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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슈 & 트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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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 정치·외교, 사회·문화 등 다양한 분야의 주요 이슈에 대한 동향을 정리하여 제공합니다.

중국 소비의 아이콘 ‘왕훙’

이정진 2016-09-19

□ 중국의 소비를 이끄는 인터넷 스타 ‘왕훙(網紅)’


○ 빠르게 확대되는 ‘왕훙 경제’
- ‘왕훙’은 인터넷 스타인 왕뤄훙런(網絡紅人)을 줄인 말로, 최근 중국 내에서 왕훙의 인기가 높아지면서 이들이 홍보∙추천하는 제품이 불티나게 팔려나가고 있음.
- 이에 기업은 왕훙을 마케팅 수단으로 삼고, 왕훙의 인기를 기반으로 왕훙의 팔로워에게 맞춤형 마케팅을 하고 있으며, 이것이 소비로 이어지며 ‘왕훙 경제’가 형성되고 있음.
- 2016년 중국 왕훙 경제 규모는 528억 위안에 달할 것으로 예상되며, 2015년~2018년까지 왕훙 경제 규모는 매년 59.4%씩 증가해 2018년 1,000억 위안을 넘어설 것으로 예측됨.
- 왕훙 경제의 규모는 날로 확대되고 있으며, 엔터테인먼트 산업, 문화 산업과 융합해 발전하고 있음.
- 왕훙의 수익 모델은 전자상거래, 인터넷 방송, 광고, e-Sport 모델, 동영상 촬영, 지식 재산권 등 6가지이며, 그중에서도 전자상거래와 인터넷 방송이 가장 높아 전체의 86.4%를 차지함. 

 

○ 고학력의 젊은 여성이 주를 이루는 ‘왕훙’
- 3만 6,000개 왕훙 계정 중 여성이 74%, 17~33세 연령대가 87.8%를 차지했으며, 89%가 고등교육을 받은 것으로 집계되었음.
- 왕훙의 팔로워들을 분석해 보면 17~33세 사이의 젊은층이 77.8%로 가장 많은 것으로 조사되었고 고학력자들 비중도 75%로 높았으며, 특이한 점은 팔로워 중 남성이 많았고 비중은 57.8%에 달했다는 것임.
- 인터넷 방송에서 활동하는 왕훙의 경우, 베이징과 상하이 거주자가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베이징, 상하이, 광저우(廣州), 선전(深圳)이 전체의 23%를, 2선 도시가 32%, 3,4선 도시가 30%를 차지했음.

 

○ 중국 내 유명 왕훙
- 왕훙은 기본적으로 미적 감각과 산업에 대한 판단력을 갖춰야 하며, 개인적인 매력은 물론 사교성과 오피니언 리더로서의 면모도 갖춰야 함. 
- (팔로워 1,233만 명의 안니바오베이) 안니바오베이(安妮寶貝)는 저장(浙江) 닝보(寧波) 출신으로 1988년 ‘안녕 웨이안(告別薇安)’이라는 단편 소설을 인터넷에 올리며 유명해지기 시작했음.
- 그 후, 2001년 1월 ‘팔월미앙(八月未央)’, 2006년 3월 장편 소설 ‘연화(蓮花)’ 등 총 8권의 작품을 출간했으며, 출간하는 책마다 베스트셀러가 되어 드라마, 영화화되면서 중국을 대표하는 왕훙으로 자리잡았음.
- (팔로워 840만 명의 퉁화) 퉁화(桐華)는 1980년 산시성(陝西省)에서 태어났으며, 베이징 대학을 졸업한 후 현재 작가 겸 영화 제작자로 활동하고 있음.
- 한국에서도 잘 알려진 ‘보보경심(步步驚心)’의 작가로, 그녀는 2005년부터 현재까지 약 11편의 소설을 집필했으며, 그중 ‘보보경심’, ‘운중가(雲中歌)’, ‘대막요(大漠謠)’, ‘최미적시광(最美的時光)’ 등은 각색되어 영화 혹은 TV 드라마로 방영되었음.
- (팔로워 280만의 파피장) 1987년 상하이에서 태어난 파피장(Papi醬)은 젊은층에게 일어날 법한 일들을 짧은 동영상을 제작해 인터넷에 올리면서 화제가 되었음.
- 파피장은 현재 중국 내에서 영향력이 매우 큰 왕훙으로 2016년 3월에는 전거펀드(真格基金), 광위앤 캐피털(光源資本), 싱투 캐피털(星圖資本) 등으로부터 1,200만 위안의 투자를 받기도 했음.
- (팔로워 224만의 왕니마) 1990년에 태어난 왕니마(王尼瑪)는 중국 만화 사이트인 ‘바오저우 애니메이션(暴走漫畫)’의 편집장이자 식품안전 문제, 연예인 마약 문제 등 중국 내 주요 이슈를 다루는 ‘바오저우 사건(暴走事件)’의 MC이기도 함.  


중국내 유명 왕홍, 왼쪽부터 안니바오베이, 퉁화, 파피장, 왕니마 이미지
왼쪽부터 안니바오베이, 퉁화, 파피장, 왕니마                            
<사진출처: 바이두>

 

□ 왕훙 경제의 문제점과 향후 발전 방향


○ 왕훙 경제의 문제점과 엄격해진 관리 감독
- 현재 왕훙이 새로운 마케팅 수단이 되면서 왕훙 육성 학원이나 왕훙의 팬덤을 관리하는 매니지먼트가 속속 등장하고 있는데, 왕훙 육성 학원의 경우 전문적인 지식이 없거나 왕훙이 아닌 사람들조차도 학원을 개업해 시장 질서를 흐리고 있음.
- 또한 왕훙은 대중의 관심을 끌기 위해 저급하고 선정적인 콘텐츠를 제작해 방영하면서, 질 낮은 콘텐츠에 대한 관리∙감독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음.
- 이에 문화부는 왕훙 경제의 정화를 위해 최근 「인터넷 공연 관리 작업에 대한 통지(文化部關於加強網絡表演管理的通知)」를 발표해 향후 인터넷 방송에 대한 무작위 검열을 실시하고, ‘블랙리스트’ 제도를 시행해 부당 콘텐츠 제작자에 대한 방송을 금지할 것이라고 밝힘.

 

○ 왕훙 경제, 융합을 통한 새로운 성장 모색
- (스포츠 산업과의 결합) 스포츠 산업은 단순히 스포츠 경기만을 말하는 것이 아니라 스포츠 제조 및 가공업도 모두 포함된 산업으로 현재까지 스포츠를 전문 영역으로 하는 ‘스포테이너’ 왕훙은 매우 드문 상황임.
- 향후 스포츠 분야에서는 스포츠 스타, 스포츠 해설 위원, 스포츠 달인 등이 왕훙으로 활동하며, 일정한 팬덤을 형성할 수 있을 것이며, 혹은 다른 분야에서 이미 활동하고 있는 왕훙이 스포츠 분야로 진출하고 산업 간 결합을 실현해 스포츠 산업의 새로운 발전을 이끌 수도 있을 것임.
- (의류 산업과의 결합) 향후 왕훙이 자신의 뛰어난 패션 감각과 전문 디자이너 팀의 도움을 받아 최신 유행하는 옷과 팔로워의 취향에 맞는 옷을 추천하는 방식으로 의류 산업과 결합하게 되면, 구매에 어려움을 겪는 소비자에게 도움을 주고, 생산기업의 생산 효율을 높임으로써 재고를 줄이며, 자금 유동을 원활하게 할 수 있을 것임.
- (문화산업과의 결합) ‘왕훙+게임’, ‘왕훙+e-Sport’ 등의 모델은 많았지만, 앞으로는 ‘왕훙+애니메이션’, ‘왕훙+음악’ 등 모델도 등장해 관련 산업의 양적∙질적 발전을 이끌게 될 것임.

 

 

[참고자료]
“旅游+网红+直播” OTA平台抢滩网红经济, 中国投资咨询网, 2016-09-10
网红产业规模将突破500亿元“直播+”产业变现风口渐成,通信信息报,2016-09-08
1%网红主播收入占总体80% 直播行业如何分食千亿网红经济, 前瞻网, 2016-09-08
网红进入3.0时代 产业规模或超电影票房, 每日经济新闻, 2016-07-13
网红经济催生产业链新机遇, 中国产经新闻报, 2016-09-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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