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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향세미나]헤이룽장성·러시아 접경지역 교통인프라 건설 동향

최지원 소속/직책 : KIEP 세계지역연구센터 중국권역별성별연구팀 연구원 2019-07-25

☐ 최근 중국 헤이룽장(黑龙江) 성 헤이허(黑河) 시와 러시아 블라고베셴스크를 잇는 헤이룽장 대교(黑龙江大桥)가 완공되어 내년 상반기에 개통될 예정1)

 - 헤이룽장 대교는 중·러 국경의 절반을 차지하는 아무르강(헤이룽강)에 설치된 총 길이 19.9km 총 투자액 24.7억 위안의 도로 교량으로 중·러 국경을 넘는 최초의 삭도​2)

 ㅇ 자국 영토 내에 위치한 교각은 중국과 러시아가 각각 건설하고 러시아 측에서 최종적으로 연결부분을 접합, 당초 완공 예정인 10월보다 빠르게 완성됨.

 - 중국과 러시아의 합자회사인 헤이룽장 아무르강대교개발 건설 유한공사(黑龙江阿穆尔河大桥开发建设有限公司)와 블라고베셴스크 내 자회사가 자금을 조달했고, 향후 20년간 운영, 유지 보수 등을 총괄할 계획​3)

 

☐ 헤이룽장 대교는 해당 지역의 발전 전략과 국가 간 우호증진의 일환으로 2016년부터 건설이  가속화됨.

 - 1988년부터 교량 건설의 필요성이 논의되었으나 자금 조달 문제, 해당 지역 내 중국 영향력 확대에 대한 러시아 측의 경계로 논의가 진전되지 못함.​4)

 ㅇ 아무르강은 강폭이 좁은 곳은 600m에 불과하나 겨울에는 강물이 얼어붙어 물류 운송에 어려움을 초래했음. 

 - 그러나 중국 동북지역 진흥과 러시아 극동지역 개발을 위한 양국 투자협력의 본격적인 추진으로 헤이룽장 대교, 퉁쟝철로대교 등 접경 지역의 도로, 철도 건설 및 개보수 작업이 점차 진행됨(표 1 참조).​5)

 - 또한 러시아 측에서도 2014년 크림반도 합병에 대한 서방국가의 제재 등으로 인한 중국의 지정학적 중요성이 대두, 2015년 일대일로 정책의 일환으로 접경 지역 교량 건설에 적극적으로 참여​6)

 

 2019-07-25 이미지 


 

☐ 중·러 접경 지역 교통 인프라 건설로 기업의 물류비용 절감이 기대되며, 특히 향후 헤이룽장성을 중심으로 하는 대러 무역 활성화에 기여할 것으로 전망

 - 러시아 접경 지역과의 교통 인프라 확충으로 기업은 물류비용을 절감할 수 있음.

 ㅇ 헤이허시에서 러시아로 엔지니어링 기계를 수출하는 한 기업은 이번 헤이룽장 대교의 개통으로 기업 물류비용의 1/3 절감을 예상​7)

 - 헤이룽장 대교의 건설로 헤이허시-블라고베셴스크 간의 2020년 화물 운송량은 현재의 10배 수준인 300만 톤, 인적교류는 현재의 10배인 140만 명에 달할 것으로 예상​8)

 - 헤이룽장성 자유무역 시 험구가 곧 비준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접경 지역 물류 운송로의 건설 및 정비로 향후 대러 무역 활성화 기대​9)

 ㅇ 헤이룽장대교가 시작되는 헤이허시에도 자유무역편구(片区)가 조성될 예정

 

 

*각주

1) 黑龙江省商务厅(2019. 7. 19), 「中俄第一条跨黑龙江索道开工」.

2) 新华网(2018. 4. 18), 「中俄跨黑龙江公路大桥累计完成投资9亿元」 .

3) 人民网(2016. 12. 22), 「黑河—布拉戈维申斯克黑龙江(阿穆尔河)大桥项目12月24日中俄同步开工」.

4) 澎湃新闻(2015. 9. 6), 「中俄黑龙江大桥建设提议27年后终签协议,双方将设合资公司」.

5) 중국 중앙정부는 2009년 <중국 동북지역과 러시아 극동지역·시베리아 지역협력규획강요(2009-2018년)>, 2018년 <중국, 러시아의 러시아 극동지역 협력 발전 규획(2018—2024년)> 등의 정책에서 접경 지역 인프라 확충을 언급

6) NHK(2018. 9. 18), 「中国・ロシア接近 双方の思惑とは」; 澎湃新闻(2015. 9. 6), 「中俄黑龙江大桥建设提议27年后终签协议,双方将设合资公司」.

7) 中国金融信息网(2019. 6. 6), 「中俄加快“一管两桥”建设推动合作提档升级」.

8) Russia Briefing(2019. 4. 26), 「First Russia-China Bridge Across The Amur River Border Is Completed」.

9) 澎湃新闻(2019. 6. 3), 「黑龙江自由贸易试验区即将获批 黑河是三片区之一」.

 

 

<참고자료 : 중국 국가통계국, 중국 해관총서, Oxford Analytica, Bloomberg Law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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