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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슈 & 트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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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 정치·외교, 사회·문화 등 다양한 분야의 주요 이슈에 대한 동향을 정리하여 제공합니다.

中 광선강(广深港) 고속철 시대 개막과 경제효과

CSF 2018-10-12

☐ 지난 9월 23일 광저우(广州)~선전(深圳)~홍콩(香港)을 잇는 광선강(广深港) 고속철의 전 구간이 개통됨. 중국 본토와 홍콩 간의 거리가 더욱 좁혀짐으로써 경제의 시너지 효과가 강화되고‘웨강아오 대만구(粤港澳大湾区, 광둥·홍콩·마카오 경제권)’의 경제 번영과 발전에 힘을 보태 중국의 국제 경쟁력을 끌어올릴 것이라는 기대감이 높아지고 있음.   

 - 광선강 고속철 건설은 1998년 홍콩 특별 행정구(香港特区, 이하‘홍콩특구’)가 처음 고안한 사업임. 이후 2004년 중국 철도부(铁路部)가 이를 국가 중장기 철도망 건설 계획 중 중국의 전 국토를 동서남북으로 잇는‘4종 4횡(四纵四横) 고속 철도망 사업’에 합류시킴.

 - 2011년 말 광선강 고속철의 일부인 광저우~선전 구간의 개통 후 고속철 이용객 수가 폭발적으로 늘어남. 1일 승객 유동량은 18만 명으로 해당 구간은 중국 남부에서 이용객이 가장 많은 노선으로 자리 잡음.

 - 이번에 새롭게 개통한 광선강 고속철의‘홍콩 구간’길이는 26킬로미터(㎞) 밖에 되지 않지만, 주로 인구 밀집 지역을 통과하는 탓에 대부분의 구간은 지하 터널로 건설됨. 또한 2015년 완공 예정이었으나 개통이 3년 연장되었으며, 건설비용 역시 당초 책정된 예산이었던 440억 홍콩달러(약 6조 3,699억 원)의 두 배가 소요됨.

 - 광선강 고속철의 홍콩 구간은 △ 홍콩 △ 마카오 △ 선전 △ 광저우 △ 둥관(东莞) △후이저우(惠州) △ 주하이(珠海) △ 자오칭(肇庆) △ 포산(佛山) 등 웨강아오 대만구에 속하는 주요 9개 도시를 관통함. 뿐만 아니라 광선강 고속철과 더불어 웨강아오 대만구의 고속궤도 교통망의 핵심인‘강주아오 대교(港珠澳大桥, 홍콩·마카오·주하이를 연결하는 6차선 해상대교)’가 연내 정식 개통될 예정임.

 - 홍콩 철도 유한공사(香港铁路有限公司)의 한 관계자는“광선강 고속철의 홍콩 구간이 정식 개통됨에 따라 중국 본토 및 홍콩 거주민의 상호 왕래 및 교류가 빈번해지고 두 지역의 경제 융합과 발전이 크게 촉진될 것,”으로 전망함.
 
☐ 광선강 고속철의 최단거리 구간인 홍콩 시주룽(西九龙)역~선전 푸톈(福田)역까지의 소요시간은 14분, 광저우 남(广州南)역까지는 47분 소요됨에 따라 광둥과 선전, 홍콩은 ‘1시간 생활권’이 현실화 됨. 또한 8시간 남짓이면 홍콩에서 상하이(上海)와 베이징(北京)에 도달할 수 있게 됨.

 

 - 홍콩특구 운수주택국(运输及房屋局) 천판(陈帆) 국장은“광선강 고속철의 홍콩 구간이 개통되면서 중국 본토의 44개 역에 도달할 수 있게 되었으며, 여기에는 선전 남(深圳南)역, 광저우 남역 등 6개 단거리 역과 △ 쿤밍(昆明) △ 상하이 △ 베이징 등 38개 장거리 역이 포함된다,”고 소개함.

 - 중국 본토와 홍콩을 오가는 광선강 홍콩 구간 고속철은 매일 100회 이상 운행됨. 중국 철도부는 2020년 광선강 고속철의 연간 승객 유동량이 8,000만 명에 이를 것으로 전망함.
    
☐ 실제로 광선강 고속철 개통에 따른‘1시간 생활권’의 잠재적 비즈니스 기회를 포착하고자 금융, 물류, 부동산, 관광, 과학기술 등 분야의 다수 기업이 선제적으로 광선강 고속철 역에 진출하고 있는 상황임.

 - 현재 홍콩 시주룽 고속철 역사 안에는 공상은행(工商银行, ICBC), 중국은행(中国银行, BOC), 항생은행(恒生银行, HSBC) 등 은행 영업점이 입점해 있으며 홍콩관광발전국(香港旅游发展局),홍콩 디즈니랜드 등의 관광 안내소가 운영 중임.   

 - 특히 광선강 고속철의 장거리 노선의 경우 산터우(汕头), 사오관(韶关), 헝양(衡阳) 등 홍콩 거주민들이 즐겨 찾는 중국 화중·화남 지역의 관광명소를 통과해 중국 및 홍콩 관광 업계에서도 이를 겨냥한‘당일치기 기차여행’과 같은 여행 상품 개발에 적극 나서고 있음.

 - 또한 중국 대표 IT 회사인 텐센트(Tencent, 腾讯)와 알리바바(Alibaba, 阿里巴巴)가 모바일로 고속철 표 구매가 가능하도록 온라인(모바일) 지불 결제 서비스를 제공 중임. 중국 본토에서 표를 구매하는 승객은 텐센트의 모바일 결제 서비스인 위챗페이(微信支付) 및 알리바바의 모바일 결제 서비스인 알리페이(支付宝)로 결제가 가능함. 반면 홍콩 현지에서 표를 구매하는 승객은 텐센트가 서비스 중인 홍콩판 모바일 결제 서비스‘홍콩 위챗 윌렛(微信香港钱包)’으로 결제가 가능함.

 - 중국은행 홍콩 유한공사(中国银行香港有限公司)의 한 수석경제연구원은“향후 광선강 고속철의 홍콩 구간 운행 50년 동안 약 2,600억 위안(약 43조 원)의 직접 경제효과가 창출될 것으로 예상되는데, 이는 당초 건설비용의 3배에 달하는 규모,”라고 분석함.

☐ 한편 광선강 고속철이 개통되기까지 지난 40년 동안 홍콩은 광둥의 주요 외자 유치 지역으로, 광둥성 전체 외자유치 가운데 홍콩이 차지하는 비중은 70%에 달했으며 광저우, 선전, 둥관이 유치한 홍콩 자본은 1,700억 달러(약 192조 원)를 돌파함.

 - 광저우시 상무위원회(广州市商务委员会)가 공개한 데이터에 따르면, 2017년 광저우가 실질적으로 사용한 홍콩 자본은 총 51억 8,000만 달러(약 5조 8,948억 원)로 광저우가 유치한 외자 가운데 홍콩 자본이 차지하는 비중은 무려 82.4%인 것으로 나타남.

 - 이번 광선강 고속철의 전 구간 개통은 광둥성과 홍콩 두 지역에 모두 호재로 작용할 것으로 보임. 광둥성은 수출 중심의 외향형 경제발전 도시이자 세계 제조업 중심으로, 홍콩은 제조업 중심에서 서비스업 중심의 경제 구조 전환이 실현될 것으로 전망됨.


 <참고자료: 중국신문망(中国新闻网), 중국증권망(中证网), 남방도시보(南方都市报), 봉황망(凤凰网) 등>

 

※ 본 이슈분석 전문은 첨부파일을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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