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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문가오피니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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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무역수지 적자와 중미 무역의 불균형:사실적 특징 및 주요 원인

션궈빙(沈國兵) 소속/직책 : 중국복단대학교 세계경제연구소 교수 2017-05-22

2017년3월31일, 미국 대통령 트럼프는 미국의 무역 적자 문제에 포커스를 맞춰 쌍무무역 적자가 형성된 주요 원인을 평가하는 것을 주요 요구 조건 중 하나로 하는 2개 항목의 무역 행정명령에 서명하였다. 사실상, 미국정부는 오바마 정부 시대에 이미 각계 이익 집단의 압박을 받아 무역 적자가 가장 큰 중국에게 일방적으로 무역 재균형을 요구하고, 중국의 거대한 무역 적자에 대한 미국과의 불균형을 좁혀 나가길 기대했다. 여기서는 미국 대통령의 경제 보고서 2010, 2012와 같이, 제1장에서 무역 재 균형 문제를 좀 더 폭 넓게 논의하고자 한다. 미국의 새 대통령인 트럼프 또한 중국과의 무역 관계에 있어 재균형이 필요하다고 제안하고, 무역 행정명령에 서명함으로써 재균형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그렇다면, 미국 무역 적자의 불균형 문제와 중미 무역 불균형 문제의 사실적 특징 및 주요 원인은 무엇일까?

 

1. 중미 대외 무역의 불균형: 화물과 서비스 무역의 사실적 특징

 

(1) 미국의 주요 무역 품목의 무역 불균형

 

유엔무역개발회의(UNCTAD)의 3분위 제품에 대한 무역 데이터 통계 수치에 따르면, 1995-2015년 미국의 대외 화물 무역은 줄곧 적자 불균형 상태에 처해있었으며, 무역 적자는 하향 증폭 태세를 보였다. 1995년 WTO 설립 당시 1878.6억 달러였던 미국의 대외 화물 무역 적자를 시작으로 2006년에는 바닥권인 8819.7억 달러까지 계속해서 하락하였다. 그 후, 서브프라임 모기지론 위기의 충격은 미국 수출입의 상대적 하락을 초래하였고, 미국의 대외 화물 무역 적자가 축소되는 현상까지 보이다가 2009년 경제 위기가 정점인 시기, 미국 대외 화물 무역 적자는 5,451억 8천만 달러까지 축소되었다. 하지만 미국 경제의 회복세에 따라 미국의 대외 화물 무역 적자는 다시 증가하기 시작하여 2015년에는 8,029억 5천만 달러의 적자를 기록했다.

 

이 중, 미국의 화물 무역 적자는 주로 어느 제품에서 발생할까? 3분위 데이터에 따르면, 1995-2015년 미국의 연평균 대외 무역 적자 중 24위 안에 드는 3분위 제품으로는 원유, 차량, 자동 데이터 프로세서, 통신장비, 가구 및 부품, 방직의류, 유모차 및 완구 스포츠 용품, 신발류, TV, 약물, 여성 방직 의류, 유무기 헤테로 고리 화합물, >70%의 원유, 천연 가스, 니트 외 남성 방직의류, 기계 부품, 비디오 리코더, 알코올음료, 가정용 설비, 전자 기기, 섬유제품, 차량용 부품, 니트 또는 뜨게 류 여성 의류 및 여행용 캐리어 등이 있다. 조사 기간 동안, 위 24종 3분위 제품의 무역 적자는 미국 대외 화물 무역 적자의 96.2%를 차지했으며, 2015년 미국의 대외 화물 무역 적자의 88.1%를 차지하였다. 이처럼, 이 24종 3분위 제품으로 구성된 미국의 대외 화물 무역 적자는 대표성을 지닌다.

 

(2) 중국 주요 무역 품목의 무역 불균형

 

1995-2015년 중국의 대외 화물 무역은 줄곧 무역 수지 흑자인 불균형 상태에 처해있었고, 2005년부터 급 상승세를 보이면서 2008년에는 2,981억 3천만 달러까지 상승하였다. 미국과 유럽이 금융 위기를 겪은 후, 중국의 대외 화물 무역의 흑자는 대폭 하락하여 2011년에는 1,549억 9천만 달러까지 축소되었다. 이후, 미국의 경제 회복으로 중국은 오히려 더 큰 대외 화물 무역 흑자를 떠안게 되었고, 2015년 중국의 대외 화물 무역 흑자는 6,001억 9천만 달러까지 상승하였다. 여기에서 화물 무역의 흑자는 주로 어느 제품에서 비롯된 것일까? UNCTAD 3분위 데이터 추산에 따르면, 1995-2015년 중국의 연평균 대외 무역 흑자 중 24위 안에 드는 3분위 제품으로는 자동 데이터 처리 시스템, 통신장비, 방직의류, 신발류, 가구 및 부품, 유모차 및 완구 체육 용품, 여성 방직 의류, 가정용 제품, 선박 및 부유(漂浮)기구, 니트 외 남성 방직의류, 니트 또는 뜨게 류 여성 의류, 섬유제품, 플라스틱 제품, 여행용 캐리어, TV, 진주 보석류 귀중품, 비디오 레코더, 조명 설비 및 부품, 비금속 제품, 전자 기기, 열거되지 않은 기타 제품, 기계 부품, 사무실 기계 및 오토바이 등이 있다. 조사 기간 동안, 위 24종 3분위 제품의 무역 흑자는 중국 대외 화물 무역 흑자의 272.7%를 차지하였고, 2015년에는 중국 대외 화물 무역 흑자의 156.8%를 차지하였다. 따라서 위 24종 3분위 제품이 가져온 중국의 대외 화물 무역 흑자는 대표성을 지닌다.

 

(3) 중미 주요 무역 품목의 무역 불균형 비교

 

상대적으로 한 측면에서 보았을 때, 1995-2015년 원유(原油)는 미국 연평균 최대의 대외 무역 적자 제품이다. 또한, 중국 연평균 최대의 대외 무역 적자 제품이기도 하다. 같은 시기, 중국과 미국은 자동차에 있어 거액의 대외 무역 적자를 나타냈다. 하지만, 다른 측면에서 보면 자동 데이터 처리 시스템, 통신 장비, 가구 및 부품, 방직 의류, 유모차 및 완구 스포츠 용품, 신발류, TV, 여성 방직 의류, 남성 방직 의류, 비디오 레코더, 기계 부품, 가정용 설비, 전자 기기, 섬유 제품, 니트 또는 뜨게 류 여성 의류 및 여행용 캐리어 등 16종 제품에 있어 미국은 거액의 대외 무역 적자 불균형을 보였고, 반대로 중국은 거액의 대외 무역 흑자 불균형을 보였다. 따라서 UNCTAD 3분위 데이터 추산은 중미 양 대국이 대외 무역 불균형을 조성한 주요 무역 제품에 있어 확실히 고도의 상호 보완적인 무역 태세를 보이고 있다는 것을 증명했다. 원유와 자동차 이 두 가지 외에는 미국이 >70%의 원유, 약물, 천연 가스, 알코올음료와 차량 부품 등 5종 제품에서 대외 무역 적자 불균형 또한 매우 심각했고, 같은 시기, 중국 또한 위 5종 제품에 있어 대외 무역 적자 불균형 상태에 놓여 있었다. 이는 미국의 대외 무역 적자 불균형의 진정한 원인이 미국 본국에서 비롯되었음을 증명하는 셈이다. 즉, 중국이 원유, 자동차, >70%의 원유, 약물, 천연 가스, 알코올음료와 차량 부품 등 7종 제품에 있어 무역 적자에 처해 있다면, 미국 또한 심각한 무역 적자 불균형 상태에서 벗어날 수는 없다는 뜻이다.

 

(4) 중매 대외 서비스 무역 불균형의 비교 

 

중미 대외 서비스 무역 불균형에 대해 분석해 보았다. 첫째, 전통 서비스업에서 보았을 때, 상품 서비스에 있어 중국과 미국에서 모두 무역 흑자를 보였다. 운송 서비스에 있어서도 양국은 모두 무역 흑자를 보였지만, 여행 서비스에서 보았을 때 미국은 거액의 무역 흑자를 보였고, 반대로 중국은 거액의 무역 적자를 보였다. 건축 서비스에 있어 미국의 무역 수지는 대체로 균형 상태를 보였지만, 중국은 무역 흑자를 보였다. 둘째, 현대 서비스업에서 보았을 때 보험 및 연금 서비스에 있어 중미 양국은 모두 거대한 무역 적자 불균형을 보였다. 금융 서비스에 있어 미국은 거액의 무역 흑자를 보이는 반면, 중국은 근소한 무역 흑자를 보였다. 지적 재산권 사용료에 있어 미국은 거액의 무역 흑자를 보이는 반면 중국은 거액의 적자를 보였다. 통신 컴퓨터 정보 서비스에 있어 미국의 무역 수지는 대체로 균형적이었고, 반대로 중국은 흑자 불균형 상태를 보였다; 기타 상업 서비스에서 미국은 거액의 무역 흑자를, 중국 또한 흑자를 보였다. 개인, 문화 및 오락 서비스에 있어 미국은 무역 흑자를 반대로 중국은 적자를 보였다. 정부 제품 및 서비스에서 미국은 비교적 큰 무역 적자를 중국은 근소한 무역 적자를 보였다. 따라서 미국은 여행, 금융 서비스, 지적 재산권 사용료, 기타 상업 서비스에 있어 거액의 무역 흑자 불균형을 보였지만, 중국은 운송 서비스, 여행, 보험 및 연금, 지적 재산권 사용료에 있어 거액의 무역 적자 불균형을 보였다.

 

2. 중미 양국의 무역 불균형: 화물 및 서비스 무역의 사실적 특징

 

(1) 중미 양국의 화물 무역 불균형 

 

UNCTAD 데이터 수치에 따르면, 1995-2015년 미국의 대(对)중국 연 평균 무역 적자 중 24위 안에 드는 3분위 제품은 자동 데이터 처리 시스템, 통신 장비, 유모차 및 완구 스포츠 용품, 신발류, 가구 및 부품, 기계 부품, 방직 의류, 플라스틱 제품, 가정용 장비, 여성 방직 의류, 전자기기, TV, 여행용 캐리어, 비디오 레코더, 섬유 제품, 조명 제품 및 부품, 비금속 제품, 사무실 기계, 기타 잡동사니, 비금속 가정용 장비, 비섬유 의류, 전력 기기 및 부품, 차량 부품 및 남성 방직 의류가 있었다. 조사 기간 동안, 위 24종 3분위 제품의 무역 적자는 미국의 대(对) 중국 화물 무역 적자 중 88.0%를 차지하였고, 2015년 미국의 대(对) 중국 화물 무역 적자의 86.7%를 차지하였다. 따라서 위 24종 3분위 제품이 형성한 미국의 대(对) 중국 화물 무역 적자는 충분한 대표성을 지닌다.

 

이에 비해, 1995-2015년 중국의 대(对) 미국 연평균 무역 흑자 중 24위 안에 드는 3분위 제품은: 자동 데이터 처리 시스템, 통신 장비, 유모차 및 완구 스포츠 용품, 가구 및 부품, 신발류, 방직 의류, 플라스틱 제품, 가정용 장비, TV, 기계 부품, 전자기기, 여성 방직 의류, 레코더, 차량 부품, 여행용 캐리어, 조명 제품 및 부품, 사무실 기계, 비금속 제품, 기타 잡동사니, 비금속 가정용 장비, 비섬유 의류, 남성 방직 의류 및 트레일러 및 세미 트레일러가 있다. 조사 기간 동안, 위 24종 3분위 제품의 무역 흑자는 중국의 대(对) 미국 화물 무역 흑자의 103.0%를 차지하였고, 2015년 중국의 대(对) 미국 화물 무역 흑자의 101.2%를 차지하였다. 따라서 위 24종 3분위 제품이 형성한 중국의 대(对) 미국 화물 무역 흑자는 매우 강력한 대표성을 지닌다. 이에 따라, 중미 양국은 위 23종 제품에 있어 무역 차액에 상반되는 무역 상호 보완성을 나타냈고, 이는 중미 양국이 무역 불균형의 주요 무역 제품에 있어 확실히 고도의 무역 상호 보완성을 지니고 있음을 증명했다.

 

(2) 중미 양국의 서비스 무역 불균형

 

미국 대(对) 중국 서비스 무역 불균형에 대해 분석하였다. 첫째, 전통 서비스업 방면에서 봤을 때, 유지 보수 서비스에서 미국의 대(对) 중국 서비스 무역은 흑자를 보였고, 각 연도마다 무역 흑자를 보이며 상승세를 이어왔다. 운송 서비스에서 미국의 대(对) 중국 서비스 무역은 적자를 보였고, 적자에서 흑자를 향해 갔다. 그 중 해운, 수송 방면에서 적자를 보였고, 항공 운송에 있어서는 적자에서 흑자로 변환되어 왔다. 항구 운송에 있어서는 줄곧 흑자를 보였으며, 여행 서비스업에 있어서는 미국의 대(对) 중국 서비스 무역은 흑자의 상승세를 보였다. 둘째, 현대 서비스업 영역 중 금융 서비스에서는 2006-2014년 미국의 대(对) 중국 서비스 무역은 흑자의 상승세를 보였고; 지적 재산권 사용료에 있어서는 흑자에서 적자로 변환되는 시기로, 그 중 연구 개발 서비스에 있어서는 적자 증가 추세를 보였으며, 기술 무역 서비스에서 미국의 대(对) 중국 서비스 무역은 비교적 큰 무역 적자 불균형을 나타냈다.

 

3. 중미 양국의 무역 불균형: 주요 원인 

 

(1) 중미 양국 경제 발전 수준의 차이와 중미 양국의 무역 불균형

 

상대적으로, 중미 양국의 1인당 평균 GDP 차이는 2002년 21.1배에서 2014년 7.4배로 하락하였다. 비록 상대적인 차이는 많이 축소되었지만, 중미 양국의 1인당 평균 GDP의 절대적 차이는 여전히 막대하다. 2014년 미국의 1인당 실제 GDP는 중국의 1인당 실제 GDP를 크게 웃돌며 44,963달러에 도달하였다. 이렇듯 중미 경제 발전 수준의 거대한 차이는 중미 양국의 무역 제품에 있어 기술적인 상호 보완성과 무역 상호 보완성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이다. 이렇게 형성된 중미 양국의 무역 불균형 또한 자연스러운 것이기 때문에 양국이 재 균형을 실현하기란 매우 어려운 일인 것이다.

 

(2) 중미 양국이 가진 요소적 자질의 차이와 중미 양국의 무역 불균형

 

중국은 미국에 비해 노동 및 자원 밀집형 제품 수출에 있어 세계적으로 더 높은 수출액을 차지하고 있으며, 미국은 중국에 비해 첨단 기술 밀집형 제품 수출에 세계적으로 더 높은 수출액을 차지하고 있어 중미 양국은 노동 및 자원 밀집형과 첨단 기술 밀집형 제품 무역에 있어 확연한 무역 상호 보완성을 지니고 있다. 하지만 실제로는 미국이 중국에 비해 첨단 기술 제품 무역 방면에서 수출 관리, 생산 하청 등 원인으로 중국에 무역 흑자를 가져다주진 않아 세계적으로 보았을 때 오히려 더 큰 무역 적자 불균형을 나타냈다.

 

(3) 무역 가격 차이, 운송지연과 중미 양측의 무역불균형

 

UNCTAD 데이터를 기준으로 미국 통계에 따른 대중무역적자, 가격 계산 방식을 조정한 대중무역적자와 가격+지연을 조정한 대중무역적자를 비교한 결과, 2002-2015년 미국 통계에 따른 대중무역적자가 가장 높았고, 가격 계산 방식을 조정하자 미국의 대중무역적자는 확연히 감소했다. 가격 차이와 운송지연 요소 등을 고려하자 미국의 대중무역적자는 가격계산 방식을 조정한 대중무역적자보다 낮았을 뿐만이 아니라, 미국통계에 따른 대중무역적자 보다 크게 낮았다. 반면, 2002-2015년 중국 통계에 따른 대미무역흑자는 비교적 낮았고, 가격 계산 방식을 조정하면 대미무역흑자는 해마다 소폭 증가하였다. 비교해보면, 가격 차이와 운송지연을 조정하면 미국의 대중무역적자는 크게 감소하지만, 해마다 가격 계산 방식을 조정하자 중국의 대외무역흑자보다 여전히 큰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무역 가격 차이와 운송지연을 조정하자 미국의 대중무역적자와 중국의 대미무역흑자 사이의 간격은 크게 줄었으며, 이로 인해 무역 가격 차이와 운송지연으로 발생한 쌍무무역 불균형에 따른 중미 무역의 마찰과 분쟁이 크게 완화되었다.

 

(4) 무역구조와 중미 쌍무무역 불균형

 

중미 무역관계는 전형적인 상호 보완성 무역 구조로, 미국은 비행기, 통신장비와 기계 등 기술 밀집형 제품의 제조에 전문적이다. 이러한 제품을 중국에 수출하고 신발, 완구와 섬유제품 등(Zeng, 2002)노동집약형제품을 수입해왔다. 이러한 점에 비춰보면, 중장기 내에 중미 양측의 상호보완적 상품무역구조 및 이로 인한 쌍무무역 불균형은 개선될 방법이 없어 보인다.

 

(5) 저축과 중미 양측의 무역불균형

 

Mckinnon 와 Schnabl (2003), Blanchard와 Giavazzi (2006), Mayer (2010) 등은 중미무역의 불균형은 저축수준 차이로 인한 것이지 왜곡된 환율 때문은 아니라고 말했다. 미국의 거액의 무역적자는 낮은 저축률이 반영되었고, 투자와 저축 간의 차이도 자연스럽게 무역적자로 전환되었다고 말했다.

 

(6) 미국 수출관리제도와 중미 쌍무무역 불균형

 

중미 첨단 기술 제품 무역 총량과 구체적인 제품 분류에 비춰보면, 미국의 대중(对华) 첨단 기술 제품 무역에는 확실히 수출관리제도의 오류가 존재하고, 이러한 부분은 미국의 대중 첨단 기술 제품 수출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어 중미 무역의 불균형 정도(션궈빙, 2006) 를 악화시킨다. 따라서 중미 쌍무무역 불균형 문제를 해결하려면, 미국의 대중 수출관리 정책의 개혁이 반드시 필요하다.

 

(7) 환율변화와 중미 쌍무무역 불균형

 

어떤 사람들은 달러 약세, 위안화 절상이 중미 쌍무무역의 불균형을 해소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하지만, 또 다른 사람들은 환율의 변화로 중미 쌍무무역의 불균형 문제가 해결되는 것은 아니라고 주장했다. 미국 무역적자의 주요원인은 환율불균형(Current Misalignment, 汇率失调)이 아닌, 미국정부의 거액의 재정 적자, 낮은 수준의 미국 가정 저축률과 글로벌 역량McKinnon, 2004)이라는 것이다. 문헌에 따르면, 환율변화가 중미 무역의 불균형 문제를 해결한다는 것은 명확하지 않으며, 논쟁의 여지가 있다.

 

(8) 무역 증가치 통계와 중미 쌍무무역 불균형

 

Johnson와 Noguera (2012)는, 증가치로 추산한 쌍무무역 불균형은 전통방식으로 추산한 총 무역 불균형과 일치하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2004년 증가치로 중미 무역적자를 추산하자 약 30-40% 감소하였다. 여기서 전통방식의 총량 무역통계방법은 중국 제조업수출규모와 중미무역의 불균형 정도를 확대시켰으며, 무역 증가치 방법으로 계산하면 중국 제조업 수출규모와 중미무역의 불균형 정도가 대폭 감소한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이처럼, 전통 무역 통계 방법과 비교했을 때, 증가치 무역 계산방법이 중미무역의 불균형 정도를 크게 감소시킨다.

 

(9) 무역의 비교우위와 중미 쌍무무역의 불균형

 

션궈빙(沈国兵)은 미국의 대중무역적자는 중국이 기타항목 제품, 원료제품 및 기계, 운송설비 등 노동밀집형, 자원소모형 및 기술성숙형 공업제조품에 있어 비교적 우위를 보이고, 반대로 미국은 첨단 기술 제품 등 대중무역의 수출관리정책으로 인해 비교적 우세한 결과를 발휘하지 못한다고 말했다. 왕즈(王直), 웨이상진(魏尚进)과 쥬쿤푸(祝坤福)는 전통 계산 방법 대신 증가치로 우위를 비교하면, 중국의 첨단기술 제품 수출의 경쟁우위는 비교적 미흡한 것으로 드러났다고 밝혔다.

 

(10) 미국의 국채매입과 중미 쌍무무역 불균형 

 

중국은 대미무역에서의 거대한 무역 흑자로 대량의 외화보유를 축적했는데, 그 중 대부분은 저 수익률의 미국국채를 매입했다. 중국, 일본과 석유수출국 등은 미국 국채 매입을 통해 미국의 경상계정 적자를 위한 융자와 고평가된 달러를 유지하여 미국의 무역적자를 유지시키고 스스로 달러 외화보유액을 축적해 무역국의 역할을 고수하였다. 그런 다음, 중앙은행이 대량의 미국국채 등 금융자산을 매입해 미국의 국제수지를 유지하는, 이러한 불균형이 계속 유지되어왔다.

 

(11) 외국기업의 중국 직접 투자, 지역 생산 네트워크와 중미 쌍무무역 불균형

 

중미 쌍무무역 불균형 문제는 중국의 대미무역흑자 또는 중미무역 적자로 인해 발생되었으며, 중국 통계의 대외수출과 무역흑자 중 큰 비중을 차지하는 것은 외국기업이 중국에 투자하여 실현된 것이다. 첫째, 외국기업이 중국에 직접 투자해 조성된 무역적자는 중미무역의 불균형을 악화시켰다. 둘째, 외국기업이 중국에 직접 투자해 발생한 무역대체 효과가 중미무역의 불균형을 악화시켰다. 셋째, 국제 분업과 지역생산 네트워크는 중미무역의 불균형을 완화시킬 수는 있지만, 완전히 해결하긴 힘들다. 결국, 글로벌 생산 네트워크 아래, 중미 쌍무무역의 불균형은 다국적 기업의 중국 투자이전, 다국 FDI의 중국 배치와 수출 전이, 전통 통계의 다국적 무역 증가치 결과 무시로 인해 생긴 결과로, 양측은 무역균형을 실현할 방법이 없다. 단지 무역 불균형의 정도를 부분적으로 완화시킬 수는 있지만, 다자간 무역 증가치를 고려하여 중미무역의 균형문제를 해결해야한다.

 

4. 미국의 무역적자 불균형과 중미 무역불균형 문제에 대한 연구결과 

 

개혁 개방 이래, 중국은 세계 최대 화물무역국가로 급성장 하였다. 중국 무역규모가 급격히 성장함에 따라, 무역불균형 논쟁이 끊임없이 이어져왔다. 본문은 미국무역적자 불균형과 중미무역불균형 문제에 대한 분석을 통해, 주요한 연구 결과를 도출했다:

 

첫 번째, 미국의 대외무역적자 불균형을 조성한 진정한 원인은 바로 미국에 있다. 중국이 원유, 차량, >70%의 원유, 약물, 천연가스, 알코올음료와 차량부품 등 제품에 있어 무역적자 상태에 놓였지만, 미국이 이러한 제품의 심각한 무역적자 불균형을 개선할 수는 없다. 중미 양측은 미국의 대중무역 적자 순위 중 24위 안에 드는 3분위 제품 무역에서 무역차액이 상반된 무역 상호 보완성을 보였으며, 이는 중미 양측이 무역불균형의 주요 무역품에 있어 확실히 고도의 무역 상호보완성을 지닌다는 것을 증명하였다.

 

두 번째, 미국은 여행, 금융, 지적재산권 사용료, 기타 상업서비스에서 거액의 무역 흑자를 보였으나, 중국은 운송, 여행, 보험 및 양로금, 지적재산권 사용료에서 거대한 적자 불균형을 보였다. 이 밖에, 중국은 상품 서비스에서 거액의 무역 흑자를 보인 반면, 미국은 보험 및 양로금, 정부제품 및 서비스에서 거액의 적자 불균형을 보였다. 서로 비교해 보면, 미국은 중국과의 서비스 무역에서 큰 무역 흑자불균형을 보였으며, 중국은 건축, 여행, 상담, 컴퓨터 데이터 서비스, 금융, 지적재산권 사용료와 기타 상업 서비스 등의 서비스업에 있어 중점적인 발전을 지원하고, 서비스업의 대외무역 경쟁력을 향상할 필요가 있다.

 

세 번째, 중미 양국의 무역 불균형은 겉으로 보기에는 양국 무역의 결과 같지만, 실제로는 여러 요인으로 인해 형성된 것이다. 그 중, 중미 양국의 경제 발전 수준의 차이, 양국의 요소적 기질 차이, 무역 가격의 차이 및 운송 지연, 무역 구조, 저축 요소, 미국의 수출 관리, 환율 변화, 무역 증가치, 우성(優性)의 비교 우위, 미국 국채 매입 및 중국에서 외국 기업의 직접 투자와 구역 생산 네트워크 등 중미 양국 무역 불균형에 직접적인 영향을 끼쳤다.

 

네 번째, 중미 경제 발전 수준의 차이, 요소적 기질의 차이 등은 중미 양국 무역의 기술 상호 보완성과 무역 상호 보완성을 결정하였다. 특히, 노동과 자원형 및 첨단 기술 제품의 무역에 있어 뚜렷한 상호 무역 보완성을 지녔으며, 이로 인해 형성된 중미 양국 무역 불균형은 자연스러운 것이다. 같은 시기, 중미 양국 무역 가격 차이와 운송 지연, 무역 구조와 우성의 비교 우위 등이 중미 양국의 무역 불균형을 결정지은 것도 자연스러운 결과이다. 무역 가격 차이와 운송 지연 조정을 통한 미국의 대중 무역 적자와 중국의 무역 흑자 사이의 간격은 축소될 것이고, 중미 무역 불균형이 초래한 마찰과 분쟁의 일부분도 완화될 수 있을 것이다.

 

다섯 번째, 전국 생산 네트워크에서 중미 양국의 무역 불균형은 다국적 기업이 중국에 대한 직접 투자를 전이하고, 외국 기업의 직접 투자로 인한 무역 차액 전이의 결과이다. 이러한 결과가 중미 양국의 무역 불균형을 악화시켰다. 미국의 수출 관리, 저축 등 또한 중미 무역의 불균형을 악화시켰지만 환율 변화, 증가치 통계, 미국 국채의 매입 등은 오히려 중미 무역의 불균형을 부분적으로 감소시켰다. 사실상, 국제 분업과 무역이 존재한다면, 중미 양 대국의 무역 불균형은 매우 정상적인 일인 것이다.

 

마지막으로, 중미 양국의 무역 불균형이 중미 양국의 경제 발전 수준 차이, 요소적 기질 차이, 무역 가격 차이 및 운송 지연, 무역 구조, 저축 요인, 미국의 수출 관리, 환율 변화, 무역 증가치, 무역의 비교 우위, 미국 국채 매입 및 다국적 기업의 중국에 대한 직접 투자와 구역 생산 네트워크 등의 제약을 받고 있다. 이에 중미 양국이 무역 재균형을 실현하기는 힘들며, 중미 무역의 불균형 정도를 어느 정도만 완화시킬 수 있다는 점을 명확히 인지해야 한다. 또한, 전 세계적 생산 네트워크 다방면에서 무역 증가치 통계를 통해 중미 무역 불균형 문제를 다각적으로 자세히 살펴보고, 완화시킬 방법을 모색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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