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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향세미나]중국 2016년 상반기 창업 동향 및 평가

오종혁 소속/직책 : KIEP 동북아경제본부 중국팀 전문연구원 2016-10-11

☐ 2016년 상반기 중국내 창업 기업 수는 261만 9,000개로 전년 동기 대비 28.6% 증가하였으며, 창업 관련 투자액은 전년대비 약 3.8배 증가한 471억 달러를 기록함.

- 전체 창업기업의 약 81%가량이 서비스 업종에 집중되었으며, 그중 IT, 문화, 교육 서비스 분야의 증가세가 두드러짐.

ㅇ 서비스 분야 창업의 절반 이상은 인터넷 금융, 전자상거래, 교통서비스, O2O 등 인터넷 플러스​1)와 연관되어있음.

- 중국 공상국(工商局)​2)은 창업을 통해 2016년 상반기에만 1,300만개 이상의 일자리가 생겨났다고 추산함.

왼쪽은 중국 창업 기업 추이 그래프임 이미지 

☐ 중국 정부는 경제 활성화와 더불어 취업난 해소를 위한 방안으로 창업을 강조하고 있으며​3), 관련 규제 개선 및 지원 정책 확대, 대중창업공간(众创空间) 활성화에 적극 나서면서 창업 증가세가 지속되는 것으로 풀이됨.

- 중국 정부는 창업에 있어 가장 문제점으로 꼽혀오던 기업 등록절차 간소화를 2015년 2월 추진하였고, 9월 전국적으로 확대 시행하였음.

ㅇ 이른바 ‘삼증합일, 일조일마(三证合一、一照一码)​4)’ 시행으로 영업허가증, 세무서 등기 등의 절차가 한 번에 처리되면서 소요시간이 10일 가량 감소되었으며, 자본금 기준이 기존 3만 위안에서 1위안(한화 약 170원)으로 낮아지면서 누구든지 창업이 가능한 구조가 되었음.

- 2015년 한해에만 15개의 솽촹(双创; 혁신, 창업을 의미) 관련 정책 문건을 발표하였으며, 이를 통해 창업기금, 지원기관 육성에 대한 근거를 마련함.

ㅇ 2016년 6월에는 전국적으로 17개 도시에 창업 특성화 시범단지를 조성하는 내용을 담은 「'대중창업, 만중혁신' 시범기지 실시에 대한 의견」을 발표함.

- 인큐베이터 형식의 대중창업공간이 최근 2년새 80배가 증가하면서 창업 지원서비스(기술, 마케팅, 법률, 세무 분야)와 투자를 받는데 용이해짐.

☐ 창업에 유리한 환경이 조성되면서 이를 주도하던 베이징, 선전, 상하이 등 대도시외에 최근 청두, 우한, 충칭 등 중․서부 내륙도시에서도 창업 관련 기반이 확대되는 추세를 보임.

- 칭화대학, 텐센트, 알리바바 등이 최근 발표한 중국 창업도시 순위에서 베이징, 선전, 상하이는 타도시에 비해 월등한 수준으로 환경이 우수한 것으로 나타남.

ㅇ 이는 인력과 자금이 집중된 영향이 크며, 선전의 경우 우수한 제조기반을 보유한 점이 강점으로 꼽힘.

- 청두는 2015년 「창업톈푸(创业天府) 행동 계획」을 발표했으며, 온라인 플랫폼 커촹통(科创通) 운영, 대출 지원, 한국, 독일 등 외국과의 창업 협력을 추진 중임.

- 충칭과 우한은 2020년까지 대중창업공간을 각각 1,000개, 100개 이상으로 확대하고, 기타 창업 관련 지원정책을 확대할 예정임.

☐ 창업에 대한 각종 제약요인이 사라지면서 2016년에도 창업 증가 추세가 지속되고 있으며, 신산업 육성, 일자리 확대 등에 있어 긍정적인 영향을 준 것으로 평가됨.

- 인터넷과 빅데이터, 클라우드 컴퓨팅, 사물인터넷을 기반으로 하는 혁신적인 서비스가 등장하고 있음. 특히 모바일 결재와 공유경제​5) 시장은 중국이 전 세계에서 가장 앞선 것으로 평가됨.

- 신규 기업과 자영업자가 창출한 일자리를 합산하면 2016년에도 2,000만 개의 일자리가 창출 될 전망임.

- 향후 중국과의 창업 협력 확대가 필요하며, 나아가 중국의 스타트업에 대한 투자도 고려해 봐야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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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인터넷 플러스는 모바일 인터넷, 클라우드 컴퓨팅, 빅데이터, 사물인터넷과 기타 산업 간의 융합을 의미하며, 이를 통해 산업 혁신, 신업태 육성을 본격화 하고 있음. 오종혁(2015.8.13)「인터넷 플러스(+)가 가져올 중국의 변화」.

2) 국가공상행정관리총국의 약칭으로 시장 감독 및 행정 관련 업무를 담당함.

3) 오종혁, 김홍원(2015)「중국 주요지역의 ICT 창업환경 분석」. 중국 권역별 성별 기초자료 15-02.

4) 영업허가증, 조직기구 대마증(組織機構代碼; 등기 기업와 사업단위에 일괄 부여하는 코드), 세무 등기를 통합해서 하나로 발행하는 것을 의미함.

5) 제품을 공유하고 다수가 소비하는 방식으로 중국에서는 차량, 여행, 숙박 등 분야에서 관련 비즈니스 모델이 생겨나고 있음. ​

 


자료: <国务院(2015)「中国大众创业万众创新发展报告」, Tencent, Alibaba, 清华大学보고서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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