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영역 건너뛰기
지역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전문가오피니언

전문가오피니언

주요 이슈에 대한 국내외 전문가들의 견해 및 제언이 담긴 칼럼을 제공합니다.

글로벌 에너지인터넷을 통한 친환경에너지 발전 방안

류전야(劉振亞) 소속/직책 : 중국 국가전력망공사(國家電網公司) 회장 2016-04-29

2015년 9월 26일 유엔 개발정상회의에서 시진핑 국가주석은 ‘중국은 글로벌 에너지인터넷을 구축하여 친환경 청정에너지로 세계 전력수요를 충족시킬 것을 제안한다’고 밝혔다. 이는 세계 에너지혁명과 기후변화 대응 및 경제사회 환경의 조화로운 발전에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글로벌 에너지인터넷은 특고압전력망(슈퍼그리드)을 중심으로 전세계적으로 연결된 강력한 스마트그리드로, 전세계적 청정에너지 개발, 배치, 이용의 기초 플랫폼이며, 실질적으로는 ‘슈퍼그리드+스마트그리드+청정에너지’이다. 글로벌 에너지인터넷에서 중국의 에너지인터넷은 중요한 부분을 차지한다.

현재는 화석에너지가 세계 에너지소비의 주를 이루고 있어 자원 부족, 환경 오염, 기후 변화라는 3대 문제가 나타나고 있다. 파리에서 열린 유엔 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에서는 지구 온도 상승폭을 2℃ 이하로 유지하고 1.5℃ 이하가 되도록 노력하기로 합의하였다. 이 목표 실현을 위한 근본적인 방안은 청정에너지 발전을 가속화하여 두 가지를 대체하는 것이다. 즉, 에너지 개발에서 청정에너지로 화석에너지를 대체하고 에너지 소비에서 전기로 석탄과 기름을 대체하며, 먼 곳에 있는 청정전기를 가져오는 것이다. 글로벌 에너지인터넷은 청정에너지의 대규모 개발 및 이용을 가능케 하여 경제, 사회 및 환경에 큰 이득이 된다.

1. 청정 발전(發展) 촉진

2050년에는 세계 에너지소비량이 300억tce(석탄환산톤)에 이를 것으로 추정된다. 청정에너지는 자연이 주는 혜택으로 아무리 써도 고갈되지 않는다. 글로벌 에너지인터넷을 구축하면 청정에너지가 연평균 12.4%만 증가해도 2050년에는 청정에너지가 80%로 주요 에너지원이 되고, 화석에너지는 주로 공업원료로 사용될 것이다.

2. 기후변화 대응

글로벌 에너지인터넷을 구축하면 2050년 전세계 CO2 배출량이 1990년대 초의 절반 수준인 약115억톤으로 줄어 지구 온도상승폭을 2℃ 이하로 유지할 수 있다.

3. 경제성장 촉진

글로벌 에너지인터넷의 투자규모는 50조 달러를 넘는다. 중국이 에너지인터넷 건설을 시작할 경우, 2016-2025년 전력망 투자액이 10조 위안에 달하고 10조 위안의 청정에너지 투자를 이끌어내 GDP가 연평균 1.5% 이상 증가하게 된다. 또, 전략적 신흥산업의 발전으로 공급측 구조조정을 촉진하여 ‘경제는 둔화되고 오염은 가속화되는’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서부와 북부의 저가 청정에너지를 동중부로 보내면 1kW 당 0.05위안 이상의 차액이 생긴다. 이것으로 에너지인터넷 건설에 필요한 자금을 충당하면 전기요금 상승을 막을 수 있다.

4. 세계평화 촉진

지역 격차와 국제 분쟁을 줄이고 인류 운명공동체 건설을 촉진하여 밝고 푸르며 평화로운 ‘지구촌’을 만들 수 있다.

글로벌 에너지인터넷 구축에 필요한 조건은 모두 갖춰졌다. 국내외적으로 뜨거운 반응과 광범위한 지지를 얻고 있으며, 중국은 선진화되고 성숙된 초고압 송전기술을 보유하고 있다. 또 풍력발전과 태양열발전의 경제성이 날로 높아져 2025년이 되기 전에 경쟁력에서 화석에너지를 넘어설 것으로 보인다.
중국 에너지인터넷 건설을 가속화하여 글로벌 에너지인터넷 건설을 촉진하고, 이를 ‘13차 5개년’ 및 ‘14차 5개년’국가 중점전략에 포함시켜 대대적으로 빠르게 추진할 것을 제안한다.

첫째, 각급 전력망 건설을 가속화한다. 특히 슈퍼그리드 백본 및 배전망 건설을 가속화하여 2020년까지 동부와 서부 2대 전력망으로 동기화하고, 2025년까지 이를 하나의 전력망으로 동기화하여 중국 에너지인터넷을 구축한다.

둘째, 청정에너지를 대규모로 개발한다. 서남부 수력발전과 서부 및 북부 풍력발전, 태양에너지발전을 집약적으로 개발하고 외부로 대규모 송전하며, 2025년까지 중국 수력발전, 풍력발전 및 태양에너지 발전기가 각각 4억, 5.6억, 6억 kW가 넘도록 한다.

셋째, 동중부 화력발전을 엄격히 통제한다. 현재 동중부지역 화력발전소는 과도한 건설 규모로 대기오염 방지 및 에너지 구조조정에 역행하고 있다. 13차 5개년규획 기간에 동중부 화력발전 규모 억제를 결정하고 기존 화력발전기의 발전량을 줄여 단계적으로 폐쇄해야 한다.

넷째, 글로벌 에너지인터넷을 구축한다. ‘일대일로(一帶一路)’ 주변국들과의 전력망 연결을 시작으로 특히 러시아, 몽골, 파키스탄과의 네트워킹을 가속화하고, 동북아와 동남아, 중앙아시아, 아시아-유럽, 아시아-아프리카, 아프리카-유럽 등 국가 및 대륙간 네트워킹 추진을 검토해야 한다.

출처: 중국경제신식망, 2016-04-18

※본 글의 저작권은 중국경제신식망에 있으므로 중국경제신식망​의 허가 없이는 이를 무단 전재할 수 없습니다.
※원문은 첨부파일을 참조해 주십시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