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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슈 & 트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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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 정치·외교, 사회·문화 등 다양한 분야의 주요 이슈에 대한 동향을 정리하여 제공합니다.

성장이 기대되는 중국의 웨딩 산업

이정진(편집) 2016-11-29

□ 중국 웨딩 산업의 빠른 성장 

 

○ 중국 웨딩 산업, 2018년 1조 위안 돌파할 것

- 「중국 웨딩 산업 O2O 시장 전망 및 투자 전략 계획 분석 보고(中國婚慶020市場前瞻與投資戰略規劃分析報告)」에 따르면 중국에서 매년 결혼식으로 발생되는 소비가 5,000억 위안으로 추산되며 이는 전체 GDP에서 2.5%를 차지하고 있어 웨딩 산업이 하나의 신흥 산업으로 매우 빠르게 발전하고 있음을 알 수 있음. 

- 2015년 전국적으로 1,200만 쌍이 결혼을 했는데, 한 쌍이 결혼을 하는 데 평균 7만 6,000위안을 지출한다는 것을 고려해보면, 시장규모가 1조 위안에 가깝다는 것을 말해주며, 실제로 2018년에는 웨딩 시장이 1조 4,600억 위안에 달할 것으로 예측됨. 

- 경제가 발전하고 웨딩 산업이 블루오션으로 떠오르면서 이 시장의 잠재력이 주목을 받고 있음. 

 

○ 인생의 한 번뿐인 결혼식, 아낌없이 그리고 편하게

- 일생의 한 번뿐인 결혼식을 남들과 달리 특별하게 하고 싶어 하고자 하는 심리 때문에 결혼에 지출하는 비용이 증가하고 있음. 

- 결혼 준비 과정에서의 지출 규모를 보면, 중국 1선 도시가 일본과 미국에 비해 월등히 높으며, 1선 도시의 경우 피로연 소비가 전체 결혼 소비의 78%를 차지했음. 

- 또한 소득이 높을수록 연예인의 결혼식을 참고하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월 소득 8,000~15,000위안인 사람 중 19%, 월 소득 30,000위안 이상은 25%가 연예인의 결혼식을 참고하는 것으로 나타남. 

- 또한 현재 중국에서는 결혼 준비 과정에 대한 고객의 요구 수준이 높아지면서, 이에 대응하기 위한 소비자 개인 맞춤형, 원스톱 서비스 등 다양한 변화가 나타나고 있음. 

- 이에 웨딩드레스, 웨딩 촬영, 결혼식 서비스, 피로연, 주얼리 등 결혼식과 직접 관련된 산업뿐 아니라, 신혼부부 소비와 관련된 부동산, 자동차, 가전, 가구, 은행 보험 등도 상호 연결되어 ‘웨딩 산업’이라는 하나의 산업 사슬을 형성해나가고 있음. 

 

□ 웨딩 산업에 진출하는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 웨딩 산업에서 영향력을 확대해가는 위챗(Wechat, 微信)

- 최근 중국 모바일 메신저인 위챗이 발표한 데이터에 따르면, 위챗은 소비자가 결혼 관련 정보를 얻는 중요한 플랫폼이 되었는데, 위챗 유저 중 63%가 위챗을 통해 결혼 정보를 얻었다고 답했고, 92%가 다른 유저의 결혼식을 보기 위해 팔로우를 한 적이 있다고 밝혔음.

- 소득이 높은 유저의 경우, 위챗에서 본 결혼식을 참고해 자신의 결혼식을 준비하는 경우가 더 많은 것으로 나타났음. 

- 이처럼 중국의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가 웨딩 산업에서 소비자에게 미치는 영향이 날로 심화되고 있음.

 

○ 웨딩 산업에서 위챗이 갖는 강점 

- (기본적으로 보유한 유저 데이터) 최근 위챗이 발표한 「사용자 결혼 습관 조사 보고(用戶婚慶習慣調研報告)」에 따르면, 위챗 유저의 53%가 22~36세로, 이들 중 57%가 싱글, 28%가 연애 중, 60%가 2년 내에 결혼을 할 것으로 나타남. 

- 이는 위챗이 웨딩 산업에 강력한 수요를 가지고 있는 잠재 고객을 보유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함. 

- 과거 결혼 정보 회사 등은 고가의 온라인, 오프라인 광고를 통해 소비자의 결혼 유무 및 결혼에 대한 수요를 조사했으나 그 조사마저도 부정확해 실제 소비로 전환되는 비율도 매우 낮았음. 

- 하지만 위챗은 유저가 스스로 입력한 개인 정보, 혹은 유저의 행동에 대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잠재 고객을 발굴하고, 이들을 대상으로 맞춤형 광고를 할 수 있다는 강점이 있음.

- (왕훙을 이용한 웨딩 산업 진출) 위챗의 왕훙(網紅, 인터넷 스타) 중 하나인 왕웨펑(王岳鵬)이 촬영한 ‘신랑 헤어스타일 클래스’가 124만 뷰를 기록하며, 네티즌의 호응을 받았음. 

- 왕훙이 참여하고 촬영한 영상뿐 아니라 실시간 방송을 하는 생방송 중계도 광고 및 노출 효과가 매우 뛰어남. 

- ‘동영상+생방송’의 홍보 효과가 뛰어난 것은 메이크업, 의상, 촬영, 주얼리, 관광 등 다양한 분야에서 전문적인 능력을 갖은 왕훙들이 자신의 능력을 바탕으로 영향력을 확대하고, 팔로워의 주목을 받으며 그 유명세를 쌓았기 때문임.  

- 위챗은 이러한 전문적인 왕훙들과 우수한 결혼 회사를 결합해 결혼을 앞두고 있는 고객을 대상으로 정확한 타깃 마케팅을 전개할 수 있어 이 역시 큰 강점으로 여겨지고 있음.  

- (결혼식 생방송의 유행) 현재 소비자들은 이미 훈리지(婚禮記), 훈리마오(婚禮貓) 등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문자 혹은 현장의 사진으로 결혼식의 전체 과정을 기록하고 있음.

- 이 애플리케이션들의 실적은 매우 양호한 편인데, 이는 향후 결혼식의 전 과정을 생방송으로 중계해 자신의 지인들과 실시간으로 공유하는 것이 하나의 추세가 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함.  

-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인 위챗은 기존의 애플리케이션이 가지고 있던 있던 취약점을 효과적으로 보완해 유저가 결혼 준비 전 과정을 동영상으로 기록하고, 결혼식을 생방송으로 중계할 수 있으며, 지인들과 공유도 할 수 있도록 할 것임. 

- 이에 결혼식 생방송 촬영이 유행할수록 기존 애플리케이션들의 한계는 드러나고 위챗의 강점이 부각될 것으로 판단됨. 

 

 

출처: 서안만보(西安晚報), 신화망(新華網), 소후경제(搜狐經濟), 례윈왕(獵雲網)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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