기대비 11.2% 증가).

 

- 또한 중국 최대 신용카드회사인 유니온페이 데이터에 따르면 같은 기간 총 카드결제액이 3,121억 위안(약 58조원)으로 집계됨(전년동기대비 31% 증가).
ㅇ 쇼핑, 외식 등 일상용품 소비를 위한 카드결제액이 1,000억 위안 이상으로, 마트, 대형가전제품 판매점, 백화점에서의 결제액이 각각 동기대비 41%, 22%, 13% 증가함.

 

그림 1. 각 연도별 춘절기간 소매판매 및 요식업계 매출액 추이​

2011-2016년 연도별 춘절기간 소매판매 및 요식업계 매출액 추이를 나타낸 그래프임 이미지

 

■ (배경) 춘절 소비 활성화를 겨냥한 지방정부 차원의 노력과 더불어 온라인을 통해 결제 수단이 다양해지고 편리한 소비환경이 조성됨에 따라 전자상거래 플랫폼을 이용한 소비가 급증하였고, 가처분소득 증가에 따른 여가 소비도 두드러짐.

 

- 2016년 1월부터 각 지방정부 차원에서 설맞이 용품 전시 판매, 각종 생활용품의 할인 판매 등과 같은 다양한 소비촉진 행사가 개최됨.

ㅇ 연휴 기간 충칭, 후베이, 광시, 산시(陕西), 톈진, 헤이룽장의 주요 모니터링 대상 기업 매출액은 각각 동기대비 12.6%, 12.3%, 11.2%, 10.8%, 10.5%, 10.5% 증가함.

 

- 모바일 앱을 활용한 식사 예약이 성행하는 한편, 충칭의 27개 외식업체는 전자상거래 플랫폼을 통해 연야반(年夜饭, 춘절 전날 먹는 저녁식사) 쿠폰을 출시하여 동기대비 16.6% 증가한 837만 위안의 매출을 달성함.

 

- 도농 주민의 1인당 가처분소득 증가에 따라 문화생활 ․ 관광과 관련된 소비가 증가함. 
ㅇ 춘절기간 중국 박스오피스 수입은 전년동기대비 67.7% 증가한 31억 위안을 기록하였고, 중국 국가관광국에 따르면 중국 국내여행 관련 매출이 3,651억 위안으로 전년동기대비 16.3% 증가함.
ㅇ 중국인들이 선호하는 해외여행지는 태국, 일본, 한국, 미국 등이며, 중국관광연구원과 중국 최대 온라인여행사 Ctrip에서 발표한 보고서에 따르면 춘절기간 해외여행객은 570~600만 명으로 추산되고 약 900억 위안을 소비한 것으로 나타남.

 

■ (시사점) 최근 중국경제의 불안이 지속되는 상황에서 이번 춘절기간의 소비확대가 향후 소비 활성화에 긍정적인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됨.

 

- 중국정부의 소비 주도형 성장전략에 따라 13차 5개년 규획기간(2016~2020년) 동안 중국 소비시장이 지속적으로 확대되고, 지역별․계층별․연령대별 소비 잠재력이 가시화될 것임.

 

- 이에 거대한 중국 소비시장 진출을 위해서는 중국인들의 소비 심리와 트렌드를 반영한 대중 소비재 수출 전략이 마련되어야 하고, 온라인 전자상거래 플랫폼을 기반으로한 소비 마케팅을 적극 활용할 필요가 있음.

 

 

<자료: 商务部, 中国银联, 广州日报, Bloomberg, 证券日报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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