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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슈 & 트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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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 정치·외교, 사회·문화 등 다양한 분야의 주요 이슈에 대한 동향을 정리하여 제공합니다.

中, 「장강경제벨트 발전 규획 강요」 공식 발표

이형 2016-09-20

□ 최근, 중국이 국가급 전략인 장강경제벨트(長江經濟帶) 발전 추진을 위한 지도 강령이라 할 수 있는 「장강경제벨트 발전 규획 강요(长江经济带发展规划纲要)」(이하, 「규획 강요」)를 공식 발표함.

 

- 장강경제벨트는 상하이(上海), 장쑤(江蘇), 저장(浙江), 안후이(安徽), 장시(江西), 후베이(湖北), 후난(湖南), 충칭(重慶), 쓰촨(四川), 윈난(雲南), 구이저우(貴州) 등 11개 성∙시(省∙市)를 포함하며, 면적은 중국 국토의 21%인 205만㎢에 달함.
- 해당 지역은 중국 전체의 40%가 넘는 인구와 경제규모, 생태적으로 중요한 입지와 종합 경쟁력을 갖추고 있어 발전 잠재력이 매우 크다고 할 수 있음.
- 그러나 열악한 생태환경, 장강 수로의 병목 현상, 불균형한 지역 발전, 산업 구조조정 및 업그레이드 난제, 지역 간 협력 기제 미비 등 시급히 해결해야 할 문제들이 산적해 있음.

 

□ [발전 목표]

 

○ 2020년까지의 발전 목표
- △생태 환경 개선 △수자원의 보호 및 합리적인 이용 △강, 호수, 습지의 기본적인 생태기능 회복 △ Ⅲ등급(類) 이상의 우수한 수질(水質) 비율 75% 이상 달성 △삼림 복개율 43% 달성 △생태환경 보호 메커니즘 완비.
- △장강 황금수로의 병목 현상 해결을 통한 운송 효율 및 기능 제고 △효과적이고 안전하며 편리한 친환경 저탄소 종합 교통 회랑(走廊) 건설.
- △혁신드라이브 성과 달성 △R&D 투자 2.5% 이상 △전략적 신흥산업 규모화 △세계적인 기업 및 산업 클러스터 육성 △국제 경쟁력 강화.
- 육지와 해상을 아우르는 양방향 개방과 ‘일대일로(一帶一路, 육상·해상 실크로드)’ 건설 전략과의 깊이 있는 연계를 통한 전방위적 대외개방 인프라 구축.
- △포괄적이고 종합적이며, 조화롭고 지속가능한 발전 강화 △도시군(城市群)을 중심으로 한 도시화 전략 마련 △도시화율 60% 이상 달성 △주민 생활 수준 대폭 향상 △현행 기준 농촌 인구의 빈곤 탈피.
- △중점 분야 및 핵심 단계의 중요한 개혁 성과 달성 △통일되고 효율적인 장강 유역 관리 메커니즘 구축 △단일하게 개방된 현대적인 시장 시스템 구축.
- △경제 발전 수준 및 효율 대폭 제고, 중국 전체의 경제 발전을 견인할 수 있는 전략적 ‘허리’ 기능의 토대 마련.

 

○ 2030년까지의 발전 목표
- △수자원 환경 및 수중 생태 수준의 전면적인 개선 △생태 시스템 기능 강화.
- △전 유역에 걸쳐 흐름이 원활하고 기능이 완비된 ‘장강 황금수로’ 건설 △혁신형 현대 산업 체계 구축 △단일화된 상·중·하류 발전 구도 형성.
- △더욱 아름다운 생태환경, 활력이 넘치는 경제발전, 풍족한 주민생활을 실현하고 △중국 경제 발전에 있어 ‘본보기’이자 전략적 ‘허리’ 기능을 발휘함.

 

□ [기대효과]


- 장강경제벨트를 발전시키는 것은 중국이 나아가고자 하는 ‘환경 우선’과 ‘녹색발전’ 전략에 도움이 되며, 중화민족의 ‘젖줄’이라 할 수 있는 장강에 활력을 불어넣고 장강 황금수로의 경제적 효과를 극대화하는 일이 될 것임.
- 상기 발전 전략은 장강 중·상류 내륙 지역의 막대한 내수 잠재력을 끌어내고 그 동안 연해 지방에만 집중되어 있던 경제성장 엔진을 장강 주변 내륙 도시로 이식시키는데 도움이 될 것임.
- 아울러 상·중·하류의 경쟁력 보완 및 협력 구도를 형성해, 동부-중부-서부의 지역 격차 축소에 이바지할 것으로 예상됨.
- 상기 발전 전략은 그 동안 중국 지역경제 발전의 발목을 잡고 있던 행정 분권과 시장 진입장벽을 뛰어넘어 경제요소의 자유로운 이동, 자원의 효율적인 배치, 시장 통합을 촉진해 조화로운 지역 경제 발전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됨.

 

출처: 중국교통신문망(中國交通新聞網), 신화망(新華網)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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