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영역 건너뛰기
지역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전문가오피니언

전문가오피니언

주요 이슈에 대한 국내외 전문가들의 견해 및 제언이 담긴 칼럼을 제공합니다.

활력 넘치는 창조경제

왕톄쥔(王铁军) 소속/직책 : 동북재경대학 대외협력처 처장 2016-09-02

지식을 기반으로 창의성과 지혜를 초기 투자자본으로 삼아 상품과 서비스를 설계·생산·​판매하는 경제활동은 창조경제의 범주 안에 포함된다. 중국경제가 뉴 노멀(New Normal) 단계에 진입함에 따라, 물질적 요소보다는 인적자원과 기술의 발전에 더욱 의존하고, 창의성을 통해 새로운 성장 동력을 개발함으로써 경제 발전을 실현해나가고 있다. 창조경제는 모든 분야의 혁신을 가능케 하고, 이념과 체계의 혁신을 유도하며, 사회의 잠재적 창의성을 발휘시켜 결국 창조와 혁신을 기반으로 한 발전을 위해 필요한 활력과 동력을 제공한다.

최근 중국은 창조발전이라는 대세의 흐름 속에 있다. 이러한 배경하에 기존에 하루아침에 ‘사장’이 된 창업가들의 상품이 시장에서 인기를 얻게 되었고, 이러한 성공사례들은 또다시 새로운 혁신을 이끄는 촉매제가 되어 더 큰 시장을 발굴하고 있다. 그리고 이러한 방식의 경제활동은 더 이상 애니메이션 등 문화산업에만 국한되는 것이 아니라 인터넷 등 IT기술의 힘을 빌어 우수한 아이디어와 다양한 산업들을 융합시키고 있고, 이로 인해 우수한 아이디어가 상품과 서비스의 가치를 결정하는 핵심 요소로 자리잡게 되었다. 폭발적으로 발전하고 있는 창조경제는 다음과 같은 세 가지 방식으로 응용될 수 있을 것이다. 첫째, 창조경제와 새로운 기술 및 상품간의 융합을 통해 혁신적인 상품을 개발하는 것이다. 혁신적인 상품은 과학기술의 개혁을 통해 그 성능이 제고될 수 있고, 문화의 혁신을 통해 새로운 컨셉이 더해져 소비자들에게 더욱 편리하고 즐거운 체험을 선사할 수 있다. 이렇게 되면, 소비자들의 물질문화에 대한 니즈가 충족되어 효율적인 내수 확대가 가능해진다. 둘째, 창조경제와 인터넷 및 전통산업 간의 융합을 통해 새로운 산업을 창조할 수 있다. 최근 중국에서 빠르게 발전하고 있는 ‘창조관광’, ‘창조농업’은 혁신을 통해 창출한 창조산업의 생생한 사례들이다. 모든 산업과 업종에서 창조경제의 발전과 응용을 통해 제품의 디자인과 마케팅을 새롭게 하면 차별화를 꾀할 수 있고, 이는 곧 산업의 혁신과 업그레이드로 이어지게 된다. 셋째, 창조경제와 ‘대중창업, 만중혁신(大衆創業, 萬衆創新∙대국민 창업 독려 정책)’을 결합시켜 혁신형 국가를 건설할 수 있다. 오늘날 창조경제가 세계적인 트렌드로 자리잡은 만큼 수많은 국가들이 창조경제 발전 전략을 내놓고 있다. UN역시 글로벌 창조경제와 관련된 보고서를 3차례나 연속 발표하면서, 창조경제발전의 추세를 분석하고 창조경제 발전의 로드맵을 제시한 바 있다.

창조경제는 이념과 체계의 혁신을 이끈다. 창조경제는 산업의 혁신뿐만 아니라 창조자와 소비자를 긴밀히 연결시키고, 사고방식과 발전모델의 전환을 이끈다. 다시 말해, 창조경제와 전통산업의 결합은 단순히 양자를 합하는 것이 아니라, 산업사슬과 가치를 유기적으로 결합시켜 재창조하는 것이다. 이렇게 볼 때, 창조경제는 발전 이념의 혁신을 촉진시킨다고도 볼 수 있다. 기업은 경제 주체이며, 이런 기업의 발전 이념이 바뀌면 정부의 통치, 금융 법률서비스 등 모든 방면의 시스템과 메커니즘에도 변화가 생긴다. 실제로 창조경제 활동은 다른 업종, 분야간의 융합을 촉진시켰다. 문화분야와 관광분야가 융합되고, 이로 인해 정부의 관리 시스템이 개혁되었다는 것이 대표적인 예이다. 모든 산업과 업계의 혁신은 다시 금융지원, 법률 보장 등과 관련된 수요를 창출하고, 결국 고위험투자펀드, 지적재산권 거래 등 분야의 발전을 촉진한다. 창조경제가 빠르고 광범위하게 확산됨에 따라, 수많은 산업과 분야들의 기존 발전 추세와 관리모델이 무너지고 기존과는 다른 새로운 번영을 맞이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창조경제는 사회의 혁신 잠재력을 분출시킨다. 최근 소비시장에서는 모방형 소비의 단계는 종식되고, 개성 있고 다양한 소비패턴이 주류로 자리매김 하고 있다. 이에 따라, 상품의 품질과 안정성 보장이 중시되고, 혁신적이고 창조적인 공급을 통해 시장 수요를 자극해야 할 필요성이 날로 높아지고 있으며, 이에 힘입어 많은 창업자들이 탄생하고 있다. 이를 좀 더 심도 깊게 분석해본다면, 창조경제와 사회 전체 발전의 선순환이라고도 볼 수 있을 것이다. 최근에는 지식, 창의성, 지능의 자본이 소비자들의 인정을 받고, 그 경제적 가치도 커질 것이라는 인식이 확산되고 있다. 이러한 추세 하에, 소비자들이 문화적 소양의 함양을 중시하고 기업들 역시 자발적으로 창의적인 소비자들을 위한 커뮤니티를 구성함으로써 우수한 창조혁신 생태계가 형성되었다. 그리고 이는 또다시 기업과 대중들이 잠재적 창조혁신 역량을 발휘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좋은 아이디어가 현실이 되고, 인류와 사회가 전면적인 발전과 진보를 실현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출처: 인민일보, 2016-08-26

​※본 글의 저작권은 인민망에 있으므로 인민망​의 허가 없이는 이를 무단 전재할 수 없습니다.
※원문은 첨부파일을 참조해 주십시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