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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슈 & 트렌드

이슈 & 트렌드

경제, 정치·외교, 사회·문화 등 다양한 분야의 주요 이슈에 대한 동향을 정리하여 제공합니다.

중국 싱글족 경제

이정진 2016-09-26

□ 빠르게 증가하는 싱글족

○ 싱글족을 타깃으로 하는 싱글족 경제
- 경제사회 발전과 결혼에 대한 개념이 변화하면서 결혼을 하지 않거나 결혼을 늦추는 싱글들이 빠르게 증가하고 있으며, 이들을 겨냥한 1인 식당, 1인 아파트, 1인 여행 등이 생겨나 ‘싱글족 경제’를 형성하고 있음.
- ‘싱글족 경제’는 2001년 ‘이코노미스트(Economist)’에서 ‘싱글 여성 경제’라는 개념으로 등장했는데, 여기에서 싱글 여성은 경제력과 다른 소비층 보다 높은 소비 욕구를 가진 광고, 출판, 엔터테인먼트 분야의 상품 및 서비스의 생산자이자 소비자로 표현되고 있음.
- 현재 중국 내 싱글 남녀 수는 2억 명에 육박하고 있으며, 전제 중국 인구의 14.6%에 달해 1990년에 대비 6배가 증가했음.
- 중국의 싱글 남녀의 비율을 미국의 50.2%, 영국의 51%보다는 낮지만, 중국 인구 수를 고려하면 중국 싱글 인구는 미국 전체 인구의 2/3에 해당함.
- 중국 대륙뿐 아니라 대만의 경우에도 2012년 15세 이상의 싱글 인구가 939만 명에 달해 전체 인구의 42%를 차지했음.

○ 싱글족의 증가 원인
- (여성의 경제 활동 증가) 여성의 고등교육 이수 비율과 경제 활동 비율이 높아지면서, 결혼을 통해 안정을 찾으려 하기보다 자신의 커리어를 쌓고 자기개발에 힘쓰며, 능력만 된다면 혼자 살아도 된다는 생각을 가진 여성이 늘어나고 있음.
- (결혼하지 못한 비자발적 싱글 증가) 농촌에서는 여성이 도시로 시집을 가는 것을 가문의 영광으로 여기는 낡은 관념이 잔재해 결혼하지 못하는 농촌 남성이 늘고 있으며, 도시의 경우, 높은 임대료와 생활비 등 경제적 요인으로 젊은이들이 결혼을 미루거나 하지 않는 현상이 빈번해지고 있음.
- 또한 지난 35년간 중국이 시행해온 한 자녀 정책과, 중국에 뿌리 깊은 남아 선호 사상으로 생겨난 ‘남초(男超) 현상’ 때문에 미혼 남성이 증가한 부분도 있음.
- (대인관계의 부담) 중국 젊은층은 대부분 고향을 떠나 타지 생활을 하고 있어 감정적 친밀감이 적고 타인과 관계를 맺는 것에 스트레스를 느낄 수 있으며, 집단주의에 대한 반감도 가지고 있어 타인과 어울리기 위해 시간과 비용을 지불하는 것에 부담을 느낄 수 있다는 분석도 있음.

□ 중국 경제의 新 소비집단 ‘싱글족’

○ 싱글족, 새로운 타깃 고객으로 급부상
- 관련 조사에 따르면, 싱글 여성이 식사와 쇼핑을 하는 데에 사용하는 금액이 같은 연령의 기혼 여성보다 2.7배나 높은 것으로 나타났음.
- 싱글족, 특히 경제적 능력을 갖춘 싱글 여성은 자신을 위해서라면 시간과 돈을 아끼지 않고, 높은 삶의 질을 추구하기 때문에 중국의 새로운 소비군으로 떠오르고 있음.
- (‘혼밥’ 식당 증가) 중국의 대도시에서는 싱글족들이 ‘혼밥(혼자 밥먹기)’을 할 수 있는 식당이 속속 등장하고 있는데, 최근에 개업하는 식당들은 대부분 혼자서 식사를 할 수 있는 1인용 좌석을 만들어 싱글족의 환영을 받고 있음.
- 해외에서는 이미 ‘혼밥’이 요식업의 향후 발전 트렌드 중 하나로 인식되고 있음.
- (싱글족 맞춤형 가정용품 출시) 소형 주방용품의 출시는 3~4인 가정이 소비의 중심이었던 기존 소비 관념에 변화가 생긴 것으로, 1인 가구도 하나의 타깃 소비자가 된 것을 의미함.
- 원래 대가족을 주요 타깃으로 삼았던 대만 전자 제품 시장이 1인 가구 중심으로 변화하기 시작했으며, 과거에는 사용의 ‘편리성’을 중시했다면, 이제는 ‘생활을 즐길 수 있는 제품’을 주로 판매하고 있음.
- 2015년부터 대만에서는 1인용 커피 머신, 샌드위치 기계 등 1인 가구를 대상으로 한 제품이 눈에 띄게 증가했으며, 이러한 제품의 주요 소비층은 20~25세임.

○ 싱글족 증가로 인한 사회 구조 변화에 대비
- 전문가들은 싱글족은 자유분방한 생활을 향유할 수는 있지만, 일반 가정보다는 리스크에 취약하기 때문에 자신의 연령과 건강 상태, 재무능력 등을 고려해 이성적으로 미래를 대비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함.
- 이에 싱글족의 불안한 미래를 보장하기 위한 보험도 속속 등장하고 있으며, 여성 맞춤형 재테크 서비스도 등장하고 있어 싱글족을 대상으로 한 재테크 산업의 발전도 기대해 볼만함.
- 또한 싱글족의 증가로 중국 내에 새로운 소비 시장이 창출되고 있긴 하지만, 싱글족의 증가는 장기적으로 보면 출산율 감소로 이어지게 되므로 향후 중국 경제의 부담으로 작용할 수 있다는 점도 고려해야 함.
- 또한 탄탄한 경제력을 갖춘 싱글 외에, 비자발적 싱글도 상당수를 차지하고 있다는 점을 감안해 이들을 위한 민생 정책도 필요할 것으로 판단됨.

출처: 동방망(東方網), 화룡망(華龍網), 홍상망(紅商網), 중국길림망(中國吉林網)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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