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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문가오피니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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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요 이슈에 대한 국내외 전문가들의 견해 및 제언이 담긴 칼럼을 제공합니다.

중국의 스마트시티 발전 현황과 전망

차신준 소속/직책 : 북경대학교 Center for Korean Study 연구교수 2019-12-31

스마트 시티의 개념 정의

 

2008년 IBM은 ‘스마트 지구(Smart Planet)’라는 비전을 처음으로 발표했다. IBM은 나아가 ‘스마트 시티’라는 새로운 개념을 제시하면서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관리, 컴퓨팅, 데이터 분석 등의 업무를 도시에 대한 통합 서비스와 결합시켰다. 신기술을 활용하여 사회발전을 촉진한다는 이 아이디어는 빠르게 전 지구적인 관심과 환영을 받았으며 ‘스마트 시티’라는 개념을 형성하는데 크게 영향을 미쳤다. 뉴라운드의 기술혁명은 도시라는 거대한 실천장소로 진입했으며 응용과 개념 확대라는 과정을 거쳐면서 스마트 시티라는 이상적인 미래도시의 종합발전 이념이 되었다. 스마트 시티 열풍은 ICT기술혁명이 가져온 네트워크 연결, 폭발적인 데이터의 증가, 컴퓨터와 클라우드 처리능력의 향상, 그리고 사물 인터넷 기술의 발전과 응용 덕분에 도시 센싱분야, 연결, 내부와 외부 변화에 대응하는 다양한 모델이 개발되었고 인프라, 도시 서비스, 교통관리, 지능형 건축, 상업서비스 등 광범위한 분야로 확대되면서 스마트 시티의 응용범위는 점점 넓어지고 있다. 신형 스마트 시티는 새로운 시대를 관통하는 새로운 발전 이념이다. 이것은 차세대 정보기술과 도시발전의 심층적인 융합을 전면적으로 추진하고 도시의 혁신적 발전을 이끌어 나가는 새로운 방법인 동시에 스마트 고효율, 도시의 넘치는 활력, 정교한 거버넌스, 안전한 질서를 비전으로 삼아 인간과 자연이 조화를 이루는 도시발전의 새로운 형태이며 이상적인 모델이다.

 

중국의 스마트 시티 건설 현황

 

전세계적으로 스마트 시티의 건설이 가장 빠르고 활발하게 진행되는 국가는 바로 중국이라고 할 수 있다. 중국 정부는 새로운 성장동력을 발굴하고 국내적으로 당면한 여러 가지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하여 적극적으로 신형도시화 사업을 추진해오고 있다. 인터넷플러스를 통하여 인터넷과 모든 것을 결합시키려는 중국 정부의 야심찬 구상은 농업, 제조업과 서비스업 등 산업부문뿐만이 생활, 의료, 교통, 교육 건강, 환경 등 광범위한 분야를 포함하고 있으며 낙후지역 개발과 신형도시화 사업에도 그대로 적용되고 있다. 2013년 중국은 전국에서  첫 번째 스마트 시티의 시범구를 지정했는데 이는 중국의 낙후지역과 지방을 중심으로 스마트 시티 건설 붐을 촉발시켰다. 2019년 현재 중국의 스마트 시티는 클라우드 서비스, 빅데이터, 사물인터넷 등 첨단기술을 중심으로 한 급속한 기술의 세대교체를 통하여 엄청난 양의 상업적 응용과 혁신을 이루고 있다. 

 

스마트 시티의 발전 이념은 신기술변혁과 도시발전에 대한 새로운 도전에 대한 공동산물로서 그 본질은 기술수단을 사용하여 임파워먼트 시티와 도시발전모델을 재정립하는데 있다고 볼수 있다. 중국의 스마트 시티 건설은 초기의 폭발적인 증가세를 거치면서 이제 내실을 다지고 실효성을 강조하는 단계로 진입하고 있다. 현재 중국에서 스마트시티의 건설이 가장 활발한 지역은 화동, 화베이, 화중, 화남으로 스마트 시티 관련 주요 시장으로 부상하였고 진행 중인 프로젝트 수도 전국의 70%를 차지하고 있다. 스마트 시티 건설과 관련된 분야에서는 스마트 시티의 규획과 톱 레벨 디자인에 대한 수요가 가장 많고, 도시의 운영관리, 정부 행정, 도시 빅데이터, 교통, 비상사태관리 분야는 지속적으로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또한, 스마트 시티의 도시 행정, 스마트 보안 등의 분야는 점차 수요가 안정적인 추세를 보이고 있다.

 

중국의 스마트 시티 발전 연혁

 

중국의 18차 전국인민대표대회 이후 당중앙과 국무원은 신형 스마트 시티 건설사업을 매우 중시하여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시진핑 총서기는 ‘전자정부시스템을 통합 발전시켜 일체형 온라인 서비스 플랫폼을 만들어 등급별, 종류별로 신형 스마트 시티 건설을 추진할 것’이라고 밝히고 있다. 중국의 <국민경제와 사회발전 “13.5” 규획(国民经济与社会 发展“十三五”规划)>에서는 신형 스마트 시티를 중국 경제사회 발전의 중대한 공정사업으로 삼고 ‘시범적 신형 스마트 시티 건설’을 제시하고 있으며 <국가 정보화 전략 강요(国家信息化战略纲要)>에서는 신형 스마트 시티의 등급별, 종류별 건설의 임무를 명확히 제시하고 있다. <“13.5”의 국가 정보화 규획>은 신형 스마트 시티를 12대 우선 행동계획 가운데 하나로 삼고 2018년과 2020년 신형 스마트 시티의 발전 목표를 명확히 제시하고 있으며 정책의 실행 측면에서 신형 스마트 시티 건설을 위한 방향과 핵심부문을 명확하게 밝히고 있다. 중국의 스마트 시티 건설의 과정은 세 단계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첫 단계는 2008년부터 2012년까지로 스마트 시티의 개념이 도입된 기간이다. 이 기간은 각 부문에서의 업무가 통합되지 않아 업종의 디지털화 스마트화를 각각 추진함으로써 전반적으로 건설이 분산되어 이루어진 특징을 갖는다. 두 번째 단계는 2012년부터 2015년까지의 기간으로 스마트 시티의 시범도시를 선정하고 발전시킨 단계이다. 이 단계에서는 스마트 시티를 진행하는 각 부서의 협조작업팀의 지도 하에 각 업무애플리케이션 분야는 부분적인 연동과 공유방법을 모색하기 시작하면서 스마트 시티는 규범적인 단계로 진입했다. 세 번째 단계는 2016년부터 현재까지 이르는 기간으로 스마트 시티의 발전이념, 건설방향, 시행방법, 운영모델, 기술적 수단 등이 포괄적, 지속적으로 향상함에 따라 신형 스마트 시티가 인간중심적, 능률지향적, 공동집약, 협동혁신의 목표를 지향하면서 새로운 발전단계에 진입한 기간을 말한다. 

 

신형 스마트 시티의 10대 핵심요소

 

신형 스마트 시티가 주안점을 두는 발전의 핵심 내용을 살펴보면,도시의 지능화 시설의 통합배치와 범용 플랫폼 구축을 강화하여 데이터 사일로(Silo) 1) 를 제거하고 도시와 농촌 간의 통합을 강화하여 스마트 시티의 통합운용구도를 형성한다. 실행 효과면에서는 5G, 빅데이터, 인공지능 등의 첨단기술을 통하여 스마트 시티의 네트워크화, 신모델의 스마트화를 추진하고 이에 따라 경쟁적으로 생겨나는 새로운 유망업종을 육성하여 유비쿼터스의 스마트 서비스 환경을 형성함으로써 대중들이 스마트 시티에 대한 보다 확실하고 현실적인 만족감을 얻을 수 있게 한다. 중국 정부가 적극적으로 육성하는 스마트 시티에는 스마트 시티 디자인, 건설, 운영, 관리, 보안의 각 부문에 10가지 핵심요소를 포함하고 있는데 그 내용을 간략히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1) 톱 레벨 디자인은 모든 성(省)이 통합 구조로 발전해 나가기 시작했고  동시에 각 지역 상황에 맞는 계획과 수직적, 수평적 융합 협력이 나타나고  있다.

(2) 신형 스마트 시티에 알맞은 시스템 메커니즘의 혁신이 가속화 되고 있는데 조직, 관리, 운영, 협력 메커니즘의 혁신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 다.

(3) 지능형 인프라 건설이 속도를 내고 있으며 5G, 도시 사물 인터넷, 클라우드-엣지 협동 등 새로운 설비는 신형 스마트 시티의 기초 능력을 향상 시키고 있다.

(4) 지능형 허브가 끊임없이 진화하고 있으며 지방은 트윈 플랫폼을 구축하여 신형 스마트시티의 데이터 허브와 임파워먼트 센터를 건설하는 것을  적극적으로 모색하고 있다.

(5) 스마트 라이프 서비스는 점점 성과지향적이고 사회개방형으로 변모하고 있으며 기술혁신이 두드러진 특징을 보이고 있다. 정부 서비스는 “사용 가능한”에서 “사용하기 좋은”으로 발전 방향이 바뀌고 있으며 라이프 서비스를 위한 새로운 시설로 슈퍼 앱 서비스가 활용되기 시작했다.

(6) 신형 스마트 시티를 실험장으로 삼아 각 지역은 다원화 정책에 대한 지지를 얻고 양적 모니터링 평가를 강화하여 특색있는 디지털 경제를 구성하고 차별화된 발전전략을 추진한다.

(7) 신용 시스템을 기반으로 한 새로운 사회 거버넌스 구조가 형성되고 있으며 멀티 그리드 융합2) 을 통하여 도시에서 지역사회, 촌(村)과 진(鎭)에이르는 지역까지 보다 더 용이하게 공동으로 관리 감독할 수 있는 시스템   구축을 가속화 한다 

(8) 보다 입체화된 스마트 생태 보호 시스템이 지속적으로 개선되고 있으며 신기술의 부가가 가능해지면서 환경보호 거버넌스의 효율을 크게 높일 수 있게 되었다. 또한, 인터넷플러스는 저탄소 순환 라이프 방식을 구축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

(9) 디지털 트윈, 블록체인, 인공지능 등 선진기술의 다차원적 융합과 응용은 신형 스마트 시티의 발전 공간을 넓혀주고 표준적인 규범 체계 3) 의 완비는 신형 스마트 시티 발전의 효율을 높여준다.

(10) 신형 스마트 시티의 수요자, 공급자 양측 모두에게 개인 프라이버시보호와 애플리케이션 서비스의 안정적인 공급이라는 효과를 얻을 수 있는 안전보장 시스템을 강화함으로써 신형 스마트 시티의 지속적인 발전을 촉진한다.

 

중국 스마트 시티 발전 내용

 

스마트 시티의 건설은 다분히 공공성을 띤 부문이 많고 건설 계획부터 실행까지 지방정부의 주도와 관리에서 벗어날 수 없는 특징을 가진다. 또한, 스마트 시티는 산업의 발전 정도를 가늠할 수 있는 중요한 지표가 되기 때문에 각 지방정부들 사이에 사업을 둘러싼 경쟁도 치열하다. 중국 정부가 발표한 자료에 의하면 2013-2018년 까지 7년 동안 각 지방정부가 위탁한 스마트 시티 사업의 낙찰 수량은 12개에서 162개로 크게 증가했으며 이는 연평균 45%를 넘는 성장률을 나타낸다. 특히 경제가 발전한 연해지역에 스마트 시티 사업이 집중되고 있는데 화동, 화베이, 화중, 화남 지역은 전국 스마트 시티 사업의 70%를 차지하고 있다. 스마트 시티 발전의 내용을 살펴보면 스마트 시티의 규획 디자인에 대한 수요가 가장 많고, 도시 빅데이터 분야가 가장 빠른 성장을 보여주고 있다. 스마트 시티와 관련한 톱 레벨 규획과 디자인은 여전히 수량이 가장 많은 지방정부의 위탁 사업이다. 규획과 디자인은 여전히 수량이 가장 많은 지방정부의 위탁 사업이다. 중국의 스마트 시티는 아직 발전의 초기 단계이기 때문에 도시 운영관리, 정부의 행정, 도시 빅데이터, 교통, 도시 비상사태 관리 분야가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데 2014-2018년 기간동안 연평균 성장률은 40%를 넘어서고 있다. 스마트 시정(市政), 도시 보안은 비교적 수요가 큰 분야이지만 사업 수량의 증가 속도는 둔화되는 추세에 있어 이 분야의 시장은 비교적 안정세로 들어서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중국 스마트 시티가 직면한 공통적인 어려움

 

중국 정부의 전략적 주도와 지방정부의 적극적 건설 의지가 결합 되어 중국의 스마트 시티 건설은 계속해서 확대되고 있다. 그러나 지역별로 스마트 시티의 발전단계와 수준 그리고 건설 능력은 차이를 보이고 있다. 스마트 시티 건설을 통한 실질적인 수익은 아직 낮은 수준이고, 통합적인 발전보다는 부분적인 발전이 이루어지고 있는 현실이다. 대부분의 스마트 시티가 공통적으로 가지고 있는 문제점은 지속적이고 안정적으로 스마트 시티를 운영할 수 있는 운영능력이 갖추어지지 않았다는 점이다. 이런 문제점들은 정부와 기업으로 하여금 초기의 폭발적인 스마트 시티 건설붐을 거치면서 보다 실질적인 수익과 비용문제에 초점을 맞추게 하고 있다. 현재 중국의 스마트 시티는 이성적인 실천단계에 돌입하면서 도시발전의 본질적인 문제로 회귀하는 양상을 보이고 있다. 

 

중국의 스마트 시티 건설은 전국적인 건설 붐에도 불구하고 경험과 실질적인 효용성이 부족하다는 문제와 발전의 각 단계별 세분화의 필요성 그리고 건설자금부족의 문제와 운영상의 문제 등 장기적인 스마트 시티의 건설과 발전 그리고 운영과 유지를 위해서 반드시 해결해야 할 여러 가지 문제에 직면하고 있다. 몇 가지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스마트 시티와 관련된 기술은 중시하나 응용부문에 대한 관심은 미미하여 실제로 사용자들의 경험은 취약한 상태이다. 스마트 시티와 관련한 정보화와 플랫폼 구축은 강조하고 있지만 다양한 부문의 참여와 스마트 시티의 문제에 대한 응용과 혁신은 이루어지지 않고 있어 시민과 기업들은 스마트 시티 건설의 실제적인 성과를 체감하기 어려운 상태이다. 2019년 7월 16일 항저우에서 개최된 ‘中英 스마트 시티 세미나’에서 중국 스마트 시티 발전연구센터의 단즈광(单志广)주임은 “기술응용에 너무 많은 관심을 기울여 스마트 시티 이념의 함의에 대한 과학적이고 통일된 인식이 부족한 것이 현재 중국 스마트 도시 발전의 주요 과제이다.”라고 지적하면서 중국 스마트 시티 건설이 ‘기술주도’에서 ‘지속 가능한 발전’으로 하루빨리 전환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둘째, 스마트 시티 관련 정보들이 분산되어 있거나 정보의 사일로(Silo)현상이 자주 발생하고 있으며 도시관리와 관련된 데이터와 응용 그리고 각 부문의 기능이 유기적으로 연결되거나 통합되지 않아서 스마트 시티의 전체적인 효능이 낮은 수준에 머물고 있다. 

 

셋째, 정보의 안전성 문제, 안정적인 운영문제 그리고 전반적인 네트워크 안정성에 대한 인식이 부족하여 스마트 시티의 운영과 관리에 대한 전반적인 시스템 안전에 리스크가 증대하고 있다.

 

넷째, 스마트 시티 건설 시장에 참여할 수 있는 메커니즘이 완비되지 않았고 스마트 시티 건설을 통한 수익이 낮은 수준에 머물고 있어 지방정부의 재정압박은 증가하고 있으며 스마트 시티를 건설하고 운영하기 위한 투자자금의 수요를 충당하기가 어려운 현실이다. 따라서 지속 가능하고 안정적인 운영 모델을 시급히 개발해야 하는 과제를 안고 있다.

 

발전 전망과 과제

 

최근, 중국정보통신연구원에서 <신형 스마트시티발전 연구보고서(新型智慧城市发展研究报告)>4) 를 발표했다. 보고서에서는 신형 스마트 시티가 이미 새로운 단계의 디지털 중국, 스마트 사회를 건설하는 핵심 매개체라고 밝히고 있다. 신형 스마트 시티 발전의 핵심은 점차 총체적인 계획과 우수한 환경조성을 위한 전면적인 건설과 장기적으로 지속 가능한 발전 시스템의 전환을 설계하는 것에서부터 전면적인 혁신적 조직관리, 건설 운영, 상호참여 등 시스템을 전면적으로 혁신해 나가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신형 스마트 시티는 클라우드, 인터넷, 인텔리전트 디바이스가 융합된 신형 인텔리전트 설비들의 광범위한 배치를 더 강조하고, 데이터 인텔리전스,  정보모델 등 공통적인 권한 부여의 뒷받침과 플랫폼의 통합을 강화하며, 또한 데이터 드라이븐, 스마트 생태, 인텔리전트 거버넌스 등 응용 서비스의 발전을 중시한다. 신기술혁신, 신표준규범, 신안전설비 또한 동시에 새로운 진전을 이루고 있지만, 신형 스마트 시티의 질서 있고 안정적인 발전을 위해서는 끊임없이 개선이 요구되고 있다.

중국의 스마트 시티 건설은 조정기를 거치면서 그동안 누적되온 여러 가지 문제점들을 검토하고 해결하는 새로운 전환점에 들어서고 있다. 성장의 후유증을 치유하고 지속적인 경제성장을 유지하기 위한 중요한 돌파구로서 신형 스마트 시티의 역할은 앞으로 여러 가지 당면한 문제를 해결하는 가운데 보다 강화될 것으로 전망된다. 몇 가지 전망과 과제를 알아보자.

 

첫째, 신형 인프라의 입체적 통합배치를 더 중시할 것이다 스마트 시티의 신형 인프라는 센싱, 전송, 저장, 컴퓨팅, 처리를 통합하여 일체화된 차세대 지능화 정보 인프라를 말하는 것으로 사물인터넷, 선진적 컴퓨팅, 인공지능 등 신세대 정보기술을 통해서 교통, 에너지, 수리, 관망(管网), 시행정, 환경보호 등 전통적인 인프라 시설을 디지털화, 네트워트화, 지능화로 업그레이드시키는 것으로 이는 신형 스마트 시티 건설에 있어서 중요한 구성 요소가 될 것이다. 

 

둘째, 미래의 신형 스마트 시티의 인프라 측면을 보면 지상, 지하, 공중 등의 인프라 건설과 지능화 개조를 동시에 주목해야 하는데, 시설물들을 지상에 배치하는 것은 건설공정이 쉽고 관리 또한 용이하기 때문에 스마트 시티 건설에서도 종종 지능형 센서를 지하에 매립하거나 공중에 있는 시설과 통합하는 등과 같은 통합건설 규획을 간과해 왔다. 특히 지하 관망 및 시정(市政)설비와 관련된 심도 센서와 지능형 모니터링을 특별히 주목해야 하며 또한 하늘에 떠있는 응급 통신 플랫폼의 배치는 일체화된 도시 지능형 설비의 감시망을 진정으로 실현시킬 것이다.

 

셋째, 공공서비스 측면에서는 프론트엔드 5) 서비스와 백엔드 6) 메커니즘의 동시 최적화를 더 중시할 것이다. 즉 프론트엔드를 만드는데 주목해야 할 뿐만 아니라, 백엔드의 최적화도 주목해야 하고 여기에는 데이터의 집결, 과정의 재창조, 서비스 집대성, 계정.통일, 안전 관리 등이 포함된다

 

넷째, 기술이념의 측면에서 볼 때 신형 스마트 시티는 각종 정보기술의 통합 응용 플랫폼이자 구현 매개체이기 때문에 신시대 정보기술의 응용을 통해 도시의 물리적 세계와 네트워크 가상공간의 상호 반영, 협력적 상호작용을 실현하고 나아가 데이터 중심, 소프트웨어 정의 소프트웨어 정의는 중요한 서버가 없는 IT인프라 모두를 소프트웨어로 실현시킬 수 있고 효율성, 자동화, 유연성과 서비스 품질의 향상을 수반한다. 대표적으로 소프트웨어 정의 7), 플랫폼 지원, 가상과 현실의 상호작용을 기반으로 한 디지털 트윈 도시 시스템을 구축해나갈 것으로 전망된다.

 

다섯째, 현재 중국 스마트 시티 건설은 기본적으로 정부 주도로 투자와 운영이 이루어지고 있어 정부 재정의 영향을 받는 한계를 가지고 있다. 동시에 업무의 진행과 운영, 안정적이고 지속적인 유지 등 여러 가지 어려움에 직면해 있다. 따라서 반드시 지속 가능한 발전 모델을 개발해야 하는 과제를 안고 있다. 스마트 시티 수요가 명확해지고 대중들의 수용도가 향상됨에 따라 정부는 합리적인 상업 모델을 개발해야 하고 상응하는 데이터 소스를 개방해서 진정한 의미에서의 내실 있는 스마트 시티 건설과 운영 서비스를 담당할 운영사를 육성해야 하며 전문화된 업무 운영과 부가가치가 큰 서비스를 제공해야 한다. 

 

여섯째, 운영모델 측면에서는, 도시 운영 서비스사는 전통적인 관리와 피(被)관리, 서비스와 피(被)서비스의 관계를 정부와 이익을 공유하고, 리스크를 공동 부담하는 신형 협력 파트너 관계로 전환해야 하고 스마트 시티 건설에 있어 플랫폼 구축부터 자원 통합까지, 기술서비스부터 혁신응용까지, 최종적으로 전체적인 운영과 적절한 수익까지 전체적인 형세를 파악하여 스마트 시티의 장기적인 효과와 지속 가능한 발전을 만들어 나가야 한다.

 

일곱째, 인터넷 보안 측면에서는 신형 스마트 시티 건설은 도시 정보보안의 취약점을 해소하는 것에 더욱더 관심을 기울여야 하고 또한 ‘관리, 업무, 비밀보장, 기술, 안전’의 통합 디자인을 꾸준히 만들어 나가야 한다. 도시 빅데이터 센터, 도시 브레인, 도시의 공업 자동화 컨트롤 시스템 등 중점 분야의 안전 보장을 철저히 하여 상시 통합된 네트워크 공간의 안전보호 시스템을 만들고 도시 각종 정보와 데이터의 안전을 보장해야 한다.

 

여덟째, 중국 스마트 시티 건설은 관련된 영역이 광범위하며 혁신응용과 잠재력 또한 거대하기 때문에 현재 많은 참여자들이 업계의 생태 네트워크를 통하여 치열한 경쟁과 광범위한 협력이 공존하는 구조가 형성되었으며 비교적 강력한 기술과 통합능력을 갖춘 업계의 리더가 출현하고 있는 상태이다. 앞으로는 스마트 시티의 전반적 운영을 담당할 운영상(運營商)과 같은 새로운 업종이 탄생할 것이며 시정부와 제3자 서비스 제공자 및 응용혁신자와 공동으로 스마트 시티의 3대 결정적 역할을 담당할 것으로 전망된다.

 

마지막으로 스마트 시티의 건설은 여러 분야에 영향을 미치게 되고 또 건설과 관련한 시스템들도 복잡하기 때문에 규획단계부터 다방면에 걸친 협력과 협조를 고려해야 한다. 향후에는 보다 많은 도시와 관련 기업들이 전략적 협력의 방식을 통해서 스마트 시티 건설의 효율을 높이고자 할 것이다.

 

시사점

 

중국의 신형 스마트 시티 건설은 중국 정부의 전략적 주도와 지방정부의 적극적 건설 의지가 결합되어 계속해서 확대되고 있다. 그러나 당면한 문제점도 적지 않다. 지방정부의 재정의 압박문제부터 통합적이고 안정적인 운영의 문제, 실질적인 수익을 창출하는 문제, 보안의 문제, 대중들의 실질적인 체험과 지지를 얻는 문제, 실효성 있는 표준화 문제 등 산적한 과제들이 적지 않다. 그러나 중국의 신형 스마트 시티 건설은 지속적인 경제성장을 견인하고 새로운 성장동력을 발굴할 수 있는 거대한 잠재력을 품고 있다. 또한, 중국의 신형 스마트 시티는 새로운 첨단기술과 제품들이 속속 개발되고 적용될 수 있는 첨단기술의 종합적인 실험장인 동시에 구현장으로서의 장점과 함께 무한한 가능성을 내포하고 있다. 산업간 잠재적인 연관효과도 풍부하며 새로운 유망산업과 아이디어의 산실로서의 역할도 충분히 기대할 수 있다. 중국 스마트 시티 건설은 도시관리뿐만 아니라 공업화, 도시화, 녹색화, 정보화, 농업의 현대화 등 다양한 문제가 결합되어 있기때문에 기획단계에서부터 완벽한 톱 레벨의 디자인이 요구된다. 부분적 건설이 아닌 통합적인 효과를 낼 수 있는 효율성이 큰 도시 건설이 요구되며 지속적이고 안정적인 운영을 담당할 운영사도 요구된다. 인터넷과 첨단기술, 건설 노하우, 공공 서비스에 대한 경험, 상업적 아이디어 등 다양한 방면에서의 요구를 충족시켜야만 하는 과제를 안고 있다. 그만큼 잠재력과 기회는 클 수밖에 없다. 

 

중국의 스마트 시티 건설은 우리 기업의 도전이 기대되는 영역이다. 그러나 중국의 스마트 시티 건설에 참여하기 위해서는 민간 기업만으로는 부족하다. 무엇보다도 정부 차원에서의 협력과 지원이 우선적으로 충족되어야 한다. 또한 지속적인 관심과 스크린을 통하여 중국정부의 정책과 지방정부와 관련 기업들의 움직임을 주시해야 한다. 스마트 시티 건설과 연관된 사업의 범위가 크고 새로운 아이디어와 제품들이 적용될 수 있는 가능성이 큰 만큼 기울여야 하는 노력 또한 크게 요구된다. 이미 중국 국내에 형성되고 있는 카르텔이나 업계의 리더와 공동 사업 진행을 위한 전방위적인 준비와 관계 형성이 필요하다. 한국 기업들의 대형 건설의 오랜 노하우와 인터넷 기업들의 기술과 아이디어 그리고 선진적 공공서비스 공급에 대한 경험과 노하우가 결합되면 중국의 스마트 시티 건설에서도 일정부문 독자적인 영역을 구축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어느 때 보다도 정부의 적극적 관심과 지원이 요구되는 사업이다. 정부와 기업들과의 강력한 협력이 지속적으로 진행되어야 하고 중국의 정책목표와 건설 현황에 맞는 실효성 있는 전략을 수립해야 할 사업이다. 중국 스마트 시티 건설의 문턱이 더이상 높아지기 전에 우리 정부의 적극적 관심과 지원 그리고 기업의 도전적인 진출이 기대된다. 

 

 

<참고 자료>

 

iresearch 艾瑞咨询, “盛宴后的长路前行, 2019年中国智慧城市发展报告”, 2019

 

中国信息通信研究院, “新型智慧城市发展研究报告(2019年)”

 

优管网, “新时代新发展,新型智慧城市”, 2019

http://3ms.epipe.cn/resourceman/details/e48af0e3a2eb4946a559e106da2077b7

 

空间规划大数据联盟, 聚焦, “新时期我国新型智慧城市十大核心要素进展”, 2019

 

科技日报, 中国智慧城市需实现“技术主导”到“可持续发展”转型, 2019

http://www.rixins.cn/index.php?g=&m=article&a=article_info&id=3014

赛迪顾问, 京东云, 京东城市 “2019中国智能城市发展战略与策略研究”, 20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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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부서 또는 조직단위로 업무 효율화 측면에서 IT 인프라 자체 솔루션을 구축해서 사용하다 보면 각 부서, 사업단위나, 브랜치별로 데이터가 일치하지 않는 증상이 나타나는데 이것을 사일로(Silo)현상, 또는 사일로화 된다라고 말한다.

 

2) 그리드화 관리(网格化管理)는 관할 지역의 관리, 지리적 배치, 현황관리 등을 원칙에 따라, 관할지역을 여러 개의 그리드 단위로 분할 하고, 각 그리드를 동태적이고 전방위적으로 관리하는 일종의 디지털화 관리 모델이다. 이러한 혁신적인 모델은 현대 정보기술을 바탕으로 만들어진 정교하고 정확하며, 규범적인 종합 관리 서비스 시스템으로, 정부는 이 시스템을 통해 정무 자원을 통합하고 관할구 내의 주민에게 주동적이고 효율이 높고, 목적성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여 공공관리, 종합 서비스의 효율을 높일 수 있다.

 

3) 국가 표준위의 통합 추진 아래 현재 중국은 ISO(국제표준화기구), IEC(국제전기기술위원회), ITU(국제전기통신연합)의 스마트 시티 국제 표준화 작업에 지속적으로 깊이 참여하고 있으며, 국내외 연구성과를 토대로 하여 이미 초기 단계의 중국 스마트 시티 표준체계를 만들었다. 이 표준체계는 전문용어 정의, 참고모델, 평가지표, 지원 플랫폼, 데이터 융합, 인프라, 톱 레벨 디자인, 운영관리 등 다방면에 걸쳐 필요한 표준적인 규범을 제시하고 있다.

 

4) 优管网, “新时代新发展,新型智慧城市”, 2019 http://3ms.epipe.cn/resourceman/details/e48af0e3a2eb4946a559e106da2077b7

 

5) 前端(프론트엔드) : 프로세스의 처음과 마지막 단계를 가리키며, 사용자로부터 다양한 형태의 입력을 받아 ‘백엔드’가 사용할 수 있는 규격을 따라 처리할 책임을 진다. 

 

6) 后端(백엔드) : 사용자와는 직접 대면하지는 않으나, 프론트엔드 프로그램과 연동하여 기술적인 기능을 하는 프로그램을 말한다.

 

7) 소프트웨어 정의는 중요한 서버가 없는 IT인프라 모두를 소프트웨어로 실현시킬 수 있고 효율성,  소프트웨어 정의 네트워크(SDN,软件定义网络)가 있는데, 이는 네트워크 기술에서 제어와 전송 부분을 분리하는 기술로 실제 네트워크 기능을 모두 소프트웨어가 통제한다. 이 기술의 핵심은 개방성과 유연성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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