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영역 건너뛰기
지역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KIEP 북경사무소

KIEP 북경사무소

대외경제정책연구원 북경사무소에서 각종 중국 자료를 요약하여 심층 분석 및 시사점 제공합니다.

중국 국무원, 소비진작 정책 발표

KIEP 북경사무소 2016-12-26

■ 11월 28일 국무원으로부터 《관광·문화·체육·건강·양로·교육 등 영역의 소비 확대에 관한 의견(关于进一步扩大旅游文化体育健康养老教育培训等领域消费的意见)》(이하 《의견》)이 정식 발표.


■ 《의견》에서는 3대 방향, 10대 영역, 35개 항목에서 소비 확대를 위한 구체적인 정책들을 제시

 

- 관광, 문화, 체육, 건강, 양로, 교육 등 세부적인 분야에서의 소비 확충에 대한 구체적인 정책이 제시되었을 뿐만 아니라, 자동차소비, 녹색소비의 전통 실물소비의 업그레이드, 도농간 소비네트워크 강화, 상품 및 서비스 표준 정비 등 다양한 분야에서 총 35개의 세부 정책들이 제시되었음

 

■ 《의견》은 다음과 같은 세 가지 특징을 지님

 

중국 소비진작 정책의 3대 방향과 10대 영역별 주요 정책 내용을 나타낸 표 이미지
표 1 「关于进一步扩大旅游文化体育健康养老教育培训等领域消费的意见」. 『中国政府网』. (11月28日) 내용 정리 

 

- 첫째, 소비 공급 체계의 조정과 개선을 문제의 중심에 두고 빠르게 증가하는 소비 수요의 추세에 발맞추어 고품질 상품 및 서비스의 유효공급 증가를 목표로 함
- 둘째, 소비체계 매커니즘 확대의 장애요인을 제거하는 방법에 집중하고, 시장이 스스로 만드는 고품질 상품 및 서비스의 적극성과 주동성을 강조
- 셋째, 소비심리의 안정성 증대에 착안하여 소비시장의 소프트, 하드조건의 정비와 더 나은 시장환경 조성을 목표

 

■ 이에 대해 신화사에서는 중국이 머지않아 “소비의 큰 물결(消费大潮)”에 직면하게 될 것이라고 전망함.

 

- 국가발전개혁위원회 종합사사장(国家发展改革委综合司司) 창총량(长丛亮)은 “중국은 이미 소비 수요의 지속 성장, 소비구조의 변화, 소비 동인 경제성장 가속화의 단계에 접어들었으며, 중국 소비는 이전의 모방형·파도형 소비에서 개성화·다양화된 고품질소비로 변화하고 있다.”고 함 

 

- 또한 국가발전개혁위원회 종합부순시원(国家发展改革委综合司副巡视员) 자오리둥(赵立东)은 “중국은 장차 3개의 거대 잠재력을 통해 소비가 한 단계 더욱 발전할 것”이라고 전망
o 첫째, 고품질 상품 소비 잠재력. 중국의 소비는 전통적으로 있는 것에서 좋은 것으로(从有到好) 그 형태가 변화하고 있음
o 둘째, 고품질 서비스 소비 잠재력. 현재 중국의 관광, 문화, 스포츠 등 서비스 소비가 매우 빠른 속도로 증가하고 있으며, 특히 2020년에는 익스트림 스포츠에 대한 소비시장 규모가 약 9,000억 위안에 달할 것으로 전망
o 셋째, 농촌 소비 잠재력. 현재 중국의 도시-농촌간 소비지출 차이는 여전히 큰 2.4배 수준이며, 농촌 소득의 증가 속도가 도시 소득의 증가 속도만큼 빨라짐에 따라 향후 농촌의 소비 증가 역시 가속화 될 전망

 

■ 또한 11월 30일 광명일보의 보도에서는 세부적인 정책들에 대한 각 산업 부문의 반응 및 영향을 분석하였음. 

 

- 특히 관광, 실버, 디지털문화 산업분야에서의 영향을 집중 조명함
o 관광 분야에서는 자가용 여행의 10대 문제에 대해 돌파구가 마련될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하며 《의견》의 발표 내용에 대해 환영
o 실버산업 분야에서는 현재 60세 이상의 노령인구가 전체 인구의 16.1%에 달하는 중국에서 실버 서비스산업의 활성화 정책을 반기는 한편, 이에 따른 실버산업 인프라 건설의 필요성을 제기하기도 함
o 디지털문화 산업 분야는 최근 가장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분야로, 인터넷과 디지털기술, 에니메이션과 게임, 인터넷 문학, 인터넷 음악, 인터넷 동영상 등 대중문화 소비의 중심이 되고 있는 분야임. 이에 중국 문화부 문화산업사 부사장(文化部文化产业司副司长)인 가오정(高政)은 중국 문화와 디지털화, 정보화, 네트워크화의 적절한 접목이 필요할 것으로 전망함

 

 

[참고자료]
1. 「关于进一步扩大旅游文化体育健康养老教育培训等领域消费的意见」. 2016. 『中国政府网』. (11月28日)

http://www.gov.cn/zhengce/content/2016-11/28/content_5138843.htm
2. 「高品质·升幸福·优环境——我国加速迎接“消费大潮”」. 2016. 『新华社』. (11月29日)

http://www.gov.cn/xinwen/2016-11/29/content_5139973.htm
3. 「35项扩消费政策如何影响你我」. 2016. 『光明日报』. (11月30日)

http://www.gov.cn/xinwen/2016-11/30/content_5140053.htm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